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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chard Doornbosch: 금융 부문의 기후 위험 관리
2024년 2월 21일 파나마에서 열린 2024년 카리브해 지역 기술 지원 센터(CARTAC) 기후 위험 워크숍에서 Centrale Bank van Curaçao en Sint Maarten 회장인 Richard Doornbosch의 기조 연설입니다.
중앙은행 연설 |
2024년 2월 22일
리처드 둔보쉬( Richard Doornbosch)
(16kb)
| 7페이지
연설과 함께 제공되는 슬라이드
# 슬라이드 1 금융 부문의 기후 위험 관리
소개
기후 변화의 재정적 위험에 관한 CARTAC 워크숍에 참석한 동료, 신사숙녀, 공무원 및 기타 참가자 여러분, 좋은 아침입니다.
카리브해 출신의 수많은 중앙은행 동료들과 함께 여기에 참석하여 금융 안정성에 있어 기후 위험 문제에 대한 우리의 경험을 한자리에 모을 수 있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 중요한 주제에 관해 우리를 하나로 묶어준 CARTAC, 특히 Petr, Lisa, Sally-Ann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금융 부문의 기후 위험 관리
기후 위험으로 인해 다양한 상황과 과제를 안고 있는 여러 국가가 오늘 여기에 있습니다. 우리가 동의하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국가로서, 중앙은행으로서, 카리브해 시민으로서 우리는 기후 위험에 관해 더 이상 가만히 있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아름답지만 취약한 국가를 기후 변화의 미래에 대비하고 보호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여기 있는 우리 대부분은 카리브해 지역이 기후 변화에 크게 기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카리브해 지역은 기후 변화의 영향으로 지속적인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이는 어제 발표에서도 명백히 드러났습니다.
# 슬라이드 2 기후 변화 심화에 대한 경고
IPCC 6차 평가 보고서 2021에 따르면, 지구 온난화가 계속됨에 따라 더 크고 강력한 허리케인이 점점 더 빠른 속도로 카리브해를 강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100년까지 카리브해의 작은 섬에 거주하는 인구의 10~50%가 일시적 및 영구적 해안 침수로 인해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NOAA는 지난 40년 동안 대서양 허리케인 활동이 이미 더욱 강렬해지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그들의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해수면이 상승하고 폭풍 해일 수준이 증가하면 해안 파괴가 증가하고 경제적 피해가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폭풍의 빈도는 줄어들 수 있지만 폭풍이 발생하면 강우량과 풍속이 최대 15%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의 아름다운 산호초는 바다의 온난화로 인해 아주 천천히, 그러나 확실하게 악화되고 있습니다. 그것에 대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너무 많습니다.
IPCC는 또한 앞으로 몇 년 동안 카리브해 지역의 평균 기온이 더 높아지고 가뭄이 더 많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그것은 냉정한 목록입니다. 그리고 2023년에 깨진 수많은 기후 기록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우리 앞에는 해야 할 일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국제사회는 현재의 정책 하에서 우리가 실패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환경과 카리브해 지역에 대한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피하기 위해 지구 온난화를 제한하는 데 필요한 끈기와 단결력을 가지고 행동하지 않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현실에 어떻게 적응하고 증가하는 위험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 앞에 놓인 변화에 대해 관할권을 탄력적으로 만드는 작업을 완료할 때까지.
적응으로 가는 길의 과제
# 슬라이드 3 적응 과정의 과제
우리가 동의하는 또 다른 점과 우리가 여기에 있는 이유는 기후 변화로 인한 위험이 금융 기관의 수익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IMF, BIS 및 모든 주요 중앙은행은 이제 기후 위험이 "은행의 안전과 건전성, 그리고 더 넓은 은행 부문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금융 부문의 규제 및 감독자로서 금융 안정성을 보호하고 강화할 책임을 맡은 우리는 금융 부문을 더욱 탄력적이고 지속 가능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기후 위험을 해결하기 위한 우리 노력의 초점입니다.
상대적으로 작은 관할권의 관점에서 기술적이고 전문적인 만큼 광범위하고 광범위한 주제, 즉 기후 변화에 대해 작업하는 것은 장애물을 던지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려움은 공급 분석을 위한 불충분한 다년간의 측정 및 데이터부터 규제 및 법적 프레임워크, 그리고 제한된 전문 지식과 전담 직원의 공급으로 인해 적응하는 데 수년이 걸리는 구식 기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기후 정책을 개발, 실행, 시행해야 하는 우리 정부도 많은 동일한 제약에 직면해 있습니다. 기후 변화의 예상되는 영향에 맞게 경제 및 사회 구조를 조정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이는 길고 힘들며 자원 집약적인 과정이기도 합니다.
많은 새로운 노력과 마찬가지로, 우리의 핵심은 이러한 모든 장애물이 극복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는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당장 행동해야 합니다.
즉각적인 비용은 막대할 수 있으며 심지어 혜택보다 수년이 앞당겨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늦게 행동하면 그 대가는 훨씬 더 커질 것입니다.
계획 및 실행을 위한 지평
# 슬라이드 4 계획 및 행동의
지평 기후 변화가 심화되는 상황에서 우리의 경제와 생계를 보호하려면 미래 지향적인 사고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기후 위험에 관해서는 기존 모델이 방해가 됩니다.
정부는 다음 선거까지 임기를 4~5년으로 계획합니다. 비즈니스 및 신용 주기의 일반적인 "장기" 계획은 약 3~5년입니다. 기후 위험에 대처하려면 훨씬 더 긴 시야가 필요합니다.
기후 영향은 일반적으로 30년에서 100년에 걸쳐 나타납니다. 약 40년 전 처음으로 우리 삶의 방식에 대한 위험이 알려졌는데, 그때의 예측이 지금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위험 프레임워크를 미래까지 확장하려면 기존의 4년 정치 주기, 일반적인 비즈니스 주기, 중앙 은행이 모니터링하는 신용 주기에 의해 부과된 한계를 대체해야 합니다.
2022년 초에 출시된 전략적 의제인 CBCS 2025에서 우리는 다음 세 가지 원칙에 따라 기후 변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우리의 전략적 조치는 Curaçao와 Sint Maarten의 금융 시스템이 기후 위험에 대한 탄력성을 갖도록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기후 변화에 대한 위험 관리 접근 방식을 취하면 금융 시스템의 건전성에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게 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 가능한 에너지, 탄력적인 물리적 인프라 및 건축 환경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이러한 워크숍을 통해 우리는 이러한 과제에 대한 대화를 촉진하고 서로에게서 배우고 노력을 뛰어넘을 수 있습니다.
초기 연구 IMF: 작은 카리브해 국가의 GDP 및 소비에 대한 기후 변화의 예상 영향
# 슬라이드 5 IMF 연구: 기후 변화가 GDP 및 소비에 미치는 예상 영향
CBCS 전략 의제에 대한 첫 번째 기둥의 일환으로 우리는 IV조 협의의 맥락에서 IMF에 Curaçao와 Sint Maarten의 기후 변화 영향에 대한 초기 연구를 수행하도록 요청했습니다. 이 분석을 위해 그들은 이 목적을 위해 특별히 개발된 동적 일반균형 모델을 사용했습니다.
IMF 분석은 우리 관할권, 특히 Curaçao가 느리게 움직이는 물리적 기후 위험에 취약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우리가 이해할 수 있듯이 천천히 움직이는 것이 덜 위험하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아마도 그 정도는 덜하지만 Curaçao와 Sint Maarten은 기후 변화로 인한 전환 위험도 고려해야 합니다. 에너지 수입에 대한 우리의 과도한 의존으로 인해 우리의 소규모 경제는 글로벌 유가 변동과 해외 기후세 정책의 영향을 받게 될 것입니다.
모든 이해관계자가 적절하게 준비되도록 하려면 명확한 중기 국가 적응 전략이 여전히 필수적입니다. 우리는 국가 적응 전략의 일부가 되어야 하는 요소, 공공 및 민간 부문의 역할, 그리고 다른 경쟁 요구 사항에 대해 우선 순위를 지정하는 방법을 이해해야 합니다.
국제 및 지역적 환경에서의 긴밀한 협력은 기후 변화의 영향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국가 적응 전략을 알려줄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오늘 여기에 있는 이유입니다.
데이터 및 연구 구축: 기후 위험 설문조사의 예비 결과
적응 전략을 수립하려면 정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우리의 전략적 안건의 두 번째 기둥은 기후 위험이 금융 부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데이터 및 분석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 슬라이드 6 데이터 및 연구 구축: 예비 결과 기후 위험 조사
대규모 기후 현상의 증가는 아마도 금융 기관에 위험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인프라, 통신, 부동산 및 보험 자산에 대한 피해는 은행 및 보험 회사의 운영, 대출, 수익성 및 인수 비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허리케인 어마(Hurricane Irma)는 2017년 신트마르턴(Sint Maarten)에 상륙했으며 그 여파로 총 추정 손실액과 피해액이 20억 달러 이상에 달했습니다. 신트마르턴의 GDP는 약 두 배입니다.
중앙은행으로서 우리는 기후 위험을 정량화하고, 그 확률과 영향을 살펴보고, 금융 부문의 노출을 측정하는 방법을 찾고자 합니다.
우리는 Curaçao와 Sint Maarten의 개별 은행, 보험 회사 및 연금 기금이 어떤 영향을 받는지 알아야 합니다. 이러한 위험을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조치는 무엇입니까?
최근까지만 해도 많은 은행은 정책과 운영에 있어서 기후 변화의 결과를 고려하도록 강요받지 않았습니다.
은행과 보험회사는 재무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기후 변화 위험의 정도를 사전에 파악해야 합니다. 그러나 사용 가능한 데이터에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기후 변화의 영향과 결과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데이터와 분석이 필요합니다.
2024년에 접어들면서 CBCS는 일부 데이터 격차를 해소하고 기후 위험 연구 프로젝트의 기준선을 확보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은행, 연기금, 보험회사의 응답을 통해 금융 기관의 물리적 기후 위험 노출에 대한 이해가 향상되기를 바랍니다.
# 슬라이드 7 예비 조사 결과 기후 위험 설문조사 - 1
우리는 기관에 조직 내 여러 물리적 기후 위험 순위를 어떻게 매길지 물었습니다. 이 단어 구름에 있는 단어의 크기는 은행, 보험 회사 및 연금 기금이 이러한 기후 위험을 얼마나 높게 평가했는지 나타냅니다.
모든 기관에서 허리케인이 비즈니스에 가장 큰 기후 위험을 가져온다고 지적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기후 위험 관리 전략, 통찰력, 격차에 대해 기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우리는 대출 및 보험 대상에 대해 기후 위험에 대한 노출에 대한 수치 또는 추정치를 제공하도록 요청했습니다. 우리는 또한 기관들이 기후 위험에 있어서 중앙은행에 대해 어떤 역할을 하는지 물었습니다.
# 슬라이드 8 예비 결과 기후 위험 설문조사 - 2
예비 결과에 따르면 은행, 보험 회사 및 연금 기금의 평균 46%가 기후 위험이 운영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조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슬라이드 9 예비 결과 기후 위험 설문조사 - 3
전체 응답자의 약 절반이 위험 관리 프레임워크에 기후 위험 완화를 포함했다고 밝혔습니다. 우리는 기관들이 어떻게 이를 수행했는지 더 자세히 공유하도록 요청하여 이 결과에 대해 후속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응답자들은 특히 신트마르턴의 부동산 대부분 또는 전부가 기후 위험에 민감하다고 지적했습니다.
# 슬라이드 10 예비 조사 결과 기후 위험 설문조사 - 4
일반 보험 회사 중 80% 이상이 재보험 회사의 보험료 인상 및 조건 강화를 경험했습니다.
기후 위험에 대한 노출(대출, 모기지)에 대한 추정치를 요청했을 때 대부분의 기관은 추정치를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지침이 필요하고 궁극적으로 기후 위험 보고 및 공개에 대한 요구 사항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 슬라이드 11 중앙은행의 역할
기후 위험을 완화하기 위해 기관이 중앙은행에 어떤 역할을 맡는지 묻는 질문에 대부분의 응답자는 중앙은행이 감독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 기후 위험 관리를 거버넌스와 위험 관리에 통합하는 지침을 발표해야 한다는 데 동의했습니다.
두 번째로는 기후 위험 노출에 대한 기후 스트레스 테스트 및 보고 메커니즘을 개발하는 것이었습니다.
통화 동맹의 금융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데이터 수집 및 연구는 우리의 시작 단계입니다. 이것이 개선됨에 따라 우리는 금융 기관이 기후 위험을 식별, 측정, 모니터링 및 통제할 수 있는 역량을 갖도록 보장하는 작업을 미세 조정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감독 프레임워크에는 개선된 기후 위험 데이터 세트 및 분석을 촉진하기 위한 지침과 요구 사항이 포함됩니다.
기후 위험 감독 프레임워크를 위한 노력
# 슬라이드 12 기후 위험 감독 프레임워크를 위한 작업
대규모 경제의 규제 및 표준 설정 조직은 금융 부문에 기후 위험이 포트폴리오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방법과 고객이 보다 탄력적인 조치에 투자하도록 지원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기후 사건에.
기후 변화에 대한 감독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기 위한 계획에는 금융 부문이 직면한 기후 관련 위험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도구, 기후 위험 공개 및 기후 위험을 위험 관리 프레임워크에 통합하는 지침이 포함됩니다.
더 나은 인식과 향상된 지식을 통해 금융 기관은 지속 가능하고 환경 친화적인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가격 인센티브와 지침을 제공함으로써 녹색 금융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모두 감독 프레임워크를 향한 로드맵의 구성 요소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IMF CARTAC의 지원을 받아 지역 감독 기관으로서 여러분과 더욱 협력하기를 바랍니다. 공유 목표는 카리브해의 소규모 주 환경에서 강력하고 관련성이 높은 기후 변화에 대한 감독 프레임워크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관련성이 높은 기후 스트레스 테스트 모델도 마찬가지입니다.
국제, 지역, 국내 기관과의 파트너십
# 슬라이드 13 국제, 지역 및 국가 조직과의 협력
기후 위험에 대한 노력이 추진력을 얻으려면 지역, 지역 및 국제 조직의 공동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카리브해 은행 감독자들은 기후 위험을 해결하고 카리브해 지역 내에서 녹색 금융을 촉진하기 위한 올바른 조합을 찾기 위해 힘을 합쳐야 합니다.
가능할 때마다 우리는 카리브해 전역에서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 협력합니다. 카리브해 은행 감독관 그룹의 일부로서 CBCS는 참조된 실무 그룹 가입에 관심을 표명한 다른 4개 관할권(트리니다드 토바고, 수리남, 자메이카 및 가이아나)과 기후 위험에 관한 기술 실무 그룹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CBCS로서 우리는 금융 시스템 녹색화를 위한 중앙은행 및 감독기관 네트워크인 NGFS에 신청서를 제출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회원으로서 우리는 일부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침과 상담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동시에, 우리는 같은 생각을 가진 감독관 및 규제 기관의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아직 많은 연구가 남아 있지만, 지역 협력이 프로세스 속도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행동할 시간
# 슬라이드 14 행동해야 할 시간
현실은 현재 세계가 지구 온난화를 섭씨 2도로 제한하는 "너무 적고 너무 늦은" 시나리오에 있다는 것입니다. 한편으로 우리는 이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우리는 가장 설득력 있고 강력하게 행동을 촉구해 온 명예로운 미아 모틀리 총리의 강력한 요청에 동참해야 합니다.
국제 사회와 국제 금융 기관은 긴급한 조치를 취해야 하며, 넷제로를 향한 전환 프로그램에 취약한 섬 국가에 대한 재정 및 정책 지원을 포함해야 합니다. 이에 대해 우리는 기후 변화에 대한 회복력을 갖춘 경제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반면에, 우리는 세계와 국제 사회가 마침내 해야 할 일을 할 때까지 기다릴 수 없습니다. 우리는 '너무 적고, 너무 늦다'와 '뜨거운 집 세계' 시나리오를 동시에 준비해야 한다. 우리는 보험 접근 방식을 취하고 앞으로 다가올 기후 문제에 대비하여 경제와 생계를 준비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저자 소개
리처드 둔보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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