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2월 18일 토요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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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 연중 제6주간 토요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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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96(95),1.6 주님께 노래하여라, 새로운 노래. 주님께 노래하여라, 온 세상아. 존귀와 위엄이 그분 앞에 있고, 권능과 영화가 그분 성소에 있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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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능하시고 영원하신 주 하느님, 저희를 주님의 뜻대로 이끄시어, 주님께서 사랑하시는 성자의 이름으로 옳은 일에 힘쓰게 하소서. 성자께서는 성부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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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혀를 선을 위해 사용할 수도 있고 악을 위해 사용할 수도 있다. 어떤 이는 같은 혀로 하느님을 찬미하기도 하고, 하느님의 모습을 닮은 사람들을 저주하기도 한다(제1독서). 모세는 율법을 대표하고 엘리야는 예언자들을 대표한다. 예수님의 영광스러운 변모에서 모세와 엘리야의 출현은 예수님 안에서 구약 전체가 실현되었음을 증언하는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이제 구약의 예언자들이 받았던 고난과 박해를 받으실 것이며,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살아나시어 하느님의 정의로우심을 드러내실 것이다(복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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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혀는 아무도 길들일 수 없습니다.> ▥ 야고보서의 말씀입니다. 3,1-10 1 나의 형제 여러분, 많은 사람이 교사가 되려고 하지는 마십시오. 여러분도 알다시피, 우리는 엄한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 2 우리는 모두 많은 실수를 저지릅니다. 누가 말을 하면서 실수를 저지르지 않으면, 그는 자기의 온몸을 다스릴 수 있는 완전한 사람입니다. 3 말의 입에 재갈을 물려 복종하게 만들면, 그 온몸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4 그리고 배를 보십시오. 배가 아무리 크고 또 거센 바람에 떠밀려도, 키잡이의 의도에 따라 아주 작은 키로 조종됩니다. 5 이와 마찬가지로 혀도 작은 지체에 지나지 않지만 큰일을 한다고 자랑합니다. 아주 작은 불이 얼마나 큰 수풀을 태워 버리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6 혀도 불입니다. 또 불의의 세계입니다. 이러한 혀가 우리의 지체 가운데에 들어앉아 온몸을 더럽히고 인생행로를 불태우며, 그 자체도 지옥 불로 타오르고 있습니다. 7 온갖 들짐승과 날짐승과 길짐승과 바다 생물이 인류의 손에 길들여질 수 있으며 또 길들여져 왔습니다. 8 그러나 사람의 혀는 아무도 길들일 수 없습니다. 혀는 쉴 사이 없이 움직이는 악한 것으로, 사람을 죽이는 독이 가득합니다. 9 우리는 이 혀로 주님이신 아버지를 찬미하기도 하고, 또 이 혀로 하느님과 비슷하게 창조된 사람들을 저주하기도 합니다. 10 같은 입에서 찬미와 저주가 나오는 것입니다. 나의 형제 여러분, 이래서는 안 됩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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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2(11),2-3.4-5.7-8(◎ 8ㄱ) ◎ 주님, 당신이 저희를 지켜 주소서. ○ 주님, 구원을 베푸소서. 충실한 이는 하나도 없고, 진실한 이는 사람들 사이에서 사라져 버렸나이다. 저마다 이웃에게 거짓을 말하고, 두 마음 간사한 입술로 말하나이다. ◎ ○ 주님은 간사한 모든 입술과, 허황된 말을 하는 혀를 잘라 버리시리라. 그들은 말하는구나. “혀는 우리의 힘, 입술이 우리 것인데 누가 우리의 주인이랴?” ◎ ○ 주님의 말씀은 순수한 말씀, 흙 도가니 속에서 일곱 번이나 정제된 순은이어라. 주님, 당신이 저희를 지켜 주시고, 이 세대로부터 영원히 보호하소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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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 9,7 참조 ◎ 알렐루야. ○ 하늘이 열리고 하느님 아버지의 소리가 들려왔네. 이는 내가 사랑하는 아들이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어라. ◎ 알렐루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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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자들 앞에서 예수님의 모습이 변하셨다.>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9,2-13 그때에 2 예수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만 따로 데리고 높은 산에 오르셨다. 그리고 그들 앞에서 모습이 변하셨다. 3 그분의 옷은 이 세상 어떤 마전장이도 그토록 하얗게 할 수 없을 만큼 새하얗게 빛났다. 4 그때에 엘리야가 모세와 함께 그들 앞에 나타나 예수님과 이야기를 나누었다. 5 그러자 베드로가 나서서 예수님께 말하였다. “스승님, 저희가 여기에서 지내면 좋겠습니다. 저희가 초막 셋을 지어 하나는 스승님께, 하나는 모세께, 또 하나는 엘리야께 드리겠습니다.” 6 사실 베드로는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몰랐던 것이다. 제자들이 모두 겁에 질려 있었기 때문이다. 7 그때에 구름이 일어 그들을 덮더니 그 구름 속에서, “이는 내가 사랑하는 아들이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어라.” 하는 소리가 났다. 8 그 순간 그들이 둘러보자 더 이상 아무도 보이지 않고 예수님만 그들 곁에 계셨다. 9 그들이 산에서 내려올 때에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사람의 아들이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살아날 때까지, 지금 본 것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분부하셨다. 10 그들은 이 말씀을 지켰다. 그러나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살아난다는 것이 무슨 뜻인지를 저희끼리 서로 물어보았다. 11 제자들이 예수님께 “율법 학자들은 어째서 엘리야가 먼저 와야 한다고 말합니까?” 하고 물었다. 12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과연 엘리야가 먼저 와서 모든 것을 바로잡는다. 그런데 사람의 아들이 많은 고난과 멸시를 받으리라고 성경에 기록되어 있는 것은 무슨 까닭이겠느냐? 13 사실 내가 너희에게 말하는데, 엘리야에 관하여 성경에 기록된 대로 그가 이미 왔지만 사람들은 그를 제멋대로 다루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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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 저희 예물을 받아들이시고 성령의 힘으로 거룩하게 하시어, 이 제물이 저희를 위한 구원의 성사가 되게 하소서. 우리 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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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34(33),6 참조 주님께 나아가면 빛을 받으리라. 너희 얼굴에는 부끄러움 없으리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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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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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능하신 하느님, 성자의 살과 피로 저희를 기르시니, 저희가 하느님께서 주시는 생명의 은총으로 언제나 기뻐하게 하소서. 우리 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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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께서는 특별히 사랑하시던 제자 세 사람만 따로 데리고 높은 산으로 올라가시어 그들이 보는 앞에서 빛나는 당신의 모습을 보여 주십니다. 그리고 제자들은 그 자리에서 엘리야와 모세가 나타나서 예수님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베드로는 예수님께 “스승님, 저희가 여기에서 지내면 좋겠습니다.” 하고 자기도 모르게 말합니다. 그때에 구름 속에서 “이는 내가 사랑하는 아들이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어라.” 하는 소리가 들려옵니다. 베드로는 황홀한 순간을 목격하지만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몰랐습니다. 구약 율법의 대표자인 모세와 예언자의 대표자인 엘리야가 예수님께 나타났다는 것은 예수님께서 구약의 완성자이시며 새로운 시대의 창시자이심을 뜻합니다. 구세사의 새로운 장이 열리려면 예수님께서 죽음이라는 관문을 통과하셔야 합니다. 제자들은 예수님의 죽음을 받아들일 수가 없었습니다. 예수님 자신에게도 당신의 죽음을 받아들이신다는 것이 힘이 든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당신의 죽음은 하느님의 구세사 안에 이미 계획되어 있으니 십자가의 죽음의 길은 당신께서 걸어가야 할 길임을 잘 알고 계셨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를 자기 삶의 중심으로 삼고 그리스도께서 걸어가신 길을 따라 사는 사람들입니다. 그런데 살다 보면 때때로 이해하기 어려운 십자가의 어두운 시간이 우리에게 닥칩니다. 고통과 시련, 눈앞이 막막한 불확실성에 우리는 힘겨워합니다. 그런 때일수록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현존을 의식해야 합니다. 부활하신 그리스도께서는 늘 우리와 함께 계시며 성경을 통해 우리에게 말을 건네고 계십니다. 우리 삶 안에 모신 그분께서는 알 수 없는 신비한 방법으로 우리를 이끄시어 고귀한 존재로 변화시켜 주실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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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사합니다...
늘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