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012330)/HOLD(유지)/TP 23만원(유지)/ DAOL 자동차 유지웅]
★ 2Q24 Review: 다시한번 아쉬운 실적
▶️ 2Q24는 시장 기대치 소폭 하회. 1Q24에 이어 자동차 부품사업의 손익부진 지속. 기존 투자의견 HOLD 및 적정주가 230,000원 유지. 적정주가는 2024년 EPS에 적정 P/E 배수 6.0배 유지. 주가 반등을 위해서는 3Q24부터 손익개선의 명확한 방향성 요구
▶️ 2Q24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14.7조원(YoY -6.6%), 6,361억원(YoY -4.2%)기록. 사업부별 영업이익은 모듈이 -1,241억원, A/S가 7,602억원. 영업이익률은 각각 -1.1%, 25.6% 기록해 A/S 주도의 실적 형성
▶️ 사업부별 외형은 모듈이 -10%, A/S가 9.9% 기록. 모듈은 배터리팩의 가격 사급반영 영향으로 전동화 부분에서 -54% 기록. 부품제조의 경우 YoY +21.3%를 기록해 완성차의 판매성장을 큰 폭으로 상회
▶️ 1Q24에 이어 이어진 일회성 손익의 주요 배경은 품질비용이 400억원, 생산법인 전문법인 설립 등에 따른 인건비 증가분이 약 900억원에 해당. 이를 제외하더라도 모듈부분은 결국 BEP수준의 손익 기록
▶️ 실적발표 컨퍼러스 콜을 통해 회사는 2H24에는 일회성 비용이 축소되며 손익 개선 타진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 그러나 미국 배터리팩공장의 조기가동 비용과 더불어 완성차 전반으로 물량증가에 대한 제약이 존재하고 있어 2H24에대한 손익전망은 보수적으로 전망. 주가반등 역시 손익개선에 후행해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
▶️ 글로벌 수주 역시 2H24에는 회사의 연초전망과는 다르게 다소 둔화될 가능성 존재하며, 이미 1H24의 예상치를 하회하는 수주실적이 이를 설명 중. 특히 동사의 주력 수주시장인 미국의 경우 빅3 메이커 등이 EV생산 계획에 대해 보수적 수립이 예고되고 있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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