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나라 왕 구천(勾踐)과 달콤한 술(甘酒)
중국의 춘추전국 시대에 월나라 임금이었던 구천(勾踐)은 어려서 아버지가 감주(甘酒)를 좋아하는 것을 보고 감주를 마음대로 먹고 싶어서 임금이 되었다. 왕이 된 뒤에 감주를 마음껏 마시고 늘 취한 채로 살았다. 그런데 어느 날 한 나이가 많은 도인(道人)이 나타나서 월왕을 뵙기를 청하였다. 그 도인은 구천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대왕께서 감주를 아주 좋아하신다고 들었습니다. 감주를 마시는 것은 투복(投福) 곧 복을 던져 버리는 것입니다. 대왕께서 감주를 마시는 것을 그만두지 않으면 장차 이 나라가 망하고 백성들은 노예가 될 것입니다. 부탁드리오니 제발 감주를 마시지 말아 주십시오. 계속 감주를 마시면 이 나라는 결국 오나라한테 넘어가고 말 것입니다.”
그 말을 듣고 구천은 불같이 화가 났다.
“감주를 마시지 말라니. 저런 고약한 놈이 있나. 감주를 먹지 않으면 대체 무엇을 먹으라는 말이냐?”
구천은 도인의 말을 듣지 않고 병사들을 시켜 그 노인을 붙잡아 대문 밖으로 내쫓았다. 그런데 과연 몇 년 뒤에 오나라 임금 합려(闔閭)가 대군을 이끌고 월나라를 침략하여 나라를 빼앗기고 구천은 포로가 되어 오나라에 노예로 끌려가는 신세가 되었다. 구천이 함거를 타고 오나라로 끌려 갈 때 끌려갈 때 한 노인이 인파를 헤치고 다가와서 말했다.
“대왕이시여 저를 알아보시겠습니까?”
“내가 그대를 어찌 알겠는가?”
“그렇다면 몇 년 전에 감주를 마시지 말라고 권하기 위해 찾아갔던 사람을 기억하고 계십니까?”
“그렇다. 이제 보니 알겠다. 내가 그대의 말을 듣지 않아 신세가 이렇게 되었구나.”
“지금도 늦지 않았습니다. 빼앗긴 나라를 되찾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방법이 무엇인가?”
“오나라에는 산이 많아서 백성들이 사냥을 해서 짐승의 고기를 먹고 삽니다. 산에 제일 많은 동물이 곰입니다. 그들은 곰을 잡아서 고기를 먹고 쓸개는 먹지 않고 버립니다. 오나라에 가서 속박되어 계시는 동안 주방에 있는 사람한테 부탁을 해서 버리는 쓸개를 모아서 달라고 하십시오. 대왕께서 쓸개를 먹겠다고 하면 그들은 대왕을 비웃고 조롱할 것입니다. 쓸개를 날마다 드시면 잃어버린 국가와 백성들을 다시 찾을 수 있고 속박에서 풀려날 것입니다. 속박에서 풀려날 뿐만 아니라 오나라 땅도 대왕께서 모두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주방(廚房)의 부엌 주(廚)는 푸줏간을 나타내는 글자다. 주방에서 고기를 요리하고 버리는 쓸개를 날마다 먹으면 석복(惜福) 곧 복을 아끼게 달아난 복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한 것이다.
오나라에서 마굿간지기를 하며 감옥살이를 하고 있는 동안 구천은 날마다 쓰디 쓴 쓸개를 먹으면서 오나라에 대한 적개심을 키웠다. 그러는 사이에 월나라 백성들은 구천이 쓸개를 먹으며 비웃음거리가 되었다는 소문을 듣고 몰래 오나라를 물리칠 힘을 키웠다.
몇 년 뒤에 월나라 백성들이 의병을 일으켜 일어나서 오나라를 쳐들어가서 오나라 군대를 물리치고 그 땅을 점령하였다. 구천은 다시 임금이 되었다. 구천이 직접 키우지 않는 병사들이 일어나서 오나라를 점령한 것이다.
구천은 날마다 쓸개를 먹은 덕분에 빼앗겼던 나라를 되찾았다. 그러나 나서 얼마 안 가서 정신이 해이해진 구천은 감주의 달콤한 맛을 잊지 못하고 감주를 즐기다가 죽었다.
----------------------------------------------------------------------------------------------
옛날, 제왕들이 맛있는 음식만을 골라 먹다가 성질이 포악해지고 갖가지 병을 얻어 요절하였다. 맛 있는 것은 일년에 한두 번만 먹어야 한다. 그래야 탈이 생기지 않는다. 이씨 조선의 임금들은 먹을 복을 제일 많이 받은 사람들이다. 그런데 하늘이 준 복을 아끼지 않고 마음껏 낭비하다가 온갖 질병에 걸려 몸에 병이나 죽었다.
출처 : 최진규 약초학교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