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부 이케부쿠로선(1)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43.7km(이케부쿠로~한노), 이케부쿠로선 전 구간은 57.8km(이케부쿠로~아가노)임.
궤간 : 1067mm
역수 : 26개 역(이케부쿠로~한노)
단선/복선구분 : 네리마~네리마타카노다이 구간 복복선, 이케부쿠로~네리마/네리마타카노다이~한노간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고가구간 : 사쿠라다이~샤쿠지이코엔 구간(5.4km)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최고속도 : 105km/h(ATS조사속도의 상한은 115km/h)
세이부 이케부쿠로선은 세이부철도가 운영하는 이케부쿠로~아가노 구간의 노선으로, 이케부쿠로선은 호적상은 이케부쿠로~아가노 구간이지만, 한노역에서 진행방향이 바뀌는 스위치백 구간이 있으므로 운행체계가 한노역을 중심으로 나누어져서 이케부쿠로~한노 구간이 이케부쿠로선의 실질적인 노선이며 한노~아가노 구간은 세이부 치치부선 운행 계열에 흡수되었다. 그래서 아예 한노~세이부치치부 구간을 세이부치치부선으로 부르는 경우도 있다. 여기서는 이케부쿠로~한노 구간만 설명하고자 한다. 세이부 신주쿠선의 경우 다른 노선과의 직통운행이 없으나, 이케부쿠로선은 도쿄메트로 유라쿠쵸선 / 후쿠토
신선과 상호직통운전을 하고 있다.
예전에는 피크타임 때 혼잡률이 209%에 달하는 일본 사철 최고 혼잡률의 노선이었으나, 유라쿠쵸선 직통운전 개시 및 네리마 부근의 복복선 공사가 완공되고 또한 도에이 오오에도선이 개통되고 난 뒤에 혼잡이 많이 해소되었다. 10량편성이 도입된 시기가 일본 사철 중 제일 빠른 1961년으로 기록될 만큼 혼잡이 심한 노선이다.
이케부쿠로에서 아가노까지 단번에 가는 열차는 특급 <치치부> 뿐이며, 그 외에는 모두 한노에서 운행체계가 분리되고 있다.(주말에 임시로 직통운전하는 쾌속급행 열차는 있다) 이케부쿠로선도 신주쿠선과 마찬가지로 종별에 따라 도중역까지 급행운전을 한 뒤 각역정차 패턴으로 바뀌는 교외전차형 정차패턴을 적용하고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이케부쿠로 -> 한노)
상행열차 동영상(한노 -> 이케부쿠로)
3. 역사
1915/04/15 - 무사시노철도 무사시노선(현재의 JR무사시노선과는 별개) 이케부쿠로~한노 구간 개업. 증기기관차로 영업함.
1922/11/01 - 이케부쿠로~토코로자와 구간 전철화(직류 1,500V)
1925/03/15 - 토코로자와~니시토코로자와 구간 전철화
1925/12/23 - 니시토코로자와~한노 구간 전철화
1928/08/11 - 이케부쿠로~네리마 구간 복선화
1929/03/20 - 네리마~호야 구간 복선화
1929/09/10 - 한노~아가노 구간 개통, 전 노선 개통 완료
1946/02/14 - 호야~히바리가오카 구간 복선화.
1952/03/25 - 노선명칭을 이케부쿠로선으로 개칭.
1953/03/20 - 히바리가오카~히가시쿠루메 구간 복선화
1953/09/26 - 히가시쿠루메~키요세 구간 복선화
1959/12/21 - 키요세~아키츠 구간 복선화
1960/06/25 - 아키츠~토코로자와 구간 복선화
1965/11/05 - 토코로자와~니시토코로자와 구간 복선화
1966/05/25 - 니시토코로자와~코테사시신호소 구간 복선화
1967/10/28 - 코테사시신호소~무사시후지사와 구간 복선화
1968/11/13 - 무사시후지사와~이루마시 구간 복선화
1969/10/02 - 부시~카사미네신호소 구간 복선화
1969/10/14 - 세이부 치치부선 개업, 직통운전 개시.
1975/03/20 - 이루마시~부시 구간 복선화
1989/04/01 - 치치부철도 치치부본선과의 직통운전 개시. 한노역에서 계통분할 실시
1998/03/26 - 세이부 유라쿠쵸선 개업. 에이단 유라쿠쵸선과 상호 직통운행 개시
2001/12/06 - 이케부쿠로~한노 간에 남은 유일한 단선 구간(한노역 구내) 복선화.
2001/12/15 - 나카무라바시~네리마타카노다이 구간 복복선화
2003/03/12 - 네리마~나카무라바시 구간 복복선화
2008/06/14 - 도쿄메트로 후쿠토신선과 상호 직통운전 개시.
2012/06/30 - 샤쿠지이코엔역의 승강장 전면 공용개시로 시각표 개정. 하행 통근준급 폐지.
2015/01/25 - 샤쿠지이코엔~오오이즈미가쿠엔 부근 고가화공사 완성.
2016/03/26 - F라이너 운전 개시.
2017/03/25 - 40000계 운전 개시. 유료지정열차 S-TRAIN 운전 개시.
4. 운행 형태
각 등급의 배차간격은 다음과 같다.
특급 - 특급 치치부 시간당 1편, 특급 무사시 시간당 1편
쾌속급행(F라이너) - 네리마~코테사시 시간당 1편, 네리마~한노 시간당 1편(후쿠토신선 방면 직통열차)
급행 - 이케부쿠로~한노 구간 시간당 3편
준급 - 이케부쿠로~한노 구간 시간당 2편, 이케부쿠로~도코로자와 구간 시간당 1편
각정 - 이케부쿠로~토시마엔 계통 시간당 4편
이케부쿠로~호야 구간 시간당 1편, 이케부쿠로~코테사시/세이부큐죠마에 시간당 1편, 이케부쿠로~한노 시간당 1편
모토마치-츄카가이~네리마~샤쿠지이코엔 시간당 1편, 모토마치-츄카가이~네리마~호야 시간당 1편
신키바~네리마~호야 시간당 2편, 신키바~네리마~코테사시 시간당 2편
특급 - 이케부쿠로~토코로자와~한노~세이부치치부 구간을 잇는 유료특급열차로, 유일하게 세이부 치치부선과 직통운행을 하여 세이부치치부역까지 운행하는 열차이다. 명칭에 따라 <치치부>는 이케부쿠로~세이부치치부 구간을, <무사시>는 이케부쿠로~한노 구간을 운행하며 그 외에 야구경기가 있을 때 임시로 운행하는 <돔>(이케부쿠로~세이부큐죠마에)도 있다.
S-TRAIN - 40000계를 사용한 세이부철도 최초의 유료좌석지정열차로, 평일에는 통근수송 목적으로 토요스~코테사시 구간을 운전하며, 주말에는 모토마치츄가카이~토코로자와/한노/세이부치치부 구간으로 운전된다. 2020년 3월 14일 시각표 개정으로 S-TRAIN의 정차역이 약간 늘어서 네리마, 니시토코로자와, 코테사시역에 추가정차를 개시하였다.
쾌속급행 - 특급요금이 필요없는 열차 중에는 제일 빠른 등급이다. 평일에는 특급의 보완역할을 하며, 이케부쿠로~한노 구간을 운전하며, 주말에는 이케부쿠로~세이부치치부 구간을 운행하여 치치부쪽으로의 관광수요를 노린다. 평일에는 신2000계나 9000계 등 통근차량이 움직이며, 주말에는 4000계(치치부선 직통열차)나 신2000계/9000계 8량편성 열차가 투입된다. 특별히 후쿠토신선 방면의 직통열차는 후쿠토신선 내 급행 / 도요코선 내 특급으로 운행되며, 이런 정차패턴의 열차 이름을 F라이너로 명명했다.
급행 - 이케부쿠로선의 제일 중요한 등급으로, 10량편성으로 운전되며(일부 8량열차도 있다) 이케부쿠로~한노/코테사시 구간을 운전한다. 토코로자와역에서 특급열차와 접속을 행한다.
통근급행 - 평일 아침 상행에만 운전되는 급행열차로, 한노->이케부쿠로 구간을 운행한다. 한노~토코로자와 구간은 각역정차이고 그 이후부터는 독자적인 급행운전을 한다.(히가시구루메/호야/오오이즈미가쿠엔을 정차하는 대신 히바리가오카역은 통과)
쾌속 - 이케부쿠로~한노 간을 운행하는 열차도 있고, 유라쿠쵸선 직통 / 후쿠토신선 시부야까지 운행하는 열차도 많다. 급행의 보완적 존재로서, 전 시간대에 걸쳐 운전되고 있다. 코테사시나 키요세역 등에서 쾌속급행이나 특급 등에 추월당한다. 주말에는 이케부쿠로~세이부큐죠마에를 운행하는 쾌속열차도 있다. 8량편성으로 운전되는 일부 이케부쿠로행을 제외하면 모두 10량편성 운전이 된다.
통근준급 - 평일 아침시간대에 운전되는 준급열차로서, 이케부쿠로~토코로자와/코테사시 구간에서 운전된다. 역시 준급열차와 비교했을 때 독자적인 정차패턴을 가진다. 히바리가오카역에서 급행 등에 추월당한다. 1편을 제외하고는 전부 10량편성. 하행 통근준급은 모두 쾌속으로 전환되었고, 상행만 운행되고 있다.
준급 - 이케부쿠로선 발착 / 유라쿠쵸선 직통열차 등으로 종일 운행한다. 또한 러시 아워 때는 후쿠토신선 직통열차도 준급으로 운전된다. 유라쿠쵸선 직통열차는 10량편성 / 이케부쿠로 발착열차는 8량편성으로 운전된다. 후쿠토신선 직통은 8량/10량 열차가 섞여 있다.
각역정차 - 각역에 정차하는 열차이며 일부 열차가 유라쿠쵸선/후쿠토신선으로 직통한다. 그 외에도 토시마선 직통열차도 있으며 이케부쿠로 발착열차는 이케부쿠로역 승강장의 사정상 최대 8량편성으로 편성되고, 지하철직통 차량은 10량편성 및 8량편성으로 운전되고 있다.
4. 운용 차량
세이부 001계 - 특급 LAVIEW. 특급 치치부 / 무사시로 운용.
세이부 4000계 - 4량/8량편성. 주말에 치치부선 직통 열차로 운용.
세이부 신2000계 - 8량편성. 각 등급으로 운용.
세이부 6000계 - 10량편성. 각 등급으로 운용.
세이부 6050계 - 10량편성. 각 등급으로 운용.
세이부 20000계 - 8/10량편성. 각 등급으로 운용.
세이부 30000계 - 8/10량편성. 각 등급으로 운용.
세이부 40000계 0번대 - 10량편성. S-TRAIN 이하 각 등급으로 운용.
세이부 40000계 50번대 - 10량편성. S-TRAIN 이하 각 등급으로 운용.
도쿄메트로 17000계 - 8량편성 열차는 후쿠토신선 직통, 10량편성 열차는 후쿠토신선/유라쿠쵸선 직통.
도쿄메트로 10000계 - 10량편성. 유라쿠쵸선/후쿠토신선 양쪽으로 직통운행 열차 운행. 8량편성으로 운행되는 경우도 있음.
도큐 5000계 - 8량편성. 후쿠토신선/도큐 도요코선 쪽으로 직통운행 열차 운행.
도큐 5050계 - 8량편성. 후쿠토신선/도큐 도요코선 쪽으로 직통운행 열차 운행.
요코하마고속철도 Y500계 - 8량편성. 후쿠토신선/도큐 도요코선 쪽으로 직통운행 열차 운행.
도큐 5050계 4000번대 - 10량편성. 후쿠토신선/도큐 도요코선 쪽으로 직통운행 열차 운행.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