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나라에서 나는 자수정은 세계 최고로 꼽힌다. 색이 곱고 입자가 단단해 가장 고급의 자수정이 생산되기 때 문이다. 그 중에서도 울산지역 자수정으로는 가장 유명하다.
그 이름에 걸맞게 울산에서 가까운 언양에 자수정 동굴이 조성되어 있다. 한때 최대 규모의 자수정 채광지였던 것 을 폐광이후 관광 동굴로 개발해 놓은 것이다.
동굴안에 들어서면 자수정을 채광하던 길을 따라 순환하게 되어 있는데, 굴 양벽에는 아직도 수정을 채굴하던 자국들이 선명하고 한쪽 끝에 는 수정을 채굴하는 모습을 그대로 재현해 놓기도 했다.
제법 큰규모의 호수가 굴안에 있을 뿐 아니라, 거대한 자연 기둥이 굴을 받치고 있는 모습이 신비로울 정도... 또한 자수정 전시실에는 크고 작은 자수정 원석들과 가공석들이 전시되어 있는데, 10여년전에 5억을 호가하던 자수정 원석까지 전시되어 있어 눈길을 끈다.
이곳 자수정 동굴은 동굴내부 뿐 아니라 주변 지역 전체가 휴양지로 개발되어 있다. 굴 밖 공간에는 바이킹,회 전목마, 범퍼카 등 갖가지 놀이기구들이 자리잡고 있으며 사계절 썰매장도 운영하고 있다.
총 길이 2.5 km에 내부 5천평 규모의 크기엔 자수정 동굴 안에는 민속관, 동굴 폭포, 탈 전문가 김현우의 처용 탈 방, 이집트관, 인류 변천관등 각종 전시시설들과 공연장이 갖춰져 있다.
어른 5,000원 / 청소년 4,000원 / 어린이 3,000원
작천정계곡, 간월산휴양림, 통도사, 내원사, 밀양 얼음골, 표충사
자가이용 : 자수정동굴나라로 가려면 우선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한다. 경부고속도로 서울산(삼남) 나들목으로 나가 언양과 양산을 잇는 35번 국도를 만난다. 이 35번 국도를 따라 양산 방면으로 길을 잡고 약 5분 정도 직진하다가 자수정동굴나라 이정표를 보고 우회전하여 들어가면 바로 자수정동굴나라이다.
대중교통 : 언양 시외버스터미널에서 자수정 동굴나라까지 무료운행하는 셔틀버스가 있다. 단,여름시즌에는 매일 운행하지 만 비시즌에는 주말에만 운행한다.
자수정동굴 안내소 052-254-1515
※ 현지사정에 따라 정보가 변경될 수 있으므로 필요한 사항을 사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