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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자기업, 중국농업 공격적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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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기업 지하자금 대출규모 10조위안 넘어
올들어 중국 당국이 통화 긴축정책을 편 이후 중국 중소기업들이 융자난이 심각해지고 있다.
비공식 통계에 따르면, 주장(珠江)삼각주 지역만 하더라도 중소기업의 융자 수요가 2조 위안에 달하고 있고, 이중 선전(深圳)지역 기업이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이에 중앙정부와 지방 정부가 기업들의 융자난을 해소하기 위해 융자규정을 완화하는 조치를 내놓고 있다.
하지만 지하자금, 담보업체 심지어 경매업체, 전당포 등 대출업체들이 정책의 공백기를 틈타 방대한 민간 융자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이들 민간융자의 월 이자는 5% 이상이며 연간 이자가 원금의 100%를 넘는다고 한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지난 6월까지 전국적으로 비정상적인 신용대출 규모가 10조위안을 넘어선 것으로 보고있다. | ||||||||||||||||||||||||||||||||
中 석탄산업 조정정책 내놓을 전망
“중국정부가 석탄산업 조정정책을 다시 한 번 내놓을 가능성이 있다” | ||||||||||||||||||||||||||||||||
IOC, 2008 베이징 올림픽 공식 온라인 채널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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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소액대출공사... 저장성 중소기업 자금난에 단비 될까?
지하 금융의 햇볕정책, 시험대 올라
□ 저쟝성 중소 제조기업 위기
○ 저쟝성 중소기업의 금융 위기 - 2008년 3월 CCTV의 보도에 따르면, 원저우의 30만 제조기업 중 약 20%에 해당하는 6만여 개의 기업이 조업중단 혹은 반조업 중단상태로, 이 중 4만여 개의 업체가 문을 닫은 것으로 나타나 중국 정부 및 각계의 이목을 집중시켰음. 원저우는 의류, 신발, 면도기, 열쇠, 안경, 라이터, 수성펜, 저압전기 제품, 오금제품, 자동차 오토바이 부품, 도자기 제품 등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노동집약형 기업이 집중돼 있어 경영 위기는 커지고 있음. - 하지만 원재료 가격 상승, 노동력 원가 상승, 국내외 소비시장 둔화, 토지가격 상승, 위앤화 절상, 에너지 절약 및 오염물 배출 감소 등 환경비용 상승 등 생산원가의 상승으로 기업체 일각에선 ‘不生産等死, 生産是快死(생산을 중단하는 것은 죽음을 기다리는 것이요, 생산을 지속하는 것은 죽음을 재촉하는 것이다)’라는 말이 유행할 정도임. - 전 세계 라이터의 80~90%를 생산하는 원저우는 1년 전의 600여 개의 기업에서 현재 50여 개의 기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남. 또한 원저우의 신발업체는 2003년 5000여 개 업체에서 2008년 현재 약 2600여 개 업체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저쟝성 은행감독국의 보고에 따르면, 정부의 긴축정책으로 2008년 1/4분기 대출 증가 금액은 1448억 위앤으로 전년동기대비 318억 위앤이 줄었으며, 소기업 대출은 연초보다 1만1664개가 줄어 든 것으로 보고함. 또한 자기자본, 은행 대출, 민간 융자의 비율이 2006년 60:24:16에서 2008년 현재 54:18:28의 비율로 은행 대출은 줄고 민간 대출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하지만 실제 민간자본의 비율은 30~40%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
○ 저쟝성 제조기업의 생존의 위기는 중국 정부로 하여금 그동안 지속돼 온 강도 높은 규제 정책을 뒤돌아보게 하는 계기가 돼, 상황에 따라 수출환급 비율을 상향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기업 지원정책의 변화를 가져옴. - 중국 정부는 2008년 8월 1일부터 일부 방직품 및 의류의 수출환급세를 기존의 11%에서 13%로 상향 조정하는 정책을 발표했음.
□ 중국은행감독관리위원회, 중국인민은행 2008년 5월 ‘關于小額貸款公司試点的指導意見(소액대출공사 시범 사업에 관한 지도의견)’ 발표
○ 소액대출공사 개념 - 소액대출공사란 자연인·기업법인 및 기타 사회조직이 투자해 설립한 것으로 예금활동은 하지 않으며, 소액 대출 업무만을 하는 유한책임공사 혹은 주식회사 형태의 법인을 말함.
○ 소액대출공사 설립 목적 - 전면적인 과학발전관을 실시하고, 금융자원의 유효적절한 배치와 자금의 흐름을 농촌이나 경제가 낙후한 지역으로 인도하며, 농촌지역의 금융 서비스를 개선하고 농업·농민·농촌(三農)의 경제발전을 촉진하고 사회주의 신농촌 건설을 지지하기 위해 소액대출공사 시범 사업을 실시함.
○ 소액대출공사 설립 조건 - 유한책임공사 : △ 50개 이하의 주주가 출자해 설립, △ 등록자본금 500만 위앤 이상 - 주식회사 : △ 2~200명의 발기인으로 구성되며, 등록자본금은 1000만 위앤 이상 - 두 가지 법인 형태 모두 단일 자연인, 기업법인, 기타 사회조직 및 관련측이 보유한 지분이 소액대출공사 등록 자본금의 10%를 초과해서는 안 됨.
○ 소액대출공사 자금 출처 - 소액대출공사의 자금은 주로 주주가 납입한 자본금, 기부 자금 및 2곳을 초과하지 않은 은행업 금융기구의 융자자금이어야 함. 은행업 금융기구의 융자 자금은 순수 자본금의 50% 이상을 초과해서는 안 됨.
○ 소액대출공사의 자금 운영 - 소액대출공사는 농민·농업·농촌 경제 발전을 지지한다는 원칙 아래 스스로 대출 대상을 선택할 수 있으며, ‘소액, 분산’의 원칙에 따라 동일 차관인에게 소액대출공사의 순수 자본금의 5%를 초과해 대출해줄 수 없게 함. - 대출 이자율은 사법부문이 규정한 상한을 초과해서는 안 되며, 하한선은 인민은행이 공포한 대출 기준 이자율의 0.9배로 함. 구체적인 변동 폭은 시장 원리에 따라 자주적으로 확정함.
□ 저쟝성 전국 최초 소액대출공사 시범 사업 실시
○ 중국 저쟝성 인민정부는 중앙 정부의 ‘소액대출공사 시범사업에 대한 지도의견’을 바탕으로 2008년 7월 ‘關于開展小額貸款公司試点工作的實施意見(소액대출공사 시범 사업 실시에 대한 의견)’과 ‘浙江省小額貸款公司試点潛行管理辦法(저쟝성 소액대출공사 시범 관리방법(잠정))’, ‘浙江省小額貸款公司試点登記管理潛行辦法(저쟝성 소액대출공사 시범 사업 등기 관리 방법(잠정))’ 등의 통지를 통해 소액대출공사 시범 사업을 저쟝성 전역에 실시할 예정임.
□ 저쟝성 소액대출공사 구체적 시행 방법
○ 소액대출공사 설립 지역 및 설립 수량 - 원칙적으로 1개 현(시, 구)에 1개의 소액대출공사를 설립하며, 성급 종합 부대 개혁 시범 지역인 항저우·원저우·쨔싱·타이저우 등은 각각 5개씩을 추가로 설치할 수 있으며, 이우시는 1개를 추가로 더 설치할 수 있음. 정상적으로 소액대출공사가 설립된다면 저쟝성에만 100여 개가 넘는 소액대출공사가 생겨나게 됨.
○ 소액대출공사 시범 실시 일정 - 제1단계 : 2008년 7월, 저쟝성 소액대출공사 시범 관리방법(잠정) 제정, 저쟝성 전체 회의와 시범 사업부서 배치 - 제2단계 : 2008년 7~8월, 시범 현(시·구) 정부 소액대출공사 설립 준비 작업 진행, 신청서 접수 상부 보고 - 제3단계 : 2008년 9~10월, 소액대출공사 심사 비준 및 등기수속 완료 후 정식 소액 대출 업무 시작 - 제4단계 : 2009년 1월 이후, 시범 사업 점검 후 관련제도 정비 및 위험 통제가능 범위 안에서 시범사업 추진 확대 강화
○ 소액대출공사 진입 문턱 - 소액대출공사의 주 발기인은 △ 규범화된 관리, 우수한 신용, 두터운 실력을 가진 현지의 주요 민영기업 중에서 선택하며, △ 순 자산 5000만 위앤 이상(경제가 낙후된 현은 2000만 위앤 이상), △ 자산 부채율 70% 미만, △ 3년 연속 흑자기업으로 이윤 총액이 1500만 위앤 이상(경제발전이 뒤처지는 현은 600만 위앤 이상)인 기업 - 주 발기인의 지분 비율은 20%를 초과할 수 없으며, 기타 단일 주주 및 관련 주주는 10%를 초과할 수 없음.
○ 등록자본금 - 유한책임공사 : 등록자본금 5000만 위앤 이상(경제가 낙후된 현은 2000만 위앤 이상) - 주식회사 : 등록자본금 8000만 위앤 이상(경제가 낙후된 현은 5000만 위앤 이상) - 시범 사업 기간 모두 등록자본금의 상한선은 2억 위앤(경제가 낙후된 현은 1억 위앤)으로 함. - 소기업 및 삼농에 대한 서비스와 규범에 맞게 운영해 온 소액대출공사에 대해 1년 후 증자 및 추가 주식발행을 허가함.
○ 소액대출공사의 자금 운영 및 대출 규정 - 소액대출공사는 어떠한 형식의 내부 자금 모집 및 공중 예금 업무를 할 수 없으며, 은행업 금융기구에서의 융자 총액은 순수 자본금의 50% 이상을 초과할 수 없음. - ‘소액, 분산’ 대출의 원칙 아래 소액대출공사의 70%의 자금은 대출 총액 50만 위앤 이하의 소액 차관인에게 대출해야 하며, 나머지 30%의 자금은 단일 대출금이 자본금의 5%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대출 가능. 또한 소액대출공사의 주주에게 대출할 수 없음.
○ 저쟝성 정부는 소액대출공사의 감독관리를 통해 매년 평가를 진행하고, 합법적인 경영과 불량 신용기록이 없는 소액대출공사는 은행감독 부문에 추천해 村鎭(농촌)은행으로 승격할 수 있도록 함.
□ 민간 자본 대출(사채)의 합법화, 저쟝성 중소기업 자금난에 단비 되나?
○ 저쟝성 민간자본 규모 - 원저우의 금융판공실에 따르면 2007년 원저우의 유동성 자본은 3000억 위앤을 초과하고 있으며, 매년 약 14% 정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음. 원저우를 민간 자본을 포함해 항저우, 닝뽀, 타이저우, 찐화 등의 도시를 합하면 저쟝성 주요 도시의 유동성 자본은 1조 위앤을 넘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음. - 2001년 원저우에 담보회사가 처음 생긴 후에 2008년 현재에는 204여 개의 담보회사가 등록돼 있어 전국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 지하 사채업의 햇볕 정책 - 사채시장의 이자율은 베이징 지역의 경우 부동산을 담보로 해 월 이자율 8% 정도로 연간 이자율은 96%에 달하고 있음. 이는 중앙은행의 1년 대출 기준 이자율이 7.47%에 비하면 12배가 넘는 고액의 이자를 받고 있음. 원저우 지역 역시 월 사채 이자율은 6~8% 정도이며, 심지어 월 10%의 고리대를 취하고 있어, 이런 높은 이자율을 포기하고 제도권의 제한을 받으며 대출업무만 할 수 있는 소액대출공사에 진입할 지는 아직 지켜봐야 하는 상황임. - 이 처럼 민간자본 대출 이자율이 높아진 이유는 원재료 가격 상승·위앤화 절상·수출 환급세 인하 조정 등으로 문을 닫는 업체가 많아지자, 대출금 회수가 쉽지 않아지는 등 자금 회수 위험도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하고 있음. - 하지만 소액대출공사의 대출 이자율은 현재 중앙은행의 대출 기준 이자율의 4배를 상한선으로 하고 있어, 비싼 고리대를 이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음. 만약 소액대출공사가 전국적으로 보급되고 규모화된다면, 민간의 고리대를 줄이고 금융 위험을 피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음. - 이러한 넘쳐나는 유동성 자금과 자금줄이 막힌 대량의 중소기업을 연결해주는 통로로써 소액대출공사가 자금난에 허덕이는 저쟝성 중소기업에 단비로 작용할지 주목받고 있음.
□ 소액대출공사 시범 사업 성공할까?
○ 고리대의 유혹 벗어날 수 있을까 - 자금 운영은 대출 업무만 가능하며, 금융권으로서의 예금업무는 하지 못하고 대출 역시 현지 기업에만 이뤄져야 하며, 관련 부문의 감독 관리를 통해 합법적인 납세 의무를 지는 등 운영 원가의 압력 등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비록 위험도가 높긴 하지만, 지하 금융에서 성행하고 있는 고리대의 유혹을 벗어날 수 있을지의 여부도 관심이 되고 있음. - 또한 운영 실적이 좋은 소액대출공사의 농촌은행으로의 승격은 농촌은행이 중국 금융업 규정상 은행업 금융기구가 최대 주주가 되게 돼 있어 기존 발기인과 후에 진입한 은행업 금융기구와의 내부 분쟁을 일으킬 소지가 있어 일각에선 민영은행으로의 전환을 통해 참여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음.
○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 중국 정부는 소액대출공사를 통해 지하 금융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자금 압박에 시달리고 있는 중소기업의 문제를 해결하고, 그동안 대출 혜택에서 소외돼온 수 많은 중소기업 및 농촌 지역에 금융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발전의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지역 간의 소득격차 등을 해소하는 데에도 일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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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SBS 올림픽 개막식 취재 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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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본토 부동산개발 현황 및 향후 전망
1. 중국 부동산시장, 10년 전부터 가공할만한 성장 1990년대 이후 중국의 건설경기 호황은 중국의 모든 대도시에 영향을 미쳤으며, 2차 도시들에까지 확산되기 시작했음. 처음에는 광동지역과 주장강 삼각주, 상해, 양쯔강 연안, 북경 및 발해만 인근 도시들을 중심으로 나타난 건설경기 진작 움직임이 이젠 연안 지역들에만 국한되지 않고, 중국본토 중부 심지어 서부지역에까지 빠르게 확산되고 있음. 1인당 거주면적은 80년대 초 5 m²에서 현재 22 m²으로 늘어났으며, 2025년경에는 35 m²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중국은 2025년까지 약 60억 m² 면적의 도심주택을 건설할 계획임(85 m² 면적의 주택 7천만 개). 1998년 주택개혁 단행 이후부터 2007년도까지, 중국 내 부동산 투자는 연평균 20%의 증가율을 기록했음. 1998년도 도시주택제도 개혁을 통해, 정부와 국유기업이 공무원과 근로자에게 주택을 제공하던 방식에서 개인이 직접 구입할 수 있게 되어 중국 시민들은 거주 주택의 소유자가 될 수 있었음. 이 같은 주택 사유화제도로의 전환을 통해 국가는 2억8천만 유로를 벌어들였음. 5년 만에 주택소유비율은 2배 가량 늘어 현재 70%에 달함(미국 65%, 선진유럽국가 60% 수준). 주택보유율이 빠르게 늘어남에 따라 건설자재 및 인테리어자재에 대한 수요 역시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음. 2007년도에는 부동산투자성장률이 10~15%에 머물며, 주춤하는 양상을 보였음. 이는 개발가능 토지의 부족과 지나치게 높게 책정되고 있는 매매가로 인해 최근 중앙정부가 마련한 규제 적용에 따른 것으로 풀이됨. * 년도별 부동산건설부문 투자 현황 2004년 1조 3천1백5십8억 2천만 RMB 2005년 1조 5천7백5십9억 3천만 RMB 2006년 1조 9천3백8십2억 5천만 RMB 2007년 2조 5천2백7십9억 6천만 RMB 출처원: 중국국가통계국(China National Bureau of Statistics) * 현 부동산프로젝트의 80% 가량이 주택공급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프로젝트당 평균 건설기간은 2년임. 2. 중국의 부동산개발 구조 부동산개발업체들은 주로 대도시(광동, 선전, 상해, 북경 및 중국 중부지역의 몇몇 도시)에 집중하고 있으나, 이외에도 대형건설사들은 Hangzhou, Suzhou 등의 2차 도시들에도 관심을 두고 있음. 중국 개발업체들 외에도, 중국의 부동산개발사업 시 홍콩의 서비스 공급업체에 유리한 조건을 제공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中 HK 경제협력 강화협정(CEPA)” 체결에 따라 홍콩의 민간개발업자들 역시 중국 부동산투자에 가세하고 있음. 현재, 홍콩의 부동산개발업체들은 중국본토에 많이 진출해 있으며, 주로 고가건물 건축 프로젝트에 관계하고 있음. 지역 자치에 기반하고 있는 토지정비 방식은 오늘날까지도 부동산개발시장 구조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부동산개발에 다소 어려움이 따르기도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상당한 로비가 필요하기도 함. 게다가, 부동산개발업자들은 대부분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직간접적으로 통제를 받는 공영기업들이거나 지자체 대형건설사의 계열사들에 해당함. 1990년대 시작된 부동산개발 붐으로 인해, 새로운 사업영역들이 출현하게 되었음. 공영 및 민영 산업체들은 부동산 부문에 막대한 투자를 단행하기 위해 기업활동의 다각화에 박차를 가하였음. 중국 최대 부동산 개발업자인 Vanke의 시장점유율이 1%대에 불과할 정도로, 중국 부동산 개발시장은 매우 크게 세분화되어 있음. 이로 인해, 중국 당국은 대형 부동산개발업자들을 중심으로 한 개발활동을 장려하고 있음. 부분적으로 부동산에 기인한 경기과열을 억제하려는 정부조치로 인해, 2년 전부터 부동산개발시장에 그 영향이 나타나기 시작했음.
일부 소형 부동산개발업체들은 신용경색으로 인해 부도에 처하게 되었으며, 부동산개발업체 수는 현 10,000개에서 2010년경 3,000개로 줄어들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CRED(중국 부동산개발, China Real Estate Development)은 한때 소규모 공공개발업체들로 구성된 국가 복합기업으로 부동산개발산업의 리스트럭처링 대표기관임.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이들 공공개발업체들 간의 조정을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음. 따라서, 이론상으로는 중국 최대 부동산그룹이기는 하지만, 아직까지 실질적인 통합기업으로 기능하지 않음.
중국당국은 CRED을 중국 부동산개발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자 하고 있음. 이 같은 당국의 의지를 바탕으로 한 부동산개발집중화 움직임은 건설부의 부동산개발업자 사전검증시스템 도입 등 시장투명성 제고와 개발업자들의 책임강화를 위한 일련의 행정적 조치들과 규정 제정을 수반하고 있음. 3. 중국 대도시 부동산개발 현황 2007년, 중국은 총 833억 8천만 RMB 상당의 중저가 주택을 건설하였음. 북경: 2006~2010년 11차 경제 5개년 계획에 따라, 북경은 동 기간 동안 총면적 1천5백만 m²의 중저가 주택 21만 채를 공급하기로 계획하였음. 11차 5개년 계획은 방 1개가 딸린 주택의 평균면적을 40 m², 방 2개 주택 경우 60 m²으로 하는 내용을 담고 있음. 상해: 11차 5개년 계획에 따르면, 상해 신규 주택건설물량의 최소 70%는 면적을 90 m²이하로 한다는 규정이 마련되었음. 2006년~2010년까지 총 면적 1억 m²의 주택이 1억2천만 m²의 면적에 건설될 예정이며, 총 면적 2천만 m²의 구 주택에 대한 재건축도 예정되어 있음. 새롭게 건축되는 주택들은 재생에너지활용을 고려해 설계되고 있음. 신규 주택에 태양열에너지 사용을 도입할 경우, 에너지소비량을 기존의 절반 가량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광동: 광동 지역뿐 아니라 주장강 삼각주 지역의 백만 인구 도시들의 대부분, 특히, 1인당 소득이 중국 내에서 가장 높은 도시인 선전의 부동산개발 활성화 움직임 역시 주목할 만함. 11차 5개년 계획 기간 동안, 광동 지역에는 10개 “신도시”가 건설될 예정이며, 이 중 1개 도시는 1천3백 m² 면적의 비즈니스 중심지(Central Business District)로 내정되어 있음. 이 곳에는 높이 500 m의 쌍둥이 센터와 Carlton Ritz 같은 5성급 호텔들과 오페라, 박물관, 높이 608 m의 광동 TV 타워가 세워질 예정임. * 중국건설위원회에 따르면, 중저가 주택 매매 평균가는 m²당 4 000 RMB 미만임. 상해에 거주하는 임원 평균임금은 월 5,500 RMB임(출처원: China Daily). 4. 중국부동산시장의 향후 전망 중국 대도시들은 주택의 공급과 수요 불균형 문제에 시달리고 있음. 대도시에 공급되고 있는 주택들은 주로 높은 마진을 남기는 고가 주택들인데 반해, 수요는 중간 가격대 주택에 몰리고 있기 때문. 최근 몇 년간, 중국 부동산가격은 고공행진을 거듭해, 현지인들은 더 이상 m²당 거래가를 감당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음. 이에 따라, 고가주택건설을 규제하고 중저가주택 공급을 장려하는 규정이 마련되어, 고급빌라 건설이 금지되었음. 이 같은 신(新) 주택개발규정 시행으로 중국 부동산시장은 균형을 회복하고 주택보급율 또한 늘어나게 될 것으로 전망됨. 중단기적으로는 늘어나는 주택수요로 인해 중간가격대 주택 거래가가 상승할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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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신장에 강풍·황사로 기차 승객 4천여명 고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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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반가격독점 규정’ 기안 작업 완료
국가발전개혁위원회(이하 ‘발개위’)에서는 8월 1일부터 시행된 《반독점법》을 보조하여 가격담합 단속 업무를 제대로 추진하기 위해 최근 《반가격독점 규정》(이하 ‘《규정》’) 초안 작성을 마무리함으로써 《반독점법》과 관련된 반가격독점 규정의 실행성을 높였다. | ||||||||||||||||||||||||||||||||
중국판 모기지부실 '경고등'
선전시 원리금 연체 크게늘어 "국지적" "전국 확대" 엇갈려
중국에서 대표적 '부동산 버블' 지역으로 꼽히는 광둥성 선전시를 중심으로 중국에서도 모기지 부실 사태에 대한 염려가 높아지고 있다. | ||||||||||||||||||||||||||||||||
中 국무원: 고배출 차량 소비세율 인상, 저배출 차량은 인하
중국 국무원에서 발표한 ‘석유와 전기 절감 업무 강화에 관한 통지’에 따르면, 저배출 승용차의 소비세율은 인하하고 고배출 승용차는 인상해 배출량에 따른 소비세율 격차가 한층 확대된다. | ||||||||||||||||||||||||||||||||
베이징 올림픽엔 3가지가 없다[찌아요! 베이징] ①無 관광객 ②脫 외국인 ③失 특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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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경제 대외 의존도 60% 이상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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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진타오 “빠른 성장 정책 견지”
외신 기자회견… “올림픽 정치화엔 반대”
중국의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은 중국 경제의 경착륙을 우려한 물가 억제 등 ‘과열 방지’에서 ‘성장 유지’ 쪽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은 1일 베이징(北京) 인민대회당에서 25개 외신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기자회견에서 “중국은 지속적이면서도 빠른 속도의 경제성장을 유지하는 정책을 견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국제 경제 환경의 불확실성과 내부의 어려움 및 도전으로 인해 중국의 경제는 갈수록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며 물가를 억제하는 동시에 거시조정의 필요성이 있음을 인정했다.
후 주석은 이어 “건전하고도 빠른 경제발전이라는 목표 아래 정치개혁과 행정관리의 효율성 강화, 인민의 권리보호 강화 등 방면에서 포괄적인 개혁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며 “개혁·개방 심화, 경제 구조조정, 효율성 제고, 환경보호, 에너지 절약 등을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 ||||||||||||||||||||||||||||||||
한국-홍콩간 주가차이 이용한 차익거래 활발
홍콩 화풍그룹 KDR이 홍콩 원주와의 가격차이에 따라 활발하게 전환․해지되어 총 발행증서수의 약 25%에 해당하는 물량이 전환․해지되었다고 증권예탁결제원 국제증권관리팀이 밝혔다.
증권예탁결제원 국제증권관리팀에 따르면,'올 상반기 중 화풍집단 KDR의 전환․해지거래는 한국과 홍콩의 주가차이가 크게 벌어진 1~2월과 6월에 집중되었다.'며, '화풍집단 KDR은 홍콩증시에 상장된 화풍집단지주회사의 원주를 기초로 증권예탁결제원이 지난 2007년 11월 발행한 주식대체증서이다.'고 밝혔다.
국내투자자들은 한국(KDR)-홍콩(원주) 주식시장간의 주가차이를 이용한 차익거래(Arbitrage)를 통해 올 상반기에 해지․전환 건당 평균 9.0%의 수익률을 올렸으며, 상반기 전체로는 건당 평균 9.0%의 수익률을, 해지거래가 집중된 1~2월에는 건당 평균 13.4%의 수익률을 올린 것으로 추정된다.
증권예탁결제원 국제증권관리팀장 박광득은, "특히 한국주가가 홍콩보다 높았던 4월중에는 원주로 해지됐던 물량이 다시 KDR로 전환되어 전환․해지 거래가 양국간 주가흐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다만 상반기중 KDR가격이 원주에 비해 약세인 경우가 많았으므로 KDR 해지거래가 전환거래에 비해 월등히 많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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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금융 올림픽`에선 이미 금메달
중국이 `금융 올림픽`에서는 미국과 유럽을 제치고 이미 금메달을 획득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4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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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개혁위원회『국가 중소기업은행』 설립 추진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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