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ronidazole -1]
1) 일반적인 혐기성 세균을 잡을 수 있는 항생제는 많다 ; penicillin, carbenicillin, amoxicillin-clavulanate, cephalothin, cefoxitin, metronidazole, clindamycin, chloramphenicol, imipenem-cilastatin, vancomycin
2) 하지만 약제의 부작용이나 내성 균주의 발현율, 경제성 등을 두루 고려한다면 혐기성균만을 겨냥한 쓸만한 항균제는 metroniazole과 amoxicillin-clavulanate정도로 압축된다. vancomycin이나 imupenem을 단지 혐기성균을 잡기 위해 사용하는 것은 비용적으로 부담이 크다.
3) Metronidazole은 혐기성 세균과 원충류 감염(Trichomonas vaginalis, Giardia lamblia, Entamoeba histolytica) 치료에 사용된다.
[Metronidazole -2] 특별한 작용기전
1) 일반적으로 말하는 항생제의 작용 기전으로는 분류되지 않는 독특한 방법으로 세균의 DNA손상을 일으켜서 항균력을 나타낸다. 일단 세균이 metronidazole을 먹는다. 세균 안에서 대사된 후 중간대사물질(nitro라디칼 음이온)이 세균의 DNA를 손상시킨다. 그 결과 세균이 세상을 떠난다.
[Metronidazole -3] 약물 동력학
1) 어떤 루트를 통해서 들어가던지 잘 흡수되고 모든 조직에 골고루 퍼져서 높은 치료효과를 나타내다.
2) 경구 투여 시 음식물 섭취에 관계없이 투여 용량 대부분이 신속하게 흡수된다.
3) 간에서 50% 정도 대사된다.
4) 뇌척수액이나 타액, 질 분비물, 정액에서 치료농도에 도달한다.
5) 대부분 소변으로 배설되며 6~15%는 대변을 배설된다.
[Metronidazole -4] 용법 및 용량
1) 경구 투여 시 1~1g을 매 6~12시간 마다
2) 정맥 주사 시 15mg/kg의 부하 용량을 주사하고, 7.5mg/kg를 매 6시간 마다
3) 소아의 경우 35~50mg/kg/day
[Metronidazole -5] 임상 적응증
1) 중추신경계를 비롯한 체액이나 조직으로의 침투가 우수하고 혐기성균에 대한 항균력이 탁월하기 때문에 뇌농양이나 혐기성균에 의한 중추신경계 감염, 심내막염, 면역저하 환자의 혐기성균 감염에 일차 선택제이다.
2) 복강내 감염, 골반내 감염, 욕창 등의 감염 시엔 혐기성균과 호기성 세균의 다균성 감염이 흔하기 때문에 호기성 세균에 효과적인 항생제와 병용 투여한다.
3) 최근에는 소화성 궤양과 관련하여 H. pylori치료에 tetracycline이나 macrolide와 함께 처방된다.
4) Clostridium difficile에 의한 위막성 대장염의 치료에 vancomycin보다 우선적으로 사용된다.
5) 당연히 원충류 감염, 이를 테면 Trichomonas감염, 장관 아메바증, 아메바성 간 농양 및 giardiasis에 선택적인 약제다.
[Metronidazole -5] 부작용
1) 부작용은 흔하지 않으며 그리 심각한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미각 변화로 입안에서 금속성 맛이 느껴진다.
3) 두통, 오심,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다.
4) 어지럼증, 현훈, 발작, 운동 실조 및 팔다리 감각 이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
5) 기형 사례가 보고된 바는 없지만 임신 첫 3개월이나 수유 여성, 소아에서는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6) Disulfiram과 유사한 작용을 나타내기 때문에 치료 중 술을 마시게 되면 오심과 구토가 나타난다.
7) warfarin대사를 억제하기 때문에 사용 환자에서는 warfarin을 감량해야 한다.
(만화 항생제, 박성진 - 요약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