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드 에어스프링의 공기 압력을 사용자가 설정하여 놓은 공기 압력조절기의 압력과 동일하게
조절하는 기능을 하는 밸브입니다.
운행 중에 노면으로부터 충격이 가변축에 작용하게 되어 라이드 에어스프링에 압력이 증가하게
되면 릴레이 밸브에서 공기를 배출하여 에어스프링을 보호하고 일정한 축하중을 유지하도록 하
게 됩니다.
따라서 요철 등을 통과하면서 배기음이 발생하는 것은 고장이 아니고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이상으로 쓰리축을 운영하는 여러 밸브를 소개하고, 기능을 설명드렸습니다.
윗글에서 설명을 드렸듯이 쓰리축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밸브가 사용이 됩니다.
각 쓰리축 회사가 적용하는 밸브의 종류와 품질은 큰 차이가 없지만 관리상의 차이입니다.
앞서도 말씀을 드렸지만 각종 밸브는 일정시간이 지나면 교환해야하는 소모품이며, 수시로
A/S가 발생하는 부품입니다.
여기서 차이는 콘트롤박스를 사용해서 이 밸브를 보호해서 수명을 길게하면서 A/S를 간편
하게 하는 회사와 바깥에 노출시켜서 수명이 짧으면서 A/S도 불편하게 하는 회사와의 차이
가 있습니다.
고가의 부품 원가가 추가되는 에어콘트롤박스를 적용하는 회사는 분명히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최근에 이 콘트롤박스를 적용시키는 회사가 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라테크에서 적용하는 콘트롤박스와 타회사와의 차이를 설명을 드립니다.
저희 제품은 저희 자체에서 제작을 하고, 성능 향상을 위해 박스 내부에 에어탱크까지 부착을 한
제품입니다.
또한 차후에 발생할 고장 수리와 부품 교환을 위해 이 작업이 쉽게 가능하도록 이에 맞는 크기로
제작이 되어 있습니다.
반면 타회사에서 최근에 적용하는 제품은 콘트롤박스만은 전문으로 제작을 해서 쓰리축 회사에
공급하고, 쓰리축 회사는 장착만 해서 판매를 합니다.
따라서 원가절감을 위해 차후 A/S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아 박스 크기가 작아서 별도의 부품 수리가
어렵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저희는 모든 부품을 구입해서 자체에서 처리를 하므로 A/S도 100% 책임을 지는데 밸브를 부착
한 제품을 공급받아서 장착만 하는 회사는 A/S 처리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최근에 제품 차별화를 위해서 에어콘트롤박스를 적용하는 쓰리축 회사가 늘고 있으며, 아래
사진으로 올려드린 세미에어콘트롤 타입이 그것입니다.

< 라테크 콘트롤박스 외부 모습 > < 라테크 밸브 장착 모습 >

< 타회사 콘트롤박스 내부 모습 > < 타회사 밸브 장착 모습 >
< 최근 장착되고 있는 세미타입 모습 >
쓰리축에서 에어를 콘트롤하는 방식은 간접식과 직접식 두가지가 있습니다.
간접식은 충격이 가해지면 에어를 뺐다가 다시 보충하는 타입이고, 직접식은 에어를 그냥
가두어두고 쓰는 방식입니다.
생각을 해보겠습니다.
짐을 가득 싣고 턱을 넘어가거나 험로를 운행합니다.
과한 충격이 가해지는데 이 충격을 그대로 받으면 차가 어뗳게 되겠습니까?
이때 차량 어딘가에 충격이 가해지면서 손상이 가겠지만 순간적으로 에어를 빼주면서 압력을
줄이면 차량의 손상은 훨씬 줄어들 것입니다.
이것이 간접방식입니다.
충격이 가해지면 순간적으로 에어를 빼주어 압력을 줄여주고 다시 에어를 보충하는 타입입니다.
시스템이 좀더 복잡해서 원가가 비싸고, 에어를 빼고 다시 보충하면서 사용하므로 여유 에어가
필요하므로 대용량 에어탱크를 사용합니다.
직접식은 에어를 가두어두고 사용하므로 충격이 가해지면 그대로 차량에 전달이 되지만 시스템이
간단하므로 원가는 절감이 되고, 에어탱크는 작은 것을 사용해도 됩니다.
원가 외에 추가로 간접식의 단점도 있습니다.
에어를 빼고 보충하면서 사용하므로 긴 비포장 도로를 운행하거나 긴 내리막에 도로가 안좋은
상황 등 특수한 경웅에 발생할 수도 있는 에어 부족상황을 감안하셔야 합니다.
구별하는 방법은 쓰리축을 내리고 운행 중 턱을 넘어갈때 에 에어가 빠지는 소리가 나거나 턱을
넘어가도 캡 안에 설치된 압력게이지가 변동이 없거나 오히려 순간적으로 내려가면 간접식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차량에 부착된 에어탱크가 대용량(보통 60L x 2개 = 120L)이면 간접식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반대로 턱을 넘어갈때 에어가 빠지는 소리가 없거나 캡 안의 압력게이지가 급격이 올라가면
직접식입니다.
이상으로 에어콘트롤방식(밸브)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