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여성시대 청와대
여새덜 ㅎㅇ 저의 CPR 교육 후기인디..
이래저래 구구절절 주의..^^
나는 이태원 참사 이후로 CPR 고육의 필요성을 느껴서 교육을 받기로 결심했어!
(한남들은.. 군대때 다 받는다며..? 여자들도 필수교육 시켜줘 ㅅㅂ)
이래저래 알아봤는데 무료로 병원이나 협회에서 진행하는건 대체로 서울 경기권..이라 지방에선 받을수가 없더라고 ^_ㅠ
그래서 적십자 CPR 교육을 신청하게 되었스
신청방법: 적십자 홈페이지
(https://www.redcross.or.kr/learn/edu/edu.do)
비용: 4만원
교육시간: 4시간 (이론 3시간 실습 1시간)
장소: 각 적십사 지사
준비물: 큐알출석체크 어플, 필기구
교육 커리큘럼은 강사마다 상이할수있구,
실습 1시간 밖에 안해? 라고 첨엔 생각했는데.. 네.. 1시간만 하는 이유가있습니다..
약 3시간동안 나눠주는 위 교재로 이론 교육를 받는데, 뭐 이러한 상황 1,2,3은 응급상황이니 이렇게 저렇게 대처해라 라는 내용으로,
성인과 영아, 의식이 있고 없고 등 여러 경우의 수를 이론적으로 한번 인지시켜주드라고!
내가 평소에 알고있던 내용과 다른거도 꽤 있어서 유용했음
그리고 마지막 한시간은 대망의..실습....
네... 한시간밖에 안하냐고 생각했던 나를 매우 쎄게 때립시다^^
요런 상체모형 더미에 직접압박을 하는 자세잡는 방법, 횟수, 주기(?) 그리고 AED 사용 방법을 알려주고, 직접 해보면서 익히는데..
우리가 흔히 의학드라마에서 보는 손 겹쳐서 흉부를 압박하는 그 자세.. 이게진짜 개★힘들어^^
일단 무릎꿇고 체중실어서 흉부를 압박해야하는데 이걸 또 적당한 박자에 맞춰서 요구조자(환자)의 상태를 보면서 해야하는데.. 보통 쉬운게 아니더라고^^
가슴압박 30회 - 인공호흡 2번(가르치는건 케바케! 나는 같이배웠어) * 5번 = 약 2분 = AED가 충전되는 시간 이 한 싸이클인데
나 등치 산만하고 키도 170넘거든..?
진짜 힘들어가는거 장난아니고 저거 한 싸이클 하고 진짜 넉다운됨...
드라마마나 다큐에서 씨피알 치고 넋나가서 널부러지는거 100퍼 현실반영이였어ㅋㅋㅋㅋㅋㅋ
결론은 돈주고 배울만한 가치 충분히 있었고!!
몰랐는데, 심장마비같은 응급상황은 공공장소보다 가정내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거의 절반가까이라고 하드라고?!
남도 남이지만, 혹시모를 상황에 나의 가족을 위해 배워두면 정말 좋을거같아!
문제시 소근소근 알랴주세요,,
++++ 간호사 여시의 CPR 전 요구조자의 의식체크 팁과 가슴압박소생술의 중요한 점 추가 첨부!!!
첫댓글 매년 받는데 요즘은 인공호흡 안 하지 않아? 올해 왜 누른 기억만 있지.
강사바이 강사인거같았어! 내가 수강한 교육의 강사님도 안한다고는 하는데 자기는 인공호흡이 필수로 들어가는 요구조자를(영아, 익수자등) 위해 가르친다고 했어! 그래서 같이 배움~~~
지나가다가 남겨! 난 간호사이고 적십자사 응급처치강사자격증이 있어!
일반인이 실시하는 심폐소생술에서 인공호흡은 권고사항이야! 코로나 상황도 있고 하니 대부분 실습은 가슴압박소생술만 실시하고 있지! 권고사항이지 안 해도 된다는 것, 안 배워도 된다는 것은 아니야!! 심장에서 기인한 심정지가 아닌 경우엔 인공호흡이 필요해! 즉, 호흡이나 폐의 문제 때문에 심장이 멈춘 경우에는 인공호흡을 해주면 좋아. 예를들어 익수자,압사자나 영유아 같은 경우엔 인공호흡을 해주는 것이 좋아!
덧붙이자면 인공호흡하는 방법은 꼭 배워두되, 실제 응급상황에서 인공호흡 때문에 망설여지거나 우물쭈물할 것 같으면 인공호흡 없이 가슴압박만해도 괜찮아!
@그르즈므르즈쯔 간호사 여시 상세설명 감사해유~ 혹시 이거 캡쳐해서 본문에 올려두되나여?!?!?
@청와대 응응!!! 본문에 추가한다니까 조그마한 팁을 더 써볼께!!
처음에 의식확인 할 때 몸통을 흔들지 말라는 것은 경추나 척추의 2차 손상을 예방하기 위함인데(기껏 cpr로 살렸는데 휠체어 신세로 살 수 있음ㅠ) 어깨두드려서 의식확인 보다 손등을 꼬집거나 손톱을 눌러서 통증으로 의식확인 하는 방법도 있어! 병원에서는 니플을 꼬집어서 의식확인 하거든ㅎㅎ
가슴압박 리듬과 깊이에 관련해서는 5cm 내려갔으면 꼭 5cm다시 올라와야해! 심장을 펌프라고 생각하면, 심장 눌러 혈액을 내보냈으면 다시 심장을 이완 시켜서 혈액을 채워야하거든! 힘들어서 나도 모르게 계속 누르고 있거나 5cm 안 올라오는 사람이 있는데 그러면 안돼! 주의할 점은 5cm 올라오되 압박점에서 손이 뜨면 안돼! 마찬가지로 1분에 100-120회로 압박을 해야지 너무 빠르면 혈액이 심장에 충분히 채워지지 않아!
해보면 알겠지만 정말 힘들고 보통일이 아니야. 그래서 보통 2분이 지나면 효율이 낮아져서 손을 바꾸라고 권장하고 있어. 하지만 119 도착까지 빠르면 4~7분 정도 걸린다고하니 교대해 줄 사람이 필요하지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심폐소생술에 대해 배우고 알고 있어야한다고 생각해!
@그르즈므르즈쯔 와 교육때 배운거 정확하게 여시가 다시 짚어주네!!!! 역시 전문가 여시..★ 감사해용!!!
이런거 배우고싶었는데 정보 고마워!
나도 신청해서 배웠어 적십자 8시간 8만원!! 배우길 잘했다 싶더라. 난 인공호흡은 없었어
와 고마워 우리 지역은 다 마감되었네.. 다음 회차때 꼭 신청해야겠다 고마워!
이거 예전에 대학교에서 들었었는데 대학생이면 학교 보건실 같은데 문의해보는것도 좋을것같아!
나도 일분간 하라고 했는데도 힘들더라..
나도 오늘 교육 받았어! 교재는 없고 영상보면서 실습함 ㅋㅋ 팔이 후들후들해 ㅜ 힘들더라... 그래도 처음에 가슴압박 자세 잡는게 어색했는데 실습하다보니 몸이 익힘
나도 궁금했는데 글 올려줘서 고마워
나 cpr 수업 듣고 몸살남ㅋㅋㅌㅋㅋ 진짜 힘들더라...
이거 학생여시들 봉사활동도 인정되는걸로 봣는데!! 정확하진않아
찾아보면 보건소나 시청이나 주변 관공서에서 무료로 교육 하고 있어! 실습은 1분만해도 힘들어ㅠ
헉 글써줘서 고마워!!!
마쟈… 난 베이비가 더 힘들더라ㅠ
두손가락 바닥 끝으로 누르니까 그 힘이 너무 듬
삭제된 댓글 입니다.
난 보건소에서 받았는데.자격증 주시더라고
적십자서 받은건 민간교육이라 자격증은 없고 수료증은 준댔어!
실제상황에서 할 경우에 퐁당퐁당 노래 박자 맞춰서 하면 좋아!
와 유용해다ㅜㅜ
1월에 한번 해봐야겠다 ㅠ
여샤 씨피알 교육 연어하다 왔어 고마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