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ㄱ 상담목표의 설정 ㄴ 관계수립 및 문제의 평가 ㄷ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 ㄹ 훈습(Working through) ㅁ 종결 |
① ㄱ → ㄴ → ㄷ → ㄹ → ㅁ ② ㄴ → ㄱ → ㄷ → ㄹ → ㅁ ③ ㄱ → ㄴ → ㄹ → ㄷ → ㅁ ④ ㄴ → ㄹ → ㄱ → ㄷ → ㅁ
※[해설]= 직업상담의 일반적인 5단계 과장은; ①관계수립 및 문제의 평가 → ②상담목표의 설정 → ③문제해결을 위한 개입 → ④훈습(Working through) → ⑤종결 및 추수지도 이다.
#<책15쪽comment> 진로상담의 과정은 학자들에 따라 다르지만 시험에서는 주로 2가지 유형의 일반적인 5단계가 출제된다. 첫째; 일반5단계2(투)는 “관·상·문·훈·종”이고, 둘째; 일반5단계1(원)은 “관·진·목·개·평”임으로 2개의 답변이 나올 수 있다.
▶<주관식유형> 직업상담의 5단계를 쓰시오. “관·진·목·개·평”은 ①제1단계- 관계형성(Rapport), ②제2단계- 진단 및 측정, ③제3단계- 목표설정, ④제4단계- 개입 또는 중재, ⑤제5단계- 평가, 등의 해석은 별도의 지문에 따라야 한다. (※이런 상이학설은 시비대상문제임으로 출제자의 각성이 필요하다.※)
문10>. 다음 중 상담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래포(Rapport)형성- 상담자와 내담자가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단계이다.
② 명료화- 문제자체가 무엇이며 누가 상담의 대산인가를 분명하게 밝히는 단계이다.
③ 탐색-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과 절차를 결정하는 단계이다.
④ 구조화- 상담목표를 위해 제시된 대안이나 대체될 행동들을 실제로 적용해 나가는 단계이다.
※[해설]= ④는 브래머(Brammer)의 직업상담의 8단계 중 제6단계의 “견고화”에 해당한다.
#<책16쪽> 브래머 (Brammer)의 직업상담의 8단계는, ①제1단계- 준비와 시작; 내담자의 상담을 받은 것에 대한 마음의 준비가 요구되는 단계이고, ②제2단계- 명료화; 문제자체가 무었이며 누가 상담의 대상인가를 분명하게 밝히는 단계이고, ③제3단계- 구조화: 심리적 조력관계의 본질, 상담의 목표 및 제한점,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 등을 명백히 규정하는 단계이고, ④제4단계- 상담관계(Rapport)의 심화: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형성된 관계를 보다 심화시키는 단계이고, ⑤제5단계- 탐색: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과 절차를 결정하는 단계이고, ⑥제6단계- 견고화: 최선의 대안, 방법, 행동, 등을 확정하여 이를 실천해 나가도록 하는 단계이며, ⑦제7단계- 계획수립 및 검토: 상담의 지속 혹은 종결을 결정할 때 필요한 여러 가지 계획을 수립 및 검토하는 단계이고, ⑧제8단계- 종료: 상담 초기에 수립한 목표에 비추어 어느 정도 성취를 이루었는지를 평가하는 단계로 나누었다.
문11>. 다음 행동특성을 모두 포합하는 집단상담자의 자질은?
ㅇ내면에 대한 깊이 있는 반성. ㅇ사소한 실수에도 낙심하지 않음. ㅇ집단구성원들에게 자신의 약한 부분과 한계를 기꺼이 드러냄. |
① 타인의 복지에 대한 관심 ② 자기수용 ③ 개방적 소양 ④ 공감적 이해능력
※[해설]= ②‘자기수용’(Self-acceptance)이다. #<책20쪽> ①자기수용;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것이다. 즉 자신의 내면에 대한 반성과 성찰을 전제로 사소한 실수에도 낙심하지 않으며, 집단구성원들에게 자신의 약한 부분과 한계를 기꺼이 드러낸다. ②개방적 소양 또는 개방적 태도: 새로운 경험이나 자신의 것과 다른 유형의 삶의 가치를 기꺼이 수용하는 것이다. 개방적 소양을 가진 집단상담자는 쉽게 위협을 느끼거나 불안해하지 않으며 부정적인 피드백에 대해 과민반응을 보이지 않고 이를 솔직하게 다룰 수 있다. ③공감적 이해능력: 상대방의 감정을 함께 경험하고 나누는 것이다. ~<생략>~ ④타인의 복지에 대한 관심: 타인의 복지에 대해 깊이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 즉 집단구성원들은 물론 주변사람들로 하여금 안녕과 행복한 복지를 영위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보살피는 것이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잡단을 이용하지 않는다는 의미도 포합된다. ⑤자발적 모범: 집단성원들의 바람직한 행동변화를 위한 모델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집단성원들은 집단상담자의 개방적 소양, 수용적 자세, 타인에 대한 배려, 등을 보면서 대리학습의 기회를 가지게 된다. ⑥그 외 유머감각, 심리적 에너지, 새로운 경험추구, 창의성, 호의, 따스한 배려, 객관성, 진실성, 정직, 힘, 인내 등이 있다.
문12>. 집단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집단상담의 초대 장점은 한 상담자가 동시에 많은 내담자를 도울 수 있다는 효율적인 점이다.
② 집단 상담에서는 특정 개인의 문제가 충분히 다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제한점이 있다.
③ 집단상담의 구성원들은 개인적인 조언보다 주변사람들의 공통의견을 더 잘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④ 다양한 발달단계의 이질집단이 동질집단에 비해 자극이 되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데 더 효과적이다.
※[해설]= ④동질집단이라도 집단성원 상호간의 유사성과 차이성을 통해 서로를 자극하며 더욱 촉진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집단 역동적 측면에서 이질집단이 동질집단에 비해 새로운 자극을 받아들이는데 더욱 효과적이라고 단정지울 수는 없다.
문13>. 다음 중 집단상담의 장점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시간과 경제적인 측면에서 효율적이다.
② 타인과 상호교류를 할 수 있는 능력이 개발되었다.
③ 개인상담보다 심층적인 내면의 심리를 다르기에 더 효율적이다.
④ 내담자들이 개인상담보다 더 쉽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해설]= ③심층적인 내면의 심리를 다르기에는 집단상담보다 개인상담이 더 효율적이다.
장점 (책19쪽) |
단점 |
①제한된 시간 내에 적은 비용으로 보다 많은 내담자들에게 접근할 수 있다. ②효과적인 집단에는 언제나 직접적인 대인적 교류가 있으며 이것이 개인적 탐색을 도움으로써 개인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킨다. ③집단내 다른 사람으로부터 피드백을 받으면서 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얻는다. ④직업성숙도가 낮은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⑤지도성과 사회성을 기르도록 함으로써 타인과의 상호교류를 증진시킨다. ⑥내담자들이 개인상담보다도 더 쉽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
①내담자의 개인 문제를 등한시할 수 있다. ②집단구성원 각자의 사적인 경험을 구성원 모두가 공유하므로 비밀유지가 어렵다. ③구성원 모두에게 만족을 줄 수는 없다. ④시간적으로나 문제별로 집단을 구성하기가 쉽지 않다. ⑤개인에게 집단의 압력이 가해지는 경우 구성원 개인개성이 상실될 우려가 있다. |
문14>. Butcher가 제시한 집단직업상담의 3단게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 탐색- 행동- 유지. ② 탐색- 전환- 행동. ③ 유지- 전환- 행동. ④ 전환- 탐색- 유지.
※[해설]= ②는 Butcher(부처)의 집단직업상담의 3단계 모델이다. #<책21쪽> Butcher의 집단직업3단계모델은, ①탐색단계: 자기개방(노출), 흥미와 적성에 대한 측정, 측정결과에 대한 피드백, 불일치의 해결, 등이 이루어진다. ②전환단계: 자아상과 피드백 간의 불일치가 일치로 이루어지면, 집단구성원들은 자기지식을 직업세계와 연결하고, 일과 삶의 가치를 조사한다. 또한 자신의 가치에 대해 피드백을 받고, 가치 명료화를 위해 또다시 자신의 가치와 피드백 간의 불일치를 해결한다. ③행동단계: 목표설정, 행동계획의 개발, 목표달성을 촉진시키기 위한 자원의 탐색, 정보의 수집과 공유, 즉각적· 장기적 의사결정, 등이 이루어진다.
▶<주관식유형> “Butcher의 집단직업 3단계를 설명하시오.
문15>. 다음 중 사이버 직업상담의 장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개인의 지위, 연령, 신분, 권력, 등을 짐작 할 수 있는 사회적 단서가 제공되지 않으므로 전달되는 내용 자체에 많은 주위를 기울이고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② 내담자의 자발적 참여로 상담이 진행되는 경우가 대면 상담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으므로 내담자들의 문제해결에 대한 동기가 높다고 할 수 있다.
③ 상담자와 직접 얼굴을 마주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행동이나 감정에 대한 즉각적인 판단이나 비판을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④ 내담자 자신의 정보를 선택적으로 공개할 수 있고 언제든지 상담을 중단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
※[해설]= ④는 사이버 직업상담의 단점에 해당한다. #<책23쪽> 사이버 직업상담의 “장점”은, ①·②·③·및·④대면 상담에 비해 비용면에서 효율적이며, 또한 상담료가 저렴한 편이다. ⑤상담내용의 저장, 유통, 가공, 검색, 재검색 등이 용이하다. ⑥신속성, 익명성, 경제성, 등이고,
“단점”은, ①주로 문자 등의 시각적 자료에 의존해야 함으로 대면 상담에서와 같은 보다 깊이 있는 의사소통을 기대하기 어려우며, 내담자의 복잡한 정서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곤란하다. ②상담자의 입장에서 내담자의 신상과 상담내용을 신뢰하기 어려우며, 내담자와의 래포(Rapport) 형성이 쉽지 않다. ③내담자 자신의 정보를 선택적으로 공개할 수 있으며, 언제든지 상담을 중단해 버릴 수 있다. ④기본적으로 컴퓨터 시스템이 필요하며, 네트워크상의 불안정성 등의 문제에 영향을 받는다. ⑤익명성에 따른 부적절한 대화예절, 노골적인 성적표현, 등의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⑥내담자가 여러 개의 아이디어를 사용하여 현재 자신의 문제와 관련 없는 과거의 부정적인 경험 등을 제시함으로써 단순한 역할시험의 장(場)으로 오용될 수 있다. ⑦자구적인 노력이나 책임감 없이 습관적으로 상담요청을 할 수 있다. ⑧단회성(1회성), 무책임성, 내면파악 곤란성, 등이다.
문15-1>. 사이버 직업상담 기법에 적합하지 않는 것은?
① 질문내용 구상하기 ② 핵심 진로논점 분석하기 ③ 진로논점 유형 정하기 ④ 답변내용 구상하기.
※[해설]= ①‘질문내용 구상하기’는 없다. #<책22쪽> 사이버 직업상담의 기법은, ①주요 진로논점 파악하기, ②번, ③번, ④번, ⑤직업정보 가공하기, ⑥답변 작성하기. 등이다.
문16>. 다음 중 Williamson이 분류한 진로선택의 문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직업선택의 확신부족 ② 현명하지 못한 직업선택 ③ 가치와 흥미의 불일치 ④ 직업 무선택
※[해설]= ③가치와 흥미의 불일치가 아니고, 적성과 흥미의 불일치가 맞다. 즉, 윌리암슨의 직업(진로)선택의 문제유형은; ① 직업 무선택 또는 미선택(선택하지 않음): 내담자는 자신의 선택의사를 표현할 수 없으며,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조차 모른다고 대답한다. ② 직업선택의 확신부족(불확실한 선택): 내담자는 교육수준 부족, 자기이해 부족, 직업세계의 이해부족, 실패에 대한 두려움, 자신의 적성에 대한 불신, 등으로 인해 직업선택에 대해 확신을 가지지 못한다. ③ 흥미와 적성의 불일치(흥미와 적성의 모순 또는 차이): 내담자가 흥미를 느끼는 직업에 적성이 없거나, 적성을 가지고 있는 직업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등, 흥미와 적성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④ 현명하지 못한 직업선택(어리석은 선택): 내담자는 목표에 부합하지 않는 적성이나 자신의 흥미와 관계없는 목표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 또한 직업적응을 어렵게 하는 성격적 특징이나 특권에 대한 갈망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내담자는 현명하지 못한 선택을 내리기도 한다.
▶<주관식 유형>: Williamson(윌리암슨)의 변별진단 4가지 범주를 쓰고 간략히 설명하시오.
문17>. 직업상담의 문제 유형 중 Bordin(보딘)의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의존성 ② 확신의 결여 ③ 선택에 대한 불안 ④ 흥미와 적성의 모순
※[해설]= ④흥미와 적성의 모순(흥미와 적성의 불일치)은 윌리암슨(Williamson)의 직업선택문제 유형분류에 해당한다. #<책26쪽> Bordin의 직업선택 문제유형 분류는, ① 의존성: 자신에게 부여된 진로 및 직업문제의 해결과제를 다른 사람에게 의존함으로써 자신을 억누르는 책임감에서 벗어나고자 한다. ② (직업)정보의 부족: 자신의 진로 선택 및 직업결정과 관련된 정보를 충분히 얻지 못함으로써 직업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③ 자아갈등(내적갈등): 둘 혹은 둘 이상의 자아개념과 관련된 반응기능 사이의 갈등으로 인해 자신의 진로 및 직업의 선택, 결혼 등, 삶의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에서 갈등을 경험한다. ④ 직업(진로)선택의 불안: 자신이 하고자 희망하는 일이 사회적인 요구나 중요한 타인의 기대에서 벗어나는 경우 선택의 문제에 따른 불안을 경험한다. ⑤ 확신의 결여(문제없음): 자신의 진로선택 및 직업결정에 대한 확신이 부족한 경우, 이미 스스로 타당한 선택을 내린 이후에도 단지 확인을 위한 절차로서 상담자를 찾기도 한다.
▶<주관식 유형>: 보딘(Bordin)은 정신분석적 직업 상담에서 직업문제를 진단할 때 심리적 원인이 드러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가 제시한 직업문제의 심리적 원인을 3가지만 쓰시오.
문18>. 다음 중 직업선택에 대해 내담자들이 보이는 우유부단함의 일반적인 이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실수영역을 예견하고 그에 대비하는 융통성
② 자신의 선택이 중요한 다른 사람에게 나쁜 결과를 줄 것이라는 죄의식
③ 자신이 선택하려는 직업영역에서의 다재다능함
④ 자신이 선택하려는 직업 중에 좋은 직업이 없음
※[해설]= ①실수영역을 예견하고 그에 대비하는 융통성이 아니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다. #<책24쪽> 직업선택에서 내담자들의 우유부단함의 일반적인 이유는, ①실패에 대한 두려움; ②중요한 타인의 영향; ③완벽추구의 욕구; ④성급한 결정내리기; ⑤우유부단에 대한 강화; ⑥다재다능함; ⑦좋은 직업들의 부재; 등이다.
문19>. Crites는 흥미와 적성을 3가지 변인과 관련지어 포괄적 진단체계를 개발하였다. 다음 중 3가지 변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충족성 ② 적응성 ③ 결정성 ④ 현실성
※[해설]= 크라이티스(Crites)는 직업선택과 관련된 변인으로서 ①적응문제(적응성), ②우유부단문제(결정성), ③비현실성문제(현실성)를 제시하여 직업선택체계유형을 분류하였다.
변인 |
직업선택 유형 (흥미와 적성) |
⑴적응성 (적응 문제) |
①적응형; 흥미와 적성이 일치하는 분야를 발견한 유형 (흥미=적성) |
②부적응형; 흥미와 적성이 일치하는 분야를 미발견 유형 (흥미↔적성) | |
⑵결정성 (우유부 단문제) |
③다재다능형; 재능 많아 흥미와 적성에 맞는 직업사이에 결정 못한 유형 (기능多:결정x) |
④우유부단형; 흥미와·적성에·관계없이 직업선택결정을 못 내리는 유형 (성격x:결정x) | |
⑶현실성 (비현실 성문제) |
⑤비현실형; 자신·적성수준보다 高적성요구하는 직업선택하거나 흥미느낌분야가 있지만 적성이 없는 유형 (흥미ㅇ:적성x) |
⑥강압형; 적성 때문에 직업을 선택했지만 흥미가 없는 유형 (흥미x:적성o) | |
⑦불충족형; 흥미는 느끼지만 자신의 수준보다 낮은 적성직업선택 유형 (흥미o:적성↓) |
▶<주관식 유형>: 크릿츠(Crites)는 직업상담의 문제유형분류에서 흥미와 적성을 3가지 변인들과 관련지어 분류하였다. 3가지 변인을 쓰고 설명하시오.
문20>. 다음 중 직업상담의 문제유형에 관한 Crites의 분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적응형 ② 현실형 ③ 다재다능형 ④ 불충족형
※[해설]= ②현실형이 아니고 비현실형이다. 위의 문19>번 참조바랍니다. 즉, ①적응성(적응문제) = 적응형 vs 부적응형 / ②결정성(우유부단문제) = 다재다능형 vs 우유부단형 / ③현실성(비형실성문제) = 비현실성 vc 강압형 vs 불충족형, 유형임으로 [현실형]은 없다.
★3<최근 기출문제>★(P38).
문1>. 신규 입직자나 직업인을 대상으로 조직문화, 인간관계, 직업예절, 직업의식과 직업관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필요시 직업지도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하는 상담은?
① 직업전환상담 ② 직업적응상담 ③ 구인·구직상담 ④ 경력개발상담
※[해설]= ②직업적응 상담은; 신규 입직자나 직업인을 대상으로 ㅇ조직문화, ㅇ인간관계, ㅇ직업예절, ㅇ직업의식과 직업관 ㅇ직업스트레스 ㅇ직무만족 ㅇ직업동기 등에 초점을 둔 상담이다. ①직업전환 상담은; 실업·실직 위기상황에 있거나 전직의 의도가 있는 직업인을 대상으로 직업경로사항, 요구되는 전문지식, 직업전환을 위한 준비상태 등에 관한 정보를 수집 및 제공하는 상담이다. ③구인·구직 상담은; 구직신청서(구직표) 또는 구인신청서(구인표)에 작성된 정보가 누락되지 않았는지 확인하며, 특히 구인처의 조직문화, 요구되는 자질 및 요건, 근로조건상의 특이사항, 우대조항, 진급 및 승진, 복지 등에 관한 상세한 정보를 수집 및 제공하는 상담이다. ④경력개발 상담은; 주로 직업인을 대상으로 직무경험을 통해 경력경로를 설정하고 경력개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상담이다.
문2>. 직업상담사의 역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진학상담 ② 직무분석수행 ③ 직업적응 상담 ④ 은퇴 후 상담
※[해설]= ②직무분석은 직무를 구성하는 내용 및 직무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조건들을 조직적으로 밝히는 과정이다. 해당 직무에서 어떤 활동이 이루어지고 작업조건이 어떠한지를 기술하며, 직무를 수행하는 사람에게 요구되는 지식, 기술, 능력, 등의 정보를 활용하기 위한 것으로서, 보통 인적자원관리 및 인적자원개발 분야 전문가에 의해 수행된다. <책37쪽> 직업상담의 일반적인 분류; ①구인·구직 상담 ②진학상담 ③진로경로개척 상담 ④직업적응 상담 ⑤직업전환 상담 ⑥은퇴 후 상담 등이다.
문3>, 상담 초기과정의 활동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상담의 목표를 설정한다. ② 내담자와의 라포를 형성한다. ③ 내담자의 심리상태를 평가한다. ④ 내담자의 문제행동에 대한 대안을 찾는다.
※[해설]= ④상담을 초기·중기·종결의 3단계로 구분할 때 내담자의 문제행동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는 과정은 상담의 중기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에 해당한다. #<책16쪽> 상담의 진행과정에 따른 일반적인 고려사항은, ①초기단계; 상담관계형성, 심리적 문제파악(내담자의 문제평가), 상담목표 및 전략수립, 상담의 구조화 등, ②중기단계;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시도, 내담자의 저항해결, 내담자의 변화를 통한 상담과정 평가 등. ③종결단계; 합의한 목표달성, 상담종결문제 다루기, 이별감정 다르기 등이다.
문4>. 보딘(Bordin)의 정신역동적 직업상담 모형에서 제시하고 있는 진단분류가 아닌 것은?
① 자아갈등 ② 직업선택에 대한 불안 ③ 의존성 ④ 비현실성
※[해설]= ④비현실성은 Crites(크릿츠)의 직업선택문제 유형분류에 해당한다. #<책26쪽> Bordin의 정신역동적 직업상담 모형에 의한 직업문제의 심리적 원인은, ①의존성 ②정보의 부족 ③자아갈등(내적갈등) ④직업(진로)선택의 불안 ⑤확신의 결여(문제없음) 등이다.
★4<주관식 기출문제>★(P39).
★CHAPTER1직업상담의 개념★
문1>. Butcher(부처)의 집단직업 상담을 위한 3단계 모델을 쓰고 설명하시오(6점)
⑴ 탐색단계: 자기개방, 흥미와 적성에 대한 측정 및 결과의 피드백 등이 이루어진다.
⑵ 전환단계: 일과 삶의 가치에 대한 조사, 자신의 가치에 대한 피드백 등이 이루어진다.
⑶. 행동단계: 목표설정 및 목표달성을 위한 정보수집, 즉각적이고 장기적인 의사결정 등이 이루어진다.
문2>. Bordin (보딘)은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을 체계화하면서 직업문제의 진단에 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다. 그가 제시한 직업문제의 심리적 원인 3가지를 설명하시오. (6점).
⑴. 의존성: 생의 발달과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 및 독자적인 수행상의 어려움
⑵. 정보의 부족: 진로선택 및 직업결정과 관련된 정보의 부족
⑶. 자아갈등(내적갈등): 진로선택 및 직업결정 상황에서의 내적인 갈등
⑷. 직업(진로)선택의 불안: 자신의 선택과 사회적인 요구간의 충돌에 따른 불안
⑸. 확신의 결여(문제없음): 진로선택 및 직업결정에 대한 확신의 부족
CHAPTERⅡ직업상담의 이론 및 접근방법
★1<요점정리>★
1. 정신분석적 성담(Freud)
2. 개인주의 상담(Adler)
3. 형태주의 상담(Perls)
4. 교류분석적 상담(Berne)
5. 인지·정서·행동적 상담(REBT)
⑴. Ellis의 ABCDE 모형
6. 특성-요인 직업상담
⑴. Williamson 상담과정
분석→ 종합→ 진단 → 예측 → 상담 → 추수지도
7. 내담자중심 상담(Rogers)
⑴. 상담기법
➀ 적극적 경청
② 감정의 반영
③ 명료화
④ 공감적 이해
8. 정신역동적 직업상담(Bordin)
9. 발달적 직업상담(Super, Ginzberg)
10. 행정주의 직업상담(Coodstein, Krumboltz)
⑴. 불안감소기법,
⑵. 학습촉진기법.
11. 포괄적 직업상담(Crites)
★2<객관식 출제유형>★ (P102쪽).
문1>. 다음 중 정신분석적 상담에서 내담자의 갈등과 방어를 탐색하고 이를 해석해 나가는 과정에 해당하는 것은?
① 논박 ② 조정 ③ 통찰 ④ 훈습
※[해설]= 훈습(Working- Though)은 내담자의 갈등과 방어를 탐색하고 이를 해석해 나가는 과정으로서, 반복, 정교화, 확대(확장)의 활동들로 이루어진다.
문2>.
CHAPTERⅢ직업상담의 기법
★1<요점정리>★
1. 초기면담
⑴. 정보지향적 면담.
⑵. 관계지향적 면담.
2. 생애진로사정.
⑴. 구조.
➀ 진로사정. ② 전형적인 하루. ③ 강점 및 장애, ④ 요약.
⑵. 특징.
① Adler의 개인심리학에 기초.
3. 내담자사정
⑴. 동기사정- 동기존재여부의 사정
⑵. 가치사정- 자기보고식 가치사정법
⑶. 흥미사정- Super의 흥미사정법
⑷. 성격사정- MBTI 성격유형지표
4. 목표설정 및 진로시간 전망
⑴. 바람직한 목표설정 방향
① 구체적 실현가능성
② 내담자가 바라는 것
③ 상담자의 기술과 양립가능
⑵. 진로시간 전망
⑶. Cottle의 원형검사
5. 내담자 인지적 명확성 사정
6.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와 해석
7. 대안계발과 의사결정
⑴. 6개의 생각하는 모자
CHAPTERⅣ직업상담사의 윤리
★1<요점정리>★
1. 윤리강령
⑴. 한국카운슬러협회
① 사회관계
② 전문적 태도
⑵. 한국 상담심리학회
① 전문가로서의 태도
② 정보보호.
⑶. 한국 상담학회
① 정보보호
② 상담관계
⑷. 비밀보호의 한계
① 내담자의 생명이나 사회의 안전 위협하는 경우
② 내담자의 감염성 있는 치명적인 질명이 있다는 확실한 정보를 가졌을 경우.
③ 내담자의 심각한 학대를 당하고 있을 경우.
④ 법적으로 정보의 공개가 요구되는 경우.
⑸. 직업상담사의 반윤리적인 행동
① 비밀누설
② 자신의 전문적 능력초월
③ 자신이 갖지 않는 전문성 주장
④ 내담자에게 자신의 가치 속이기.
⑤ 내담자에게 의존성 심기.
⑥ 내담자와의 성적행위 .
⑦ 이해갈등.
⑧ 의심스런 계약
⑨ 부당한 광고
⑩ 과중한 요금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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