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질문 드려봅니다.
두개의 코일을 접근하여 둘때 발생되는 상호인덕턴스(M)에대한 +,- 기호문제입니다.
질문이 가동차동 구분을 회로도면의 점을보고 할것인가. 코일의 감는방향으로 할것인가. 전류의 유입방향으로 할것인가입니다.
아니면 문제유형을 보고 외어야하는지.
네이버 잠깐검색해보니. 1번코일의 외부자계와 2번코일의 내부자계의 방향이 같으면 가동이라는 단답만 검색했습니다.
도면예시입니다.(총4번의 예시가 있습니다.)
[1번예시] 아래는 점을기준으로 볼때. 역기전력 방향자체가 달라서. 차동 즉 상호인덕턴스가 마이너스가 됩니다.
(아래 우측 극성에 따른 (전류방향?)보다 점의 위치를 우선) (아래 보이는 역위상이 차동 상호인덕턴스)
[2번예시] 아래는 전류기준으로 볼때. 전류가 왼쪽이 위에서 아래로. 우측이 아래에서 위로. 유입전류가 달라서
(역기전력 방향자체가 틀려서) 상호인덕턴스가 마이너스가 됩니다.
[3번예시] 아래는 코일감는방향으로 유추생각하니. (전류는 같은방향일것이고. 역기전력도 같은방향이라)
상호인덕턴스가 플러스가 되네요 (아래 +2M)
[4번예시] 점을기준으로 앞서 [1번예시]와 다르게 아래 (a)가동 (b)차동입니다.
아래는 고주파브리지 측정용
첫댓글 안녕하세요..답변드립니다.
가동과 차동의 기준은 점을 우선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첫번째, 두번째, 세번째 모두 점을 기준으로 판단한 것으로써 문제가 없습니다.
세번째에서...코일이 같은 방향으로 감기면, 가동접속, 반대방향으로 감기면 차동접속으로 판단하시면 됩니다.
네번째 그림에서는 전류의 흐름을 따라서 가보시면 이해가 될 것입니다.
[정리01] "제가볼때는 점보다는 전류우선인것같습니다. "
전류에 의해 역기전력이 발생되고. 이로인해 상호인덕턴스 계수 M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점의경우 [2번예시]에서 우측이 전류의 유출입니다.
자료를 찾아보니 점의경우 전류의 유입 유출을 헤갈리게 표기를 합니다.
[정리02 및 추가질문]
[4번]의 경우는 고주파브리지 측정기의 회로도로. 양단자에 동시에 전류를 투입합니다.
그렇게 해야 점과 상관없이 (a)가 가동이되며. (b)가 차동이 됩니다.
[3번]의 경우는 일반적인 인덕턴서의 직렬접속입니다. 전류및 점의 표기자체가 없으므로
단지 같은방향이라는 이유만으로는.. 직렬의경우도 전류에따라 가동 차동이 가능하기때문에
오전에 잠자고 나서. 조금연구해서 올렸네요. ^^
아직도 조금 헤갈리지만. 점만으로는 가동차동을 확실히 구분못함을 적습니다.
제가 잘못알고있거나. 추가정보있으면.
달아주신다면 더욱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원래는 전류의 유입 유출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맞습니다.
다만, 위에 언급하신 문제들에서는
모두 점의 위치로 판단이 가능합니다.
실제, 시험에서도 점들의 위치로 파악을 해야 하며,
전류의 방향보다 점의 방향으로 문제를 풀어야 하는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시험에 출제될 가능성이 많으므로
점으로 확인하시는 방법을 꼭 숙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의 문제들에서 점으로 확인이 불가능한 부분이 있다며, 재질문해 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