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지사 큰스님의 <稱名念佛 修行法>♧ 영산불교 현지궁 현지사의 염불공부법
*誦經儀式* [송경의식]
淨口業眞言 [정구업진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五方內外安慰諸神眞言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
나무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지미 사바하
나무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지미 사바하
나무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지미 사바하
奉請八金剛 [봉청팔금강]
奉請靑際災金剛 [봉청청제재금강] 奉請碧毒金剛 [봉청벽독금강]
奉請黃隨求金剛 [봉청황수구금강] 奉請白淨水金剛 [봉청백정수금강]
奉請赤聲火金剛 [봉청적성화금강] 奉請定除災金剛 [봉청정제재금강]
奉請紫賢神金剛 [봉청자현신금강] 奉請大神力金剛 [봉청대신력금강]
奉請四普薩 [봉청사 보살]
奉請金剛眷菩薩 [봉청금강권보살] 奉請金剛索菩薩 [봉청금강색보살]
奉請金剛愛菩薩 [봉청금강애보살] 奉請金剛語菩薩 [봉청금강어보살]
發願文 [발원문]
稽首三界尊 [계수삼계존] 歸命시方佛 [귀명시방불]
我今發弘願 [아금발홍원] 持此金剛經 [지차금강경]
上報四重恩 [상보사중은] 下濟三途苦 [하제삼도고]
若有見聞者 [약유견문자] 悉發菩理心 [실발보리심]
盡此一報身 [진차일보신] 同生極樂國 [동생극락국]
開經偈 [개경게]
無上甚深微妙法 [무상심심미묘법] 百千萬劫難趙遇 [백천만겁난조우]
我今聞見得受持 [아금운견득수지] 願解如來眞實義 [원해여래진실의]
開法裝眞言 [개법장진언]
옴 阿羅南 阿羅多 [옴 아라남 아라다]
옴 阿羅南 阿羅多 [옴 아라남 아라다]
옴 阿羅南 阿羅多 [옴 아라남 아라다]
♧입제 귀의 참회 발원♧
(3배)를 올린 후 기도 입제 발원을 한 후 시작
OOO 시 OOO 구 OOO 동 OOO-OO 번지에 사는 OO 생 OOO 입니다.
(귀의)
부처님 저 000은 금생이 다하고 다음 생이 다하고 미래제가 다하도록
이 목숨 이 마음 다 바쳐 오직 석가모니 부처님과 과거 현재 미래에
불과를 증한 삼천대천세계에 계시는 부처님들께만 귀의 귀명하겠나이다.
(참회)
부처님 저 000은 금생에도 전생에도 다겁생을 내려오는 동안
신·구·의 삼업으로 지은 죄가 태산 같습니다.
진심으로 진심으로 참회하나이다.
(발원)
부처님 저는 정법을 만나고 큰스님을 만나
기어이 윤회를 벗어나고 싶습니다.
그리 인도 하소서...
♧金 剛 般 若 波 羅 密 經 [금 강 반 야 바 라 밀 경]♧
♤金剛經(금강경) 讀誦(독송)♤ 1편 봉독
法會因由分 第一 법회인유분 제일 - 법회를 이루시다
如是我聞 一時 佛 在舍衛國 祇樹給孤獨園 與大比丘衆 千二百五十人俱
여시아문 일시 불 재사위국 기수급고독원 여대비구중 천이백오십인구
爾時 世尊 食時 着衣持鉢 入舍衛大城 乞食於其城中 次第乞已
이시 세존 식시 착의지발 입사위대성 걸식어기성중 차제걸이
還至本處 飯食訖 收衣鉢 洗足已 敷座而坐
환지본처 반사흘 수의발 세족이 부좌이좌
善現起請分 第二 선현기청분 제이 - 수보리가 법을 청함
時 長老須菩提 在大衆中 卽從座起 偏袒右肩 右膝着地 合掌恭敬
시 장로수보리 재대중중 즉종좌기 편단우견 우슬착지 합장공경
而白佛言 希有世尊 如來善護念諸菩薩 善付囑諸菩薩 世尊 善男子
이백불언 희유세존 여래선호념제보살 선부촉제보살 세존 선남자
善女人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應云何住 云何降伏其心
선녀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응운하주 운하항복기심
佛言 善哉善哉 須菩提 如汝所說 如來 善護念諸菩薩 善付囑
불언 선재선재 수보리 여여소설 여래 선호념제보살 선부촉
諸菩薩 汝今諦請 當爲汝說 善男子 善女人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제보살 여금체청 당위여설 선남자 선여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應如是住 如是降伏其心 唯然世尊 願樂欲聞
응여시주 여시항복기심 유연세존 원요욕문
大乘正宗分 第三 대승정종분 제삼 - 대승의 바른 뜻
佛告須菩提 諸菩薩摩訶薩 應如是降伏其心 所有一切衆生之類
불고수보리 제보살마하살 응여시항복기심 소유일체중생지류
若卵生 若胎生 若濕生 若化生 若有色 若無色 若有想 若無想
약란생 약태생 약습생 약화생 약유색 약무색 약유상 약무상
若非有想 非無想 我皆令入無餘涅槃 而滅度之 如是滅度
약비유상 비무상 아개영입무여열반 이멸도지 여시멸도
無量無數無邊衆生 實無衆生 得滅度者 何以故 須菩提 若菩薩
무량무수무변중생 실무중생 득멸도자 하이고 수보리 약보살
有我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則非菩薩
유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즉비보살
妙行無住分 第四 묘행무주분 제사 - 묘행은 머무름이 없음
復次須菩提 菩薩 於法 應無所住 行於布施 所謂不住色 布施
부차수보리 보살 어법 응무소주 행어보시 소위부주색 보시
不主聲香味觸法 布施 須菩提 菩薩 應如是布施 不住於相 何以故
부주성향미촉법 보시 수보리 보살 응여시보시 부주어상 하이고
若菩薩 不住相布施 其福德 不可思量 須菩提 於意云何 東方虛空
약보살 부주상보시 기복덕 불가사량 수보리 어의운하 동방허공
可思量不 不也 世尊 須菩提 南西北方 四維上下虛空 可思量不
가사량부 불야 세존 수보리 남서북방 사유상하허공 가사량부
不也 世尊 須菩提 菩薩 無住相布施福德 亦復如是 不可思量 須菩提
불야 세존 수보리 보살 무주상보시복덕 역부여시 불가사량 수보리
菩薩 但應如所敎住
보살 단응여소교주
如理實見分 第五 여리실견분 제오 - 참된 이치를 바로 봄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身相 見如來不 不也 世尊 不可以身相 得見如來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신상 견여래부 불야 세존 불가이신상 득견여래
何以故 如來所說身相 卽非身相 佛 告須菩提
하이고 여래소설신상 즉비신상 불 고수보리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 非相 則見如來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 비상 즉견여래
正信希有分 第六 정신희유분 제육 - 올바른 믿음은 희유하다
須菩提 白佛言 世尊 頗有衆生 得聞如是 言說章句 生實信不 佛告
수보리 백불언 세존 파유중생 득문여시 언설장구 생실신부 불고
須菩提 莫作是說 如來滅後後五百歲 有持戒修福者 於此章句
수보리 막작시설 여래멸후후오백세 유지계수복자 어차장구
能生信心 以此爲實 當知是人 不於一佛二佛三四五佛 而種善根
능생신심 이차위실 당지시인 불어일불이불삼사오불 이종선근
已於無量 千萬佛所 種諸善根 聞是章句 乃至一念 生淨信者
이어무량 천만불소 종제선근 문시장구 내지일념 생정신자
須菩提 如來悉知悉見是諸衆生 得如是無量福德 何以故 是諸衆生
수보리 여래실지실견시제중생 득여시무량복덕 하이고 시제중생
無復我相人相衆生相壽者相 無法相 亦無非法相 何以故 是諸衆生
무부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 무법상 역무비법상 하이고 시제중생
若心取相 則爲着我人衆生壽者 若取法相 則着我人衆生壽者
약심취상 즉위착아인중생수자 약취법상 즉착아인중생수자
何以故 若取非法相 卽着我人衆生壽者 是故 不應取法 不應取非法
하이고 약취비법상 즉착아인중생수자 시고 불응취법 불응취비법
以是義故 如來常說 汝等比丘 知我說法 如筏喩者 法尙應捨 何況非法
이시의고 여래상설 여등비구 지아설법 여벌유자 법상응사 하황비법
無得無說分 第七 무득무설분 제칠 - 얻을 것도 설할 것도 없음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耶 如來有所說法耶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야 여래유소설법야
須菩提言 如我解佛所說義 無有定法 名阿耨多羅三藐三菩提
수보리언 여아해불소설의 무유정법 명아뇩다라삼먁삼보리
亦無有定法 如來可說 何以故 如來所說法 皆不可取 不可說 非法 非非法
역무유정법 여래가설 하이고 여래소설법 개불가취 불가설 비법 비비법
所以者何 一切賢聖 皆以無爲法 而有差別
소이자하 일체현성 개이무위법 이유차별
依法出生分 第八 의법출생분 제팔 - 법에 의해서 나다
須菩提 於意云何 若人 滿三千大千世界七寶 以用布施 是人
수보리 어의운하 약인 만삼천대천세계칠보 이용보시 시인
所得福德 寧爲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何以故 是福德 卽
소득복덕 영위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하이고 시복덕 즉
非福德性 是故 如來說福德多 若復有人 於此經中 受持乃至
비복덕성 시고 여래설복덕다 약부유인 어차경중 수지내지
四句偈等 爲他人說 其福 勝彼 何以故 須菩提 一切諸佛 及諸佛
사구게등 위타인설 기복 승피 하이고 수보리 일체제불 급제불
阿耨多羅三藐三菩提法 皆從此經出 須菩提 所謂佛法者 卽非佛法
아뇩다라삼먁삼보리법 개종차경출 수보리 소위불법자 즉비불법
一相無相分 第九 일상무상분 제구 - 하나의 상도 없어야
須菩提 於意云何 須陀洹 能作是念 我得須陀洹果不 須菩提言 不也
수보리 어의운하 수다원 능작시념 아득수다원과부 수보리언 불야
世尊 何以故 須陀洹 名爲入流 而無所入 不入色聲香味觸法
세존 하이고 수다원 명위입류 이무소입 불입색성향미촉법
是名須陀洹 須菩提 於意云何 斯陀含 能作是念 我得斯陀含果不
시명수다원 수보리 어의운하 사다함 능작시념 아득사다함과부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斯陀含 名一往來 而實無往來 是名斯陀含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사다함 명일왕래 이실무왕래 시명사다함
須菩提 於意云何 阿那含 能作是念 我得阿那含果不 須菩提言
수보리 어의운하 아나함 능작시념 아득아나함과부 수보리언
不也 世尊 何以故 阿那含 名爲不來 而實無不來 是故 名阿那含
불야 세존 하이고 아나함 명위불래 이실무불래 시고 명아나함
須菩提 於意云何 阿羅漢 能作是念 我得阿羅漢道不 須菩提言
수보리 어의운하 아라한 능작시념 아득아라한도부 수보리언
不也 世尊 何以故 實無有法 名阿羅漢 世尊 若阿羅漢 作是念
불야 세존 하이고 실무유법 명아라한 세존 약아라한 작시념
我得阿羅漢道 卽爲着我人衆生壽者 世尊 佛說我得無諍三昧人中
아득아라한도 즉위착아인중생수자 세존 불설아득무쟁삼매인중
最爲第一 是第一離欲阿羅漢 世尊 我不作是念 我是離欲阿羅漢
최위제일 시제일이욕아라한 세존 아부작시념 아시이욕아라한
世尊 我若作是念 我得阿羅漢道 世尊 則不說須菩提 是樂阿蘭那行者
세존 아약작시념 아득아라한도 세존 즉불설수보리 시요아란나행자
以須菩提 實無所行 而名須菩提 是樂阿蘭那行
이수보리 실무소행 이명수보리 시요아란나행
莊嚴淨土分 第十 장엄정토분 제십 - 정토를 장엄함
佛告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昔在燃燈佛所 於法 有所得不
불고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석재연등불소 어법 유소득부
不也 世尊 如來在燃燈佛所 於法 實無所得 須菩提 於意云何
불야 세존 여래재연등불소 어법 실무소득 수보리 어의운하
菩薩 莊嚴佛土不 不也 世尊 何以故 莊嚴佛土者 卽非莊嚴 是名莊嚴
보살 장엄불토부 불야 세존 하이고 장엄불토자 즉비장엄 시명장엄
是故 須菩提 諸菩薩摩訶薩 應如是生淸淨心 不應住色生心
시고 수보리 제보살마하살 응여시생청정심 불응주색생심
不應住聲香味觸法生心 應無所住 而生其心 須菩提 譬如有人
불응주성향미촉법생심 응무소주 이생기심 수보리 비여유인
身如須彌山王 於意云何 是身 爲大不 須菩提言 甚大 世尊
신여수미산왕 어의운하 시신 위대부 수보리언 심대 세존
何以故 佛說非身 是名大身
하이고 불설비신 시명대신
無爲福勝分 第十一 무위복승분 제십일 - 무위복덕이 으뜸이다
須菩提 如恒河中 所有沙數 如是沙等恒河 於意云何
수보리 여항하중 소유사수 여시사등항하 어의운하
是諸恒河沙 寧爲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但諸恒河
시제항하사 영위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단제항하
尙多無數 何況其沙 須菩提 我今實言告汝 若有善男子
상다무수 하황기사 수보리 아금실언고여 약유선남자
善女人 以七寶 滿爾所恒河沙數三千大千世界 以用布施
선여인 이칠보 만이소항하사수삼천대천세계 이용보시
得福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佛告須菩提 若善男子
득복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불고수보리 약선남자
善女人 於此經中 乃至受持四句偈等 爲他人說 而此福德 勝前福德
선여인 어차경중 내지수지사구게등 위타인설 이차복덕 승전복덕
尊重正敎分 第十二 존중정교분 제십이 - 바른 가르침을 존중함
復次 須菩提 隨說是經 乃至四句偈等 當知此處 一切世間
부차 수보리 수설시경 내지사구게등 당지차처 일체세간
天人阿修羅 皆應供養 如佛塔廟 何況有人 盡能受持讀誦 須菩提 當知
천인아수라 개응공양 여불탑묘 하황유인 진능수지독송 수보리 당지
是人 成就最上第一希有之法 若是經典 所在之處 則爲有佛 若尊重弟子
시인 성취최상제일희유지법 약시경전 소재지처 즉위유불 약존중제자
如法受持分 第十三 여법수지분 제십삼 - 법을 받아 지님
爾時 須菩提 白佛言 世尊 當何名此經 我等 云何奉持
이시 수보리 백불언 세존 당하명차경 아등 운하봉지
佛告須菩提 是經 名爲金剛般若波羅蜜 以是名字 汝當奉持
불고수보리 시경 명위금강반야바라밀 이시명자 여당봉지
所以者何 須菩提 佛說般若波羅蜜 卽非般若波羅蜜
소이자하 수보리 불설반야바라밀 즉비반야바라밀
是名般若波羅蜜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有所說法不 須菩提
시명반야바라밀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유소설법부 수보리
白佛言 世尊 如來無所說 須菩提 於意云何 三千大千世界
백불언 세존 여래무소설 수보리 어의운하 삼천대천세계
所有微塵 是爲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須菩提 諸微塵
소유미진 시위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수보리 제미진
如來說非微塵 是名微塵 如來說 世界 非世界 是名世界
여래설비미진 시명미진 여래설 세계 비세계 시명세계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三十二相 見如來不 不也 世尊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삼십이상 견여래부 불야 세존
不可以三十二相 得見如來 何以故 如來說三十二相
불가이삼십이상 득견여래 하이고 여래설삼십이상
卽是非相 是名三十二相 須菩提 若有善男子 善女人
즉시비상 시명삼십이상 수보리 약유선남자 선여인
以恒河沙等身命 布施 若復有人 於此經中
이항하사등신명 보시 약부유인 어차경중
乃至受持四句偈等 爲他人說 其福 甚多
내지수지사구게등 위타인설 기복 심다
離相寂滅分 第十四 이상적멸분 제십사 - 상을 여의고 적멸에 이름
爾時 須菩提 聞說是經 深解義趣 涕淚悲泣 而白佛言
이시 수보리 문설시경 심해의취 체루비읍 이백불언
希有世尊 佛說如是甚深經典 我從昔來 所得慧眼 未曾得聞
희유세존 불설여시심심경전 아종석래 소득혜안 미증득문
如是之經 世尊 若復有人 得聞是經 信心淸淨 則生實相
여시지경 세존 약부유인 득문시경 신심청정 즉생실상
當知是人 成就第一希有功德 世尊 是實相者 則是非相 是故
당지시인 성취제일희유공덕 세존 시실상자 즉시비상 시고
如來說名實相 世尊 我今得聞如是經典 信解受持
여래설명실상 세존 아금득문여시경전 신해수지
不足爲難 若當來世後五百歲 其有衆生 得聞是經 信解受持
부족위난 약당래세후오백세 기유중생 득문시경 신해수지
是人 則爲第一希有 何以故 此人 無我相 無人相 無衆生相
시인 즉위제일희유 하이고 차인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無壽者相 所以者何 我相 卽是非相 人相 衆生相
무수자상 소이자하 아상 즉시비상 인상 중생상
壽者相 卽是非相 何以故 離一切諸相 則名諸佛
수자상 즉시비상 하이고 이일체제상 즉명제불
佛告須菩提 如是如是 若復有人 得聞是經 不驚不怖不畏
불고수보리 여시여시 약부유인 득문시경 불경불포불외
當知是人 甚爲希有 何以故 須菩提 如來說第一波羅蜜
당지시인 심위희유 하이고 수보리 여래설제일바라밀
卽非第一波羅蜜 是名第一波羅蜜 須菩提 忍辱波羅蜜
즉비제일바라밀 시명제일바라밀 수보리 인욕바라밀
如來說非忍辱波羅蜜 是名忍辱波羅蜜 何以故
여래설비인욕바라밀 시명인욕바라밀 하이고
須菩提 如我昔爲歌利王 割截身體 我於爾時 無我相
수보리 여아석위가리왕 할절신체 아어이시 무아상
無人相 無衆生相 無壽者相 何以故 我於往昔節節支解時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 하이고 아어왕석절절지해시
若有我相人相衆生相壽者相 應生嗔恨 須菩提 又念過去於五百世
약유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 응생진한 수보리 우념과거어오백세
作忍辱仙人 於爾所世 無我相 無人相 無衆生相 無壽者相 是故 須菩堤
작인욕선인 어이소세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 시고 수보리
菩薩 應離一切相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不應住色 生心
보살 응리일체상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불응주색 생심
不應住聲香味觸法 生心 應生無所住心 若心有住 卽爲非住
불응주성향미촉법 생심 응생무소주심 약심유주 즉위비주
是故 佛說菩薩心 不應住色布施 須菩提 菩薩 爲利益一切衆生
시고 불설보살심 불응주색보시 수보리 보살 위이익일체중생
應如是布施 如來說一切諸相 卽是非相 又說一切衆生 卽非衆生
응여시보시 여래설일체제상 즉시비상 우설일체중생 즉비중생
須菩提 如來 是眞語者 實語者 如語者 不誑語者 不異語者
수보리 여래 시진어자 실어자 여어자 불광어자 불이어자
須菩提 如來所得法 此法 無實無虛 須菩提 若菩薩 心住於法 而行布施
수보리 여래소득법 차법 무실무허 수보리 약보살 심주어법 이행보시
如人入闇 卽無所見 若菩薩 心不住法 而行布施 如人有目 日光明照 見種種色
여인입암 즉무소견 약보살 심부주법 이행보시 여인유목 일광명조 견종종색
須菩提 當來之世 若有善男子 善女人 能於此經 受持讀誦 卽爲如來以佛智慧
수보리 당래지세 약유선남자 선여인 능어차경 수지독송 즉위여래이불지혜
悉知是人 悉見是人 皆得成就無量無邊功德
실지시인 실견시인 개득성취무량무변공덕
持經功德分 第十五 지경공덕분 제십오 - 경을 지니는 공덕
須菩提 若有善男子 善女人 初日分 以恒河沙等身 布施
수보리 약유선남자 선여인 초일분 이항하사등신 보시
中日分 復以恒河沙等身 布施 後日分 亦以恒河沙等身
중일분 부이항하사등신 보시 후일분 역이항하사등신
布施 如是無量百千萬億劫 以身布施 若復有人 聞此經典
보시 여시무량백천만억겁 이신보시 약부유인 문차경전
信心不逆 其福 勝彼 何況書寫受持讀誦 爲人解說 須菩提
신심불역 기복 승피 하황서사수지독송 위인해설 수보리
以要言之 是經 有不可思議不可稱量無邊功德 如來爲發
이요언지 시경 유불가사의불가칭량무변공덕 여래위발
大乘者說 爲發最上乘者說 若有人 能受持讀誦 廣爲人說
대승자설 위발최상승자설 약유인 능수지독송 광위인설
如來 悉知是人 悉見是人 皆得成就不可量 不可稱
여래 실지시인 실견시인 개득성취불가량 불가칭
無有邊不可思議功德 如是人等 則爲荷擔如來
무유변불가사의공덕 여시인등 즉위하담여래
阿耨多羅三藐三菩提 何以故 須菩提 若樂小法者 着我見
아뇩다라삼먁삼보리 하이고 수보리 약요소법자 착아견
人見衆生見壽者見 則於此經 不能聽受讀誦 爲人解說
인견중생견수자견 즉어차경 불능청수독송 위인해설
須菩提 在在處處 若有此經 一切世間天人阿修羅 所應供養
수보리 재재처처 약유차경 일체세간천인아수라 소응공양
當知此處 則爲是塔 皆應恭敬 作禮圍繞 以諸華香 而散其處
당지차처 즉위시탑 개응공경 작례위요 이제화향 이산기처
能淨業障分 第十六 능정업장분 제십육 - 능히 업장을 깨끗이 함
復次 須菩提 善男子 善女人 受持讀誦此經 若爲人輕賤
부차 수보리 선남자 선여인 수지독송차경 약위인경천
是人 先世罪業 應墮惡道 以今世人 輕賤故 先世罪業
시인 선세죄업 응타악도 이금세인 경천고 선세죄업
則爲消滅 當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須菩提 我念過去無量阿僧祗劫
즉위소멸 당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아념과거무량아승지겁
於燃燈佛前 得値八百四千萬億 那由他諸佛 悉皆供養承事
어연등불전 득치팔백사천만억 나유타제불 실개공양승사
無空過者 若復有人 於後末世 能受持讀誦此經 所得功德
무공과자 약부유인 어후말세 능수지독송차경 소득공덕
於我所供養諸佛功德 百分不及一 千萬億分乃至 算數譬喩
어아소공양제불공덕 백분불급일 천만억분내지 산수비유
所不能及 須菩提 若善男子 善女人 於後末世 有受持讀誦此
소불능급 수보리 약선남자 선여인 어후말세 유수지독송차
經 所得功德 我若具說者 或有人聞 心則狂亂 狐疑不信
경 소득공덕 아약구설자 혹유인문 심즉광난 호의불신
須菩提 當知 是經 義 不可思議 果報 亦不可思議
수보리 당지 시경 의 불가사의 과보 역불가사의
究竟無我分 第十七 구경무아분 제십칠 - 마침내 무아가 됨
爾時 須菩提 白佛言 世尊 善男子 善女人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이시 수보리 백불언 세존 선남자 선여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云何應住 云何降伏其心 佛告須菩提 若善男子 善女人
운하응주 운하항복기심 불고수보리 약선남자 선여인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者 當生如是心 我應滅度一切衆生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당생여시심 아응멸도일체중생
滅度一切衆生已 而無有一衆生 實滅度者 何以故 須菩提
멸도일체중생이 이무유일중생 실멸도자 하이고 수보리
若菩薩 有我相人相衆生相壽者相 則非菩薩 所以者何
약보살 유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 즉비보살 소이자하
須菩提 實無有法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者 須菩提 於意云何
수보리 실무유법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수보리 어의운하
如來 於燃燈佛所 有法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不 不也 世尊 如我解
여래 어연등불소 유법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부 불야 세존 여아해
佛所說義 佛於燃燈佛所 無有法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佛言
불소설의 불어연등불소 무유법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불언
如是如是 須菩提 實無有法 如來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須菩提 若有法
여시여시 수보리 실무유법 여래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약유법
如來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者 燃燈佛 則不與我授記 汝於來世
여래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자 연등불 즉불여아수기 여어내세
當得作佛 號 釋迦牟尼 以實無有法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是故
당득작불 호 석가모니 이실무유법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시고
燃燈佛 與我授記 作是言 汝於來世 當得作佛 號 釋迦牟尼 何以故
연등불 여아수기 작시언 여어내세 당득작불 호 석가모니 하이고
如來者 卽諸法如義 若有人 言如來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여래자 즉제법여의 약유인 언여래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須菩提 實無有法 佛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須菩提 如來所得
수보리 실무유법 불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여래소득
阿耨多羅三藐三菩提 於是中 無實無虛 是故 如來說一切法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어시중 무실무허 시고 여래설일체법
皆是佛法 須菩提 所言一切法者 卽非一切法 是故 名一切法 須菩提
개시불법 수보리 소언일체법자 즉비일체법 시고 명일체법 수보리
譬如人身長大 須菩提言 世尊 如來說 人身長大 卽爲非大身
비여인신장대 수보리언 세존 여래설 인신장대 즉위비대신
是名大身 須菩提 菩薩 亦如是 若作是言 我當滅度無量衆生
시명대신 수보리 보살 역여시 약작시언 아당멸도무량중생
則不名菩薩 何以故 須菩提 實無有法 名爲菩薩 是故
즉불명보살 하이고 수보리 실무유법 명위보살 시고
佛說一切法 無我無人無衆生無壽者 須菩提 若菩薩
불설일체법 무아무인무중생무수자 수보리 약보살
作是言 我當莊嚴佛土 是不名菩薩 何以故 如來說莊嚴佛土者
작시언 아당장엄불토 시불명보살 하이고 여래설장엄불토자
卽非莊嚴 是名莊嚴 須菩提 若菩薩 通達無我法者 如來說名眞是菩薩
즉비장엄 시명장엄 수보리 약보살 통달무아법자 여래설명진시보살
一切同觀分 第十八 일체동관분 제십팔 - 한몸이 되어 한가지로 봄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肉眼不 如是 世尊 如來 有肉眼 須菩提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육안부 여시 세존 여래 유육안 수보리
於意云何 如來有天眼不 如是 世尊 如來有天眼 須菩提 於意云何
어의운하 여래유천안부 여시 세존 여래유천안 수보리 어의운하
如來有慧眼不 如是 世尊 如來有慧眼 須菩提 於意云何
여래유혜안부 여시 세존 여래유혜안 수보리 어의운하
如來有法眼不 如是 世尊 如來有法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有
여래유법안부 여시 세존 여래유법안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
佛眼不 如是世尊 如來有佛眼 須菩提 於意云何 如恒河中
불안부 여시세존 여래유불안 수보리 어의운하 여항하중
所有沙 佛說是沙不 如是 世尊 如來說是沙 須菩提 於意云何
소유사 불설시사부 여시 세존 여래설시사 수보리 어의운하
如一恒河中所有沙 有如是沙等恒河 是諸恒河所有沙數 佛世界
여일항하중소유사 유여시사등항하 시제항하소유사수 불세계
如是 寧爲多不 甚多 世尊 佛告須菩提 爾所國土中 所有衆生
여시 영위다부 심다 세존 불고수보리 이소국토중 소유중생
若干種心 如來悉知 何以故 如來說諸心 皆爲非心 是名爲心
약간종심 여래실지 하이고 여래설제심 개위비심 시명위심
所以者何 須菩提 過去心 不可得 現在心 不可得 未來心 不可得
소이자하 수보리 과거심 불가득 현재심 불가득 미래심 불가득
法界通化分 第十九 법계통화분 제십구 - 법계에 통하여 교화함
須菩提 於意云何 若有人 滿三千大千世界七寶 以用布施 是人
수보리 어의운하 약유인 만삼천대천세계칠보 이용보시 시인
以是因緣 得福多不 如是 世尊 此人 以是因緣 得福 甚多 須菩提
이시인연 득복다부 여시 세존 차인 이시인연 득복 심다 수보리
若福德 有實 如來不說得福德多 以福德 無故 如來說得福德多
약복덕 유실 여래불설득복덕다 이복덕 무고 여래설득복덕다
離色離相分 第二十 이색이상분 제이십 - 색과 상을 여의다
須菩提 於意云何 佛 可以具足色身 見不 不也 世尊 如來 不應以具足色身
수보리 어의운하 불 가이구족색신 견부 불야 세존 여래 불응이구족색신
見 何以故 如來說具足色身 卽非具足色身 是名具足色身 須菩提
견 하이고 여래설구족색신 즉비구족색신 시명구족색신 수보리
於意云何 如來 可以具足諸相 見不 不也 世尊 如來不應以具足諸相
어의운하 여래 가이구족제상 견부 불야 세존 여래불응이구족제상
見 何以故 如來說諸相具足卽非具足 是名諸相具足
견 하이고 여래설제상구족즉비구족 시명제상구족
非說所說分 第二十一 비설소설분 제이십일 - 설하되 설한 바 없다
須菩提 汝勿謂如來作是念 我當有所說法 莫作是念 何以故 若人 言
수보리 여물위여래작시념 아당유소설법 막작시념 하이고 약인 언
如來有所說法 則爲謗佛 不能解我所說故 須菩提 說法者
여래유소설법 즉위방불 불능해아소설고 수보리 설법자
無法可說 是名說法 爾時 慧命須菩提白佛言 世尊 頗有衆生
무법가설 시명설법 이시 혜명수보리백불언 세존 파유중생
於未來世 聞說是法 生信心不 佛言 須菩提 彼非衆生 非不衆生
어미래세 문설시법 생신심부 불언 수보리 피비중생 비불중생
何以故 須菩提 衆生衆生者 如來說 非衆生 是名衆生
하이고 수보리 중생중생자 여래설 비중생 시명중생
無法可得分 第二十二 무법가득분 제이십이 - 법은 가히 얻을 것이 없음
須菩提 白佛言 世尊 佛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爲無所得耶 佛言
수보리 백불언 세존 불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위무소득야 불언
如是如是 須菩提 我於阿耨多羅三藐三菩提 乃至無有少法可得
여시여시 수보리 아어아뇩다라삼먁삼보리 내지무유소법가득
是名阿耨多羅三藐三菩提
시명아뇩다라삼먁삼보리
淨心行善分 第二十三 정심행선분 제이십삼 - 깨끗한 마음으로 선을 행함
復次須菩提 是法 平等 無有高下 是名阿耨多羅三藐三菩提
부차수보리 시법 평등 무유고하 시명아뇩다라삼먁삼보리
以無我無人無衆生 無壽者 修一切善法 則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이무아무인무중생 무수자 수일체선법 즉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須菩提 所言善法者 如來說 卽非善法 是名善法
수보리 소언선법자 여래설 즉비선법 시명선법
福智無比分 第二十四 복지무비분 제이십사 - 복덕과 지혜는 비교가 안됨
須菩提 若三千大千世界中 所有諸須彌山王 如是等七寶聚 有人
수보리 약삼천대천세계중 소유제수미산왕 여시등칠보취 유인
持用布施 若人 以此般若波羅蜜經 乃至四句偈等 受持讀誦
지용보시 약인 이차반야바라밀경 내지사구게등 수지독송
爲他人說 於前福德 百分 不及一 百千萬億分 乃至算數譬喩 所不能及
위타인설 어전복덕 백분 불급일 백천만억분 내지산수비유 소불능급
化無所化分 第二十五 화무소화분 제이십오 - 교화하나 교화 한 바가 없음
須菩提 於意云何 汝等 勿謂 如來作是念 我當度衆生 須菩提 莫作是念
수보리 어의운하 여등 물위 여래작시념 아당도중생 수보리 막작시념
何以故 實無有衆生 如來度者 若有衆生 如來度者 如來則有
하이고 실무유중생 여래도자 약유중생 여래도자 여래즉유
我人衆生壽者 須菩提 如來說有我者 卽非有我 而凡夫之人
아인중생수자 수보리 여래설유아자 즉비유아 이범부지인
以爲有我 須菩提 凡夫者 如來說卽非凡夫 是名凡夫
이위유아 수보리 범부자 여래설즉비범부 시명범부
法身非相分 第二十六 법신비상분 제이십육 - 법신은 상이 아님
須菩提 於意云何 可以三十二相 觀如來不 須菩提言 如是如是 以三十二相
수보리 어의운하 가이삼십이상 관여래부 수보리언 여시여시 이삼십이상
觀如來 佛言 須菩提 若以三十二相 觀如來者 轉輪聖王 則時如來
관여래 불언 수보리 약이삼십이상 관여래자 전륜성왕 즉시여래
須菩提 白佛言 世尊 如我解佛所說義 不應以三十二相 觀如來 爾時
수보리 백불언 세존 여아해불소설의 불응이삼십이상 관여래 이시
世尊 而說偈言
세존 이설게언
若以色見我 以音聲求我 是人 行邪道 不能見如來
약이색견아 이음성구아 시인 행사도 불능견여래
無斷無滅分 第二十七 무단무멸분 제이십칠 - 끝남도 멸함도 없음
須菩提 汝若作是念 如來不以具足相故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수보리 여약작시념 여래불이구족상고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須菩提 莫作是念 如來不以具足相故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수보리 막작시념 여래불이구족상고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須菩提 汝若作是念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者 說諸法斷滅
수보리 여약작시념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설제법단멸
莫作是念 何以故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者 於法 不說斷滅相
막작시념 하이고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어법 불설단멸상
不受不貪分 第二十八 불수불탐분 제이십팔 - 받지도 않고 탐내지도 않음
須菩提 若菩薩 以滿恒河沙等世界七寶 持用布施 若復有人
수보리 약보살 이만항하사등세계칠보 지용보시 약부유인
知一切法無我 得成於忍 此菩薩 勝前菩薩 所得功德 何以故 須菩提
지일체법무아 득성어인 차보살 승전보살 소득공덕 하이고 수보리
以諸菩薩 不受福德故 須菩提 白佛言 世尊 云何菩薩 不受福德 須菩提
이제보살 불수복덕고 수보리 백불언 세존 운하보살 불수복덕 수보리
菩薩 所作福德 不應貪着 是故 說不受福德
보살 소작복덕 불응탐착 시고 설불수복덕
威儀寂靜分 第二十九 위의적정분 제이십구 - 거동은 안정되고 고요함
須菩提 若有人 言 如來若來若去 若坐若臥 是人 不解我所說義
수보리 약유인 언 여래약래약거 약좌약와 시인 불해아소설의
何以故 如來者 無所從來 亦無所去 故名如來
하이고 여래자 무소종래 역무소거 고명여래
一合理相分 第三十 일합이상분 제삼십 - 모두가 하나인 이치
須菩提 若善男子 善女人 以三千大千世界 碎爲微塵 於意云何
수보리 약선남자 선여인 이삼천대천세계 쇄위미진 어의운하
是微塵衆 寧爲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何以故 若是微塵衆
시미진중 영위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하이고 약시미진중
實有者 佛 則不說是微塵衆 所以者何 佛說微塵衆 卽非微塵衆
실유자 불 즉불설시미진중 소이자하 불설미진중 즉비미진중
是名微塵衆 世尊 如來所說三千大千世界 卽非世界 是名世界
시명미진중 세존 여래소설삼천대천세계 즉비세계 시명세계
何以故 若世界 實有者 則是一合相 如來說一合相 卽非一合相
하이고 약세계 실유자 즉시일합상 여래설일합상 즉비일합상
是名一合相 須菩提 一合相者 則是不可說 但凡夫之人 貪着其事
시명일합상 수보리 일합상자 즉시불가설 단범부지인 탐착기사
知見不生分 第三十一 지견불생분 제삼십일 - 알음알이를 내지 않음
須菩提 若人 言 佛說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 須菩提 於意云何
수보리 약인 언 불설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 수보리 어의운하
是人 解我所說義不 不也 世尊 是人 不解如來所說義 何以故
시인 해아소설의부 불야 세존 시인 불해여래소설의 하이고
世尊 說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 卽非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
세존 설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 즉비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
是名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 須菩提 發阿뇩多羅三먁三菩提心者
시명아견인견중생견수자견 수보리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於一切法 應如是知 如是見 如是信解 不生法相 須菩提
어일체법 응여시지 여시견 여시신해 불생법상 수보리
所言法相者 如來說卽非法相 是名法相
소언법상자 여래설즉비법상 시명법상
應化非眞分 第三十二 응화비진분 제삼십이 - 응화는 진실이 아님
須菩提 若有人 以滿無量阿僧祗世界七寶 持用布施 若有善男子善女人
수보리 약유인 이만무량아승지세계칠보 지용보시 약유선남자선여인
發菩薩心者持於此經 乃至四句偈等 受持讀誦 爲人演說 其福
발보살심자지어차경 내지사구게등 수지독송 위인연설 기복
勝彼 云何爲人演說 不取於相 如如不動 何以故
승피 운하위인연설 불취어상 여여부동 하이고
一切有爲法 如夢幻泡影 如露亦如電 應作如是觀
일체유위법 여몽환포영 여로역여전 응작여시관
佛說是經已 長老須菩提 及諸比丘比丘尼 優婆塞優婆尼
불설시경이 장로수보리 급제비구비구니 우바새우바이
一切世間天人阿修羅 聞佛所說 皆大歡喜 信受奉行.
일체세간천인아수라 문불소설 개대환희 신수봉행.
摩訶般若波羅蜜
마하반야바라밀
(金 剛 般 若 波 羅 密 經 終)
(금 강 반 야 바 라 밀 경 끝)
♧비로자나총귀진언♧ [1번 5번 25번 55번 108번]
(毘盧遮那總歸眞言 모든 불교의 대의를 총괄적으로 모아 놓은 진언)
나무 시방삼세 일체제불 南無 十方三世 一切諸佛
나무 시방삼세 일체존법 南無 十方三世 一切尊法
나무 시방삼세 일체보살 南無 十方三世 一切菩薩
나무 시방삼세 일체현성 南無 十方三世 一切賢聖
오호지리 바라지리 리제미제기사은제지 바라타니
옴 불라지리익 오공사진 사타해 바라달마 사타해
아라바좌나 원각승좌도진나 사공사진 사타해
나무 항아사 아승지불 무량삼매 보문삼매
옴 바마나사타바 탁타니아나
나무 아심타 아심타 자심도류 사바하
나무 옴 아밀리 다다바베 사바하
나무 이바이바제 구아구아제 다라니제 니하라제 비니마니제 사바하.
♧석가모니불정근♧[釋迦牟尼佛精勤](30분-60분)
南無 靈山不滅 鶴樹雙存 是我本師 久遠實成 釋迦牟尼佛
나무 영산불멸 학수쌍존 시아본사 구원실성 석가모니불
석가모니불 석가모니불 석가모니불 석가모니불 석가모니불 석가모니불 석가모니불...... ......
天上天下無如佛 十方世界亦無比 世間所有我盡見
천상천하무여불 시방세계역무비 세간소유아진견
一切無有如佛者 故我一心歸命頂禮
일체무유여불자 고아일심귀명정례 (반배)
♧회향발원♧
(3배)를 올린 후
일체중생모두가 깨달음의 소망을 이루게 하소서...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종) 고맙습니다.
♧반 야 심 경* *般 若 心 經♧
마하 반야 바라밀다 심경
摩訶 般若 波羅蜜多 心經
관자재보살 행심반야 바라밀다 시 조견 오온개공도 일체고액
觀自在菩薩 行深般若 波羅蜜多 時 照見 五蘊皆空度 一切苦厄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
여시 사리자 시 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시고
如是 舍利子 是 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是故
공중 무색 무 수상행식 무 안이비설신의 무 색성향미촉법 무
空中 無色 無 受想行識 無 眼耳鼻舌身意 無 色聲香味觸法 無
안계 내지 무 의식계 무 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 노사 역무
眼界 乃至 無 意識界 無 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 老死 亦無
노사진 무 고집멸도 무지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 반
老死盡 無 苦集滅道 無智亦無得 以無所得故 菩提薩埵 依 般
야바라밀다고 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 전도몽상 구
若波羅蜜多故 心無罣碍 無罣碍故 無有恐怖 遠離 顚倒夢想 究
경열반 삼세제불 의 반야 바라밀다 고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竟涅槃 三世諸佛 依 般若 波羅蜜多 故得 阿耨多羅三藐三菩提
고지 반야 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故知 般若 波羅蜜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 반야 바라밀다주 즉설 주왈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故說 般若 波羅蜜多呪 卽說 呪曰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 승아제 모지 사바하]
[揭諦 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 승아제 모지 사바하]
[揭諦 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 승아제 모지 사바하]
[揭諦 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한문 해설 부분
開經偈(개경게)
無上甚深微妙法(무상심심미묘법)매우높고 심오하고 미묘하신 가르침은
百千萬劫難遭遇(백천만겁난조우)백천만겁 지나도록 만나보기 어려워라
我今聞見得受持(아금문견득수지)저희이제 보고듣고 받아지녀 외우오니
願解如來眞實意(원해여애진실의)부처님의 진실한뜻 분명하게 알아지다
開法藏眞言(개법장진언)"참다운 법 여는 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3번)
奉請八金剛 [봉청팔금강]
奉請靑際災金剛 [봉청청제재금강]奉請碧毒金剛 [봉청벽독금강]
奉請黃隨求金剛 [봉청황수구금강]奉請白淨水金剛 [봉청백정수금강]
奉請赤聲火金剛 [봉청적성화금강]奉請定除災金剛 [봉청정제재금강]
奉請紫賢神金剛 [봉청자현신금강]奉請大神力金剛 [봉청대신력금강]
奉請四普薩 [봉청사보살]네분의 호법(불법을 수호하기 위해 부처님이나 보살이 여러 모습으로 이세상에 나타나는 어린동자 모습)보살님을 청하여 받들어 모심
奉請金剛眷菩薩 [봉청금강권보살]奉請金剛索菩薩 [봉청금강색보살]
奉請金剛愛菩薩 [봉청금강애보살]奉請金剛語菩薩 [봉청금강어보살]
정구업진언;(입으로 지은 허물을 깨끗이 하는 진언)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세번)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주위를 두루 안정시키는 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지미 사바하 (세번)
계청 팔금강사보살;(여덟 금강역사와 네 보살을 모심)
봉청 청제재금강 (靑除災 금강역사를 받들어 청하옵니다)
봉청 벽독금강 (碧毒 금강역사를 받들어 청하옵니다)
봉청 황수구금강 (黃隨求 금강역사를 받들어 청하옵니다)
봉청 백정수금강 (白淨水 금강역사를 받을어 청하옵니다)
봉청 적성화금강 (赤聲火 금강역사를 받을어 청하옵니다)
봉청 정제재금강 (定除災 금강역사를 받들어 청하옵니다)
봉청 자현신금강 (紫賢神 금강역사를 받들어 청하옵니다)
봉청 대신력금강 (大神力 금강역사를 받들어 청하옵니다)
봉청 금강권보살 (金剛眷 보살을 받들어 청하옵니다)
봉청 금강색보살 (金剛索 금강역사를 받들어 청하옵니다)
봉청 금강애보살 (金剛愛 보살을 받들어 청하옵니다)
봉청 금강어보살 (金剛語 보살을 받들어 청하옵니다)
八金剛四菩薩(팔금강사보살)
奉請靑除災金剛 奉請碧毒金剛 奉請黃隨求金剛 奉請白淨水金剛
봉청청제재금강 봉청벽독금강 봉청황수구금강 봉청백정수금강
奉請赤聲火金剛 奉請定除災金剛 奉請紫賢神金剛 奉請大神力金剛
봉청적성화금강 봉청정제재금강 봉청자현신금강 봉청대신력금강
奉請警物眷菩薩 奉請定業索菩薩 奉請調伏愛菩薩 奉請群迷語菩薩
봉청경물권보살 봉청정업색보살 봉청조복애보살 봉청군미어보살
唯願神將慈悲 擁護道場成就佛事
유원신장자비 옹호도량성취불사
청제재금강을 받들어 청합니다. 벽독금강을 받들어 청합니다
황수구금강을 받들어 청합니다. 백정수금강을 받들어 청합니다
적성화금강을 받들어 청합니다. 정제재금강을 받들어 청합니다
자현신금강을 받들어 청합니다. 대신력금강을 받들어 청합니다
경물권보살을 받들어 청합니다. 정업색보살을 받들어 청합니다
조복애보살을 받들어 청합니다. 군미어보살을 받들어 청합니다
오직 바라옵건대 신장님의 자비로써 도량을 지켜 보호하사 불사가 성취되어 지이다
발원문
계수삼계존 귀명시방불
아금발홍원 지차금강경
상보사중은 하제삼도고
약유견문자 실발보리심
진차일보신 동생극락국
@삼계(우주세계:욕계,색계,무색계)의 부처님께 머리 조아리다
@십방위부처님(동,서,남,북,상,하 간방) 열군데 부처님
@사홍서원,4가지서원을 이루고자 발원함
@이금강경을 지니옵고
@상보(위로)사중(사종중은을,줄인말(부처,부모,법사))
@하제(아래)삼도고(지옥,아귀,축생,(건너고자하오니)
@이경을 보고 듣는 이는
@모두 보리심을 발하여
@이 한 몸 다 받쳐
@함께 극락에 태어나리라
발원문: 發願文(발원문)
계수삼계존: 稽首三界尊(계수삼계존):
귀명십방불: 歸命十方佛(귀명십방불)
아금발홍원: 我今發弘願(아금발홍원)
지차금강경: 洔此金剛經((지차금강경)
상보사중은: 上報四重恩(상보사중은)
하제삼도고: 下劑三塗苦(하제삼도고)
야유견문자: 若有見聞者(약유견문자)
시발보리심: 悉發菩惿心(실발보제심)
진차일보신: 盡此一報身(진차일보신)
동생극락국: 同生極樂國(동생극락국)
발원문: 發願文(발원문)
계수삼계존: 稽首三界尊(계수삼계존)
@삼계(우주세계:욕계,색계,무색계)의 부처님께 머리 조아리다
귀명십방불: 歸命十方佛(귀명십방불)
@십방위부처님(동,서,남,북,상,하 간방)열군데부처님
아금발홍원: 我今發弘願(아금발홍원)
@사홍서원,4가지서원을 이루고자 발원함
지차금강경: 洔此金剛經(지차금강경)
@이금강경을 지니옵고
상보사중은: 上報四重恩(상보사중은)
@상보(위로)사중(사종중은을,줄인말(부처,부모,법사))
하제삼도고: 下劑三塗苦(하제삼도고)
@하제(아래)삼도고(지옥,아귀,축생,(건너고자하오니)
야유견문자: 若有見聞者(약유견문자)
@이경을 보고 듣는이는
시발보리심: 悉發菩惿心(실발보제심)
@모두 보리심을 발하여
진차일보신: 盡此一報身(진차일보신)
@이한몸 다받쳐
동생극락국: 同生極樂國(동생극락국)
@함께 극락에 태어나리라
석가모니불 정근
나무 영산불멸 학수쌍존 시아본사 구원실성 석가모니불
南無 靈山不滅 鶴樹雙存 是我本師 久遠實成 釋迦牟尼佛
영(취)산에서 영원불멸하시고 사라쌍수 아래 존재하고 계시는
우리들의 본래 스승이시며 영겁 전에 이미 성불하신 석가모니부처님께 귀의귀명합니다.
석가모니불 석가모니불 석가모니불................(정근)
天上天下無如佛 十方世界亦無比 世間所有我盡見 一切無有如佛者 故我一心歸命頂禮
천상천하무여불 시방세계역무비 세간소유아진견 일체무유여불자 고아일심귀명정례 (반배)
하늘 위 하늘 아래에서 제일가는 부처님 시방세계 어디에도 견줄 이 없으니
이 세상 온갖 것을 제가 다 봤지만 그 모두가 다 부처님만 못하니
그러므로 제가 일심으로 귀명하여 절하옵니다.
천상천하무여불(天上天下無如佛) : 하늘 위 하늘 아래에서 제일가는 부처님
시방세계역무비(十方世界亦無比) : 시방세계 어디에도 견줄 이 없으니
세간소유아진견(世間所有我盡見) : 이 세상 온갖 것을 제가 다 봤지만
일체무유여불자(一切無有如佛者) : 그 모두가 다 부처님만 못하니
고아일심귀명정례(故我一心歸命頂禮) : 그러므로 제가 일심으로 귀명하여 절하옵니다.
‥석가모니불정근‥釋迦牟尼佛精勤
※시작할 때
나무 삼계도사 사생자부 시아본사 석가모니불ㅡㅡㅡㅡㅡ
南無 三界導師 死生慈夫 是我本師 釋迦牟尼佛
욕계 색계 무색계의 도사시고 뭇 생명의 자부이신 저희들의 본래 스승 석가모니불ㅡ
※마칠 때
나무 영산불멸 학수쌍존 시아본사 석가모니불(반절)
南無 靈山不滅 鶴樹雙尊 是我本師 釋迦牟尼佛
영산에서 열반들고 학수에서 항상 계신 저희들의 본래스승 석가모니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천상천하무여불
天上天下無如佛
천상천하 부처님과 같으신 분 전혀 없고,
시방세계역무비
十方世界亦無比
시방세계 둘러봐도 비할 것이 또한 없으며
세간소유 아진견
世間所有我盡見
이 세상의 모든 것을 남김없이 살피어도
일체무유여불자
一切無有如佛者
부처님을 따를 자가 천지간에 없습니다.
고아일심 귀명정례(절한다) 내림목탁: 똑 똑 똑 또르르르르...
故我一心 歸命頂禮
저희 지성 귀의하고 신명다해 절합니다.(절한다)
원이차공덕 일자목탁: 똑 똑 똑...
願以此功德
지심으로 원하오니 제가 지은 모든 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普及於一切 我等如衆生
온누리에 널리 퍼져 저와 모든 중생들이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當生極樂國 同見無量壽
극락세계 태어나서 무량수불 친견하고
개공성불도(반절) 내림목탁: 똑 똑 똑 또르르르르...
皆共成佛道
일체중생 빠짐없이 성불하기 바랍니다.
비로자나총귀진언 (모든 불교의 대의를 총괄적으로 모아 놓은 진언)
(비로자나 총귀진언의 무량공덕)
비로자나는 석가모니불(佛) 법신명호(法身名號)이니
오호지리 한마디는 화엄경 50번 독송한 공덕과 같고
바라지리 한마디는 화엄경 80번 동송한 공덕과 같으며
리제미제 기사음제지 바라타니 한마디는 금광명경 80번 독송한 공덕과 같고
옴 불나지리익 한마디는 반야경600번 독송한 공덕과 같으며
오공사진사 타해 한마디는 관음경 만번 독송한 공덕과 같고
바라달마사타해 한마디는 미타경 만번 독송한 공덕과 같으며
아라봐좌나 한마디는 일대시고(一代詩敎)를 무량겁동안 독송한 공덕과 같고
원각승좌 도진나 한마디는 약사경 80번 독송한 공덕과 같으며
사공사 진사타해 한마디는 반야경 만번 독송한 공덕과 같고
나무항하사 아승지불 무량삼매 보문삼매 한마디는 법화경 1겁동안 독송한 공덕과 같고
옴 바마나사타바 한마디는 비구 250계 지닌 공덕과 같고
탁타니아나 한마디는 8만대장경 수지 독송한 공덕과 같으며
나무 아심타 아심타 자심도류 사바하 한마디는 일체경전을 항상 독송한 공덕과 같고
나무 옴 아밀리 다다바베 사바하 한마디는 미타경 6만번 독송한 공덕과 같으며
나무 이바이바제 구아구아제 다라니제 니하라제 비니마니제 사바하 한마디는
나무관세음보살 만겁동안 염송한 공덕과 같다.
금강경의 네가지 사구게
제5 여리실견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무릇 온갖 겉 모양은 모두가 허망한 것이니
모든 모양이 모양(만이) 아닌줄 알면 바로 여래를 보리라.
제10 장엄정토분
불응주색생심 불응주성향미촉법생심 응무소주 이생기심
색(色)에 머물러서 마음을 내지도 말고 성(聲)·향(香)·미(味)·촉(觸)·법(法)에 머물러서도 마음을 내지말아야 하나니,아무데도 머무는 데가 없이 마음을 내어야 하느니라.
제26 법신비상분
약이색견아 이음성구아 시인행사도 불능견여래
겉 모양에서 부처를 찾거나 음성(목소리)으로써 부처를 찾는다면
이 사람은 삿된 도를 행하는지라 끝끝내 여래를 볼 수 없으리라.
제32 응화비진분
일체유위법 여몽환포영 여로역여전 응작여시관
온갖 유위(有爲)의 법은
꿈 같고 꼭두각시 같고 거품 같고 그림자 같으며
이슬 같고 번개 같으니 응당 이렇게 관(觀) 할 지어다
첫댓글 글쓰기 제한이 되어 있어서 자유게시판에 칭명염불 수행법을 나름으로 올려봅니다, 취지에 어긋 나면 언제든 삭제하셔고 무방합니다.
대구의 솔바람님 정말 수고 많이 하셧습니다. 감사합니다. 무량공덕 많이 받으시길 기원 드립니다.
솔바람님 귀한글...소중한글 감사드립니다...
정말로 정말로 정리를 잘해주셨습니다. 출력해서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석가모니불 _()_
솔바람님! 정말 감사합니다. 누구나 퍼갈 수 있도록 첨부파일로 글 전체를 다운받을 수 있게 해 놓으셨네요. 정말 고맙습니다. _()_ _()_ _()_
항상 금강경 독송하면서도 이해 못하는 부분이 있었는데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필요한 부분은 출력해서 읽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또 감사합니다
나무석가모니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