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가장 인기 있는 건강 웰빙 면, 질감과 재료에 따라 면만 바꿔도 맛이 살아난다! 메밀면은 메밀가루로 만든 국수.주로 차가운 간장에 무, 파, 고추냉이를 넣고 찍어 먹는 소바로 즐겨먹는다.
각종 채소와 육수를 넣어 먹는 메밀 막국수와 냉면 또한 여름철 별미. 일명 ‘베트남 국수’라고 불리는 쌀국수는 밀가루로 만든 소면보다 훨씬 투명하고 끈기가 있어 씹는 맛이 있다. 주로 숙주와 얇게 저민 양파, 쇠고기 등을 함께 넣어 즐기는데 맛이 시원하고 담백하다.
메밀면, 쌀국수용 육수 & 양념
돼지고기 향신 육수재료
돼지고기 목살 200g, 양파 1개, 대파 1/2대, 물 15컵, 마늘 4쪽, 생강 1/2쪽, 정향 3~4알, 국간장 2큰술
만들기
목살에 양파를 비롯해 분량의 재료를 모두 넣고 국물이 충분히 우러나도록 끓인 후 건더기는 건지고 국간장으로 간을 맞춘다.
쇠고기 육수재료쇠고기 양지머리 300g, 대파 1대, 양파 1개, 마늘 5쪽, 물 15컵, 국간장 2큰술
만들기
양지머리는 덩어리째 준비해 대파와 양파, 마늘을 함께 넣고 30분 정도 끓여 뽀얀 육수를 만든다. 건더기는 건지고 국물만 받아 국간장으로 간을 맞춘다. 쇠고기는 양념해 고명으로 사용하거나 수육으로 즐긴다.
곡물로 만든 면 제대로 삶는 법
메밀면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반건조면은 삶기 전에 손바닥으로 비벼가며 국수 가락을 나눈다. 면이 물속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을 만큼 넉넉한 양의 물을 끓인 후 면을 넣고 면발이 서로 붙지 않게 잘 저어준다. 면은 1분 이내에 삶아야 면발이 쫄깃하고 풀어지지 않는다. 한번 끓어오르면 바로 건져 찬물에 헹군 후 얼음과 함께 두면 훨씬 면이 쫄깃하다.
쌀국수는 면끼리 서로 잘 붙기 때문에 요리 전, 국수 가닥을 분리하기 위해 찬물 또는 미지근한 물에 20분 정도 담가 부드럽게 불린다. 팔팔 끓는 물에 불린 쌀국수를 풀어 넣은 후 굵기에 따라 1~3분 정도 삶는다. 쉽게 붇기 때문에 요리하기 직전에 삶는 것이 좋다. 살짝 데친 쌀국수는 체에 밭쳐 물기를 적당히 뺀 다음 사용한다.
실파 양념장재료
간장 5큰술, 송송 썬 실파 2뿌리 분량, 참기름 1큰술, 통깨 1작은술, 생수 2큰술
만들기
분량의 재료를 한데 담아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무즙 양념장재료
무 1/4개, 간장 4큰술, 참기름 2큰술, 설탕 1작은술, 소금 약간
만들기
강판에 무를 갈아 즙을 낸 뒤 나머지 재료를 넣고 고루 섞는다.
레몬 소스
재료
레몬 1개, 올리브유 4큰술, 설탕 1/2큰술, 소금 약간
만들기
레몬은 즙을 짜거나 껍질째 네모지게 썰어 나머지 재료와 잘 섞는다.
여성조선
요리_최승주(올리브 쿠킹 스튜디오)
사진_김수현 제품협찬_풀무원(02-2040-48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