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리셔는 게임사의 게임을 대신 서비스 해주는 것이 비지니스 모델이다.
그렇기에 돈을벌기위해 게임을 런칭한다.
그과정에서 마케팅비용이 발생하는데 그비용이 보통 억단위가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즉 성공할 가능성이 있는 게임을 돈을들여 광고를 했으니
거기에서 발생한 계약금이나 마케팅 비용을 상회하는
이익을 회수 해야 한다.
여기서 알아야 할게 퍼블리셔의 역활인데
퍼블리셔는 게발사의 게임을 가져와서 운영하여 발생한 이득을 나누는게 목적이다.
즉 서비스가 중요하다.
동네식당에만 가도 음식이 나올때 직원의 태도가 불량하여 불쾌감 발생시 클레임이 발생한다. 클레임 발생시
식당의 주인이 나서서 사죄를 하며 사건이 커지지 않게 수습한다. 왜그럴까? 인터넷이 발달한 요즘 서비스의 수준또한 매출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이제 본문으로 들어가서
퍼블리셔는 게임을 퍼블리싱한다. 즉 게임을 서비스 하는거다.
그렇기에 유저들이 게임내에서 어떠한 문제(버그, 혹은 오타발견등) 발생시 그것을 수정하기 위해 문의혹은 건의를 한다.(혹은 버그게시판)
즉 퍼블리셔가 게임에 대해 전혀모르면 어떤부분이 잘못되었는지 파악할수가 없다.
자신이 판매하고 있는 상품이 어떻게 생겼는지. 어떤 성능을 가졌는지 모른다면 무응답 할수 밖에 없고 이는 곧 서비스의 품질 저하를 가져온다.
서비스의 품질 저하는 매출의 감소로 이어지고
실제로 중국산 먹튀게임들의 경우 단기간(6개월~1년)
사이에 서비스를 종료하기 이른다.
현재의 말딸은 중국산 먹튀게임운영진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렇기에 오랜시간 우마무스메 라는 게임을 기다려왔던
유저들은 이게임이 1년후 서비스 종료를 하는것을 막기위해 분연히 일어났으며 마차시위또한 그 연장선이라 봐야 한다.
다행히 아직 롱런의 가능성은 있다.
그것은 바로 간담회 일정이 잡힌것이다. 유저들과 운영진이 소통하고 서로를 이해해서 화해하고 수준높은 서비스를
받을수 있는 기회가 온것이다.
그렇지만 안심해서는 안된다.
이제막 협상테이블에 올라온것이지 협상이 끝난것이 아니니까.
부디 모든일이 잘풀려서 과금러들은 지갑을 풀고 무소과금도 안심하고 합법적으로 과금러들을 깔찌하며
하하호호 게임을 할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다.
~fin~
첫댓글
부적인가요ㅋㅋㅋㅋㅋㅋㅋㅋ
@아프네 아뇨 호경이가 퍼블리셔가 왜 게임에 대해 알아야 하냐고 발악 하길래 반박문을 썼다는 증거입니다.
@흑태자 네ㅋㅋㅋㅋㅋ
저는 부적 역할도 하는 것 같아서 썼어요ㅋㅋㅋ
그분이 답글 달줄알았는데 안 달으셔서요
@아프네 갸는 지헌테 불리허먼 빤쓰러 허요.
@흑태자 ㅋㅋㅋㅋㅋㅋㅋㅋ
핵심요약 카카오는 그래서 말딸이 뭔가요?
이게 뭔 음식인지도 모르고 그냥 판매중
레시피 알게 뭐야? 매출만 신경쓰자
흑태자 : "유저들은 이게임이 1년후 서비스 종료를 하는것을 막기위해 분연히 일어났으며"
결과 : 평점 테러, 시위, 공캎 분탕으로 신규 유저 유입 저지. 기존 유저 게임 의욕 저하.
ㅋㅋㅋ 또 핸들 트냐? 네가 퍼블리셔는 게임몰라도 된다메? 거기에 대한 반박글을 썼는데 왜 딴소리하냐?
논점일탈의 오류. 반갑다 논리야, 논리야 놀자, 고맙다 논리야 논리야 시리즈 정독좀
평점테러, 마차시위 이거 안했으면 카카오가 간담회 하자고 했을까? 그리고 운영개판으로 해서 언제 서비스 종료할지 모르는데 불안해서 신규유입되겠니? 기존유저의 게임의욕저하는 카카오의 유저길들이기와 방만한 운영으로인해 허탈감을 느낀사람들이 빡쳐서 그런거고. 거기에 분탕은 네이야기잖아. 가끔은 거울좀 보자.
ㅋㅋ 회사에서 말도 안되는 양의 일을 주고 맞지도 않는 월급 주면 고맙다고 돈이라도 줘서 고맙다고 할 사람이네
@흑태자 흑태자 : "언제 서비스 종료할지 모르는데 불안해서"
- 누가 이 사람 불안증좀 보듬어줘요 니들 분탕들 서로 보듬는거 잘하시잖애
@최호경 게임에 대한 애정이 있으니까 불안이 생기는거지.
너는 1일 1육성도 지겹다면서 커뮤에서는 잘논다?
@흑태자 흑태자 : "게임에 대한 애정이 있으니까"
정작 하고있는 일 : 게시판 분탕
@최호경 최호경 : "카카오는 잘못한 부분이 애초부터 없었다"
정작 하고 있는 일 : 게시판 분탕
@최호경 거울보자. 분탕이 여기있네?
흑태자 : "즉 퍼블리셔가 게임에 대해 전혀모르면 어떤부분이 잘못되었는지 파악할수가 없다."
팩트 : 잘못된 부분이 애초부터 없었다.
ㅂㅅㅋㅋ
최호경 : "잘못된 부분이 애초부터 없었다"
팩트 : 카카오는 사과문을 썼고, 잘못한 적이 없었다고 밝힌적도 없다.
그치. 아는게 하나도 없으니 뭐가 잘못되었는지 전혀 모르지.
팩트: 서비스 개판으로 해서 고객이 클레임 걸자 아몰랑시전후 존나 뚜까패진후 간담회시전.
@탱크맨 사업자는 고객한테 잘못한 점이 없더라도 고개 숙이고 사과하는 경우가 있다.
탱크맨 너는 도저히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아무튼 그렇단다
@흑태자 카겜 잘못 없는거 근거 내가 글로 다 써놓았는데 그거라도 보셔
@최호경 그렇다고 해서 팩트가 바뀌는 건 아니다.
호경아 너는 도저히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아무튼 그렇단다
@최호경 그거 다 논파 당했잖어.
@탱크맨 응 니들 환불소송 다 휴지조각~
@흑태자 논파 당한 적 없어요
@최호경 논점일탈의 오류. 논리야 시리즈 정독좀
@최호경 논파 당한적이 없으면 이거나 좀 다시 반박좀
@최호경 네가 쓴글 네가 논파 하고 다녔잖여 이제 치매끼도 있니?
@흑태자 반박못하고 튀는 걸 논파라고 알고 있으면 호경이는 국어사전부터 정독해야되네.
@탱크맨 갸는 뚜까맞고 빤쓰런후 다른곳에서 분탕처요.
그리고 다시 반복.
ㅋㅋㅋㅋㅋㅋㅋㅋ 개그맨이다진짜
간담회 일정 잡힘??
추석 이후로 잡았다는걸로 기억해요
@흑태자 추석 이후 금요일~일요일 사이 카겜이 정하는거로 알고있어요
@키타산 닥터 총대진이 그때 하자 한거고 카카오가 답변은 아직 안하지 않았나??
@양파밤 그죠
@양파밤 카카오가 생각이 있다면 응하겠죠.. 갑자기 불안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