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자동차업계 여론전 불길 확산…지리 CEO, BYD 연료탱크 스캔들 철저한 조사 촉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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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업계 여론전 불길 확산…지리 CEO, BYD 연료탱크 스캔들 철저한 조사 촉구
2025년 6월 초, 중국 주요 전기차 제조업체 BYD 홍보부 총책임자 리윈페이(왼쪽)와 지리 홀딩 그룹 수석 부사장 양쉐량(오른쪽)이 설전을 벌였다. (영상 캡처 합성 이미지)
베이징 시간: 2025-06-09 0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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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당나라 베이징 시간 2025년 6월 8일] 중국 자동차 기업들의 여론전이 계속 확산되고 있습니다. 지리자동차의 양쉐량(楊雪亮) 회장은 충칭 포럼에서 "자동차계의 에버그란데(永貴大)"를 지적한 웨이젠쥔(魏建軍)을 공개적으로 지지하고, BYD의 "연료탱크 도어"를 재차 언급하며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습니다. BYD의 리윈페이(李雲費) 회장은 포럼에서 먼저 상대를 " 어리석고 나쁘다 " 고 질타한 후, "파벌 형성, 비방, 중상모략"에 대한 소송을 제기할 권리를 유보하겠다고 위협하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BYD를 둘러싼 여론전이 계속 확산되고 있다.
현지 시각으로 6월 8일 오후, 여론의 '폭풍우의 눈'에 있는 BYD 홍보부 총책임자 리윈페이는 최근 인터넷에서 유행하고 있는 '정상 압력 연료 탱크'와 '자동차계의 에버그란데'라는 두 가지 주제를 옹호하고 반박하는 글을 올렸습니다.
정상 압력 연료 탱크 문제에 대해 리윈페이는 게시물에서 다음과 같이 답했습니다. "BYD는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정상 압력 연료 탱크 솔루션을 채택하고 이에 상응하는 시정 조치를 취했습니다. 일부 고객이 "불쾌한 경험"을 호소하자 모두 고압 연료 탱크 솔루션으로 전환했습니다. 이후 리윈페이는 화제를 바꿔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저장성의 한 주요 자동차 회사"도 여러 PHEV 모델에 정상 압력 연료 탱크 솔루션을 사용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외부에서는 리윈페이의 타깃이 지리 자동차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해당 게시물은 또한 BYD가 "악의적 신고, 파벌화, 중상모략 및 비방, 기타 불공정 경쟁 행위에 대해 법적 책임을 추궁할 권리가 있다"는 위협으로 끝났습니다.
앞서 6월 6일부터 7일까지 열린 "2025 중국 자동차 충칭 포럼"에서 주요 자동차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을 벌였습니다. 각자의 입장에서 자동차 산업의 "계층적 경쟁"을 비판했고, 특히 BYD를 둘러싼 여론전이 치열했습니다.
리윈페이는 6일 한 포럼에서 현재 자동차 업계 경쟁이 손자병법 대신 "진한 흑색 서예"를 쓰며 "풍미가 변했다"고 비판하며 "어떤 사람들은 악하고 어리석다"고 질타했습니다. 외부에서는 리윈페이의 발언이 이전에 BYD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던 만리장성 자동차와 지리 자동차를 겨냥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리자동차 양쉐량 , " 도둑이 도둑 울고 있다 " 반박
6월 7일, 지리 홀딩 그룹 수석 부사장 양쉐량(楊雪亮)은 충칭 포럼에서 BYD를 향해 맹렬한 비난을 퍼부었습니다. 그는 BYD를 "울부짖는 도둑 "이라고 비난하며 2년 전 발생한 BYD의 "연료 탱크 게이트" 사건을 거론하며 철저한 조사를 요구했습니다.
양쉐량(楊雪亮)은 연설에서 다음과 같이 비판했습니다. "일부 기업들은 최고 점수를 받기 위해 경쟁하며 최고 점수를 받은 것을 자랑으로 여깁니다. 만약 이런 행태가 계속된다면, 국가의 막대한 재정 지원으로 육성된 자동차 산업의 건강한 생태계가 소위 최고 점수를 받은 기업들에 의해 훼손될 수 있습니다."
양은 중국 자동차 산업에 두 가지 큰 미스터리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사람이 개를 물었는지, 개가 사람을 물었는지에 대한 미스터리와 유령 램프를 껐는지, 유령이 사람의 램프를 파괴했는지에 대한 미스터리"입니다. 이는 "반혁명" 캠페인에서 누가 주도했는지 조사해야 한다는 것을 암시하는 듯합니다.
그러자 양쉐량(楊雪亮)은 만리장성 자동차(Great Wall Motors) 회장 웨이젠쥔(Wei Jianjun)을 지지하며 "자동차 업계의 에버그란데(Evergrande)"와 같은 그의 발언이 "여론의 오해를 사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BYD에 대해 "작년 충칭 포럼에서 (BYD가) '탁자론'을 내세웠고, 올해는 '내려치기론'과 ' 어리석고 나쁜 이론'을 내세웠습니다. 이것이 바로 '도둑을 막아라'라고 외치는 도둑입니까?"라고 반박했습니다.
양 씨는 또한 2년 전 그레이트월 모터스가 BYD의 대기압 연료 탱크 사용이 심각한 안전 위험을 초래한다고 보고했던 사건을 재차 언급했습니다. 그는 또한 지리가 차량을 분해하여 내린 결론이 그레이트월 모터스가 보고한 정보와 정확히 일치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대기압 연료 탱크 사건에 대한 "공개적인 결론"을 요구하며, 이 문제를 미해결 상태로 방치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업계가 어떻게 자제력을 발휘할 수 있겠습니까?"
BYD "연료 탱크 게이트" 사건
2023년 5월 25일, 만리장성 자동차(Great Wall Motors)는 돌연 성명을 발표하여 BYD Qin PLUS DM-i와 Song PLUS DM-i가 정상 압력 연료 탱크를 사용했다고 비난했습니다. 차량이 장시간 순수 전기(EV) 모드로 주행하면 완전히 적재된 카본 캐니스터를 분리할 수 없어 카본 캐니스터 흡착 용량이 부족해지고, 이로 인해 오일 증기가 차량 외부로 증발하여 배출 기준(GB18352.6의 증발 배출 한도)을 초과하게 됩니다. 또한, 해당 문제에 대한 보고 자료를 생태환경부,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 공업정보화부에 제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후 양쉐량(楊雪亮)은 2024년 7월 13일 "연료 탱크 게이트" 사건을 공개적으로 언급하며 이 문제에 대한 명확한 법적 결론을 요구했습니다.
(리밍 종합보도 기자/편집자: 조칭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