룻 4: 18. 베레스의 계보 - 룻 4: 19-22 후손
4. 다윗의 조상이 된 룻 ( 4: 18-22 )
18 베레스의 계보는 이러하니라.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고 19 헤스론은 람을 낳았고, 람은 암미나답을 낳았고 20 암미나답은 나손을 낳았고, 나손은 살몬을 낳았고 21 살몬은 보아스를 낳았고, 보아스는 오벳을 낳았고 22 오벳은 이새를 낳고, 이새는 다윗을 낳았더라.
룻 4: 18. 베레스의 계보 - 베레스의 계보는 이러하니라.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고 ( 베레스의 세계는 이러하니라.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았고 )
1] 베레스의 계보는 이러하니라.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고
이에 해당하는 '톨레도트'(히)는 '낳다'를 의미하는 동사 '얄라드'(히)에서 파생된 것으로 '세대'(generation) 또는 '계보'(gonealogy)를 의미한다.
이 말은 사람의 족보에 대해서 뿐 아니라, 사물의 계통적 구분이나 사건의 구분에서도 사용되었다.
* 창 2: 4 - 이것이 천지가 창조될 때에 하늘과 땅의 내력이니 여호와 하나님이 땅과 하늘을 만드시던 날에
이 말은 구속사에 있어서 역사 흐름을 신학적으로 구분하는 용어로 사용되어진다. 이런 의미에서 혹자는 천지가 창조되고 인류의 역사가 시작되어 예수 그리스도에 이르기까지의 구속사를 이 '톨레도트'를 중심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기도 한다(Vanderwaal).
룻 4: 19-22 후손 - 19 헤스론은 람을 낳았고, 람은 암미나답을 낳았고 20 암미나답은 나손을 낳았고, 나손은 살몬을 낳았고 21 살몬은 보아스를 낳았고, 보아스는 오벳을 낳았고 22 오벳은 이새를 낳고, 이새는 다윗을 낳았더라. ( 19 헤스론은 람을 낳았고, 람은 암미나답을 낳았고 20 암미나답은 나손을 낳았고, 나손은 살몬을 낳았고 21 살몬은 보아스를 낳았고, 보아스는 오벳을 낳았고 22 오벳은 이새를 낳았고, 이새는 다윗을 낳았더라. )
1] 헤스론은 람을 낳았고
헤스론
유다의 손자이며, 베레스의 장자(창 46: 12. 대상 2: 5). 다윗의 조상된 자(마 1: 3. 눅 3: 33).
람
헤스론의 차자(대상 2: 9). 다윗과 그리스도의 조상된 자(마 1: 3-4).
2] 람은 암미나답을 낳았고
암미나답
유다 지파의 헤스론 자손으로 람의 아들(대상 2: 10). 족장 나손의 부친(민 1: 7. 2: 3. 7: 12. 10: 14). 대제사장 아론의 장인이다.(출 6: 23) 신약의 그리스도의 계보에는 '아미나답'으로 표기되었다(마 1: 4. 눅 3: 33).
3] 암미나답은 나손을 낳았고
나손
그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장막 세우기를 마쳤을 때, 유다 지파의 족장으로서 성소에서 제 1일에 예물을 드렸던 자이다(민 7: 12).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복 전쟁시 정탐꾼들을 도와준 기생 라합과 결혼한 자이다(마 1:5).
4] 나손은 살몬을 낳았고
5] 살몬은 보아스를 낳았고
6] 보아스는 오벳을 낳았고
7] 오벳은 이새를 낳고
이새
룻과 보아스의 손자이며 다윗의 부친(삼상 16: 18-19). 베들레헴에 거주했으며 여덟 명의 아들과 두 딸을 두었다(삼상 16: 1, 10-11). 그리스도의 조상된 자로 일찍이 그의 뿌리에서 한 싹이 날 것이 예언되었다(사 11: 1,10. 마 1: 5).
8] 이새는 다윗을 낳았더라.
다윗
본서는 다윗의 출생을 밝힘으로써 대단원의 막을 내리고 있다. 다윗 왕가는 이스라엘 역사상 가장 귀하고 영광스러운 가문으로 여겨졌으며, 예수님께서도 '다윗의 자손'이라 불리셨다(눅 1: 27).
이와 같이 빛나는 가문도 실상은 이방 여인 룻에 의해 그 혈통이 이어졌으니 이는 하나님의 놀라우신 섭리로 말미암은 것이다. 실로 하나님께서는 유대인만의 하나님이 아니요 이방인의 하나님도 되시며 모든 인류를 구원하기를 원하시는 만유의 주시다.
* 롬 3: 29 - 하나님은 다만 유대인의 하나님이시냐? 또한 이방인의 하나님은 아니시냐? 진실로 이방인의 하나님도 되시느니라.
* 갈 3: 14 -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아브라함의 복이 이방인에게 미치게 하고, 또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 함이라.
그러므로 인간의 재능이나 혈통, 권세 등 지위 고하와 빈부귀천을 막론하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 앞에 겸손히 순복하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영원한 축복이 함께 할 것이다.
본래 저주 받은 모압의 딸이었다. 그러나 믿음과 효성으로 인하여 다윗 왕가를 형성한 이방 여인 룻은 바로 그러한 진리를 오늘날 우리들에게 생생히 가르쳐 준다.
본 장의 교훈을 정리해 보자.
첫째, 하나님께서는 이방 여인 룻에게 좋은 것을 주셨다.
그는 룻에게 보아스라는 좋은 남편과 결혼하는 복을 주셨다. 좋은 결혼은 분명히 하나님의 복이다.
보아스는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이다. 또 하나님께서는 보아스를 통해 룻에게 오벳이라는 아들을 주셨다. 오벳은 다윗의 할아버지가 되었다. 이 모든 것은 하나님의 복이었다.
그것은 룻의 경건과 선행에 대한 하나님의 상이었다.
* 히 11: 6 -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하나님께서는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살고 선한 일에 힘쓰는 자들에게 좋은 것으로 상 주신다.
둘째, 하나님께서는 실패한 나오미에게도 큰 위로를 주셨다.
나오미는 모압 이민 생활에서 남편과 두 아들을 잃었다. 그는 이 모든 일이 하나님의 징벌이라고 깨달았다. 그는 며느리들에게 하나님께서 자신을 치셨다고 말했다.
그는 그 혹독한 징계의 고난을 통해 믿음 없이 행했던 과거의 생활을 반성하고 회개했을 것이며 더욱 경건하게 되었을 것이다. 그때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큰 위로를 주셨다.
그는 그에게 믿음 있는 착한 며느리 룻을 주셨고 그를 통해 오벳이라는 손자를 주셔서 그를 품에 안게 하셨다.
우리는 실패와 징계와 고난 가운데서라도, 깨닫는 죄가 있으면 철저히 회개하면서, 하나님 중심, 믿음 중심, 말씀 중심으로 살고 말씀에 순종하고 경건하고 의롭고 거룩하고 선하게만 살아가면, 우리는 반드시 좋은 결말을 체험하고 큰 위로를 얻을 것이다.
참고 주석
Atkinson, D. The Message of Ruth. BST. Downers Grove: Inter Varsity,1983.
그는 룻기의 주된 주제를 주해하면서 이를 현대의 독자들이 이해하기 쉬운 좋은 예들을 통해 논의한다. 그는 이 책의 핵심을 하나님의 섭리에 맞추었다.
Hubbard, R. L., Jr. The Book of Ruth. NICOT. Grand Rapids: Eerdmans, 1988.
이 책의 서론은 매우 훌륭하여 통일성, 신학, 정경성, 텍스트 등을 잘 다루었다. 룻기 주석들 가운데 가장 좋은 것 가운데 하나로 평가된다.
Sasson, J. M. Ruth: A New Translation with a Philological Commentary and a Formalist - Floklorist Interpretation. 2d ed. JSOT. Sheffield: Univ. Press, 1989.
저자는 어의론적 관점에서 룻기를 다루었다. 그는 문학적 접근접에 매우 민감하였으며, 특히 분석을 위해 V. Propp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첫댓글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언제나 긍정적인 사고방식으로 살아가려는 마음은 마음속에 평안과 안식을 준답니다.
진실한 말 한마디로 믿음과 행복을 줄수 있다면 마음의 문을 열어 진실한 목소리로 행복을 주고 싶습니다.
건강하게 사랑과 행복으로 편안한 삶에 만사형통 하시고 즐겁게 아름다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설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