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럽 연합은 현대화된 WTO를 핵심으로 하는 개방적이고 규칙에 기반한 다자 무역 시스템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2022년 6월 마지막 각료회의(MC12)는 WTO 회원국들이 구축해야 할 많은 긍정적인 결과를 제공했습니다. EU는 제13차 세계무역기구(WTO) 각료회의(MC13)에서 늦어도 MC14에서 합의될 추가 개혁을 위한 디딤돌이 될 수 있는 의미 있는 일련의 결과를 지지합니다. 그것은 또한 모든 WTO 회원국들이 그들의 필요와 능력에 따라 건설적으로 기여할 것을 요구합니다.점점 더 파편화되는 경제 질서에 대한 방어벽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규칙 기반 시스템의 안정성과 예측 가능성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합니다.
- 이사회는 코모로와 동티모르의 WTO 가입을 강력히 환영하며, 이러한 가입이 양국의 경제 개혁과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긍정적이고 지속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언급했습니다. 2016년 이후 첫 가입인 그들의 가입은 다자기구로서 WTO의 지속적인 호소력과 지속적인 힘을 보여줍니다.
- 이사회는 WTO가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고 21세기의 과제에 대처할 수 있도록 WTO의 핵심 기능을 개혁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완전하고 잘 작동하는 분쟁 해결 시스템을 갖추고 현재 상소 기구의 봉쇄에 대한 지속적인 다자간 해결책에 합의하는 것이 절대적인 우선 순위입니다. 이사회는 개혁의 가장 중요성과 시급성을 강조하고 2024년까지 모든 회원국이 완전히 기능하는 분쟁 해결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MC12의 약속을 상기합니다.
- WTO의 감시와 심의 기능, WTO가 새롭고 업데이트된 규칙을 개발하기 위한 협상의 장으로서의 역할에 대해서도 의미 있는 개혁이 필요합니다. 공정한 경쟁의 장을 보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산업 부문을 지원하기 위한 국가 개입, 세계 환경 문제가 세계 무역에 미치는 영향, 무역 및 포괄성 등 무역 시스템에 대한 주요 문제에 대한 심의를 강화하는 것도 EU의 핵심 우선 순위입니다.
- 이사회는 WTO 회원국들이 MC12에서 타결된 수산 보조금 협정에 대한 비준 절차를 완료하여 조속히 발효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이 협정은 시스템적으로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WTO 회원국이 다자간 무역 규칙을 제공할 수 있고 WTO가 지속 가능성에 대한 오늘날의 세계적인 우려를 해결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사회는 또한 추가 규칙에 대한 협상을 완료하고, MC13의 UN 지속가능개발목표 14.6을 완전히 이행하기 위한 WTO 회원국의 약속을 이행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어업을 보장하고 경제적, 사회적 이익을 달성하는 목표와 일치하는 관련 EU 정책에 부합합니다. 협정은 EU 공동 어업 정책과 EU 어업에 필요한 지원 프로그램과 일치해야 하며, 협상의 환경 지속 가능성 목표를 고려하여 제3국의 수산 산업과 적절한 수준의 경쟁장을 보장해야 합니다.
- 이사회는 전자 전송에 대한 다자간 관세 유예의 갱신을 기대하며 전자 상거래 작업 프로그램을 귀중한 틀로 보고 있습니다. 모라토리엄 연장은 작업 프로그램에 따라 진행 중인 작업과 함께 진행되며, 위원회는 MC13에서 두 가지 모두가 단일 결정으로 해결되기를 원합니다.
-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 연방의 침략 전쟁으로 인한 식량 안보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WTO 조치가 여전히 필요합니다. 벨라루스의 지원을 받는 러시아의 공격은 의도적으로 유엔 헌장을 위반하고, 규칙에 근거한 국제 질서를 무시하며, 국제 안보와 안정을 저해합니다. 게다가 우크라이나의 민간 및 중요한 인프라에 대한 지속적인 공격은 국제 무역 시스템을 혼란스럽게 하고 전 세계 식량 안보 상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식량 안보에 관한 MC12 선언에 따라 이사회는 식량 안보 위기를 해결하는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MC13에서 노력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합니다.
- 농업 분야에서 이사회는 이러한 협상, 특히 국내 지원을 왜곡하는 무역 감소에 관한 협상, 식량 안보 목적의 공개 재고 보유 문제에 대한 영구적인 해결책, 수출 제한에 대한 추가 투명성을 지원합니다. 결과는 공동 농업 정책과 양립할 수 있어야 하며 EU가 비무역 왜곡 및 환경 친화적인 조치를 채택하기 위해 관련 정책을 이미 수행하고 있으며 노력하고 있습니다.
- 개발 과제에 대응하는 것이 WTO 개혁 의제의 핵심입니다. 규칙 기반 다자간 무역 시스템이 제공하는 안정성과 예측 가능성은 지속 가능한 개발을 지원하고 개발도상국의 구조적 전환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핵심 요소입니다. WTO 규정은 개발도상국의 점진적인 세계 무역 통합을 돕고 외부 및 국내 충격과 경기 침체에 대한 회복력을 향상시킵니다. EU의 접근 방식은 개발도상국, 특히 최빈국(LDC)의 필요와 과제, 글로벌 가치 사슬로의 통합 촉진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사회는 2023년 10월에 최빈국들이 졸업의 길로 가는 것을 지원하기로 결정한 것을 환영합니다. 결정에는 MC13에서 추가 "LDC 패키지"가 수반되어야 합니다.
- 이사회는 특히 전자상거래, 서비스 분야의 국내 규제, 개발을 위한 투자 촉진 및 무역 및 환경 분야에 관한 공동성명 이니셔티브를 통해 WTO 회원국들의 지속적인 다자간 협력을 지지하며, 이를 통해 회원국들이 시급한 주제를 보다 집중적으로 다룰 수 있습니다. 이사회는 2021년 12월 서비스 분야 국내규제 협상 타결과 2023년 7월 개발을 위한 투자원활화를 환영합니다. 이사회는 공동성명 이니셔티브의 결과 이행을 지원합니다.
- 이사회는 다음에 관한 선언 및 성명 초안을 승인합니다.
- 개발협정 투자원활화에 관한 공동장관선언문(WT/MIN(24))/W/5
- 화석연료 보조금 관련 장관성명 (INF/TE/FFSR/W/3)
- 위생 및 식물 위생 / 지속 가능한 식품 시스템 선언 (WT/GC/264)
- 무역기술장벽 완화를 위한 규제협력 강화에 관한 장관선언문(WT/MIN(24))/W/3)12
- 이사회는 MC13의 성공을 위한 위원회의 노력을 지지하며, 이와 관련하여 회원국과 위원회 간의 좋은 조정을 기대합니다. 위원회는 위에 제시된 조건에 따라 균형 잡힌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된 진전을 평가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이사회는 WTO 내에서 논의된 선언문 초안의 텍스트와 관련하여 위원회의 제안을 기대합니다.
제13차 세계무역기구(WTO) 각료회의 시작 시 이사회 결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