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 Platforms는 월스트리트의 즐겨찾기 목록에서 막 시작했을지도 모릅니다.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가 "수익성 있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흘러가는 데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경고한 후 페이스북 소유주의 주가는 16% 하락했습니다. 저커버그의 발언은 신경을 곤두세웠습니다: 투자자들은 인공지능 개발자들이 투자에서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지에 대해 점점 더 걱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십억 달러를 AI에 쏟아붓는 마이크로소프트나 구글과 달리 메타는 아직 이 기술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찾지 못했습니다.
저커버그는 오늘 밤 어닝 콜에서 분석가들에게 메타가 모바일로의 전환과 틱톡 경쟁사 릴스의 도입 등 과거의 대규모 투자 사이클에서 성과를 얻었다고 상기시키면서 투자자들에게 "나를 믿어달라"는 메시지를 던졌습니다. 그리고 그는 단순히 더 많은 사람들이 앱을 사용하도록 유도하여 더 많은 광고를 유도하고 소비자가 현재 AI 기반인 메타의 스마트 안경을 구입하도록 설득하는 등 AI가 비즈니스를 도울 수 있는 많은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그와 수전 리 최고 재무 책임자는 메타가 정확히 언제 인공지능으로부터 의미 있는 수익을 보여줄지, 아니면 회사가 이 기술에 대한 투자로 어떤 수익을 얻을지에 대해 모호했습니다.
확실히 투자자들의 마음을 짓누르는 것은 메타의 AI 투자가 다른 어떤 신기술에 대한 투자보다 훨씬 더 큰 규모가 될 것 같다는 것입니다. 회사는 오늘 현재 AI 개발 비용의 블랙홀인 새로운 칩과 데이터 센터에 투자하는 자본 지출이 올해 400억 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는 작년 280억 달러와 비교됩니다. 그리고 내년에 메타는 AI 투자 덕분에 "자본 지출이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저커버그는 준비된 발언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메타가 "앞으로 몇 년 동안 훨씬 더 많은 투자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투자자들이 생각해야 할 또 다른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메타는 여전히 또 다른 먼 비전인 메타버스에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습니다. (그 전면의 한 가지 밝은 점은 메타버스 관련 프로젝트인 스마트 안경에 AI를 주입함으로써 갑자기 그 제품이 훨씬 더 실행 가능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좋은 소식은 메타의 매출이 견조하게 성장하고 있다는 것이며, 이는 분기에 27%로 가속화되어 영업 이익이 거의 두 배로 증가했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회사는 1분기에 대량의 재고를 다시 구매하고 배당금을 지불할 수 있는 길을 열었습니다. 안타깝게도 Meta는 운영 비용과 자본 비용이 모두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분기 매출 성장률이 14%에서 22% 사이로 둔화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렇다면 2022년 가을 약 100달러에서 최근 500달러 이상으로 주가를 끌어올렸던 메타의 18개월 랠리가 갑자기 중단된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거래!! 거래!! 거래!!
음, 적어도 하나는. IBM은 고객이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Hashi Corp를 인수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Hashi Corp는 Cisco와 같은 회사를 포함한 기술 회사의 전략적 대상이었지만 공개 회사로서는 실망스러운 일이었다고 한 번 이상 언급했습니다.
하시코프 주식은 2021년 12월 주당 80달러에 상장한 이후 올해 초 약 21달러까지 하락했습니다. 네, 자산 가격은 그 기간 이후 전반적으로 하락했지만 하시코프와 같이 손실이 큰 회사에서는 특히 현저한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예를 들어, 지난 3 회계 연도 각각에서 영업 손실은 2억 5,400만 달러에서 2억 9,700만 달러 사이였습니다.
최근 거래 내역을 보면 IBM이 제시한 주당 35달러는 입맛에 맞지만 장기 투자자라면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이 제안은 Hashi Corp의 가치를 64억 달러로 평가하고 있으며, IBM에게는 상대적으로 적은 금액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