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그림은 권장시스템1 에서의 장착 내용그림입니다.
그림에서보면 프런트 2way 시스템인데 어디에도 전자식크로스오버나 2차 페시브네트워크가 없습니다.
대신 진공관프리앰프가 들어가있습니다.
진공관프리앰프가 2way 시스템에 맞도록 주파수영역을 따로 나누어주는것은 아닙니다.
다만 차량용 스피커 6.5인치나 7인치에 맞도록 베이스만 조절되어있다는 것 입니다.
이기능만으로 어떻게 2way 시스템구성이 가능한지를 설명하려하는것입니다.
그전에 먼저 설명해두어야할 부분은 전자식크로스오버나 페시브네트워크의 고질적인 문제점을 설명해야합니다.
왜 사용하지말아야 하는지.
이 그림은 가상으로 그린 -12db 짜리 전자식 크로스오버의 슬로프를 그려본 그림입니다.
A 실제 크로스오버의 슬로프경향을 나타낸 그림이고
B 그림은 메이커에서 제시하는 가장 이상적인 크로스오버의 슬로프 그림입니다.
C 6dbaudio 의 진공관프리앰프 슬로프그림입니다.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메이커에서 제시하는 크로스오버 슬로프는 B 그림입니다.
만일 12db 짜리 크로스오버의 H.P.F 를 100hz 에 설정하면 B 그림과같이 100hz 까지는 평탄하게 내려가다가 100hz 의 아래쪽에서만 급격하게 -12db 가 감쇄되어야하는데 실상은 A 그림과 같이 서서히 떨어지다가 100hz 아래부터 급격하게 떨어지는 그래프가 됩니다.
이곡선에 따라서 크로스오버 메이커마다 소리경향이 다르게됩니다.
그리고 아무리잘 만들어도 B 그림은 그대로 재현하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만일 크로스오버의 특성그래프를 테스트해볼 기회가 생긴다면 반드시 1khz 를 기준으로 아랬쪽으로 내려가면서 낮은주파수 대역 전체를 측정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부분이 홈오디오와 근본적으로 다른부분입니다만 어느곳에서도 이부분은 발표하지 않습니다.
가장 커다란 문제점이기 때문입니다.
적당하게 베이스음의 양만 조절하면되는데 샤프하게 음역을 컷트하면 스피커의 안정성 영역에서는 가장 이상적이지만 음폭은 줄어들어서 일부소리는 안나오게됩니다.
A 그래프와 C 그래프의 중간영역이 그부분입니다.
이부분 때문에 스피커간의 이질감 이라던가 나와야하는 베이스음이 안나오기 때문에 우퍼에 의존하게됩니다.
많은 장소를 차지하고 별도의 우퍼앰프가 들어가야하고 시간차때문에 발생하는 이질감이나 체적이 안맞으면 벙벙거리는등의 문제점이 발생할수도있습니다.
또한 전자식크로스오버는 배음과 하모닉을 들을수없게 만듭니다.
기본음만 나오는 디지탈소리만 나오게되므로 아나로그를 원하시는분들에게는 쥐약이 되어버립니다.
또한 음폭이 줄어들어버리므로 풍성하고 차안에 꽉차는 소리를 만들기가 힘들게 됩니다.
이런문제들로하여 6dbaudio 에서는 전자식크로스오버를 사용하지않습니다.
여기까지가 크로스오버를 사용하지말아야하는 이유입니다.
지금부터는 프리앰프만 가지고 2way 쎄미멀티 작업하는 방법을 설명해드리겠읍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음역 설정은 앰프를 따로 사용하여 미드우퍼와 트위터의 레벨만 조절하면됩니다.
가장 핵심은 미드우퍼입니다.
어떠시스템이든 미드우퍼가 메인이어야합니다.
트위터가 너무 튀어나오거나 우퍼음압이 너무쎄면 중고역이 무너저버리고 이질감 때문에 머리아파집니다. 가장좋은 우퍼소리는 미드우퍼에 커다란 8인치 이상의 풀레인지 스피커를 장착하여 여기에서 나오는 우퍼소리를 듣는것입니다.
그러면 프리앰프만으로 어떻게 2way 시스템을 구성하는가
결국 사람의 청각특성을 잘 이용하는 것입니다.
주파수가 높을수록 직진성이 강하고 귀에서 가까운 소리가 먼저들리게되는 현상을 잘 활용하면 미드우퍼에서 나오는 거친고음을 듣지않을수있읍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필히 고음 음량과 저음 음량을 따로 조정할수있어야합니다.
4채널앰프를 사용하는 이유가 여기있습니다.
미드우퍼를 잘 제어하고 음량이 풍부하면서 밀도감있는 소리가 나오는 앰프이어야하고 스피커 정격입력의 30% 정도 출력이 높은 정도면 최상일것이나 이것은 프리앰프를 사용하고 스피커의 감도가 높으면 비슷한 출력의 앰프로도 충분하게 구동이됩니다.
자사의 경우 100W 2채널에 트위터용 50W 2채널이 한대에 모두 들어가있는 4채널짜리 국산앰프를 주로 사용합니다.
또한 미드우퍼 스피커는 필히 풀레인지용을 사용합니다. 최하 7khz 정도 이상까지 올라가는 스피커이어야합니다.
그리고 베이스의 양감이나 깊이감 때문에 가능하면 7인치를 주로 사용합니다.국내에서 사용할수있는 스피커정도가 몇가지 안되지만 우퍼가 필요없을 정도로 깊은소리가 나옵니다.
커다란 우퍼가 들어가면 미드우퍼를 그렇게할 필요가있느냐하는 것은 잘못알고있는 것입니다.
고출력에서도 베이스가 풀어지지않고 깊이감있게 나오는 미드우퍼 시스템에 우퍼를 살짝 올려보세요.
앞스피커에 우퍼가 달라붙는다는 표현이 어떠것을 의미하는지 아니 그이상일것입니다.
분명 우퍼소리가 유리창밖으로 나갈수도있습니다.
7인치에서 나오는 꽉찬 미드우퍼 시스템의 소리는 우퍼소리가 뒤에서 들릴수있습니다.
공간감이 살아나고 차안에 소리가 꽉차면 당연 그렇게 되는것입니다.
대략 그려본 7인치 미드우퍼의 기본조건을 그려본 그래프입니다.
이정도면 자동차에서 충분하게 풀레인지로 사용할수있을것입니다.
여기에 감도가 최하 90db 이상이면 최상이라 할수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풀 레인지를 사용하면 가장크게 문제가되는것이 고역입니다.
조금만 잡음이섞여있어도 귀가아프고 시끄러우며 소란스럽게 들립니다.
결국 극한의 S/N 비가 최고의 고음질을 만들어준다는 예기입니다.
자동차의 내부를 하나의 커다란 잡음덩어리라고 가정하고 그안에 오디오를 설치해야한다면 그리고 맑고 깨끗한소리를 원하신다면 신호선과 스피커선 자체를 차폐가 잘되어지는 그리고 음성신호 전달능력이 우수한 선재료 그리고 가격이 저렴한재료를 사용해야하는것입니다.
일부 차폐가 안되어있는 홈오디오용은 선재들은 자동차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특히나 동선으로는 베이스음은 풍부하지만 베이스음폭이 벙벙하게 크고 중역과 고역레벨이 약하며 고역끝이 깨끗하질 못합니다.
동선보다는 주석도금선이 좋으며 주석도금보다는 은도금선이 음질이 더 깨끗합니다.
자동차에서 아무리 선과 선과의 거리를 이격시킨다고해도 데쉬보드및이나 엔진룸등은 구조물이 많고 복잡하게 설치되어있어서 피하기가 어려울것입니다.
가능하면 차폐가 잘되어진 선재료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내용를 장황하게 설명하는 이유는 극한의 S/N 비를 위해서는 어쩔수없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트위터역시도 마찬가지입니다.
대부분의 시스템에서 고역이 껄끄럽다거나 쏜다는느낌 역시도 바로 이문제 때문입니다.
선재료를 무시하는사람은 절대로 좋은소리 들을수가 없을것입니다.
이렇게 미드우퍼에서 나오는소리가 깨끗하면 커다란스피커에서 나오는 고음소리도 깨끗하게 들립니니다.
자 그러면 미드우퍼와 관련된 내용은 설명이 다끝났읍니다.
결론은 폴레인지를 사용하시고 선재료를 차별화해서 S/N 비를 최대로 높여주면 자동으로 하이엔드가 된다입니다.
그다음은 트위터관련 입니다.
트위터 역시도 아주중요합니다.중고역 전반에 걸처서 맑고 깨끗한소리가 나오면 효과음이나 말소리를 끌어올려주고 음의 선명도나 명료도를 높여주는데 일익을 담당합니다.
감도가 낮아서 소리가 힘차게 밀고나오지 못하거나 확산성이 낮아서 좁은폭으로만 쏘아대면 피곤해집니다.
또한 미드우퍼와 마찬가지고 잡음이 섞여있으면 그야말로 죽음입니다.
귀구멍을 후벼판다라는 느낌이드는 차들도 부지기수입니다.
또한 음압이 너무높아서 주체할수없는 경우도 있구요 이런이유들 때문에 트위터 앰프는 소리를 최소로하면 전혀 소리가 나지않게 만들어 사용하기도합니다.
잡음을 제거하고 신호음만 선명하게 들으시려면 가장중요한것이 선재료이고 차폐입니다.
자동차의 배선들에서 유도되어 들어오는 잡음을 최소한으로 하려면 당연히 차폐가 잘되어야하는것입니다.
쉽게 설면하면 트위터에 연결되어지는 스피커선까지 앰프의 케이스안에 들어있는것같은 구조를 만들면되는것입니다.
이말이 무엇을 의미하는것인지 그림으로 그려보겠읍니다.
위의 그림에서와 같이 만들어주면 됩니다.
스피커선재 자체를 차폐가 잘되어지는 선재를 사용하고 한쪽끝을 파워앰프의 샤시나 전원그라운드에 연결해주면 스피커선역시도 파워앰프의 금속케이스안에 들어있는것과 같은 효과를 냅니다.
그만큼 외부로부터 유도되어지는 잡음이 적어지니까 반대로 음질은 깨끗해지는것입니다.
메이커에 연연하면서 자동차환경에 맞지도 않는 차폐가안되어있는 고가의 선재들 아무리 사용해도 맑고 깨끗한 소리하고는 거리가 멉니다.
이것이 자동차에서의 선재료차폐의 기본 개념입니다.
또한 이런 내용은 현재까지는 자동차에서만 국한되어지는 내용이므로 너무 확대 해석하시면 안됩니다.
트위터 역시도 고급품은 가격이 엄청비싸고 품질이 좋으나 기본적으로 요구조건만 충족이 된다면 운용상의 테크닉으로 효율을 극대화시킬수가있습니다.
트위터의 기본적인 요구조건은 감도가 최소한 93db 이상은 넘어야하고 내입력이 높으면서 확산성이 넓은 스피커가 좋은 스피커입니다.
6dbaudio 에서 사용하는 국산 트위터는 감도가 96db 이고 내입력은 70W 입니다.
이번에는 미드우퍼와 트위터가 장착되어있는 2way 시스템에서 미드우퍼 스피커에서 나오는 고음소리보다 트위터에서 나오는 고음소리가 귀에 먼저들리게하는 방법입니다.
방법은 미드우퍼 스피커에서나오는 귀에 거슬리는 고음대역보다 트위터에서의 아랬쪽 주파수가 조금더낮고 레벨이 약간높은정도면됩니다.
A 그림은 미드우퍼의 주파수특성곡선예입니다.
B 그림은 트위터의 주파수특성곡선이고
C 그림은 미드우퍼영역에서 귀에거슬리는 고음 영역부분을 표시한그림 입니다.
대부분의 자동차에서보면 트위터의 위치가 귀에 더 가깝고 잘들리므로 미드우퍼의 거친고음영역 C 보다도 약간높은수준의 음압이면됩니다 주파수대역은 트위터에 연결되어지는 컨덴서만으로 결정이되어지는데 최상의 수치가 약 6.8uf 정도였습니다.
이렇게 설정을하고 앰프의레벨을 높여가면어느순간부터는 미드우퍼의 고음은 들리지않게 됩니다.
미드우퍼의 거친고음소리가 귀에들리기전에 트위터 소리가 먼저 들리므로 결과적으로 미드우퍼에서 나오는 거친고음을 안들어도되는 결과가 되구요 자연스럽게 미드우퍼의 거친고음을 트위터소리로 덮어버리는것과 같은 결과가 됩니다.
또한 1차 페시브만 사용하므로 공진점은 아주약하거나 없을것입니다.
미드우퍼에서의 인크로우저가 사실상은 완전 밀폐형태도 아니고 완전 후면 개방형태도 아니며 어쩡쩡한 형태이다보니 어느부분에서 딥이발생 임피던스가 갑자기 떨어지는문제는 없을것이고 고역부분 트위터와 겹처지는 부분에서 약간은 올라갈것으로 짐작이되어지나 청음상 문제가 될정도는 아니었습니다.
추정치로그려본 종합주파수특성그림입니다.
이렇게하여 전자식크로스오버 사용안하고도 2way 쎄미멀티 시스템을 구성할수가 있읍니다.
위와같은 방법으로 시스템을 구성하면 홈오디오 시스템과 같은 구조의 카오디오 시스템이 구성이되어지는것입니다.
홈오디오와 차이나는것은 스피커의 크기입니다.
홈오디오에서는 스피커박스를 크게할수있으므로 아주깊은 베이스음이 나오지만 자동차에서는 미드우퍼스피커를 아주 크게할수 없으므로 대신 써브우퍼를 사용합니다.
써브우퍼는 말그대로 보조우퍼입니다.
청취하는 사람이 베이스가 부족하다 싶으면 장착하는것이고 필요없다 느끼면 안하시는것입니다.
써브우퍼가 있고 없고가 수준차이를 말하는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써브우퍼 소리가 너무커지면 다른 섬세한소리를 듣기 어려워지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6dbaudio 에서 소리의 기준점은 홈오디오 시스템에서의 균형잡힌 소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