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가능한 세균이나 독소를 배제한 식품을 선별하며 기능 회복을 위해 도움을 주는 기능성 식품은 검증된 식품을 섭취(*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도록 합니다.
2).염분,단백질,동물성지방,칼륨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제한합니다.
(*해로운 음식-인스턴트식품,중화면,자반 생선,젓갈류,조림류,단무지,가공된 과일쥬스,청량음료 등등)
3)신선한 어패류 및 EPA,베타카로틴,비타민E,비타민C를 함유한 식품 또는 관련 기능식품을 섭취합니다.(*좋은 식품: 방어,정어리,다랑어,고등어,참돔,장어구이,미역,다시마,김,청각채,양파...)
4)저단백,고칼로리식을 필요로 하므로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식품:대두,대두 단백으로 만든 식품류,청국장,콩죽..등)
이정도 되겠네요. 아는대로 써봤습니다.
고혈압은 갑자기 추운데 나가시면 안되고,
꾸준히 약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만성신부전 환자분들은 실제로 제한되는 음식들이 너무 많아 적절한 식이섭취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제한을 하면 극심한 영양부족으로 상태가 더욱 악화될 수도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신장에 특별히 좋은 추천되는 음식은 없으며, 칼륨이 많아 주의가 필요한 식품으로는 말린 과일, 오렌지, 바나나, 머스크멜론, 키위, 참이, 토마토, 마른 콩, 녹색이 짙은 채소, 감자, 견과류, 우유등이 있습니다. 비교적 칼류함량이 적은 과일은 시럽을 제외한 과일 통조림 (귤, 파인애플, 포도), 사과, 레몬 등입니다.
음식 속의 칼륨을 줄이는 방법으로는 야채의 칼륨은 음식물을 장기간 물에 담그거나 가열하여 세포막을 터트려서 칼륨이 세포밖으로 나오게한 후 먹으면 종류에 따라 다르나 평균 50%으 칼륨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식재료에 따른 칼륨 제거 방법은
1) 감자, 고구마, 당근, 무우 - 껍질을 벗기지 않은 신선한 야채를 사용하며 껍질을 깎은 후 색이 변하지 않도록 찬물에 담급니다. 얇게 썰어서 따뜻한 물에 잠시 행군 후 재료의 10배 정도의 따뜻한 물에 최소한 2시간 정도 담가둡니다. 몇 초 동안 따뜻한 물에 행군 후 재료의 5배 정도의 물로 5분 동안 익힌 후 사용합니다.
2) 푸른 잎채소, 호박, 버섯 - 따뜻한 물에 몇 초 동안 행군 후 재료보다 10배의 따뜻한 물에 적어도 2시간 동안 담급니다. 몇 초 동안 물에 다시 행구고, 재료의 5배 되는 물에서 보통 방법으로 삶아 냅니다.
만성신부전 환자의 식이요법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은 알고 계신 듯 하여...구체적인 음식명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밥의 경우는 흰쌀밥으로 드시고, 잡곡밥, 감자, 고구마, 옥수수, 밤 등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국은 가급적 싱겁게 해서 조리하는데...콩나물국이나 북어국, 두부된장국 정도가 적당합니다. 흔히 말하는 탕류나 찌개류는 피하시는게 좋구요...국에 들어갈 채소는 물에 4시간 정도 담구어뒀다가 조리하시면 좋습니다.
기본적인 채소류는 녹색이 많은 것보다는 흰색 채소류를 드시고 많이 드시면 곤란합니다. 역시 소금으로 맛을 내는 건 금물입니다. 갓, 아욱, 근대, 쑥, 시금치, 단호박, 부추 등은 피하시면 좋습니다.
간식의 경우 식빵 정도로 드리고 떡은 백설기나 절편 정도만 적당할 듯 합니다.
땅콩이나 호두, 씨앗류, 피자, 라면, 초콜렛 등은 피하시면 좋습니다.
과일은 가급적 드시지 않는게 좋으나 드셔야 한다면 소량으로 껍질은 벗기는게 좋고, 바나나, 키위, 참외 등은 드시지 마세요.
우유 등의 유제품은 역시 소량으로 제한하고 하루에 우유 한잔 정도면 될 것 같습니다.
젓갈류와 생선도 소금에 절인 자반은 피하시고, 특히 햄과 소시지 등도 피하셔야 합니다.
육류는 살코기만 조금씩 두시고 두부와 계란도 적당히 드시면 좋습니다.
만약 혈액이나 복막투석을 하고 있다면 식이조절이 한결 수월하겠지만...아직 투석 전이라면 신장기능이 더 나빠지기 전에 엄격하게 식이조절을 하셨음 합니다. 아시다시피 칼륨이나 인, 나트륨 등이 문제가 되니까 채소류는 물에 담궈서 칼륨을 빼내시고 조리시 한번 뜨거운 물에 데치시면 좋습니다. 인스턴트 음식은 나트륨이 많으니까 절대적으로 삼가하시구요.
첫댓글 좋은 정보 잘 활용해서 건강을 찾는데 애쓰겠습니다.늘 감사드립니다.^^
제 여동생 하나가 초딩시절에 급성신장염을 알았거든요. 다행히
병원에서 시키대로 먹이고 치료 받고 다 나았고 그 후로는 두 번 다시 재발하지 않았어요.
그 때 병원에서 소금기 없는 반찬과 단백질을 전혀 먹이지 말라고 하는데
환자는 그냥 밥을 먹을 수가 없어서 몰래 먹다가 병이 심해졌지요.
어머니가 반찬을 못 먹어 우는 환자에게 먹지 말라고 한 것을 먹여서
내가 밥 먹을 때 지키고 앉아서 그냥 김에 밥을 싸서 먹여주곤 하였지요.
그 결과 일주일 치료하면 낫는다고 하였는데 15일 걸렸어요.
만성으로 되면 모든 병이 어려워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