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더운 기후적 특성으로 1인당 물 소비량이 높아 식수 관련 제품의 잠재도가 높은 시장 -
- 가구 가처분 소득 증가에 따라 건강·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수요 증가 전망 -
□ 상품개요
ㅇ 상품정보
- 상품명 : 정수기구 (Machinery and apparatus for filtering or purifying water)
- HS Code : 842121
- 선정사유 : 경제성장 및 가구 가처분 소득 증가로 건강 및 위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음.
□ 관련 시장동향
ㅇ UAE에는 정수기구 외에도 병 생수와 수돗물이 식수원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나, 인구 증가와 UAE 기후적 특성 및 접근성 등을 이유로 온·오프-트레이드 모두에서 병 생수 소비가 활발함.
-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인 유로모니터 측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병 생수 오프 트레이드(마켓, 면세점 등) 거래규모는 2018년부터2023년까지 연평균 9%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UAE 내에는 여전히 수돗물(tap water)을 식수로 활용하는 주민들의 수가 적지 않으며 두바이와 아부다비 정부에서도 수돗물이 식수 사용에 적합하다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음.
ㅇ 최근 경제성장과 가구별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며 건강 및 위생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정수기구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 정수기구는 크게 ‘Filter’와 ‘Purifier’로 구분할 수 있으며 통상, Filter는 카트리지 여과를 통해 불순물과 오염물질 등을 정화하는 방식이며 Purifier는 역삼투(Reverse Osmosis)이나 증류(distillation)를 통해 순도 높은 물을 얻는 방식.
- 시장 초기에는 비교적 가격이 높은 Purifier에 비해 Filter류가 높은 선호를 보였으나, 최근에는 Purifier 제품도 소비자들에게 접근 가능한 가격대로 판매되며 수요가 점차 높아지고 있음. (현지 기업들 중 일부는 병 생수에 대한 수요 증가에 정수기구 공급사들이 시장성을 유지하기 위해 가격을 인하하기 시작했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함.)
ㅇ 2017년 기준 UAE의 정수기구 (HS Code : 8421.21) 제품 수입 규모는 연 1.3억 달러 수준이며 이외에 UAE 자체시장의 규모 및 전망에 대해서는 확인 가능한 공식 통계와 자료가 없었으나 UAE를 포함한 중동·아프리카 정수기구 시장은 2014년부터 연평균 7.6%의 성장을 이룰 것이라 예상되고 있음.
□ 수입동향
ㅇ 3개년 UAE 정수필터 제품 (HS Code : 8421.21) 수입내역 (단위 : US$1,000 , %)
연번 | 국가 | 2015년 | 2016년 | 2017년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1 | 미국 | 17,216 | + 45.9 | 14,917 | - 13.4 | 36,821 | + 146.8 |
2 | 한국 | 29,811 | + 45.1 | 44,162 | + 48.1 | 18,137 | - 58.9 |
3 | 독일 | 6,478 | + 33.6 | 5,816 | - 10.2 | 14,320 | + 146.2 |
4 | 인도 | 4,954 | + 40.6 | 8,242 | + 66.4 | 10,045 | + 21.9 |
5 | 스페인 | 10,828 | - 34.4 | 4,606 | - 57.5 | 7,841 | + 70.2 |
총 수입액 (From World) | 107,268 | - 38.6 | 117,040 | + 9.1 | 139,048 | + 18.8% |
자료원 : ITC Trade Map
- UAE의 필터제품의 수입규모는 2014년 1.7억 달러까지 규모까지 증가한 후 2015년에 이르러 전년대비 약 38%가 감소한 1억 달러 규모로 감소했으나 이후 ’17년까지 꾸준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음.
- 미국과 한국이 UAE 수입비중에 있어 1·2위를 다투고 있으며 전체 수입규모의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독일과 인도, 스페인,일본 등이 UAE에 꾸준히 제품을 수출하고 있음.
- 미국·유럽산 브랜드 및 제품들이 강세를 보이는 UAE 시장에서 최소 5년 이상 한국산 제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지속되고 있음.
□ 경쟁동향
ㅇ 시장규모와 점유율을 가늠할 공식 통계가 없어 정확한 경쟁동향을 파악할 수는 없으나, 해외 브랜드가 시장을 주도하는 가운데, 현지 생산이 가능한 일부 UAE 기업들도 시장 내 인지도를 넓혀가고 있음.
- 인도 및 중국산 저가 제품들에 대한 수요도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산 제품의 경우 Filter 제품군이 다수를 이룸.
ㅇ 다양한 타입의 필터와 정수기구 중 RO 제품에 대한 수요가 가장 높으며 현지 기업들에 따르면 매출 또한 해당 제품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다고 함.
- RO 제품은 여과 횟수에 따라 5~8단 필터로 구분되며 5·6단 제품이 가장 흔히 사용되나 최근에는 7단 필터 제품도 관심을 끌기 시작함.
ㅇ 현지 기업들 중 일부는 고객 유치와 만족도 제고를 위해 다양한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1년간 무상 서비스 제공, 제품 구입 시 샤워기 필터와 같은 무료 사은품 제공, 카트리지 추가 제공, 연중 On-call 서비스 시행 등
ㅇ 한국 제품의 경우 UAE로 수출되는 물량이 적지 않으나, 실제로 자체 브랜드를 가지고 시장에 출시되는 경우는 드묾.
주요 브랜드별 Filter 및 Purifer 제품 현황
브랜드명 | 제품타입 | 사진 | 가격 (US$) |
RO Plant (USA) | Reverse Osmosis 7 Stage |
| US $ 531.33 |
Reverse Osmosis 5 Stage |
| US $ 367.84 |
Aqua Gold (USA) | Reverse Osmosis 6 Stage | N/A | US $ 476.68 |
Puretech (USA) | Reverse Osmosis 6 Stage |
| US $ 476.68 |
Doulton (UK) | Single Filter |
| US $ 32.56 |
Double Filter |
| US $ 38.69 |
National Water Purification Systems (UAE) | Reverse Osmosis 6 stage |
| US $ 326.97 |
So Safe (UAE) | Reverse Osmosis 7 Stage |
| US $ 953.67 |
Reverse Osmosis 5 Stage |
| US $ 531.33 |
Reverse Osmosis 6 Stage with UV |
| US $ 599.41 |
UV – One Stage UV System |
| US $ 325.61 |
UV – Two Stage UV System |
| US $ 340.59 |
UV – Three Stage UV System |
| US $ 380.10 |
Smart Tech (Taiwan) | Reverse Osmosis 5 Stage |
| US $ 340.59 |
Eureka Forbes (India) | Reverse Osmosis 7 stage |
| US $ 517.71 |
자료원 : 두바이무역관 자체조사
□ 수입규제 및 유통구조
ㅇ (관세율) HS Code 8421.21 기준 5%가 부과되며, 2003년 1월부터 발효된 GCC(걸프협력회의) 관세 협정에 따라 GCC 회원국 외 국가로부터 수입되는 대부분에 제품에 공통 관세율 5%를 적용하고 있음
- 첫 도착 기항에서만 관세가 부과되며 GCC 역내 이동 시에는 이중과세되지 않음.
ㅇ (인증) UAE 표준측량청(ESMA)과 현재 UAE로 관련 제품을 수출하고 있는 기업을 통해 확인한 결과, 현재까지 Filter 및 Purifier제품은 별도의 현지인증 취득 없이 UAE로 유통이 가능함. 다만, UAE로 수출 중인 많은 업체들이 국제적인 인증을 취득함으로써 현지 수출 시 마케팅적 요소로 활용하고 있음.
- 정수기구 관련 주요 인증 : NSF (미국위생협회), FDA (미국식품의약국), WQA (국제수질협회) 등
ㅇ (ESMA) 2013년까지만 해도 대부분의 제품들이 별다른 인증과 규제 없이 UAE 내로 유통되었음. 하지만, UAE 연방 차원에서 통일된 기준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높아지며 2014년부터 UAE 표준측량청(Emirates Authority for Standardization & Metrology)을 통해 ECAS(Emirates Conformity Assessment Scheme)로 알려진 현지 적합성 인증을 도입. 필터 및 정수기구의 경우 아직까지ECAS 취득 대상이 아니나 일반 소비자가 사용하며 인체로 유입되는 식수와 관련된 품목인 만큼 향후 ECAS 취득 필요 물품으로 변경될 수 있는 바, 동향 주시 필요
- 현재 병 생수와 전기 정수기(Electric Drinking Water Dispenser)는 EQM(Emirates Quality Mark) 및 ECAS 인증 취득 대상 품목
ㅇ (유통) 통상, UAE로 제품 수출 및 유통 시에는 현지 에이전트를 선정하며 정수기구의 경우 소비자들의 A/S 등 구매 후 요청사항에도 즉각 대응할 수 있어야하므로 시장 내 넓은 유통망과 함께 서비스 역량을 갖춘 공급사를 에이전트로 선임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임.
- 까르푸 등 일부 하이퍼마켓에서도 정수기구를 취급하나 고가의 제품은 드물며 필터 등의 소형 정수기구 위주로 취급
- 최근에는 아마존(UAE)이나 눈닷컴(noon.com)과 같은 현지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에서도 제품이 일부 취급되고 있음.
□ 시사점
ㅇ (시장) 중동·아프리카·서남아 지역의 진출거점으로 UAE 시장 활용
- 외국인이 전체 인구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UAE는 중동과 아프리카 및 서남아 지역 기업들의 비즈니스 장이자 국제 물류허브로써 활용되고 있으며 실제로 수입된 제품들이 인도와 이라크, 이란, 이집트 등지로 재수출되기도 함.
* 2017년 기준, 전체 수입액의 50% 이상 규모인 US$ 72,240,000의 제품이 수출됨.
ㅇ (제품) 경쟁심화에 따른 품질 향상 등 제품 경쟁력 강화 필요
- 인도와 중국 등 저가 제품들의 시장 진입이 활발해지고 있으며 실제로 2017년까지 UAE의 Filter & Purifier 제품 수입 비중에 있어 상위권을 다투던 한국과 독일이 2018년에 와서는 인도와 중국에 자리를 내주었음.
- 2018년 對 UAE 수입규모 : 미국 (1위, US$ 16,514,000), 중국 (2위, US$ 15,285,000), 이탈리아 (3위, US$ 10,969,000),인도 (4위, US$ 8,707,000)
- 향후 저가 제품의 공세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경쟁력을 제고를 위해서는 품질 향상 등 제품 자체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 생각됨.
ㅇ (마케팅) 현지 전시회 참가 등 UAE 시장과의 접점 확대
- 두바이 수전력청인 DEWA(Dubai Electricity and Water Authority)가 주최하는 WETEX 전시* 등 UAE에서 개최되는 관련 국제전시회에 참가함으로써 현지시장의 동향과 바이어들의 수요를 지속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음.
* 2019년 WETEX는 두바이 월드트레이드센터에서 10월 21일(월)부터 23일(수)까지 개최 예정
자료원 : 유로모니터, ITC Trade Map, 두바이무역관 자체조사 및 자료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