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republicworld.com 사진 캡처> |
올해 일본 서부 섬이나 해안에서 발견된 북한 배로 추정되는 난파 목선이 156척에 달한다고 29일 요미우리신문이 보도했다.
북한 선적 추정 목선이 일본 쪽으로 표류하거나 표착한 건수가 2015년 45건으로 두드러지기 시작해 2016년 66건, 2017년 104건에 이어 지난해는 225건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올해는 작년보다는 줄었지만 156건으로 역대 2번째를 기록했다.
가장 최근에는 지난 27일, 니가타(新潟)현 서쪽의 사도(佐渡) 섬 해안가에서 북한 목선의 일부로 추정되는 뱃머리가 발견됐다. 길이 7.6m, 높이 2.25m, 폭 4.3m인 뱃머리에는 백골화가 일부 진행된 시신 7구가 있었다.
사도해상보안서(署)는 뱃머리의 흰색 바탕 부분에 붉은 페인트로 한글과 숫자가 적혀 있는 점을 근거로 북한 선박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일본 서쪽의 섬이나 해안으로 바람과 해류를 타고 떠내려오는 난파선은 대부분이 낡은 소형 목선이다.
요미우리가 소개한 어부 출신 탈북자 증언 등에 따르면 핵·미사일 개발로 유엔 안보리 주도의 경제 제재를 받는 북한에선 중국에 수출해 외화를 벌 수 있는 해산물을 일정량 잡도록 의무화돼 있다. 그러나 자금난으로 대형 선박을 만들지 못하면서 소형 목선에 의존해 목숨을 건 원양어업에 나서는 사례가 많고, 어업을 본업으로 하지 않는 기업이나 군(軍)도 고기잡이에 나서고 있다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일본에 표착하는 북한 어선들은 황금어장으로 불리는 ‘대화퇴'(大和堆·일본명 야마토타이)에서 조업하다가 난파당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한반도와 일본 사이의 동해 중앙부에 위치한 대화퇴는 수심이 최저 236m 정도로 얕은 편이고 난류와 한류가 교차해 오징어, 꽁치, 연어 등의 어족 자원이 풍부하다.대화퇴의 대부분은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에 속하지만, 한일 공동관리 어장이어서 한국 어선도 조업할 수 있다.
일본은 북한 어선에 대해서는 불법 조업으로 간주해 단속선을 투입해 진입 시 퇴거 작전을 펴고 있다. 그러나 북한 어선은 유엔 안보리 제재가 강화된 2017년 이후 외화벌이용 수산물을 확보하기 위해 대화퇴로 진출하는 사례가 크게 늘었다는 것이 일본 정부의 분석이다.
통일부 차관 출신인 김형석 대진대 통일대학원 객원교수는 요미우리 인터뷰에서 “경제난을 겪는 북한에서 어업은 비료 등이 필요한 농업만큼 비용이 들지 않는다. (그런 이유로) 김정은 국무위원장도 원양어업을 장려하고 있다”며 “물고기를 잡을 수 있다고 보는 한은 앞으로도(북한 주민들의) 무리한 어업이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출처: 복음기도신문).
하늘에서는 주 외에 누가 내게 있으리요 땅에서는 주 밖에 내가 사모할 이 없나이다 내 육체와 마음은 쇠약하나 하나님은 내 마음의 반석이시요 영원한 분깃이시라 (시편 73:25-26)
나 여호와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내 종 다윗은 그들 중에 왕이 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내가 그들에게 복을 내리고 내 산 사방에 복을 내리며 때를 따라 소낙비를 내리되 복된 소낙비를 내리리라(에스겔 34:24,26)
구원의 하나님, 일본 서부 섬이나 해안으로 나아가 낡고 작은 소형 목선에 의지하여 목숨을 걸고 고기잡이를 하는 북한 주민들의 상황을 돌아보아 주옵소서. 자력갱생을 주장하며 핵을 포기하지 않고 있는 북한 정권의 현실이 수많은 북한 주민을 죽음으로 내몰고 있습니다. 주님, 북한의 영혼들이 주님의 도우심과 은혜가 없이는 한순간도 살아갈 수 없음을 깨닫게 하시고 이들에게 하나님의 은혜의 빛을 비추어 주시길 간구합니다. 또한, 자력갱생을 주장하는 북한 정권이 자신의 아들까지 내어주신 십자가의 복음을 듣고 인간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 죄악과 하나님을 반역하였던 죄를 회개하며 돌이키게 하옵소서. 그리하여 가난과 굶주림 가운데 생명을 잃어가는 주민들을 향해 도움의 손길을 펼치게 하여 주소서. 북한의 모든 영혼의 심령에 복된 은혜의 소낙비를 내려주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생명을 얻게 하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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