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3220계(알루미늄 / 8세대 시리즈21차량 / 사이다이지검차구 소속)
1. 제원
데뷔 - 2000년 3월
길이/폭/높이 - 20720 / 2800 / 4110
편성 - 6량편성(3M 3T)
영업최고속도 - 105km/h(지하철선 내는 75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3.0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B-5085-A(185kW)
편성출력 - 185kW * 4 * 3량 = 2,220kW(6량편성시)
기어비 - 6.31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 제어방식
대차 - 경량 볼스터리스 대차 KD-311
브레이크방식 - 회생/보안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 CS-ATC
수상경력 - 2001년 41회 로렐상 수상차량
긴테츠 3220계 전동차는 차세대 전동차로 나온 시리즈21의 제1진으로 등장한 차량이며, 2000년 3월에 등장하였다. 6량편성 3편성 18량이 제조되었으며, 교토시영지하철 카라스마선 직통운행 대응차량으로 개발되었다. 교토시영지하철 직통차량 최초로 음성합성으로 작동하는 자동방송장치가 채용되었다. 전산기호는 KL을 부여받아 KL21~KL23편성이 운용 중이다.
일반전동차 최초로 히타치제작소가 만든 VVVF-IGBT인버터 제어방식을 채용했으며, 제동장치는 전기지령식 브레이크인 KEBS-21을 채용하였다. 전기지령식 브레이크 채용으로 타형식과는 연결이 불가능하며 연결기도 밀착식 연결기가 탑재되어 있다. 대차는 볼스터리스 대차인 KD-311을 채용하였으며, 싱글암 팬터그래프를 채용하였다. 관통형 구조가 아니어서, 선두부의 형상이 시리즈21 표준과는 다르며 우측으로 치우친 형태를 보인다. 사이다이지검차구에 배치되어 있으며, 3200계와 공통으로 운행되고 있다.
2. 운행노선
교토시영지하철 카라스마선(전 구간)
긴테츠 교토선 보통/준급/급행
긴테츠 카시하라선/텐리선 급행
긴테츠 나라선 보통/구간준급/준급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사이다이지검차구 소속.
KL21~KL23편성 6량편성 3편성 18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