삽주의 재배방법
1.채종
근경은 파종 후 2년 차에 수확하는데 1년차에는 꽃봉오리가 늦게 맺혀 개화되는 식물체가 많지 않다. 2년생은 5월경부터 왕성하게 성장하여 9월 상순에 개화하고 다수의 종자를 결실한다. 따라서 채종은 2년생 이후에 한다.
큰꽃삽주의 종자 크기는 길이 8~10mm. 폭은 3.4mm.두께 1.8mm이며 1000개의 무게는 25~37g,이다.
단명 종자이므로 일년이상 묵은 종자는 발아율이 낮으므로 파종하지 않아야한다.
2.종근용 실생육묘
육묘이식과 직파재배를 할 수 있으나 직파재배기술이 확립되지 않았으므로 육묘이식재배가 안전
충실한 종자를 25~30도 물에 24시간 침종한 후 파종하면 출아기간을 단축하고 발아율이 높다.
그러나 건조한 토양에는 파종하지 말아야 한다.
파종전에 베노람 200배액에 1시간 침지한 후 그늘에서 말려 파종해야 종자전염병의 발생을 줄일 수 있다.
15~20도이면 파종후 10일이나 15일후에 출아한다.
4월 상순에 배수가 잘되는 밭에 20센티 간격으로 줄뿌림한 후 토양수분 보존과 잡초 발생 방지를 위하여 지으로 두텁게 피복한다.
출아한후 5월 중순경부터 6월 하순경까지는 포기사이를 10센티 간격으로 솎아준다.
300평 재배에 필요한 1년생 종근을 얻기 위한 종자량은 1kg정도이다.
근경을 굴취하여 종근용으로 저장한다.
3. 종근저장
종근은 수확한 근경을 이용하거나 종자를 파종하여 1년생 종근을 별로로 생산하여 이용한다.
저장중 부패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노지 월동이 가능한 남부지역에서는 별도저장하지말고
육묘상을 얼지 않도록 짚이나 흙으로 두텁게 피복한다.
노지 월동이 어려운 중부또는 중북부 산간지역에서는 종근을 굴취하여 깨끗한것만 골라낸후 저장하며
저장 전에 눈을 2~3본으로 정리하여 저장하면 2년차 재배 시 뿌리가 부정형으로 자라는 것을 막을수 있다.
11월 상순에 1년생 종근을 굴취하고 지상부의 줄기를 정리한 후 눈이 위로 향하게 하여
햇빛이 들지 않는 장소에 묻어서 저장한다.
4.비료주기
밭갈이하기 전에 질소 7kg.인산 4kg.칼리 3kg과 퇴비 2.00kg을 전면 살포한다. 연작시 뿌리썩음병 발생이
심하나 개간지에서는 병해가 적으므로 포장 선정에 유의한다.
5.심기
유모기 때는 내한성이 강하여 동해에 견딜 수 있다.
저장한 종근은 이듬해 3월 상순에 캐내어 종근용으로 손질하여 심는다.
실생 1년 근은 2~3개의 눈이 생기는 데 눈이 위로 가게하여 심은 후에 종근과 토양이 밀착되게 눌러준다.
300평에 소요종근은 6.000개정도다.
종자묘와 종근의 심는 방법은 같다. 폭 90cm높이 20cm의 두둑을 만든 후 잡초발생방지. 뿌리 비대 촉진을 위하여
흑색 비닐로 피복한다. 심는 거리는 줄 사이 30cm. 포기사이 15cm로 하고 3줄로 심는다
6.단기육묘 이식
큰꽃삽주는 뿌리썩음병이 심하지만 육묘를 포함한 2년 재배를 1년 재배로 단축하면 발생률을 줄일 수 있다.
품종은 채종량이 많은 큰꽃 삽주를 이용한다.
2월 중순에 200구 연결 포트에 종자를 5립씩 파종하여 하우스육묘한다.
파종후 10일경에 종자가 발아되어 본엽이 2매정도 나왔을때 연결포트 1구당 3주가 되도록 솎음작업을 실시한다.
60일묘를 본포에 정식하여 당년에 수확한다.
당년생은 약재용으로는 적당하지 않으므로 가공용으로 이용한다.
7. 본밭관리
꽃봉오리 따주기: 육묘이식재배는 6월 하순부터 9월 까지 수시로 실시한다.
적뇌는 뿌리 수량을 20~100%까지 증가시키지만 백출재배시 가장 힘든 농작업이다.
직파 1년생은 개화기가 늦어 가을에 적뇌한다.
배수관리: 배수로가 낮아 물빠짐이 나쁜토양에선 장마철에 뿌리썩음병이 증가하므로 배수로 관리를 철저히 한다.
병해충방제
탄저병; 발생이 심한 포장에서는 가능한 연작피하고 수확 후 잎. 줄기를 소각한다.
방제는 발생초기에 실시한다.
흰비단병: 연작을 피하고 발생초기에 실시한다.
첫댓글 잘배우고갑니다. 감사합니다.
자료 고맙습니다...
좋은자료 즐감하고 갑니다.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