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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美 FTA 비준 논란 | 사설
사실상 수도를 옮기는 세종시 문제도 국민투표 대상이 아니라던 민주당이 모든 나라에서 의회에서 처리되는 FTA 비준안 문제를 국민투표에 부치자고 한다면 앞뒤가 안 맞아
손 대표가 韓美 FTA 반대로 돌아선 것은, 내년 대선에서 자신의 통합야당 후보 가능성을 고려한 정치적 판단 때문으로 보이나 손 대표 셈법대로 세상이 굴러가진 않을 것
법무부는 韓美 FTA를 美의 ‘2004년 투자협정 모델’이 반영된 유형으로 분석해. 주로 美식 법원칙과 관행, 판례가 담겨 그대로 시행되면 우리의 법체계와 충돌한다는 것
ISD에 대한 법무부의 분석은 야당ㆍ시민사회단체의 주장과 일치하며, 오히려 외교부가 근거 없는 논리로 국민을 오도하고 협정의 본질을 숨긴 것은 아닌지 의심이 들어
민주당이 길거리로 나선 것을 ‘FTA 소신’ 때문이라고 여길 국민은 많지 않아. 장내에서 물리력으로 비준을 막고 장외 홍보전까지 한다면 한나라당은 선택의 여지가 없어
일부 야권 인사는 SNS를 통해 ISD 괴담을 퍼뜨리는 선동정치도 마다하지 않아. 민주당은 길거리 좌판을 걷고 대화정치를 복원해 산적한 민생현안 처리에 소홀함이 없어야
여야 중진들이 조속한 비준안 처리를 주장하고 나선 것은 야당의 반대가 설득력이 없다는 점을 단적으로 보여줘. ISD에 대한 야당의 주장도 근거가 없다는 사실이 확인돼
韓美 FTA 비준안은 여야 합의로 처리해야 하지만 불가피하다면 직권상정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국익이 걸린 韓美 FTA가 야당의 반대에 끌려 다니도록 내버려둘 수는 없어
中企 적합업종 추가 선정 | 사설
대기업의 참여를 막은 조명분야의 경우 외국계 GEㆍ필립스ㆍ오스람 3개 업체가 국내 전구 시장의 70%를 차지해. MRO 사업 역시 외국계 업체가 하나씩 차지하고 있어
中企에 대한 과잉보호는 우량 中企의 ‘피터팬 증후군’만 초래할 것. 정부ㆍ여당의 보호조치는 외국계 기업에는 강제할 수 없어 결국 거대 외국기업의 배만 불리는 꼴
적합업종 제도를 법제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으나 대기업들이 강하게 반발해. 그러나 적합업종 제도는 대기업의 무한탐욕으로 시작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것
적합업종 제도의 실효성 논란은 정부가 애초 동반委를 출범시킬 때 단추를 잘못 끼운 결과. 더 늦기 전에 적합업종 제도에 대한 비생산적 논란을 접고 법제화 검토에 나서야
정치권에서는 ‘中企적합업종지원법’을 제정해 대기업의 中企 적합업종 침투를 강제로 막으려는 움직임인 가운데 전경련ㆍ대한상공회의소는 이에 반발하고 있어
적합업종 선정이 여론을 반영해 시작된 일인 만큼 대기업이 협조를 거부하면 법으로 제한하는 쪽으로 여론이 돌아가게 돼. 대기업들은 보다 전향적인 자세로 타협에 나서야
‘산업 생태계’의 조화로운 발전을 위한 中企 적합업종 선정의 어려움은 최적의 시기를 놓친 데서 비롯되는 것으로, 진입단계에서 규율하지 못한 잘못을 사회가 함께 반성해야
이번 갈등은 기업의 산술적 합리성보다 사회적 합리성으로 풀어야. 시장왜곡을 부른 당사자가 질서 회복의 책임이 있는 만큼 대기업이 양보하고 자제하는 자세를 보여야
양극화 해소와 건전한 기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中企 육성이 필요하지만 인위적인 기준에 근거해 대기업의 참여를 제한하는 방식은 경제 전반에 큰 부담을 주게 돼
中企 적합업종 제도는 中企를 중견기업ㆍ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없게 만드는 정책으로, 이미 발표된 업종의 경우 부작용이 최소화되도록 재고돼야 하며 추가 지정도 중단돼야
사외이사제 부실 | 사설
사외이사제는 외부 전문가들을 이사로 선임함으로써 경영을 감독하게 한 제도이지만 대주주나 전문가 대신 경영진의 우호세력이 사외이사 자리를 꿰차온 게 문제
무책임한 사외이사는 기업과 주주, 국가경제에 막대한 피해를 초래할 수밖에 없어. 사외이사 추천 방식과 책임 부여 등 보다 근본적 차원의 개선책이 강구돼야 할 것
지난해 대기업 79개의 이사회에 상정된 2,020개 안건 중 사외이사 반대로 부결된 것은 1건에 불과해. 대주주의 독단적 경영을 견제해야 할 사외이사가 ‘거수기’였던 것
기업 감시시스템의 부실로 인한 피해는 투자자ㆍ국민에게 전가되는 만큼 시급히 개선돼야. 대기업 대주주ㆍ경영진은 건설적인 고언에 귀를 기울이는 인식의 전환을 꾀해야
경제 일반 | 사설
부유세 도입 여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을 테지만, 1996년에 만들어진 후 16년간 그대로 둔 과표 사다리는 외국의 사례를 참조해 재조정될 필요가 있어
고소득자에게 무턱대고 고율 관세를 하면 자본이탈이 확대되고 지하경제가 더 팽창하게 돼. 노블레스 오블리주와 버핏세 도입에 따른 부작용을 저울추 양극단에 놓고 판단해야
문제는 경제성장을 주도하는 차세대 주력제품이 마땅치 않고 세계경제 침체 가능성이 커지면서 대외의존도 높은 우리 경제의 성장성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
우리 경제의 비중과 위상을 지키기 위해서는 성장동력 확충에 국가적 역량을 집중해야. R&D를 통해 원천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첨단 高부가가치 분야에 대한 투자를 늘려야
그리스 국민투표 여부가 회의 분위기를 지배한 가운데, G20 정상들은 유럽 문제는 유럽 스스로 알아서 하라는 결론에 도달해 IMF 재정 확충에는 합의하지 못해
결국 이번 G20 정상회의는 위기를 극복ㆍ조정하는 G20의 능력이 사라져 가고 있음을 확인시킨 동시에, 건전한 재정이 최고 덕목이며 이는 각국의 고유 몫임을 증명한 셈
18번을 통해 종편방송을 볼 수 있도록 하는 협상이 마무리돼
종편 4社가 원하는 결과를 얻은 것은 종편사와 방통委의 무차별적인 압력행사가 있었기 때문. 최시중 방통위원장은 최근 4대 SO 사장들을 방통委로 불러 협상 타결을 종용해
종편이 무임승차하는 사이 시장은 벌써부터 황폐화되고 있어. 종편 출범을 앞두고 무리한 특혜성 지원책을 펴온 최시중 위원장은 나중에 책임도 끝까지 져야 할 것
새 노조가 경제와 일자리에 방해꾼이 되는 일이 없어야. 社측은 노조의 합리적 주장에는 귀를 기울이되, 불법 요구에는 당장의 손실을 감수하더라도 확고히 원칙을 지켜나가야.
제조업 분야에서 양질의 일자리 확대가 어려운 것은 일부 대기업 노조와 강성 노동단체들의 기득권 구조 탓이 적지 않아. 젊은이들도 이를 명확히 인식할 필요가 있어
5천명 늘어날 것으로 추정 집계돼. 인력충원이 필요하다는 명분은 이해되지만 명분이 없어 공공개혁을 부르짖었던 것은 아닌 것
2008년 26만1,984명에서 2009년 24만2,672명까지 줄었던 공공기관 종업원 수는 내년에 다시 2008년 수준이 되는데 이로써 MB의 작은 정부 원칙은 완전히 폐기되고 말아
시장에서 열심히 일해 세금을 내는 국민들이 많아지는 것이 아니라 정부 수입으로부터 소득을 얻는 소위 조세소득 시민이 늘어나는 것은 그 자체로 국민경제에 큰 짐
예산을 쏟아 붓고 정원을 늘리는 식의 비정규직 대책은 국민의 세금에 기댄 포퓰리즘일뿐. 시정의 합리적 운영, 예산절감 등을 통해 비정규직 차별시정 재원을 도출해야
韓은 선진국에 비해 공무원 수는 많은 반면 효율이 낮다는 지적이 있는 만큼 증원에는 신중해야. 그런 점에서 단순업무를 하는 근로자까지 정규직으로 전환한다는 것은 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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