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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에티오피아 6.0%의 경제성장률 기록
정치적 불안정, 높은 인플레이션 등은 부정적 요소로 작용 전망
아프리카의 뿔로도 알려진 에티오피아는 지난 15년 동안 아프리카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해왔지만 불안정성과 내전의 위험으로 인해 전망이 그렇게 밝지만은 않다. 티그레이 평화 협정의 결과로 외부 재정 지원이 회복되고 투자 환경이 개선됨에 따라 2024년에는 성장률이 6.2%로 약간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 처음에는 성장이 정부 소비와 투자에 의해 주도될 것이지만 불안정성으로 인해 정부 목표인 '9% 이상' 보다는 낮을 것으로 전망된다.
에티오피아는 2024년 말 만기가 도래하는 10억 달러 규모의 유로본드가 있는데, 채무 불이행 상태를 막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채무 재조정 협정이 시급하다. 2023~2024년 모든 공식 채권자로부터 채무 상환 유예를 확보한 후, 구조조정 협상이 충분히 진전되면 2024년 말까지 에티오피아는 IMF와 계약을 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정치 및 안보 불안정의 급증 가능성, IMF 프로그램이 중단될 수 있다는 잠재적 위험은 존재한다. 또한, 에티오피아가 2020년부터 2023년 초까지 최소 5년 연속 가뭄으로 인해 식량 불안정이 악화돼 2023년 세계 기아 핵심지역으로 지정되는 등 기후 위험에 매우 취약하다는 등 여러 요소도 올해 경제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에티오피아 주요 경제 지표>
주요 지표 | 단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2024년* |
인구 | 백만 명 | 112.1 | 115.0 | 120.3 | 123.4 | 126.5 | 129.7 |
명목 GDP | 십억 달러 | 92.3 | 96.5 | 99.1 | 118.4 | 157.5 | 171.1 |
1인당 GDP(PPP) | 달러 | 2,316 | 2,426 | 2,559 | 2,812 | 3,025 | 3,190 |
실질성장률 | % | 8.4 | 6.1 | 5.6 | 5.3 | 6.0 | 6.2 |
소비자물가상승률 | % | 15.8 | 20.3 | 26.8 | 33.9 | 30.3 | 26.4 |
재정수지(GDP 대비) | % | -2.7 | -3.0 | -3.1 | -3.9 | -4.8 | -4.4 |
총수출 | 백만 달러 | 2,746 | 3,253 | 3,930 | 3,970 | 4,049 | 4,1,26 |
총수입 | 〃 | -13,056 | -11,762 | -14,333 | -16,735 | -18,047 | -19,229 |
무역수지 | 백만 달러 | -10,310 | -8,509 | -10,403 | -13,998 | -15,103 | -15,765 |
경상수지 | 〃 | -5,025 | -2,719 | -4,507 | -5,160 | -6,072 | -5,519 |
환율(연평균) | 현지국/US$ | 29.17 | 34.96 | 43.79 | 52.01 | 54.87 | 67.22 |
외환보유고 | 백만 달러 | 2,993 | 3,046 | 1,631 | 1,175 | 727 | 899 |
주*: 2022년까지는 실측치, 2023년부터는 전망치
[자료: EIU(Economist Intelligence Unit)]
경제성장률
2024년 에티오피아 경제성장률이 6.2%로 소폭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인플레이션과 불안정성이 내수 성장에 부담을 주면서 전체 예측 기간 동안 정부의 목표치인 9%를 훨씬 밑돌 것으로 전망된다. 2024~2025년의 성장은 여러 주요 인프라 프로젝트가 개발되고 통신 및 금융 부문에서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는 등 투자와 정부 소비가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예측 기간의 하반기에는 민간소비와 내수성장이 회복되고 정부 소비와 투자 성장이 견조하게 유지됨에 따라 실질 GDP 성장률은 중기적으로 빨라져 2028년에는 8.5%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출도 에티오피아항공의 확장과 GERD(Grand Ethiopian Renaissance Dam) 및 기타 신규 프로젝트에 의한 전력 생산 증가에 힘입어 점진적인 성장을 기록할 전망이다.
<에티오피아 경제성장률 전망>
(단위: %)
구분 | 2023* | 2024** | 2025** | 2026** | 2027** | 2028** |
경제성장률 | 6.0 | 6.2 | 6.5 | 6.9 | 7.5 | 8.5 |
주: * EIU 추정치, ** EIU 전망치
[자료: EIU]
외환보유고
에티오피아 경제는 수입 의존적이고 매년 100억 달러 이상의 만성적인 무역 적자를 겪고 있어 늘 외환 부족에 시달려왔다. 특히 지난 3년 간은 내전, 국제유가 상승, 코로나 후유증 등으로 외환 보유량이 역대 최저치를 기록하였고 이는 당분간 에티오피아 경제 성장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될 전망이다.
2024년에는 채무상환 일정이 도래하는데 외환보유고가 점점 줄어들어 국제수지 및 부채 지속유지 가능성에 따른 위기가 촉발될 수 있고 에티오피아는 채무불이행 및 통화위기를 피하기 위해 2024년 말 IMF지원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더 적극적으로 펼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에티오피아 중앙은행(National Bank of Ethiopia, NBE)은 2022년 3월 에티오피아의 외환보유액이 16억 달러로 사하라이남 주요 국가 중 최저치라고 발표한 이후 정확한 외환보유액을 발표하지 않고 있으나 EIU의 경제전망 보고서는 다음 표와 같이 외환보유액 추이를 전망하고 있다.
<에티오피아 외환 보유액 추이>
(단위: 억 달러)
구분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2024 | 2025 |
외환보유고 | 29.93 | 30.46 | 16.31 | 11.75 | 7.27 | 8.99 | 12.71 |
[자료: EIU]
에티오피아의 환율 제도는 엄격하게 관리되는 변동환율제이며, 최근 몇 년 동안 당국이 명목환율 하락 속도를 높였지만 현재 환율은 현저히 고평가돼 있다. 대내외적 충격으로 인해 심각한 외환 부족 현상이 발생하고 공급을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조치가 시행되고 있는데 여기에는 개인과 기업의 현지 통화 및 외화 보유 제한, 에티오피아 내 외환 거래에 대한 제한, 필수 식품·의약품 산업의 수입에 대한 외환 사용을 제한하기 위한 비필수 수입에 대한 신용 한도 중단 등이 포함된다. 외환 보유고가 증가함에 따라 2023년 8월에는 자본 통제가 완화돼 에티오피아 수출업체가 보유할 수 있는 외화 수입의 비중이 20%에서 40%로 두 배로 증가했으며, 2024년 외환 보유고가 안정화되면 통화 및 수입 제한이 추가로 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로 에티오피아 중앙은행(NBE)은 2022년 10월 14일부로 비필수품목 38개 수입에 대해 외환사용 중단조치(LC 개설 금지)를 시행하고 있는데 이에 따라 자동차, 오토바이, 자전거, 가구, 주스, 초콜렛, 향수 등의 수입이 현재까지 규제되고 있다.
물가 상승률
EIU는 2024년 에티오피아 평균 인플레이션은 재정 적자의 화폐화*와 관련된 급격한 통화 공급 증가와 수입품 가격 상승을 초래하는 비르화의 점진적인 가치 하락으로 인해 평균 26.4%의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주*: 재정 당국이 발행한 적자 국채를 중앙은행이 사주는 정책으로 인플레이션을 야기할 수 있음.
IMF 프로그램을 가정할 경우, 에티오피아 중앙은행(NBE)은 상업 은행의 신용 증가와 정부의 직접 자금 조달을 제한하려고 할 것이나 은행 부문에 대해 국가가 NBE를 통해 개입하려고 시도한다면 의도된 효과가 일부 무효화될 것이고 대부분의 예측 기간 동안 인플레이션은 두 자릿수에 머물 것으로 예상된다. 공급 측면 요인 중 국제유가 하락의 영향은 정부의 점진적인 연료 보조금 해제로 인해 상쇄될 것이며, 인플레이션은 통화 공급 증가세가 둔화되고 외부 압력의 완화 및 국내 생산 확대됨에 따라 2027년에야 한 자릿수로 떨어져 그해 평균 9.7%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러나 예상보다 급격한 비르화의 평가절하가 인프레이션의 위험요소로 작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에티오피아의 물가 상승률 전망>
(단위: %)
구분 | 2023* | 2024** | 2025** | 2026** | 2027** | 2028** |
소비자물가상승률 | 30.3 | 26.4 | 15.4 | 16.0 | 9.7 | 7.8 |
주: * EIU 추정치, ** EIU 전망치
[자료: EIU]
환율
2023년 말 기준 환율은 USD 1 = 56.2비르에 거래돼 최소 50% 이상 고평가된 것으로 추정된다. 외환 부족으로 인해 암시장에서 2023년 12월에 USD 1 = 113비르 이상으로 잠시 거래되는 등 외환시장의 변동성이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에티오피아 중앙은행(NBE)은 여전히 통화를 완전히 유동화하고 환율을 시장 펀더멘털에 맞추는 것을 꺼려하고 있다.
급격한 평가절하가 외환보유액(2023년 3월 기준 미화 10억 달러 이하, 1개월 수입액 이하로 감소할 것으로 추정)을 보강하는 데 도움이 되겠지만, NBE는 인플레이션 압력을 관리하기 위해 시차를 둔 명목 가치 하락을 허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에티오피아가 IMF 프로그램을 지원받게 된다면, 외부 재정이 차차 개선되면서 2028년 말에는 비르화 가치가 USD 1 = 106.3비르로 약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에티오피아의 달러 대비 비르 환율 전망>
(단위: 비르)
구분 | 2023* | 2024** | 2025** | 2026** | 2027** | 2028** |
연평균환율 | 54.87 | 67.22 | 82.62 | 90.15 | 99.83 | 103.73 |
주: * EIU 추정치, ** EIU 전망치
[자료: EIU]
대외 교역
에티오피아는 수입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매년 100억 달러 이상의 무역수지 적자를 기록해왔다. 주요 수출품목은 커피, 채소류, 화훼류, 채유용 종자 등 소수 품목으로 수출의 약 85%를 차지하고 있다. 내전으로 작물 작황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향후 수출, 수입 모두가 당분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무역수지 적자 또한 2028년에는 2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에티오피아의 대외교역 전망>
(단위: 억 달러)
구분 | 2023* | 2024** | 2025** | 2026** | 2027** | 2028** |
수출 | 40.49 | 41.26 | 53.10 | 64.83 | 67.50 | 72.31 |
수입 | -180.47 | -192.29 | -210.75 | -225.28 | -241.77 | -287.65 |
주: * EIU 추정치, ** EIU 전망치
[자료: EIU]
주요 국가와의 관계
2022년 11월 티그레이 평화 협정 체결 이후 에티오피아와 서방 파트너들 간의 긴장이 완화돼 EU는 2024~2027년 에티오피아와 다년간 지표 프로그램 개시 및 5억 달러 이상의 원조 및 지원에 기여해 에티오피아와의 관계 정상화를 향한 중요한 발걸음을 내디뎠다. EU의 입장은 미국의 입장을 반영하며, 둘 다 티그레이 평화 협정이 체결된 이후 에티오피아에 대한 재정 지원과 지원을 확대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방 파트너와 유엔은 에티오피아 정부가 진행 중인 평화 프로세스를 준수할 수 있도록 엄격하게 감독을 지속할 예정이다.
서방 파트너와의 관계가 개선됨에 따라 부채 구조 조정 협상이 진행되면서 이는 2023년 12월에 서명한 에티오피아 공식 채권자위원회와 새로운 부채 상환 유예 계약으로 이어졌다. 이 합의는 2023~2024년 공식 채권자(중국 제외)에 대한 채무 상환 약속을 2027~2029년으로 연기하는 것으로, IMF와의 새로운 금융협상을 진행하는데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EIU에 따르면, 에티오피아의 부채 구조 조정에 민간 채권자를 참여시켜야 하기 때문에 기금과의 협상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있으며, 2024년 말이 되어서야 IMF 프로그램이 마련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전반적으로 서방 기부자들은 특히 에티오피아가 현재 2024년 12월 만기가 도래하는 10억 달러 규모의 유로본드 이자 지급을 불이행한 이후 에티오피아의 부채 위기가 심화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2024~2028년에도 에티오피아의 가장 중요한 상업 파트너로서의 지위를 유지할 것이며, 에티오피아 대외 부채의 약 137억 달러(대외 부채의 거의 50%)가 중국으로부터 빌려온 것이기 때문에 부채 구조조정 협상에서 중국의 역할이 높아졌다. 2023년 8월 중국은 2023/24 회계 연도에 만기되는 에티오피아 부채에 대한 원금 상환을 중단하기로 합의하여 공식 채권자 중 처음으로 에티오피아에 부채 탕감을 제공했다. 또한, 2023년 중국수출입은행은 14개의 에티오피아 건설 프로젝트에 대해 약 6억2200만 달러의 신용을 승인하며 부채 지속 가능성 우려에도 불구하고 에티오피아 투자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강조하기도 하였다.
2024년 1분기 전망
에티오피아는 유로본드 이자 지급을 불이행해 민간 채권단과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며, 이들로부터 공식 대출기관이 부여한 것과 유사한 형태의 부채 재조정 조건을 확보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2024년 12월에 만기가 도래하는 유로본드에 대한 새로운 상환 프로필은 광범위한 채무 재조정 거래의 일환으로 합의돼야 한다.
아울러, 에티오피아는 채무상환 유예 계약에 따라 3월까지 공식 채권자들과의 자금 지원 프로그램에 관련해 실무자급 수준의 합의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과정은 오래 걸릴 것이지만 민간 채권자를 포함한 광범위한 부채 구조 조정 협상은 2024년 말까지 새로운 IMF 계약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자료: EIU, KOTRA 아디스아바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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