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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 도 자 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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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포 일시 |
2009. 11. 2(월) 총 4매(본문 2, 붙임 2) | |||
담당 부서 |
광역도시철도과 |
담 당 자 |
∙과장 권석창, 서기관 박일하, 주무관 정광성 ∙☎ (02)2110-8791, 8792, 8793 | |
보 도 일 시 |
즉시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신안산선 복선전철’본격 추진한다.
- 관련지자체와 논의를 통해 노선 잠정합의안 마련-
□ 국토해양부는 2007년 기본계획 노선안까지 마련하고도 관련 지자체인 안산시 및 시흥시의 반대로 인해 추진이 지연되어온 신안산선 복선전철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ㅇ 신안산선은 청량리~여의도~안산간 수도권 남서부와 동북부를 연결하는 광역철도로서, 신분당선과 함께 수도권을 X축으로 연결하는 철도사업으로 제2차 수도권 광역교통 5개년 계획에 반영(‘04. 4월)된 사업이다.
□ 국토부는 신안산선 노선선정과 관련, 시흥시 및 안산시간의 지역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08.12월부터 “신안산선 노선갈등 해소 용역”에 착수하였으며
* (용역명) 신안산선 지역갈등 해소연구, (용역기관) 국토연․교통연․서울대 합동연구, (용역기간) ‘08.12~‘09.12
ㅇ 지난 10월, 연구용역에서 최적노선 대안으로 제시한 시흥시와 안산시를 동시에 연결하는 노선에 대해 시흥시․안산시 등 지자체 국장급으로 구성된 “정책실무협의회”에서 논의(11. 2일)를 통해 잠정안을 마련하였다.
* 정책실무협의회 : 시흥․안산․경기도 등 지자체(담당국장 참여)와 연구용역시 주요 쟁점사항을 함께 논의하기 위해 ‘09.5월 구성
□ 연구원에서 제안한 최적노선은 여의도~광명~안산시 중앙동 노선과 여의도~광명~시흥시청~송산그린시티까지 동시에 운행되는 노선으로 그 특징을 살펴보면
ㅇ 교통수요가 당초 229,847명/일(2021년)에서 332,248명/일(2019년)으로 대폭 증가할 뿐아니라 경제적 타당성 측면에서 기존에 제안되었던 노선보다 가장 우위(B/C= 1.32)에 있으며,
ㅇ 신안산선과 향후 건설예정인 월곶~광명간 철도노선이 광명~시흥시청 구간을 공동 이용토록 함으로써 앞으로 월곶~광명간 철도 추가 개설시 4,041억원의 국가 예산이 절감되도록 계획하였다.
ㅇ 또한 철도 차량기지는 서해선 복선전철의 송산 차량기지를 공동 활용토록 함으로써 총 794억원의 예산이 절감되도록 하였다.
□ 앞으로 국토부는 본 연구용역에서 제안한 최적노선안을 토대로 해당 지자체와 함께 주민공람공고, 주민설명회 등을 시행 후, 기획재정부, 환경부 등과 총사업비협의 및 사전환경성검토 협의를 시행하여 조속히 기본계획이 확정․고시되도록 할 계획이다
【참고】신안산선 복선전철 사업개요
□ 사업개요(기본계획 용역 기준)
ㅇ 사업내용 : 안산~여의도~청량리 복선전철 건설
ㅇ 노선연장 : L=40.4km(1단계 : 여의도~안산간 21.5km)
ㅇ 사 업 비 : 5조 1,819억원(1단계: 2조 4,340억원)
ㅇ 사업목적 : 수도권 남서부와 동북부를 연결하는 수도권 X자형 광역철도망 구축
<최적 대안 노선안>
※ 여의도~중앙역(송산역) L= 36.71km, 3조4,800억원
(광명~시흥시청 8.96km 포함)
□ 추진현황
ㅇ ‘03. 9 : 예비타당성조사(KDI)
ㅇ ‘04. 4 :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 반영
ㅇ ‘06. 6~‘07.12 : 기본계획용역(타당성조사 포함) 시행
ㅇ ‘08.12~‘09.12 : 신안산선 지역갈등 해소용역
* 국토연구원, 교통연구원, 서울대
□ 향후계획(안)
ㅇ ‘10년 : 기본설계
ㅇ ‘11~’12년 : 실시설계
ㅇ ‘13 : 공사착공
ㅇ ‘17년 : 전철 개통
첫댓글 우리 모두의 승리입니다. 우리 카페가 중심이 되서 정부 과천 청사를 여러번 갔었고 국회도 몇번 방문하였고 심지어는 김문수도지사를 만나서도 읍소를 하였습니다... 모두 모두 축하해 주세요~!!!
회원님들의 노고와 협조에 감사드립니다. 고고시전철
최근들어 제일 반가운 소식이네요... 시흥시 화이팅!!!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시흥시청까지 연결이 되어 정말 잘됀일이 아닐수가 없네요 헌데 월곶연결은 향후라고 하는데 10년두 50년두 향후일수있는데 이시기에 확실히 월곶까지 밀어부치는것이 우리 시흥시가 더 발전할수있는 일이라 생각이 드는군요.. 애쓰신 여러분들께 고마움과 함께 축하합니다..
정말 쉽지 않았던 시흥시청역 유치도 하였는데 월곶까지 불과 5km 추가 연결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인천 서남부권(송도,논현,남동..)이 더 원하고 있어서 국회 차원에서도 잘 될 것입니다
모두들 애쓰셨습니다...앞으로 더욱더 화이팅해서 더욱더 살기 좋은 시흥시를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시흥시청 환승인가요 아니면 직결인가요? 왠지 직결이라면 시흥시청역이 없는것 같은 느낌이 드는대... 제 오해인가요? ^^;;
정말 수고들 많이 하셨습니다..!!..시흥시의 승리입니다..!!
애쓰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고생많으셨습니다.. 애쓰신 모든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시흥시청이 환승이 되는지? 저두 정말 궁금합니다. 단지 직결이라면? 어디가서 이용해야 하는지? 선부역?
여러분 그동안 마음적,심적고통 많았습니다.여러분의 힘과 노력에 엄청난 결실을 보게 되였습니다.모든분께 축하의 인사드립니다.
시흥 시청역이 복합환승역으로 추진되고 있는걸로 알고있습니다...조감도도 보았는데...!!!
네~ 그 발표 날때 이미 시흥시청-광명은 결정난 것이였지요~^^*
오 ~~ 지금 신문봤어요~~ 축하드려요~~ 시흥시민 여러분 ~ㅋ
정말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우리모두의 승리 입니다, 땡빵 처사는 아니겠지요, 발표 대로 진행 됐으면 합니다.
아주 좋습니다. 안산시민들도 나쁘게 생각할 이유가 전혀 없겠는데요.^^
월곳을 향햐여.....전진....
수고하셨습니다. 그런데 송산 그린시티는 신안산선이 아니라 소사-원시선이 연장되어 가야하는 노선같은데, 소사-원시선과 신안산선이 노선을 공동 이용하게 되는건가요? 시흥시청에서부터 남쪽으로 쭉 내려가는 구간 말이죠. 아니면 다른 길로 송산그린시티쪽 노선을 더 뚫겠단 얘기인지? 궁금합니다.
애쓰신 분들 정말 수고많으셨습니다.
그러게 말입니다. 소사-원시선을 이용하는지 시흥시청에서 새로 선을 깔아서 내려가는지~? 궁금하네요..
고생들 많이 하셨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월판선도 gogo~~
수고하시고 고생들 많이 하셨습니다. 시흥시 화이팅!!......
모두 화이팅 입니다...ㅋㅋ
모두들 수고하셨읍니다....
불철주야 노력하신 관계자 분들과 "GoGo 시흥전철" 회원님들의 노력의 결과임을 같이 기뻐합니다.
GoGo 시흥전철" 운영진의 노력에 감사합니다~~~
이렇게 축하 드리는것조차 부끄럽군요...수고하신 모든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가끔씩 들려 소식만 듣고 나갔는데, 항상 꿈을 쫒아 행동하신 여러분의 승리입니다. 감사하고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드디어, 하는군요...이제 월곳까지 연장하면 되겠군요
모두들 고생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