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성 그루밍 제품 시장규모 꾸준히 증가 -
- 수염관리 제품 판매량 증가할 것 -
□ 시장동향
○ 시장규모 꾸준히 성장
- '그루밍(grooming)'이란 사람들이 자신을 깨끗이 하고 얼굴, 헤어, 피부 등 외모를 단장하고 치장하는 행위를 뜻함.
- 본 보고서에는 기존, 미용에 관심이 없던 남성들이 화장품, 모발관리용품 등에 비용을 지출하는 것으로 정의함.
- 2017년 멕시코 그루밍 제품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8% 상승한 280억 페소(약 14억 달러).
- 최근 3년간 시장규모는 연평균 8.13%의 성장했음.
멕시코 남성 ‘그루밍’ 제품 시장규모
(단위: 백만페소, 백만달러, %)
| 2015 | 2016 | 2017 |
시장규모 (백만달러) | 23,540 (1,243) | 25,949 (1,370) | 27,954 (1,476) |
성장률(%) | 6.5 | 10.2 | 7.7 |
자료원: Euromonitor
□ 시장 트렌드
○ 제품 동향
- Euromonitor에 따르면 과거에 비해 남성들이 외모에 관심을 갖는 남성이 증가함에 따라 그루밍 시장은 꾸준히 성장 중.
- 멕시코 내 그루밍 제품으로 분류되는 품목들은 탈취제, 향수, 면도기, 면도크림, 면도날을 비롯한 면도용품, 목욕용품, 스킨, 로션,스프레이 등 모발관리 용품 등.
- 면도기와 면도날의 경우 일회용 제품의 품질이 향상되며 교체주기가 길어져 매출이 소폭 하락한 것으로 조사됨.
- 또한 Euromonitor는 남성용 모발관리 용품, 목욕용품, 스킨케어 등의 보급률이 여성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급률이 낮아 향후 판매가 높아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
- 위에서 언급한 제품들은 도시에 거주하는 남성들이 시골에 거주하는 남성들보다 외모에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높기때문에 시골보다는 도시를 중심으로 판매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 또한 시골에 거주하는 남성이나 저소득층 남성의 경우 기존 남자다움을 강조하는 소위 “마초(Macho)”적인 성향이 강해 스킨케어 제품 등 그루밍 제품에 상대적으로 관심이 낮은 것으로 나타남.
- 코트라 멕시코시티 무역관이 멕시코 내 한국 화장품을 판매하는 업자와 2018년 7월 4일 인터뷰한 결과 현재 멕시코 내에서 한국 남성 화장품, 관리제품의 인기는 여성 제품에 비해 낮다고 함.
- 이는 고객의 대부분인 한류 팬들 중 여성의 비율이 높기 때문이며 향후 영화, 드라마 등 한류 관련 콘텐츠가 멕시코 내 확산된다면 남성용품의 판매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임.
○ 멕시코 내 수염 관리 제품 수요 증가 기대
- 면도 관련 제품의 매출은 소폭 하락했으나 멕시코 내 수염관리 제품의 판매는 증가할 것으로 기대.
- 이는 최근 멕시코 내 남성전용 스파(spa), 이발소 등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
- 업체들 또한 이러한 경향에 발맞춰 당양한 상품들을 출시하고 있음.
- 헤어 관리 제품 업체인 ‘Just for Man’은 수염관리 제품인 Best Beard Oil Ever, Best Face & Beard Shampoo Ever, Best Beard Conditioner Ever를 출시.
수염관리 제품
자료원: Just for Man 홈페이지
- 남성 전용 쇼핑몰인 ‘Soymacho.com(나는 마초다.com)’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남성 수염관리 제품을 판매 중.
□ 경쟁동향
○ 글로벌 기업들 시장점유율 높아
- 멕시코 내에서 유통되는 대부분의 제품들은 글로벌 기업에서 생산, 판매되고 있음.
- Procter & Gamble社 남성용 면도기, 면도날 등 면조제품을 주로 판매하며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Gillette를 보유하고 있음.
- 2위인 Unilever社는 데오도란트를 판매했으나 최근 남성용 샤워 용품과 향수 등의 제품까지 판매 영역을 확대.
멕시코 내 그루밍제품 시장점유율
(단위:%)
기업명 | 점유율(%) |
Procter & Gamble de México SA de CV | 22.2 |
Unilever de México S de RL de CV | 10.8 |
Dirsamex SA de CV | 5.8 |
Avon Cosmetics SA de CV | 5.5 |
Colgate-Palmolive de México SA de CV | 4.1 |
Qualamex SA de CV | 3.8 |
Puig México SA de CV | 3.7 |
기타 | 44.1 |
자료원: Euromonitor
□ 전망 및 시사점
○ 시장규모 꾸준히 확대될 것
- Euromonitor는 2022년까지 그루밍 시장규모가 매년 약 7% 성장할 것으로 기대.
- 2022년 그루밍 제품 시장규모는 391억 페소(약 20억 달러)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기대.
- 이는 도시를 중심으로 남성들이 외모에 대한 관심 높아지고 수염관리, 스킨 관리 등의 품목이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
그루밍 시장전망
(백만페소, 백만달러, %)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시장규모 (백만달러) | 30,033 (1,586) | 32,166 (1,699) | 34,406 (1,817) | 36,678 (1,937) | 39,109 (2,065) |
성장률(%) | 7.4 | 7.1 | 7.0 | 6.6 | 6.6 |
자료원: Euromonitor
○ 남성 스킨케어 제품은 세분화 될 것으로 기대
- 현재 멕시코 내 판매되는 남성용 스킨케어 제품들은 여성 스킨케어 제품에 비해 세분화되지 않았음.
- 향후 민감성 피부, 연령별 제품, 유분 함유량 등 제품별로 다양한 변화를 기능과 성분으로 제품들이 세분화 될 것으로 기대.
자료원: Euromonitor, El Financiero, El Economista 등 현지언론기사, 코트라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