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박사, 장 건강으로 면연력 쑥쑥
- 대부분 혈액순환과 장 건강과 뇌 건강, 면연력을 위해서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막상 매일 1.5L 을 마시지 못하고 있고, 물만 끊어도 건강해진다는 책도 있어서 실천가능한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 저자는 준텐도대학(順天堂大學) 의학부 교수이자 일본 체육협회 공인 스포츠닥터로 프로 스포츠 선수와 연예인들의 건강지도를 치료하고 있습니다.
〇 내용요약
= 온갖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주는 면역세포 가운데 약 70%가 장내 장벽 주변에 있다. 따라서 장이 좋아지면 덩달아 면역력도 좋아질 수밖에 없으니 장내 환경을 잘 다스려야 한다. 장내 환경을 다스리면 자율신경도 잘 다스려지고, 자율신경을 잘 다스리면 장운동도 좋아진다. 자율신경의 균형이 좋아지면 집중력이 높아져 업무 효율과 운동 능률이 높아질 뿐 아니라 몸과 마음이 안정되어 스트레스에도 강해진다.
= 아침이 장 건강을 결정한다. ① 일찍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하고 여유롭게 하루를 준비해야 한다. 늦게 일어나서 허둥대면서 하루를 시작하면 장 건강을 해친다. ② 입꼬리가 올라가도록 방긋 웃으면 부교감 신경의 활동이 좋아지고, 세로토닌 분비가 늘어나서 마음이 안정되고 스트레스를 벗어날 수 있다. ③ 아침에 장이 자극을 받도록 물 한잔을 단숨에 마시고, 아침식사를 해야 한다. 최소한 바나나 한 개라도 먹어야 한다. ④ 일어나면 아침 햇빛을 받으며 생체시계를 초기화한다. 어려운 환경이면 창을 열고 신선한 공기를 마셔야 한다.
= 장내 세균이 장 활동을 좌우한다. 자율신경을 조절하면 장이 건강해지고 살도 빠진다. 장 상태가 나쁘면 불안과 불쾌감, 통증, 스트레스를 뇌에 전달하여 악순환이 일어난다.
예) 저자는 자율신경 건강법 중 행복한 연애를 위한 자율신경 건강법에서 연애는 자율신경을 안정시켜 주는 최고의 방법이다. 여성은 연애를 할 때 예뻐지고, 눈동자는 초롱초롱해지고 피부는 탄력이 생긴다. 온몸에서 행복의 아우라가 발산되므로 짝사랑이라도 하라.
장내 환경이 나쁜 사람은 혈류가 정체돼 표정도 어둡고 사소한 일에 화를 내기도 한다. 직감력, 판단력도 둔해서 패션센스도 떨어져서 사랑받지 못하는 소용돌이로 휘말려 들어간다. 그러므로 행복한 연애를 하고 싶다면 자율신경의 안정을 먼저 하라. 넓고 얕게 다양한 사람과 사귀어야 한다. 한 사람에게만 집중하다 보면 집착하게 되기 때문이다. 연애대상은 가치관과 취미보다 함께 있으면 몸도 마음도 구김살 없이 즐겁고 기운이 나는 사람을 골라야 한다.
= 면연력 강화를 위해서 장에 도움되는 먹거리는 매일 요구르트에 채소, 과일 곁들여 먹기, 무, 완두콩, 우엉, 당근, 메밀, 아보카도가 좋다. 식사는 천천히 먹고, 조금 모자라게, 물은 하루 1.5L를 마시고 잠들기 3시간 전까지 저녁 식사를 끝낸다. 그리고 몸은 천천히 움직인다.
〇 느낀점
- 물을 많이 마시라는 주장들이 많아서 여러 자료를 찾아보고 이계호 교수님의 주장이 실천 가능하다가 판단되었습니다. 마트에서 파는 생수는 페트병을 절대로 재사용하지 말고, 더욱 입에 대고 마신 뒤 남은 물을 다시 마시지 말아야 한다. 정수기는 저렴한 정수기의 물이 더 좋다.
- 물을 매일 2 리더를 마셔야 한다는 주장은 잘못된 주장이다. 오히려 물을 너무 많이 마시면 죽을 수 있다. 땀을 많이 흘린 날과 수박을 먹은 날은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다. 소변이 노랗게 나오면 물이 부족하다는 뜻이므로 물을 더 마시고, 투명한 색깔이 나올 정도면 된다. [3,2,1] 차가운 물은 해롭고 미지근한 물을 식사 30분 전 1컵, 식사 2시간 후 1컵, 잠자기 1시간 전 1컵을 마시면 된다.
- 여전히 물을 마실 때 소금을 넣어서 마셔야 한다는 주장은 확신이 없어서 더 검토해 보기로 했습니다. 또 자율신경의 안정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도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첫댓글 고바야시 히로유키, 『우리가 몰랐던 장이 좋아지는 1분 면역력 놀라운 건강습관』, 중앙생활사, 2021.
맞습니다
장의 건강이 몸의 건강의 기준이 됩니다
그리고
우리몸의 면역을 지켜주는 NK세포 !!
나이가 들어감에 NK세포 숫자가 줄어들기에
몸의 노화는 급격하게 될수있는 컨디션을 보여줍니다
우리 댄스님들께
꼭!! 추천드리고
저역시 NK세포 배양을 예약합니다~~
몸의 변화는 스스로 제일 느끼는것만큼
면역이 높아지면
건강댄스도 얼마든지 거뜬하게 할수있겠죠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