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는 아주 잊어버리고 오직 일체중생을 위하여서만 산다.
영원에서 영원이 다하도록, 법성(法性)이 무진(無盡)하므로 법계
(法界)가 무한하며 법계가 무한하므로 시분(時分)이 무량하다.
시분이 무량하므로 중생이 무변하며 중생이 무변하므로 자비(慈悲)
가 무궁하다.
이렇듯, 중중무진(重重無盡)한 법계연기(法界緣起)의 대원리는
화엄정경(華嚴正經)에 원만구족 하였으니 이는 우주의 근본법칙이며
불타의 구경교칙(究竟敎勅)이다.
따라서 심현(深玄)오묘한 이 진리를 요약한 보현보살의 행원품은
불교의 골수요, 대도(大道)의 표준이다.
광대무변한 법성의 지혜와 자비로써 무진법계의 무량중생을 위하여
무한시겁(無限時劫)이 다하도록 무애자재한 대활동을 하되 추오의
피로도 염의(厭意)도 찾아 볼 수 없는 거룩한 성행(聖行), 이것이
보현보살의 서원이며 미진제불(微塵諸佛)의 본회(本懷)이다.
이 법을 알아 이 법을 행할 때 시방진계(十方塵界)가 극락정토
아님이 없으며 육취중생(六趣衆生)이 묘각여래(妙覺如來) 아님이 없다.
이리하여 사바(娑婆)의 모순과 투쟁은 영원히 사라지고 평화와
자유로써 장엄한 대낙원의 무한한 광명이 항상 우주를 비추어
널리 싸고 있을 것이다.
현현묘묘(玄玄妙妙)한 이 진리를 이름하여 불가사의(不可思議) 해
탈경계(解脫境界)라고 한다.
삼라만상 일초일목이 다 불가사의며 일체중생의 일거일동이 다
해탈경계이니 참으로 불가사의중 불가사의다.
이것은 이론에 있지 않고 실제에 있는 것이다.
이 불가사의 해탈도는 보현보살의 십대원(十大願)이 그 지침이니
이 십대원을 근수력행(勤修力行)하므로써 누구나 다 일체중생과
더불어 화엄찰해(華嚴刹海)의 대 해탈인임을 알 것이다.
이 무진보장(無盡寶藏)의 성전(聖典)이 난해한 한문속에 갇혀 있는
것을 광덕(光德)스님의 원력으로 국역이 완성되어 이에 모든 사람
앞에 널리 개방되었다.
감로(甘露)의 문은 이제 남김없이 활짝 열렸으니 이 금언성구(金言聖句)
를 부지런히 독송하며 힘써 실천하여 저 보현대사(普賢大士)와 같이
미래겁이 다하도록 오직 일체중생을 위하여서만 사는 사람이 되어야
할 것이다.
암흑속에서 헤매는 이들이여!
어둡다고만 한탄하지 말고 두 눈을 바로 뜨자.
우리 모두가 본래부터 만고불멸(萬古不滅)의 대광명속에서 살고 있나니......
나무 보현보살마하살./보현행원품서문 佛紀 2513년 4월 8일
-성철 큰스님 [자기를 바로 봅시다] 중에서-
♬:I - 이루마
첫댓글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