10월 들어 날씨가 제법 쌀쌀하네요
야마하 수전동 휠체어 JWX-1 PLUS 모델 입니다
JWX-2 모델과도 호환되구요
접이식, 후륜 구동 방식으로
무게는 약 27Kg으로 그리 가볍지는 않습니다
접어서 차 트렁크에 적재 가능 하며
인도로 통행 가능합니다
모터 구동 전압은 24V에 용량은 240W로
최대로 등판 가능한 오르막 경사는 약 16% 정도이며
각도로는 약 9.2° 로 아주 파워풀 합니다
리튬이온으로 리필 후엔 파워가 더욱더 증가 할 것이구여
속도는
전진시엔 1.7Km/h ~ 5.7 Km/h,
후진시는 0.9Km/h ~ 2.8 Km/h 가능하구여
한번 충전으로 약 16Km 주행이 가능합니다
약 7시간 사용 가능하고요
배터리는 등받이 부분에 장착되구요
분리한 니켈수소(NIMH) 배터리 모습입니다
윗 부분에 5단계 잔량게이지가 설치 되어 있어 수시로 잔량 확인이 가능 합니다
니켈수소 용량은 6.7Ah로 겸손하게 표기 되었지만
실제 용량은 약 7Ah 입니다
벼룩이 간도 내어 먹는 짱깨 제품이였다면
최소 10Ah ~ 15Ah 로 표기 해서 팔아 먹었겠죠 ?
케이스를 분리한 모습 입니다
니켈수소 배터리 팩입니다
리튬이온과는 달리 보호회로가 없어요
길다란 일제 니켈수소셀 40개가 20S2P로 구성 되어 있어요
사이즈는 4/3A, 셀당 용량은 3500mAh 입니다.
니켈수소 배터리는 리튬이온 배터리가 개발되기 전
한 시대를 주름잡던 훌륭한 배터리 였지만
리튬이온 배터리와 비교하면
같은 용량이라도 부피가 크고 무거워요
중국산인 경우 무리하게 과 충전 하면 뻥 터지며 파편도 튀긴 하지만
불까지는 거의 안나요
전압은 26.74V로 정상 동작 중 입니다
셀간 전압을 체크 해 봤어요
최고 높은 전압의 셀은 1.338V
제일 낮은 전압의 셀은 1.335V
전압 분포는
1.337, 1.338, 1.337, 1.336, 1.337, 1.336, 1.336, 1.335, 1.337, 1.337, 1.338, 1.338V 입니다
편차는 0.003V, 거의 완벽한 셀이죠 ?
리튬이온 셀로 교체 하였습니다
삼성 INR 21700 - 50E 셀입니다
21개를 사용하여 7S3P로 구성 하였구요
우천 시 침수 대비 방수 포장 하였습니다
리튬이온으로 교체하여 조립 후 모습 입니다
최대 방전 가능 용량도 14.7Ah...
3개 병렬 이므로 팩의 방전 가능 용량은
무려 44.1Ah로 무지막지하게 늘었습니다...
주차장 경사도 거침없이 올라갑니다
경사가 심한 골목 길에서도
셀이 스트레스 덜 받으니
언바란스 안나고 수명도 길어지고
수명을 다하는 그 순간까지도 만충 가능 하겠죠 ?
리튬이온으로 개조 리필 후
24V 에서 25.2V 로 전압 상승으로 인한 파워 증가는 물론
용량이 늘어남으로
한번 충전으로 주행 가능 예상 거리도
16Km에서 35Km로 약 2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수명도 5년 ~10년 이상 기대하구요
개조 후 배터리 사양 입니다.
셀 종류 : 리튬이온 삼성SDI INR 21700-50E
전압 : 25.2V
전류용량 : 15Ah(15,000mAh, 종전은 6.7A,6700mAh))
최대 충전 전압 : 29.4V
충전 전류 : 7.35Ah
충전 온도 : 0 to 45°C
사용 온도 : -10 to 60°C
최대 방전 전류 : 44.1Ah
제공된 충전기를 사용하셔야 하며
완전 방전시 만충전까지 약 8시간 (5Ah 충전기로는 약 4시간)이 걸립니다
가나배터리
서울시 구로구 구로중앙로 198
전화 02-2068-5337
문자 010-8940-9208
카톡 : 가나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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