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학생이 가천대 논술 전형을 지원해야할까? 가천대 약술형 논술 전형에 가장 적합한 지원 대상은 내신, 모의고사 성적이 낮아서 가천대 수시 주요 전형인 학생부우수자 전형과 학생부 종합 전형인 가천바람개비, 정시전형에 지원이 어려운 학생이다. 이러한 학생은 논술고사 성적으로 부족한 내신을 극복하고 가천대에 합격할 수 있다.
여기에 최근 가천대 수시와 정시 입결을 참고해 볼 필요가 있다.
수시 학생부 교과 전형인 가천대 학생부우수자전형의 경우 2022학년도 경영학부는 내신 2.5 (합격자 70% 컷), 간호학과는 내신 1.7 (합격자 70% 컷)이 합격선이다. 학생부 종합전형인 가천바람개비 전형의 경우 2022학년도 경영학부는 내신 3.4 (합격자 70% 컷), 간호학과는 내신 2.6 (합격자 70% 컷)이 합격선이다. 2021학년도 정시(영역별 가중치 있음)의 경우 최종등록자 70%를 기준으로 경영학부는 백분위 평균 85%, 간호학과는 백분위 평균 91%가 합격선이다.
결국 학생부 교과 성적 평균 2.5등급 이하, 모의고사 국영수사/과 평균 2.5등급 이하인 학생 중 비교과 영역이 평범하여 타 인서울 대학 학생부 종합도 지원이 어려운 학생은 가천대 2023학년도 약술형 논술고사 지원을 적극 고려하여야 한다. 특히 고 1, 2학년 성적이 정체되었거나 하락한 학생의 경우 일찍이 가천대 논술고사를 준비하는 것이 다른 학생과 비교했을 때 훨씬 유리하다. 국영수탐 전과목 수능 대비와 3학년 1학기 내신 대비를 하며 ‘잘 되겠지’라는 막연한 마음을 가지기 보다는 ‘수시 기회의 전형’인 가천대 약술형 논술 준비라는 분명한 방향을 가지고 학습 범위를 국어, 수학 두 과목으로 좁히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이다. 논술고사 준비를 바탕으로 적은 수의 과목만 집중·반복학습 하는 것이 대학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