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장 조창훈 목사강해 (칼빈주석과 설교에 근거)
신 18:1 레위 사람 제사장과 레위의 온 지파는 이스라엘 중에 분깃도 없고 기업도 없을지니 그들은 여호와의 화제물과 그 기업을 먹을 것이라
십일조는 왕이신 하나님의 권리에 속한 재산이며, 레위인들은 징세관이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참되신 왕이시니 그 십일조는 하나님의 권리에 속한 재산이라는 것과, 하나님께서는 레위인들을 당신의 청지기요 징세관으로 삼으셔서 그 십일조를 레위인들이 수납하도록 하신 것이다.1)
신 18:2 그들이 그들의 형제 중에서 기업을 가지지 않을 것은 여호와께서 그들의 기업이 되심이니 그들에게 말씀하심 같으니라
신 18:3 제사장이 백성에게서 받을 몫은 이러하니 곧 그 드리는 제물의 소나 양이나 그 앞다리와 두 볼과 위라 이것을 제사장에게 줄 것이요
신 18:4 또 네가 처음 거둔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과 네가 처음 깎은 양털을 네가 그에게 줄 것이니
신 18:5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모든 지파 중에서 그를 택하여 내시고 그와 그의 자손에게 항상 여호와의 이름으로 서서 섬기게 하셨음이니라
신 18:6 이스라엘 온 땅 어떤 성읍에든지 거주하는 레위인이 간절한 소원이 있어 그가 사는 곳을 떠날지라도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 이르면
신 18:7 여호와 앞에 선 그의 모든 형제 레위인과 같이 그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으로 섬길 수 있나니
신 18:8 그 사람의 몫은 그들과 같을 것이요 그가 조상의 것을 판 것은 별도의 소유이니라
신 18:9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거든 너는 그 민족들의 가증한 행위를 본받지 말 것이니
신 18:10 그의 아들이나 딸을 불 가운데로 지나게 하는 자나 점쟁이나 길흉을 말하는 자나 요술하는 자나 무당이나
신 18:11 진언자나 신접자나 박수나 초혼자를 너희 가운데에 용납하지 말라
신 18:12 이런 일을 행하는 모든 자를 여호와께서 가증히 여기시나니 이런 가증한 일로 말미암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시느니라
신 18:13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완전하라
* 쌍무계약
그는 하나님께서 그 자신을 유대인들에게 담보로 주시는 한편, 그들을 그의 은혜를 입고 있는 자들로 만들어 우상에게 자신들을 팔거나 사람의 마음을 미혹시키는 낯선 종교를 쫓아가는 일이 없도록 하신 그 거룩한 언약의 쌍무계약(the mutual obligation of that holy covenant)을 가리키고 있다.2)
신 18:14 네가 쫓아낼 이 민족들은 길흉을 말하는 자나 점쟁이의 말을 듣거니와 네게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런 일을 용납하지 아니하시느니라
온갖 더러움을 경계해야 한다는 조건으로 상속 받음
지금은 그들이 이처럼 큰 은혜를 염두에 두고 온갖 더러움을 경계하여야 한다는 조건 하에서 그 기업이 그들에게 양도되었다는 것과 그들이 그 땅의 이전 거민들과는 분리되는 관점에서 그들을 계승하였다는 사실을 그는 가르치고 있다.3)
두 종류 미신만 언급- 미신 전체(제유법)
하나님께서는 단지 두 종류의 미신만을 언급하시고 있지만, 이처럼 ‘제유법’으로써 미신 전체를 지적하시고 있다.
신 18:15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 가운데 네 형제 중에서 너를 위하여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을지니라
하나님과 교제 나누는 것은 놀라운 축복
하나님과 교제를 나누는 것은 마땅히 놀라운 축복으로 항상 간주되었으며 사실상 이보다 더 바랄 것이 없기 때문이다.4)
나와 같은 한 선지자는 많은 선지자들을 나타내는 대치법
여기에서 우리는 ‘한 선지자’라는 표현이 대치법으로써 많은 선지자들을 나타내는 데에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 어떤 사람들처럼 그 범위를 여호수아나 예레미야로 한정시키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왜냐하면 모세는 여기에서 계속적으로 교회의 통치를 다루고 있고 하나님께서 잠시 동안 행하실 것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지는 않기 때문이다. 또한 그 표현을 오직 그리스도께만 적용하는 견해는 더욱 올바르지 못하다. 모세와 같은 선지자가 없었다는 것은, 즉 모든 면에서 그와 비슷하거나 그처럼 많은 은사를 나타내 보인 점에서 그와 유사한 사람이 없었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들이 모두 모세와 같았다는 것도 또한 사실이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그의 교회에 계속적으로 선생들을 보내시어 모세가 행한 것과 같은 일을 수행하도록 하셨기 때문이다. 이것은 “모든 선지자와 행한 것과 같은 일을 수행하도록 하셨기 때문이다. 이것은 ”모든 선지자와 율법의 예언한 것이 요한까지니“(마11:13, 눅16:16)라는 말과 연관되어 있으며, 여기에서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까지 교회의 통치 속에, 다른 선지자들이 모세의 동료로써 연합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5)
나와 같은 한 선지자는 그리스도
베드로는 이 증거를 적절하고도 우아하게 그리스도께 적용시키고 있는데(행3:23) 이것은 하나님의 다른 종들을 배제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유대인들에게 그들이 그리스도를 배척하는 것은 동시에 하나님의 헤아릴 수 없는 은총을 거역하는 것임을 경고하기 위한 것이다.
사실상 복음의 가르침이 나타나게 됨으로써 예언의 가르침이 완성되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예언으로써 약속된 것을 이처럼 완전하게 보이셨기 때문이다.6)
신 18:16 이것이 곧 네가 총회의 날에 호렙 산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께 구한 것이라 곧 네가 말하기를 내가 다시는 내 하나님 여호와의 음성을 듣지 않게 하시고 다시는 이 큰 불을 보지 않게 하소서 두렵건대 내가 죽을까 하나이다 하매
신 18:17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그들의 말이 옳도다
성령의 은사로 우리를 계몽시키며, 충성되고 참된 선생들을 일으키심
하나님께서는 그의 임재를 나타내는 확실한 증거로써 그의 은총을 선언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성령의 은사로써 우리를 흔히 계몽시키며 충성되고 참된 선생들을 일으키신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7)
신 18:18 내가 그들의 형제 중에서 너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그들을 위하여 일으키고 내 말을 그 입에 두리니 내가 그에게 명령하는 것을 그가 무리에게 다 말하리라
신 18:19 누구든지 내 이름으로 전하는 내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내게 벌을 받을 것이요
국가의 기본적인 주요부분- 하나님 예배
플라톤도 한 나라의 합법적인 헌법을 규정하면서 하나님에 대한 경외를 모든 법률의 기초로 하고 있다. 그리고 모두가 한 마음으로 하나님을 경외하고 예배하는 것이 훌륭하게 조직된 국가의 기본적인 주요부분이라는 점을 고백하지 않은 저술가는 지금까지 한 사람도 없다.8)
재판관- 종교에 관심과 노력 가져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종교에 대한 관심과 노력을 재판관에게 위임하시고 그것에 대한 멸시를 공적으로 보복하게 하시면서 그와 동시에 흔히 저지르기 쉬운 오류, 곧 그들이 무모하고 과도한 열성에 끌려 가혹하게 치닫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고 있다.9)
올바른 경배를 율법에 기록되었다. 이에 대한 일상적인 설교가 따라야 한다.
하나님께 대한 올바른 경배를 율법에 한번 기록해 놓을 뿐, 거기에 일상적인 설교가 따르지 않는다면,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므로 하나님께서는 그의 선지자들에게 명백히 권위를 부여하시며 그것을 배척하는 사람에게는 처벌이 따를 것이라는 점을 엄히 경고하고 있다.10)
신 18:20 만일 어떤 선지자가 내가 전하라고 명령하지 아니한 말을 제 마음대로 내 이름으로 전하든지 다른 신들의 이름으로 말하면 그 선지자는 죽임을 당하리라 하셨느니라
신 18:21 네가 마음속으로 이르기를 그 말이 여호와께서 이르신 말씀인지 우리가 어떻게 알리요 하리라
신 18:22 만일 선지자가 있어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한 일에 증험도 없고 성취함도 없으면 이는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것이 아니요 그 선지자가 제 마음대로 한 말이니 너는 그를 두려워하지 말지니라
1) 칼빈. 신명기주석. 18:1.
2) 칼빈. 신명기주석. 18:13.
3) 칼빈. 신명기주석. 18:14.
4) 칼빈. 신명기주석. 18:15.
5) 칼빈. 신명기주석. 18:15.
6) 칼빈. 신명기주석. 18:15.
7) 칼빈. 신명기주석. 18:17.
8) 칼빈. 신명기주석. 18:19.
9) 칼빈. 신명기주석. 18:19.
10) 칼빈. 신명기주석. 18:19.
11) 칼빈. 신명기주석. 1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