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아인 (민족) [── 人, Aryan]
출처: 브리태니커관련태그
인도·파키스탄·방글라데시, 부족
선사시대에 이란과 인도 북부지역에 살던 민족.
이들의 언어인 아리아어에서 남아시아의 인도유럽어가 비롯되었다. '고귀한'이라는 뜻의 산스크리트 아리아(ārya)에서 유래한 이 말은 19세기까지 '인도유럽'이라는 말과 동의어로 사용되었으며, 더 좁게는 인도이란어족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되었다. 현재는 인도아리아어족을 가리키는 말로만 쓰인다.
19세기에는 인도유럽어를 사용하는 민족이 '셈족'이나 '황인종'·'흑인종'에 비해 도덕적으로 우월하며 인류의 진보에 결정적으로 기여한 인종인 '아리아 인종'이라는 개념이 나타났다. 이러한 견해는 고비노 백작과 그의 제자인 휴스턴 스튜어트 체임벌린에 의해 주도면밀하게 제시되었다. 이때문에 노르딕, 즉 게르만 인종이 순수한 '아리아인'으로 간주되었다. 이러한 견해는 20세기 중반에 많은 인류학자에 의해 거부되었으나 아돌프 히틀러와 나치에 의해 오용되어 유대인·집시 등 '비아리아 인종'을 제거하려는 독일 정부 정책의 기초가 되었다.
[고유명사]
인도·유럽 어족에 속하는 인종을 통틀어 이르는 말. 본디는 기원전 1500년 무렵에 중앙아시아로부터 인도나 이란에 이주한 고대 민족으로, 언어를 포함한 문화상의 공통성으로 보아 이들이 서진(西進)한 것이 그리스 인, 로마 인, 게르만 인, 슬라브 인, 켈트 인이 된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