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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세의 기도
32: 1-14
1. 백성이 모세가 산에서 내려옴이 더딤을 보고 모여 아론에게 이르러 가로되 일어나라 우리를 인도할 신을 우리를 위하여 만들라 이 모세 곧 우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사람은 어찌 되었는지 알지 못함이니라
2. 아론이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 아내와 자녀의 귀의 금고리를 빼어 내게로 가져 오라
3. 모든 백성이 그 귀에서 금고리를 빼어 아론에게로 가져 오매
4. 아론이 그들의 손에서 그 고리를 받아 부어서 각도로 새겨 송아지 형상을 만드니 그들이 말하되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로다 하는지라
5. 아론이 보고 그 앞에 단을 쌓고 이에 공포하여 가로되 내일은 여호와의 절일이니라 하니
6. 이튿날에 그들이 일찌기 일어나 번제를 드리며 화목제를 드리고 앉아서 먹고 마시며 일어나서 뛰놀더라
7.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내려가라 네가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네 백성이 부패하였도다
8. 그들이 내가 그들에게 명한 길을 속히 떠나 자기를 위하여 송아지를 부어 만들고 그것을 숭배하며 그것에게 희생을 드리며 말하기를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라 하였도다
9.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 백성을 보니 목이 곧은 백성이로다
10. 그런즉 나대로 하게 하라 내가 그들에게 진노하여 그들을 진멸하고 너로 큰 나라가 되게 하리라
11. 모세가 그 하나님 여호와께 구하여 가로되 여호와여 어찌하여 그 큰 권능과 강한 손으로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주의 백성에게 진노하시나이까
12. 어찌하여 애굽 사람으로 이르기를 여호와가 화를 내려 그 백성을 산에서 죽이고 지면에서 진멸하려고 인도하여 내었다 하게 하려하시나이까 주의 맹렬한 노를 그치시고 뜻을 돌이키사 주의 백성에게 이 화를 내리지 마옵소서
13. 주의 종 아브라함과 이삭과 이스라엘을 기억하소서 주께서 주를 가리켜 그들에게 맹세하여 이르시기를 내가 너희 자손을 하늘의 별처럼 많게 하고 나의 허락한 이 온 땅을 너희의 자손에게 주어 영영한 기업이 되게 하리라 하셨나이다
14. 여호와께서 뜻을 돌이키사 말씀하신 화를 그 백성에게 내리지 아니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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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신 데는 6일이 걸렸지만, 성막에 관한 계시를 하신 데는 40일이 걸렸다고 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가 시내 산에 오른 지 40여일이 가까워지도록 내려오지 않자, 지도자가 없는 상황으로 인해 불안해하고 낙담하여 있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지칠 대로 지쳐서 어떤 대책이 필요하다고 느낀 나머지 모세의 형 아론을 찾아갔습니다. 그리고 아론에게 요청하기를 “우리를 인도할 신을 우리를 위하여 만들라. 이 모세 곧 우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사람은 어찌 되었는지 알지 못함이니라.”고 했습니다.
아마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가 시내 산에 올라갈 때 있었던 엄청난 천둥과 불로 인해 죽었다고 생각했거나, 시내 산에서 하나님과 영원히 함께 거하는 것으로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와 더불어 그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도 자신들을 떠나지 않았을까 하는 의심을 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 같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정서가 우상을 만들어서라도 자신들과 함께하는 신적 존재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려고 했던 데서 잘 나타나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강력한 요청을 받은 아론은 “너희 아내와 자녀의 귀의 금고리를 빼어 내게로 가져오라.”고 했습니다. 아론은 신의 형상을 만들자고 아우성치는 백성들에게, 격앙된 어투로 그들이 아끼는 장신구를 몸에서 빼어 가져오라고 명령하였습니다. 아론은 백성들이 아끼는 물건을 내놓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자신의 불편한 감정까지 섞어서 이 같은 명령을 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때 모세와 더불어 애굽의 막강한 바로와 술사들을 상대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크게 드러냈던 지도자 아론은, 이스라엘 백서의 잘못된 요청을 결단력 있게 막아내지 못하고 감정적으로 대처한 나머지, 하나님 앞에서 우상 숭배의 죄를 범하고 마는 무기력한 신앙의 일면을 드러낸 것입니다.
아론의 명령이 떨어지자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 귀에서 금고리를 빼어 아론에게로 가져 왔다고 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조상들로부터 많은 귀금속들을 물려받았습니다. 그리고 출애굽할 때에 애굽인들로부터 각종 보석들을 받아 나왔기 때문에, 광야 생활 중에도 많은 귀금속들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여겨집니다. 아론은 백성들이 가져온 많은 금붙이를 받아서 송아지 형상의 우상을 만들었습니다. 당시 애굽에서는 많은 동물들이 숭배되었고, 심지어는 나일 강과 같은 자연을 숭배하기도 했습니다. 멤피스라는 지방에선 ‘프타’라는 신을 섬겼는데 이는 황소였습니다. 테베스에선 ‘아몬’이라는 신을 섬겼는데, 이는 암소였습니다. 하늘의 신이라고 하는 ‘호러스’는 매였고, 태양의 신이라는 ‘라’ 역시 매였습니다. 죽음의 신 ‘오시리스’는 염소였고, 그 아내 ‘이시스’는 암소였습니다. 지혜의 신 ‘도드’는 원숭이였고, 그 아내 ‘헤카’라는 여신은 개구리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에서 노예 생활을 할 때에 이같이 악한 우상 숭배를 배웠던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아론을 협박하여 금송아지 우상을 만들고, 그 송아지가 자기들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신이라고 하면서 그 앞에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며 먹고 마시며 뛰놀았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렇게 우상을 만들지 말라는 2 계명을 어긴 후,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는 제 3계명까지 어긴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내린 열 가지 재앙들을 통해서 애굽 우상들의 무력함을 목격한 바 있는 이스라엘백성들이, 지도자 모세가 잠시 자리를 비우고 하나님과 함께 있는 사이에 이렇게 우상 숭배에 빠지고 말았다는 것은 참으로 통탄할 일이라고 아니할 수 없습니다. 이스라엘의 이러한 범죄는 그들이 비록 하나님과 언약 백성이 되었지만, 여전히 하나님께 대한 절대적인 믿음과 신뢰가 없고, 소와 같은 짐승들을 숭배했던 애굽의 우상 숭배의 풍습에서 벗어나지 못했음을 나타낸 것으로서, 그들이 거룩한 하나님의 약속의 땅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오랜 연단이 필요함을 보여 줍니다.
1. 하나님께 대한 불신이 인내하지 못하게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모세가 산에서 내려옴이 더딤을 보고, 아론을 찾아가서 자신들을 인도할 신을 만들어 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 즉 모세가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산으로 올라간 후에 사십 일 동안 산에 있었는데, 이스라엘 백성은 이 사십 일을 기다리지 못하여 우상 숭배의 범죄를 저지르게 된 것입니다. 만일 하나님께서 모세를 부르실 때에 사십 일이 걸릴 것이라고 말씀하시고, 모세가 백성들에게 그 기간을 알려주었더라면 그러한 일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모세가 산에 머무는 기간에 대하여 말씀하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이스라엘 백성의 믿음과 인내를 시험하시기 위함이었습니다.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을 믿음으로 모세가 내려올 때까지 기다려야 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하나님을 믿지 못함으로써 마침내 추악한 범죄를 저지르기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 대한 믿음이 부족하여,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지 못하고 경거망동함으로 범죄케 되는 일이 많이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초대 왕이었던 사울은 하나님께 대한 불신으로 인내하지 못하여 범죄케 된 대표적인 인물입니다. 즉 그는 불레셋과의 전쟁을 앞두고 하나님께 희생 제사를 드려야 하는데, 선지자겸 제사장이었던 사무엘이 더디 오자 조급한 마음에 인내하지 못하고, 자신이 직접 제사를 드림으로 하나님 앞에 큰 죄를 범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오늘날에도 성도들이 신앙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믿음이 부족하여 인내하지 못함으로, 하나님 앞에 범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음을 보게 됩니다. 하나님 앞에 기도하고는 그 응답에 대한 믿음이 부족하여, 응답의 때를 기다리지 못하고 인간적인 방법으로 뜻을 이루려고 하다가, 하나님 앞에 불신앙의 죄를 범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모든 일들은 하나님께 대한 절대적인 믿음의 부족함에서 생기는 조급함으로 인내하지 못하여 범죄하는 경우들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모든 것이 하나님의 작정하신 때가 되면 반드시 이루어지리라는 믿음을 가지고, 하나님이 역사하실 때까지 기다리는 신앙 자세를 지녀야 합니다. 그러한 믿음과 인내가 있는 자들은 하나님 앞에서 범죄하지도 않게 될 뿐만 아니라, 하나님이 베푸시는 약속의 성취와 기도의 응답을 받아 누리는 복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진정 우리는 다 믿음을 근거로 한 인내로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을 받아 누리고, 끝까지 인내함으로 마침내는 구원에 이르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2. 스스로 있는 자이신 하나님만이 진정한 신이십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아론에게 자신들을 인도할 신을 만들라고 요구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의 이러한 요구는 그 자체가 상식적으로 볼 때 논리가 맞지 않는 것입니다. 생각해 보십시오. 사람에 의해 만들어진 존재가 어떻게 그 사람들을 인도할 수가 있습니까? 이는 마치 하나님께 피조된 인간이 하나님을 보호하고 인도하겠다는 것과 같은 말로, 상식을 벗어난 말인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러한 생각을 갖게 된 것은 애굽 사람들의 우상 숭배 문화에 영향을 받은 결과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서 자신의 이름을 ‘스스로 있는 자’라고 밝히셨음에도 불구하고, 우상을 만들어 자신들의 인도자로 삼으려는 어리석음을 범한 것입니다.
이러한 어리석은 일들은 첨단 과학 문명의 시대인 오늘날에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즉 오늘날에도 인생들은 사람들이 돌이나 금속 등으로 만든 우상 앞에 가서 절을 하고, 자신들의 인생을 좋은 길로 인도해 달라고 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람이 돌이나 금속 등을 깎거나 부어서 만든 우상이 어떻게 사람의 인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겠습니까? 사람이 만든 우상은 그것이 무엇이든지간에 인생에게 어떠한 영향도 미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사람의 인생을 좌우하고 그 길을 인도할 수 있는 참 신이, 어떤 존재에 의해 만들어지거나 다른 존재를 의지하여 존재한다고 하는 것은 말이 안 됩니다. 참 신은 스스로 존재해야 하며, 그러한 존재는 오직 여호와 하나님뿐이십니다. 그래서 성경은 오직 여호와 하나님만이 유일한 신이시기 때문에, 사람은 그 하나님을 믿고 그 하나님만을 섬김으로 창조주에 대한 피조물의 의무를 다하여야 함을 가르쳐 줍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세상 사람들이 섬기는 세상의 모든 우상을 배격하고, 오직 스스로 존재하시는 유일한 신이신 하나님만을 섬김으로, 그분의 인도와 보호를 받으며 살아가는 복을 누려야 하겠습니다.
3. 하나님께서 주신 재물을 헛된 것을 위해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신들이 소유한 금고리를 빼어 아론에게로 가져와서 그것으로 금송아지를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들이 소유하고 있었던 금들은, 다 하나님께서 출애굽할 때에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신 것이었습니다. 즉 하나님께서는 애굽 사람들의 마음을 감동하사, 그들로 하여금 이스라엘 백성들의 구하는 대로 온갖 보화를 주게 하셨던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이처럼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많은 보화를 주신 것은, 장차 여호와의 성막을 짓는 데 필요한 것들을 위하여 헌물 하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러한 재물로 우상을 만들었다는 것은, 하나님이 베푸신 은혜를 원수로 갚은 것이나 마찬가지였습니다. 즉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쓰도록 주신 재물로,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형상의 우상으로 바꾸는 죄를 짓는 데 사용하였던 것입니다. 사실 세상의 모든 재물은 다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은혜로 베푸신 것들입니다. 하나님께서 비와 햇빛을 내리심으로 의인에게나 악인에게나 차별 없이 생명을 유지할 수 있도록 은혜를 베푸심과 같이, 모든 재물은 다 창조주이신 하나님의 소유로서 인간은 재물을 그것의 본 주인이자 자신에게 은혜를 주신 하나님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 마땅합니다.
그러나 어리석은 인간들은 그러한 하나님의 재물을 가지고, 하나님을 대적하는 일에 사용함으로 하나님께 배은망덕의 죄를 범하고 있습니다. 이는 물질적으로 풍요로워질수록 인간이 쾌락을 추구하게 되고, 더욱 음란한 문화가 발달하게 되었던 역사적 사실들이 증명하고 있습니다. 로마가 세계를 정복하고 물질적으로 풍요로워질 때에, 성적으로 문란하여져서 많은 젊은이들이 성병으로 죽어가면서 망하게 되었던 것처럼, 어느 사회나 물질적 풍요는 인간의 죄악성을 더욱 극심하게 드러내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물질의 풍요로 인한 배도는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이 주신 보화로 우상을 만드는 일과 같은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하나님이 주신 재물로 세상을 사랑하고, 우상을 숭배하는 어리석음을 범치 말아야 합니다. 성도는 오직 하나님이 주신 재물로 하나님의 교회와 가난한 이웃을 위하여 사용함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고 하나님께서 맡기신 청지기로서의 사명을 잘 감당해야 합니다. 그러할 때 우리는 하나님으로부터 영육 간에 더욱 풍성한 축복과 은혜를 받아 누리게 될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이처럼 금송아지를 만들고 나서, 그 송아지가 자기들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신이라고 하자, 하나님은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이 백성을 보니 목이 곧은 백성이로다. 그런즉 나대로 하게 하라. 내가 그들에게 진노하여 그들을 진멸하고 너로 큰 나라가 되게 하리라.” 하나님의 계명을 어기고 하나님의 형상을 무시해 버리며 동물을 그들의 신으로 섬기는 행위야 말로 진정 죽어 마땅할 죄악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이 행한 죄악은 그것만이 아니었습니다. 그들의 죄악은 극에 달하고 있었는데, 곧 남편과 아내가 결혼 서약을 파기한 것과 같이, 하나님과 맺은 언약을 파기하고 말았던 것입니다. 일방적으로 언약을 파기해버리는 배은망덕한 이스라엘 백성을 지켜보시는 하나님의 심정은 이루 헤아리기 어려울 것입니다.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무서운 심판과 진노를 받아야 마땅했습니다. 하나님은 크게 분노하셨고, 단숨에 이스라엘을 멸망시키려 하셨습니다. 이때에 하나님의 사람 모세는 하나님 앞에 간절히 기도하였습니다.
모세의 기도는
1.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기도였습니다.
11절에 보면 “모세가 그 하나님 여호와께 구하여 가로되, 여호와여 어찌하여 그 큰 권능과 강한 손으로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주의 백성에게 진노하시나이까?”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모세가 하나님께 이스라엘 백성에 대한 심판을 만류한 근거는, 이스라엘백성의 의로움이나 공의를 무시한 하나님의 무조건적인 용서가 아니었습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심판을 거두실 것을 간구하였습니다. 즉 모세는 만일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진멸하시면, 애굽 사람들이 그 백성을 진멸하기위해 애굽에서 인도해 내었다고 조롱함으로써, 하나님의 영광에 누가 될 것이므로 하나님의 이름을 위하여 이스라엘에 대한 진멸 계획을 거두어 달라고 호소하였던 것입니다. 이러한 모세의 간구는 결국 하나님의 진노를 그치게 하여 이스라엘을 멸망의 위기에서 구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이는 오늘날 우리에게 하나님 앞에 구하는 기도의 근거가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를 교훈해 줍니다.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자기 자녀가 대학에 입학하게 해달라고 간구합니다. 또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자신이 사업에서 성공하게 해달라고 기도하기도 합니다. 그러한 기도의 근거는 자신이 하나님을 믿는 자이므로, 세상 사람들에 비하여 무엇이든지 잘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진정으로 자신들이 잘 되는 것이 하나님의 영광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답변할 수가 없습니다. 즉 그들은 자신들의 욕심을 위하여 구하면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라는 핑계를 대고 있는 것입니다. 진정한 성도라면 모세처럼 진심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기도를 드려야 합니다. 모세의 기도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기도였기에, 하나님께서는 그의 기도를 들으시고 이스라엘 백성을 진멸코자 하는 자신의 뜻을 거두셨듯이, 우리의 기도가 진심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일 때에 하나님께서는 놀랍게 응답하여 주실 것입니다.
2. 하나님의 언약에 근거한 기도였습니다.
13절에 “주의 종 아브라함과 이삭과 이스라엘을 기억하소서. 주께서 주를 가리켜 그들에게 맹세하여 이르시기를 내가 너희 자손을 하늘의 별처럼 많게 하고, 나의 허락한 이 온 땅을 너희의 자손에게 주어 영원한 기업이 되게 하리라 하셨나이다.”고 했습니다. 즉 모세는 하나님께 일찍이 아브라함, 이삭, 야곱과 맺으신 언약을 상기시킴으로써, 이스라엘이 멸망하는 것만큼은 거두어 달라고 간구하였습니다. 모세는 이미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변개할 수 없는 약속을 하셨음을 상기시키며, 그것을 근거로 이스라엘 백성의 용서를 구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약속의 하나님, 언약의 하나님이십니다. 따라서 하나님은 약속하신 것을 반드시 지키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우리는 이러한 하나님의 언약을 확신하고 믿음의 기도를 하여야 하겠습니다.
3. 자기를 희생해서 민족을 구하려는 희생적 기도였습니다.
32절에 보면 “그러나 합의하시면 이제 그들의 죄를 사하시옵소서. 그렇지 않사오면 원컨대 주의 거룩한 책에서 내 이름을 지워버려 주옵소서”라고 했습니다. 여기 ‘주의 거룩한 책’이란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는 ‘의로운 자들의 명부 곧 생명책’을 의미합니다. 모세는 자신의 육체적 생명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영원한 안식에 들어갈 소망까지도 포기할 각오를 가지고 이스라엘 백성을 위해 간구하였습니다. 모세 자신은 지옥에 가도 좋으니 제발 이스라엘 백성만은 용서해달라는 것입니다.
모세가 ‘내 이름을 지워 버려 주옵소서’라고 기도한 것은, 백성들의 구원을 위해 자신의 생명조차도 아낌없이 포기하려는 희생적인 모습을 잘 보여 줍니다. 그리고 이는 인류 대속 사역을 위해 스스로 목숨을 버리고 십자가를 지신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적 모습을 예표하기도 합니다. 모세야말로 인간이 얼마나 아름다울 수 있는가를 보여준 인물입니다.
사도 바울 또한 동족 이스라엘 백성의 구원을 위해서 자기희생적인 간절한 기도를 하였는데 곧 “내가 그리스도 안에서 참 말을 하고 거짓말을 아니 하노라. 내게 큰 근심이 있는 것과 마음에 그치지 않는 고통이 있는 것을 내 양심이 성령 안에서 나로 더불어 증거하노니, 나의 형제 곧 골육의 친척을 위하여 내 자신이 저주를 받아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질지라도 원하는 바로라.”고 하였습니다. 이처럼 모세나 사도 바울은 동족의 구원을 위해서라면, 자신들은 하나님의 책에서 지워버려도 좋고, 저주를 받아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질지라도 원하는 바로라 고 하였습니다. 오늘 우리들이 이러한 정신을 가지고 불신 가족과 이웃을 위해서 기도한다면 참으로 많은 사람들이 주님께로 돌아오게 될 줄로 믿습니다.
이제 말씀을 마치려고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가 시내 산에서 더디 내려오자, 금송아지를 만들어가지고 자기들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신이라고 하면서 제사를 드리며 하나님을 배반했습니다.
이 같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범죄 행위에서 우리는
1)하나님께 대한 불신이 인내하지 못하게 한다는 것.
2)스스로 있는 자이신 하나님만이 진정한 신이시라는 것.
3)하나님께서 주신 재물을 가지고 헛된 것을 위해 사용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우상 숭배라는 엄청난 죄를 지은 이스라엘 백성을 진멸해 버리고, 그로 하여금 큰 나라가 되게 하리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모세는 목숨을 걸고 기도하였는데, 그의 기도는
1)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기도였고
2)하나님의 언약에 근거한 기도였으며
3)자기를 희생해서 민족을 구하려는 희생적 기도였습니다.
우리들의 기도 역시 모세의 기도를 본받아 응답받는 기도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