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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의 시작, 에코그린 제주!!! 기후변화와 폐기물 자원순환 운영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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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구의 증가는 많은 환경적인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데, 특히 이로 인한 폐기물의 증가는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음. 비단 폐기물의 증가가 인구의 증가 때문만은 아니며, 일상생활에서 과도한 포장재의 사용, 일회용품의 사용이 있음
❍ 일상생활에서 폐기물의 증가를 억제하는 것과 더불어 학교 교육을 통한 학교 폐기물 감소를 목적으로 교육을 실시
❍ 교육방법
- 소규모 그룹(20~30명)으로 4회 정도의 장기간 교육
- 현장교육 기획 및 교구를 활용한 실습·시연
- 대상별, 수준별 프로그램으로 진행
❍ 세부내용
회차 | 구분 | 내용 | 시간 | 비고 |
1 | 이론 | 음식물 쓰레기의 이해 | 50 | |
토론 및체험 | -우리학교(지역)의 폐기물 처리현황 분석 및 토론 -각종 폐기물의 분리배출 선택 게임 | 50 | |
2 | 이론 | 폐기물 감량화(최소화) | 50 | |
토론 및체험 | -국제사회의 노력 -우리들의 노력 체험>페트병을 활용한 화분커버 만들기 | 50 | |
3 | 이론 | 플라스틱 쓰레기의 이해 | 50 | |
토론 및체험 | -재활용품을 활용한 만들기 체험>택1 1.가습기 만들기 2.칫솔꽂이 만들기 | 50 | |
4 | 이론 | FUN한 쓰레기통 “일회용품vs재활용품” | 50 | |
토론 및체험 | -FUN한 쓰레기통 : 투표하는 쓰레기통 (wecup)설치 -조별활동 ‘쓰레기에 대한 마인드맵 그리기’ | 50 | |
※ 세부 프로그램은 상황에 따라 일정 및 내용이 변경될 수 있음.
두번째 프로그램
1. 프로그램 개요
가. 프로그램명(교육운영기관명) : 어린이 바다환경학교((사)아시아기후변화교육센터)
나. 목 적
○ 기후변화와 무분별한 개발이 바다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따른 변화상을 알아보고 조간대 생물분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함.
○ 섬지역의 쓰레기 자립문제와 쓰레기의 세계화에 대해 조사해보고 앞으로 우리가 실천해야할 사항에 대해 알아봄.
○ 바다에서 삶을 꾸려온 사람들의 생활사를 살펴보고 더불어 살아온 삶의 지혜를 배움.
다. 주요 내용
○ 해양과 기후변화
○ 기후변화와 바다생물Ⅰ
○ 기후변화와 바다생물Ⅱ(바닷가 식물)
○ 바다쓰레기와 기후변화
○ 제주바다와 용천수 이야기
○ 해양과 우리의 미래
○ 제주 바다 쓰기Ⅰ
○ 제주 바다 쓰기Ⅱ
라. 기대 효과
○ 기후변화의 심각성과 연안마을의 바다환경오염이 실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 수 있다
○ 쓰레기 문제는 전 지구적인 환경문제이긴 하나 이를 해결하기 위해는 “나부터 실천”이 중요함을 안다.
○ 바다 조간대의 특징을 알고 생물다양성이 왜 중요한가를 안다.
2. 세부 운영계획
가. 운영인력 현황
○ 프로그램 운영책임자 : 김은숙
○ 담당강사 운영인력 현황
연번 | 성 명 | 소 속 |
1 | 강양선 | 제주참여환경연대 |
2 | 강윤복 | 다랑쉬오름랜드마크 해설 |
3 | 곽영옥 | 한라수목원 해설 |
4 | 이성권 | 영산강유역청 동백동산 해설 |
5 | 장호인 | 세계자연유산 성산일출봉 해설 |
6 | 김지환 | 바다쓰기 |
나. 추진일정(회차별 교육계획)
회차별 교육일정 | 프로그램 | 내 용 | 대상인원 및 교 육 장 소 |
1차 | 해양과 기후변화 | -해양과 기후변화 이론 교육 -오리엔텐이션 | 20명, 학교 및 마을연안 |
2차 | 기후변화와 바다생물 | -조수웅덩이 생물 관찰 -바위조간대 생물 관찰 -관찰일지 작성 | 20명, 학교 및 마을연안 |
3차 | 기후변화와 바닷가식물 | -용존산소량 측정 -바닷가 식물관찰 -관찰일지 작성 | 20명, 학교 및 마을연안 |
4차 | 바다쓰레기와 기후변화 | -국적이 있는 바다쓰레기 찾아보기 -해양쓰레기가 바다생물에 미치는 영향 | 20명, 학교 및 마을연안 |
5차 | 제주바다와 용천수 이야기 | -마을어르신 인터뷰 (용천수 이름찾기와 숨은 이야기 듣기) -기후변화와 용천수, 제주의 지층 이해 | 20명, 학교 및 마을연안 |
6차 | 해양과 우리의 미래 | -바닷물의 ph 검사하기 -해양테라피와 놀이 -이산화탄소가 패류에 미치는 영향 | 20명, 타지역의 마을연안 |
7차 | 제주 바다쓰기Ⅰ | -제주바다오염의 심각성 -비치코밍이란? -정크아트 작품표현 | 20명, 학교 및 마을연안 |
8차 | 제주 바다쓰기Ⅱ | -제주바다오염의 심각성 -업사이클링이란? -작품만들기 | 20명, 학교 및 마을연안 |
○ 기타 프로그램 운영 관련사항(1차시 교육프로그램 예시)
어린이 바다환경학교 일일교육 계획안 |
주제 | 제주의 물(용천수) |
대상 | 초등학생 | 소요시간 | 2시간 |
목적 | - 마을 용천수를 찾아보고, 선조들의 지혜로운 활용방안에 대한 학습 - 인간의 활동으로 인한 용천수의 오염 및 바다환경 오염의 주범 쓰레기 분류표 작성 |
도입 | - 일정안내, 주의사항전달 - 인사나누기: 모래위의 화면에 내가 있다. | 준비물 |
전개 | - 게임 : 누구의 소리일까? | 색테이프 |
- 용천수를 찾아라 | |
- 마을어른 이야기 듣기 : 물허벅과 촘항 | |
- 용천수의 고갈과 오염 | |
- 쓰레기 수거 및 분류표 작성 | 쓰레기수거 장비, 분류표, 네임펜 등 |
- 멋진 작품으로 탄생한 쓰레기 - 작품감상하고 설명하기 - 최고작품 선정하기 | 상품 |
마무리 | - 소감나누기 | |
다. 기타사항
○ 상황에 따라 순서 및 내용이 변경 될 수 있음
세번째 프로그램
□ 교육신청
일 시 | 1. 2016년 8월 2일 13시 00분 ~ 17시 00분 2. 2016년 8월 9일 13시 00분 ~ 17시 00분 3. 2016년 8월 16일 13시 00분 ~ 17시 00분 |
① 대상학생 | 초등학생 20명 |
② 장 소 | 금능꿈차롱작은도서관, 금능리 |
프로그램 | ③ 프로그램명 | 1. 자연과 나 2. 흙 한 줌의 마음 3. 친환경 생활탐구 |
④ 주요내용 | 1. 자연환경과 인간의 관계 : 이론, 탐방 2. 기후변화와 대응전략 : 이론, 화분 만들기 체험 3. 기후변화와 친환경생활 : 이론, 천연제품 만들기 |
⑤ 비 고 | |
첫댓글 댓글로 이름과 소속 .학년 .연락처. 남겨주세요.
1) 재릉초 2학년 장무아 010-6310-3839
2)재릉초 4학년 안수아 010-2126-7504
재릉초 4학년 안산하 010-7298-8000
재릉초 1학년 박예은 010-6848-8874
5) 귀덕초 2학년 양진영 010-3974-0280
6) 귀덕초 2학년 이정우 010-89309463
7) 재릉초 2학년 이지수 010-3693-7408
8)재릉초 1학년 양희선
9)재릉초 3학년 양지승
10)재릉초 4학년 양지원
감동화(3) 김도우(2) 신청합니다~~ 010-8228-2673
13) 조현우
14) 조현준
15) 박경수
재릉초 유호건 2학년 참가합니다
부모님 수업도 함께 진행됩니다.
8월2일 화. 1시ㅡ3시
8월9일 화. 1시ㅡ3시
많은 참여바랍니다.
신청자: 1)손경아,
2)용환희
3)권성진
,4) 박경진
5) 구해리
6) 김은정
7) 김미라
8) 이은옥
9) 강보경
10) 김은경
11)김시정
12)라승주
13) 김옥희
14) 홍임정
15) 이윤영
16) 양민숙
18) 이세호
19)박준형
20) 박준규
21) 양세희
22) 양세윤
23) 정예나 2학년
24) 모세황 2학년
25) 이승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