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디젤기동차 키하120형 0/300번대 (스이타종합차량소 교토지소 카메야마파출 소속)
1. 제원
데뷔 - 1991년
길이/폭/높이 - 16300 / 2800(200번대 2700) / 4045
편성 - 기본 1량편성 / 중련가능 / 양운전대 차량
영업최고속도 - 95km/h
설계최고속도 - 95km/h
궤간 - 1067mm
엔진사양 - 코마츠 SA6D125-H1엔진 330ps/2000rpm(1기)
변속기 - 액체식 변속기 TACN-22-1605(변속1단/직결2단)
대차 - 에어스프링 인다이렉트 마운트 대차 WDT54 / WTR238
브레이크방식 - 기관브레이크 병용 자동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W / EB
키하120형 디젤기동차는 1991년부터 제조된 JR서일본의 디젤기동차로, 니이가타철공소의 지방철도용 차량인 <NDC시리즈>의 제1세대 모델로 탄생하였으며 16m급의 소형 디젤기동차로 제조되었다. 1인승무에도 대응되며, 국철로부터 넘겨받은 지방교통 노선의 일반형 디젤기동차의 노후화로 인해 이를 교체하기 위해서 투입되었다. 총 89량이 제조되었으며, 현재도 전 차량이 폐차 없이 운용되고 있다.
이 중 14량은 카메야마철도부(현 스이타종합차량소 교토지소 카메야마파출)에 배치되었는데, 0번대 8량과 300번대 6량이 투입되었다. 0번대는 1992년부터 등장한 차량으로, 총 22량이 생산되었는데 이 중 7~8호, 11~16호차가 카메야마철도부에 배치되었다. 스테인리스 차체로 되어 있으며 엔진 출력이 330마력으로 기존 200번대보다 강화되었으며, 실내는 롱시트로 되어 있다. 300번대는 1994년부터 등장한 차량으로 총 59량이 생산된 중 301~306호의 6량이 카메야마철도부 소속이다. 0번대와 같은 사양이지만 실내가 크로스시트로 되어 있는 것이 차이점이다. 전 차량에 화장실이 설치되었다.
2017년부터 초기차량의 도입이 25년이 되면서부터 체질개선 공사가 시작되었다. 2021년까지 전 차량의 체질개선 공사가 완료될 예정인데, 시트의 대형화, 손잡이 개량, LED전조등 도입, 차내조명의 LED화, LED식 안개등 추가, 운전석의 유리창 강화, 도어차임의 설치 등이 예정되어 있다.
2. 운행노선
JR간사이본선(카메야마~가모 구간) 보통열차
3. 차량기지 / 편성표
JR서일본 스이타종합차량소 교토지소 카메야마파출 소속.
1량편성 8량(0번대), 6량(300번대-크로스시트). 총 14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