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하기>
쇠고기(샤부샤부용) 300g, 배 1개, 홍고추 2개, 미나리 30g,
쇠고기 밑간(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1큰술, 녹말가루 2큰술),
구이 양념장(간장·청주 1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통깨·소금 약간씩)
<만들기>
1. 샤부샤부용 쇠고기는 소금·후춧가루·청주로 밑간한다.
2. 배는 껍질을 벗기고 팔 등분 해서 씨를 도려낸 다음 2㎝ 폭으로 길이대로 썬다.
3. 홍고추는 반을 갈라 4㎝ 길이로 곱게 채 썰고, 미나리는 줄기만 손질해 끓는 물에 데친 다음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짠다.
4. 쇠고기를 한 장씩 펼쳐 녹말가루를 살짝 뿌리고 배와 홍고추를 놓고 감싼 뒤 미나리로 가운데를 묶는다.
5. 냄비에 구이 양념장을 붓고 약한 불에서 끓이다가 ④를 넣어 윤기가 나도록 살짝 구워낸다.
tip:
- 배에서 단맛이 많이 우러나기 때문에 구이 양념장에 설탕이나 물엿을 따로 넣지 않는다.
◆ 배
봄철 황사와 미세먼지로 코가 간질거리고 목이 칼칼하다면 이번 주 장바구니에 배를 꼭 넣자. 공기 중 오염물질을 흡입하면 우리 몸은 산성화되는데, 대표적인 알칼리성 과일은 배는 산성화한 혈액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가래·기침을 없애줘 환절기 기관지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된다.
주머니 사정이 가벼운 이들에게도 배는 좋은 선택이다. 농협경제지주는 3월20일부터 4월12일까지 배 소비 촉진을 위한 특별할인행사를 연다. 농협몰에선 4월2일까지 3·5㎏ 배 패키지 상품을 시중가보다 최대 40% 할인한다. 전국 하나로마트에선 이달 30일부터 4월12일까지 소포장한 배를 최대 30% 가격을 낮춰 판매한다.
배는 신문지로 감싸 김치냉장고나 냉장고 야채칸 깊숙이 넣어두면 2주 이상 보관이 가능하다. 당도가 조금 떨어진다면 먹기 전 하루 이틀 실온에 꺼내두면 당도가 충분히 올라온다. 오래 보관해 맛이 없는 배는 껍질째 얇게 썰어 꿀에 재워 청으로 담가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