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복많이받으시고
올해도 안전하고 즐거운 오토바이와 같이하는 생활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할리배터리 복원을 위하여 심심풀이로 한번 복원 작업을 해보았습니다.
할리 배터리가 특히 cca값이 높은 민감한 배터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조금만 cca값이 떨어지면 시동불능 상태가 되는데,,
시동불능이면-- 이 배터리는 버려야 하는가?? 이문제에 많은분들이 헤메고 있는것이 사실입니다.
또 시동만걸면 충전되고 정상적으로 잘 타지만, 한 ,,1주나 2주 지나면 또 시동이 어려운 배터리,,, 또 새 배터리 사야하나??
즉 배터리는 길게 사용할수있는 엔진( cca값이 낮아도 시동이 잘걸리는 할리같은 대용량 2기통이 아닌 소용량 4기통 6기통의 엔진)
이였음 배터리 걱정은 하지않아도 되는데 말이죠,, ,
폐배터리를 카센타에서 갖어왔어요
12v 90ah 인 cca값 710 인 배터리---- 폐배터리 입니다.
1) 초기 복원전 데이타
2) 1회 복원후 데이타
3) 2월 30일까지 몇회 복원후 데이타
그 비교치를 나름 비교해 봅니다.
시동능력을 알아보는 CCA값의 변화와,,
과연 배터리의 잔여 용량도 증가 되었는가?? 에 대한 컨덕턴스 값 (s) 시맨스값은 얼마정도 인가?
cca값과 시맨스 값의 차이도 같이 비교해보시면 좋습니다.
즉 시맨스값 1650 S 인 12V 91AH 배터리 와 비교해보면 폐배터리인 12V 90AH 710CCA 를 몇해 복원해보니
CCA테스타기의 내용을보면
428--> 에서 608CCA로 정상 배터리가 되었고
배터리용량복구가 0%에서 --> 59% 잔여 용량으로 복구 표시되었다
하지만 cca 테스타기는 배터리용량 테스터기기는 절대 아닙니다,
미드트로닉사의 기기 컨덕턴스 배터리잔여용량( capacity) 테스터기의 내용을 보면 시맨스값 894S측정으로
894(복원한 배터리 시맨스값 s)/ 1650(신품 배터리 시맨스값 s) =0.54로 비교시에 54% 배터리잔여 용량이 남아있는것으로 측정됩니다..
***결론 -- 어느정도 사용할수있는 상태로 복구되었습니다.
몇회의 복구작업으로 배터리용량 저해요인인 음극판의 황산염의 퇴적으로 전하저장량 작업을 방해함으로 인하여 용량 감소가 일어남으로 충방전과, 펄스에의한
음극판의 퇴적된 황산염을 배터리내부에서 분리시킴으로 서서히 용량이 높아지는것을 볼수있습니다. 이런분리방법만으로도 배터리 수명을 4배 연장하여 사용한다고들합니다.
할리 배터리도 이와 같은 배터리이므로 복원 작업으로 몇년 은 더사용할수 있을듯합니다.
통상의 할리배터리 수명기한보다 방전, 관리소흘등으로 짧게 수명이 다하는 배터리라면 충분히 복원되어 성능을 발휘할수 있을듯합니다..
첫댓글 저는 무슨말인지 이해가잘안됩니다. 좋은결과 있길빕니다.
퍼 갑니다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방방곡곡님~ 전 50% 미만이라더라구요. 올해 배터리 세일하면 교체해야겠습니다~ *^^*
와인강님은 부지런한분이라서 배터리관리는 잘하실듯합니다,, 한번씩 옵티메이트6에 걸어놓고 충전하면 성능이 좋아진다고들 합니다만,,옵티메이트는 몇몇 기능이없어서 활성화시키는것은 시간이 많이 필요할듯합니다.
배터리는 유지관리상태가 좋으면 길게는 5-10년도 충분히 사용가능한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과방전된 배터리는 음극에 황산염퇴적이 극격히 많아지므로 빨리 충전하는것이 제일좋습니다.
저도 한동안 배터리 때문에 고생했답니다... 애마에 딱 맞는 배터리를 교체하여 지금은 아주 짱짱히 잘 타고 있네요... ㅋㅋㅋ ^^
애마에 딱 맞는 베터리라함은 할코에서 구입한 순정 베터리를 말하는거죠?
@커널 ㅎㅎ 제 바이크는 21A입니다. 태생이 처음부터 커스텀 바이크라 할코에서는 구입하질 않았네요... 유아사 베터리로 교체했더니 아주 만족이네요... 지금까지는... ^^
@海天地氣 2-30년에 원래할리는 주로 유하사 배터리를 사용했지요,, 지금은 할리라는 이름으로 oem 배터리 이지만 ,, 유하사 배터리가 할리 배터리라고 생각해도 됩니다.유아사배터리,, 할리배터리,, 순정,순정하지만--- 재 생각에는 그냥 좋은 배터리중 하나일뿐입니다,, 싸고 좋은 배터리 무척 많답니다,, 다만 두회사배터리는 비싸게 돈을 달라는것 뿐이죠
저의 생각에는 가장좋은 배터리는 리튬이온 배터리중 인산화철 배터리로 오토바이에 사용하면 최고 배터리가 될것입니다( 인산화철배터리는 근래에 하이브리드자동차 배터리로 많이사용하지요) 무게가 아주 가볍고 부피도 1/3 이상 적으면서도 급속충전과 리튬이온보다는 비교도 되지않을방전전류로 시동에 충분하고도 남음이있는 배터리이기때문이죠,,
Size가 가능할까요? 솝테일에 들어갈 정도의 크기가 있나요? 가격도 궁금하네요...
@海天地氣 옥션에 보면 많이 판매도합니다 미국의 A123 회사의 인산철뿐만아니라 중국산 인산철 배터리 무척 많아요,, 그냥 몇개 스폿용접으로 묶으면 되는것입니다. 개당 3.3v이니 직렬 병렬연결하면 고출력 배터리팩이됩니다.. 싸이즈는 원하는크기로만들수있죠 전체적부피는 할리납산배터리의 30%크기와 30%무게정도면 납산배터리용량정도가 됩니다.. -- 좋은 배터리죠?? ---- 근래 차량의 하이브리드 배터리로 주로 사용됩니다.
@방방곡곡 좋은정보감사합니다...
한번사용해봐야겠습니다....
방방곡곡님! 제가 워낙 경험이 없다보니 잘 모르겠지만
정말 대단하시네요,공부 열심히 해야겠네요!^^
과찬의 말씀이십니다. 할리하면 옛날부터 시동이 문제였지요 셔블해드의 FHL 때부터 어느날 로겟트에서 납산배터리를 만들기 시작했어요 규격도없는 우리나라 싸이카에 납품하기위해서 그전엔 유아사 배터리를 사용했지만 너무 비싸서 로켓트 당시의 일반배터리의 2배값 4만5천냥쯤?? 그래도 무척저렴한편이죠 대부분셔블헤드는 건식클러치를 사용했었지요,, 보통 플러그 몇개씩은 박스에 넣고 다였으니까요,,, 그러니 할리하면 ---, 시동 뭐 그런걱정거리가 많았죠,,,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
저도 옵티6를 가지고 있는데요...제가 워낙 기계치라.... 님의글을보면, 1회복원,2회복원...이렇게 설명해주셨는데요...
복원하는방법이 걍, 충전기를 물렸다 떼었다 하는건지요...바쁘시지만 답변좀 부탁드립니다!^^;;;
@깍뚜기 복원 조건을 맞추고 시작 완료후 전원제거 이렇게 1회씩 반복했고요, 옵티메이트는 특별히 복원조건 셋팅이 없으니 배터리물리고 전원물리고 시작-- 완료후 전원제거 배터리제거 이런순으로하시면 1회 이겠지요, 또 배터리물리고 전원연결하고-- 쭉 2회 그런순으로 하시면 됩니다. 충전에따른 배터리 온도가 약간씩 올라가게 됩니다. 바로 2회 시작하지마시고 ,,충분히 온도를 상온으로 될때까지 기다린후에 또 복원하시면 됩니다.
@방방곡곡 아이고~~빠른답변,감사드립니다~^^
지금바로 시작하겠읍니다!!!^^
@방방곡곡 몇가지 더말씀드리면 MF배터리,근래할리는AGM이니 ,, AGM배터리 등도 중간부분의 긴플라스틱을위로 분리시키면 각각 6개의 뚜껑이있지요 그곳으로 묽은 황산 투여하는곳이지만 MF,AGM배터리라해도 수분은 줄어들게됩니다, 직접보시면 차이가확연히 나게됩니다 .내부 묽은 황산 높이를 똑같이되게(AGM배터리는 내부흡착제와 같은 높이로 적셔질정도 보충) 이곳에 증류수를 주사기로 조금씩 보충함, 일부 황산염분리시키는 전용액도 판매합니다만 아직은 기술적인 신뢰성이 좀 문제가되니,, 그냥 약국 증류수만으로해도됩니다. 그런후 다시 분리한 뚜껑을 망치로 톡톡쳐서 막으세요,그후 복원작업하면 됩니다. 주의 증류수를 너무 많이 넣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