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을교사 역량강화 프로젝트 3주차-
마을교사학교 3주차는 “마을교육공동체 수범사례”들로 진행되었습니다.
지난 1주차(9/23)에서 ‘21세기 교육과 마을교육공동체운동’(심성보), ‘마을교육공동체 만들기’(김태정)를 진행하며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에 대한 이해를 돕고, 2주차(10/14)에서 경기(서용선)와 서울(안승문)에서 진행 중인 혁신교육지구(마을교육공동체)의 현황과 개선방안을 민•관•학 교육협치시대의 관점에서 공유하였으며, 이어서 마을교육공동체 수범사례로서 ‘마을에서 청소년활동거점 만들기’(이승훈)를 구체적이고, 감동적으로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3주차(10/21)에서는 지난 2주차 이승훈 선생님에 이어, 마을교육공동체 수범사례들의 다른 유형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마을에서 (학교와 연계하여) 청소년 공동체 기획하고, 운영하기’(김현주), ‘학교에서 (마을과 연계하여) 교육협동조합 기획하고, 운영하기’(김혜정), 그리고 마을교육과정 설계의 핵심요소 중 1순위로 ‘(청소년) 노동인권 교육 이론과 실제’(최형숙)로 진행되었습니다.
1주차 철학적 이해와 현실적 맥락, 2주차 정책과 제도 이해를 거쳐서 3주차는 당장 현장 적용 가능한 구체적이고, 생생한 사례들을 나누는 시간들로 구성되어 진행된 셈이지요.
모쪼록, 바쁘신 와중에도 귀한 발걸음으로, 시시각각 변화해 가는 교육환경과 그에 대응하는 우리네 구체적인 전략과 사례들을 깊이 있게 서로 나누는 시간들이 각 자의 마을교육공동체 설계에 구체적으로 활용되면 참 좋겠습니다.
▶(10/21) 마을교사학교 3주차 일정
12:30-13:00. 등록
13:00-14:40. 청소년들이 만들어 가는 의정부 마을교육공동체 (김현주)
15:00-16:40. 마을 & 학교 플랫폼 학교협동조합 (김혜정)
17:00-18:40. 청소년 노동인권교육의 실제 (최형숙)
18:50. 공지 및 폐회
여하튼, ‘미래는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 가는 것이다’는 확신으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우리 함께 만들어 가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