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번 돈을 쓰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돈을 쓰지 않는 것이 부자가 되는 지름길인 것이다.
투자는 평생을 함께 하는 게임이며 실제로 돈을 버는 것 역시 평생에 걸친 일이라는 사실이다.
성장하는 데 큰 자본이 필요 없는 종목을 선택하는 것. 이것이 바로 버핏이 구사하는 장기 보유 전략의 성공 비결이다.
충분한 안전마진이 확보될 정도로 승률이 자신에게 유리하게 전개될 때를 기다려 크게 투자하는 것이 돈을 버는 비결이다.
나는 10년 혹은 15년 후이 그림이 그려지는 사업을 찾는다. 리글리즈 추잉껌이 그런 예다. 인터넷 때문에 사람들이 더 이상 껌을 씹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기는 어렵다.
경험은 최고의 스승이다. 자신의 경험을 통해 배우는 것도 좋지만 가능하면 다른 사람의 경험을 통해 배우는 것이 현명하다.
주식시장에서 돈을 벌기 위해서는 탁월한 기업을 적정 가격 이하에 매입하여 장기간 보유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이 덜 신중하게 행동할수록 더 신중하게 행동하라.
초우량 기업의 주식이 엄청나게 싼 가격에 거래되는 때가 바로 투자할 타이밍이다. 버핏은 그저 인내심을 갖고 이런 상황이 나타나기를 느긋이 기다릴 뿐이다.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부자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통해 돈을 버는 동시에 다른 이들의 부에는 큰 관심이 없는 사람이다.
다른 사람들이 욕심을 부릴 때 신중하라. 다른 사람들이 두려워할 때 욕심부리라.
주식투자를 할 때는 매일 매 순간이 새로운 기회다. 필요한 교훈을 얻는 것 외에는 지나간 실수에 집착해서는 안 된다.
버핏의 투자 원칙 가운데 빠뜨릴 수 없는 것이 자신이 잘 아는 종목에만 투자한다는 원칙이다.
나(버핏)의 투자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기본적인 경쟁력을 갖춘 기업, 그리고 정직하고 유능한 경영자가 운영하는 우량 기업을 골라 적정가격에 매수하는 것이다. 이외에 내가 달리할 일은 없다.
투자 게임에서는 인내하는 자가 승리할 수 있다.
버핏은 시간이 흘러도 변치 않는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을 선호함으로써 미래를 예측하려고 한다. 예) 맥주, 사탕, 자동차 보험, 탄산음료, 추잉껌, 면도날
투자란 주식 조각을 사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일부를 사서 그 기업이 성장하는 과정을 지켜보는 행위이다.
오늘도 책 한 권으로 많은 지혜를 배운다.
그래서 행복하다.
행복한 부자로 살고 싶다.
지금 행복하자.
happy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