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너미。체중조절] 솔로들의 다이어트 유형별 노하우 알아보자.
왜 다이어트 하십니까??
국내 여성의 8~90%가 살빼기 다이어트를 해봤다는 통계가 있다.새해 목표에 꼭 있는것이 다이어트 이다. 식이요법을 통한 체중감량인데 요즘 들어 여성 뿐만 아니라 남성들에게 까지 몸매 만들기는 붐이 되고 있다.봄바람이 살랑살랑 불기 시작하면서 얇은 옷을 입게 되면서 드러나는 뱃살과 팔뚝살이 걱정되기 때문에 지금 부터 여름을 위해 걱정하고 있다.싱글들의 다이어트는 다른 세대보다 유독 심하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30대 솔로들중 10명중 3명은 체중 감소 노력을 꾸준히 한다는 것이다.
싱글족들의 다이어트 비법은 무엇이 있을까??
굵는것이 최고의 비법 "식이조절형"
기본적인 다이어트 예찬론자들은 무조건 굶고 본다.그렇다고 하루 종일 굶게 되면 건강상의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하루 2끼 식사로 체중 관리를 하는것이다.야근과 회식이 잦은 저녁시간에 과식하는 일이 많기때문에 아침부터 점심까지는 간단한 요기로만 한다는 것이다.하지만 굶는것은 건강상의 문제가 될 수 있다.
안전한 소식 다이어트 방법
▶ 소식의 기준은? 두 끼 정도 굶어서 배가 고픈 정도를 0으로 하고 더 이상 못 먹을 정도로 배가 부른 상태를 10으로 했을 때, 4~5 정도까지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소식의 양이다.
▶ 소식, 어떻게 실천할까?
1. 육류는 살코기만, 달걀은 하루 1개
쇠고기나 닭고기 등의 고단백 육류는 일주일에 1회 정도는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때 쇠고기의 기름이나 돼지고기의 비계, 닭 껍질 등의 지방질을 제거하고 살코기만 요리하면 필요로 하는 고단백을 얻을 수 있다.
달걀은 완전식품이므로 하루에 1개 정도가 적당하나 1,000~1,200kcal의 저열량 소식을 하는 경우는 일주일에 1~2개 정도를 먹는다.
2. 같은 양을 3~5번으로 나누어 먹는다.
식사는 여러 번 나누는 것이 소화도 잘돼 비만을 예방하는 방법이다. 아침을 건너뛰었다면 두 끼를 세 끼로 늘리고, 세 끼를 먹었다면 같은 양을 나누어 네다섯 끼로 나누어 먹으면 처음 소식을 할 때 오는 허기를 없앨 수 있어 좋다.
단, 총 섭취하는 음식의 양이 늘지 않도록 주의할 것! 식사 간격은 세 끼 기준 5~6시간, 네다섯 끼 기준 4~5시간 간격이 좋다.
운동을 해야 살이 빠진다!! 다이어트 운동형
봄이 되면서 등산과 같은 운동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많다.평소 외모에 신경을 쓰지 않다가도 봄이 되면 무도들 운동을 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운동법
▶ 줄넘기
- 소모 칼로리 : 시간당 730 칼로리 (15분에 200칼로리)
- 특징 : 줄넘기는 자라나는 아이들의 성장판을 자극해 롱다리가 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상체와 하체의 근육을 적절히 발달하게 해주며 몸의 균형을 잡아준다. 운동선수들이 줄넘기를 흔히 이용하는 이유가 다 있는 것이다.단점이라면 아이들이 주로 하는 운동이라는 고정관념이 있어서 조금은 남의 시선이 의식된다.
- 주의점 : 콘크리트같은 딱딱한 바닥을 피하고, 그 대신에 나무나 고무 바닥에서 줄넘기를 하는 것이 좋다. 줄넘는 방법을 변형해 가면서 지루하지 않게 해야 오랜동안 줄넘기를 할 수 있다.
▶ 걷기
- 소모 칼로리 : 시간당 183 칼로리 (2마일(3.2km)/h) / 시간당 277 칼로리 (3.5마일(5.6km)/h)
- 특징 : 심장과 폐를 강화시켜준다. 다른 운동에 비해 무릎에 부담을 덜 준다.
▶ 계단 오르내리기
- 소모 칼로리 : 시간당 585 칼로리
- 장점 : 장비없이 어느 곳에서나 쉽게 할 수 있다.
계단 올라가기는 엉덩이를 날씬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며 장단지와 배부분과 등 아래부분을 강화시켜준다. 계단 내려가기는 좋은 균형과 자세를 잡도록 도와준다.
- 주의점 : 등와 목, 머리가 쭉 펴진 상태로하고 배는 집어넣을 것.
▶ 조깅
- 소모 칼로리 : 달리기(Running) : 986 칼로리( 8 마일 (12km)/h) / 조깅(Jogging) : 584 칼로리( 5 마일 (8km)/h)
- 특징 : 심폐 기능과 소화 기관, 혈관 기관, 뼈와 근육 발달에 좋다. 뱃살 빼는 데에 매우 효과적이다.
- 주의점 : 체중이 아래로 집중되기 때문에 무릎과 관절에는 별로 좋지 않은 운동이다. 그런 이유로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은 피해야 할 운동이다. 이런 단점에도 불고하고 적절한 걷는 방법을 알고 충격 흡수에 좋은 신발을 신는다면 이런 단점을 최소화할 수 있는 좋은 운동이다.
▶ 수영
- 소모 칼로리 : 시간당 511 칼로리(lap)
- 특징 : 전신의 근육을 쓰는데 효과적인 운동이다. 비만인, 임산부, 몸이 불편한 사람 등도 할 수 있을 정도로 안전하다. 몸의 균형, 좋은 몸매를 유지하는 데 좋다.
- 주의점: 수영은 칼로리 소모에 효과적임에도 불구하고 다이어트에는 효과적이지 않을 수도 있다. 연구에 의하면 수영 후 오히려 체중이 늘었다는 보고가 꽤 있다. 다른 연구 보고에 의하면 그것은 수영장 수온과 연관이 있다고 한다. 수영 후 많은 사람들이 극도로 배고픔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 비교적 차가운 물(약 섭씨 25이하)에서 수영을 하고 난 사람이 그러하다.이럴 경우에 수영으로인한 칼로리 소모를 음식섭취로 보상해버리는 도로아미타불 효과를 준다는 것이다. 따라서, 가능하면 수영장 물이 섭씨 30도 정도에 가까운 곳에서 수영을 하되 수영 후 충분히 물기를 말려서 열손실을 막는게 중요하다.
▶ 헬스(Weight lifting)
- 소모 칼로리 : 강도높은 역기운동을 기준으로 440. (일반적인 수준에서 250)
- 특징 : 근육만들기에 효과만점이다. 많은 매체에서도 보도했듯이 나이 든 사람일 수록 일정량의 근육을 유지하는 것이 건강유지에 매우 좋은데 특히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다.노령자에게는 꼭 무거운 것을 들 필요는 없고 가벼운 아령을 드는 것 만으로 효과가 있다. 물론 젊은이나 늙은이나 몸이 망가지지 않을 정도로 운동 강도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
- 주의점 : 6개월 이상은 해야 헬스의 매력을 느낄 정도로 헬스에 빠져들 수 있다. 단, 힘들고 지루해서 중도 포기하기 쉽다. 처음부터 너무 욕심을 부리지 말고 조금씩 꾸준히 하면서 재미를 느껴가는 것이 좋다.
▶ 등산
- 소모 칼로리 : 암벽 등반(rock climbing) : 시간당 800 칼로리 / (한국식) 등산 : 시간당 660 칼로리 / 하이킹(hiking) : 시간당 438 칼로리
- 특징 : 다리 근력강화, 골다공증 예방, 등쪽 통증 완화, 신선한 공기를 접할 수 있다는 점이 등산 가장 큰 매력. 개인적으로 다이어트와 근력강화에 효과를 본 운동이라 등산을 추천한다.
- 주의점 : 무릅을 약간 구부리고 산행하는 것이 좋다. 한두벌의 옷보다는 여러벌을 겹쳐 껴입는것이 낫다.
▶ 자전거
- 소모 칼로리 : 평지 : 768 칼로리 (시간당 24km 질주시) / 산악 : 614 칼로리
- 특징 : 혈압을 낮추거나 관상동맥 및 심장에 이롭다. 다리 근육 강화에 좋다. 운동이면서 운송수단으로서 효과적이라는 점에서 일거양득.
- 주의점 : 장시간 이용시 생식능력에 이상이 있을 수 있다는 보고도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다.
▶ 댄스
- 소모 칼로리 :
볼륨 댄스 : 시간당 220 칼로리 (slow) / 시간당 403 칼로리 (fast)
에어로빅 : 시간당 365 칼로리 (low impact) / 시간당 511 칼로리 (high impact)
- 특징 : 댄스가 다른 운동에 비해 가장 좋은 점은 알츠하이머나 치매 등의 뇌의 퇴행에 따른 예방, 치료에 좋다는 것이다. 이는 댄스의 사교적인 측면 때문에 스트레스, 우울증, 외로움 등의 정신질환에 더욱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댄스를 하면서 파트너와 보조를 맞추며 스텝을 기억해야하는 뇌운동의 측면을 생각해 보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 테니스
- 소모 칼로리 : 시간당 584 칼로리(single)
- 특징 : 일반적인 다른 스포츠경기들에 비해 칼로리 소모량이 많고 보다 더 긍적적인 자아를 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 기타 : 다른 구기종목이 그렇듯이 장소의 제약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연예인 따라쟁이들
TV속 아름다운 연예인들의 다이어트 방법을 무조건적으로 따라하는 유형도 있다.한번에 10~20kg 까지 급격한 체중감량이 부럽기도 하며, 한가지 흠식 첩취로 다이어트가 된다하니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하지만 나와 맞지 않는 무조건적인 따라함의 몸매는 물론 건강까지 해칠 수 있다.
연예인 다이어트 잘 활용하는 방법
물론 연예인들이 이용한다는 다이어트 식품의 장점을 잘 활용하면 도움이 될 수도 있다. 그렇다 해도 무리한 다이어트는 장기적으로 실패 확률이 높고, 건강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적절한 영양섭취를 통해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성공하는 다이어트의 필수조건이라 하겠다. 바나나는 다른 과일에 비해 탄수화물 함량이 높아 포도당 공급에 무리가 없으며,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편이다. 또 바나나에 함유된 헤미셀룰로즈(Hemicellurose)와 식이섬유는 장의 운동을 촉진시키고 대변을 물렁하게 만드는 변비 예방작용을 한다. 고구마 다이어트의 경우 바나나와 마찬가지로 적정 수준의 탄수화물이 포함되어 있어 포만감을 주며, 비타민도 풍부하다. 열량 흡수율도 낮은 편이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배변활동에 좋지만, 소화율이 떨어지므로 위장 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 해도 바나나와 고구마에는 단백질과 칼슘, 필수지방산 등 다른 영양분이 부족하므로 다른 식품과 적절한 조합을 이루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결론적으로 연예인들이 특정 음식만을 먹어서 살을 뺐다기보다 그만큼의 열량섭취를 제한함으로써 살을 뺀 것이고, 운동을 함께 병행했음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