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선답사나 정보수집이라고 하면 대체로 지방의 한적한 로컬선이 떠오릅니다만, 복잡한 시내에 어렴풋이 남겨진 흔적을 추적하는 것도 상당히 흥미로운 일인 것 같습니다.^^ 이번에 구글어스가 업데이트되면서 서울서부 지역이 상당히 많이 고해상도로 바뀌었는데 이번에는 이를 이용해서 용산선, 경의선 등의 역사에 대해 추적해 봤습니다. 복잡한 시내에 있어서 그런지 상당히 복잡한 변천을 겪어온 철도더군요. ^^
(1) 용산 ~ 서강 ~ 당인리간 용산선이 시초.
마포지역의 철도 시초는 용산 ~ 서강 ~ 당인리간 6.7km구간이 1929년에 여객영업을 개시한 것으로 시작됩니다. 용산역에서 환승되는 경의-경부본선의 지선격인 듯 하고, 당시에는 1~2량의 기동차(디젤 동차)가 여객운행하였습니다. (물론 이 노선은 시가전차 마포선 (마포전차) 과는 다른 노선입니다. ^^) 개통 당시의 정식 명칭은 '용산선' 이었습니다.
용산선이라고 하면 보통 용산 ~ 서강 ~ 가좌간 철도를 이야기하고 당인리방면은 '당인리선' 이라는 지선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실제로는 당인리방면이 용산선본선이었던 셈이지요.
이 노선이 당인리발전소로의 무연탄수송을 위해 건설되었다고 하는데, 시기적으로 보면 조금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도 있습니다. 용산선이 당인리까지 개통된 것이 1929년이고, 이 철도가 개통되고 몇달 지나서야 경전(주)에 의한 당인리발전소 설치가 인가되었으며, 실제 준공은 1930년대에 와서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물론 미리 철도부터 깔아놓고 본 것이라면야 이야기가 다르겠습니다만. ^^
(2) 용산순환선의 건설
서강역~신촌역 간에도 철도가 놓여 있었는데 현재도 그 노반흔적은 골목길의 형태로 남아있습니다. 도심속 폐선추적의 가장 재미있는 부분이 바로 이것입니다 ^^ 철도길을 따라 이미 시가지가 형성되어 도로외에는 딱히 사용할 수 없을 경우, 철도철거이후에도 부지는 계속 철도지번으로 묶여있어 건축허가가 나지 않는 경우 등이 그 이유가 됩니다.
신촌연대정문앞에서 남서쪽을 보면 철도노반 특유의 완만한 곡선형태를 그리는 골목길이 보입니다. 이 철도는 1930년에 개통된 교외순환선으로, 1943~4년까지 운행된 것으로 알려집니다. 용산교외순환선은 용산역을 출발해 서강역까지는 용산선(당인리방면)과 공유하다가 서강역이서 신촌방면으로 분기. 앞서 이야기된 철도노선 (약 1km정도) 을 따라 신촌역으로 접근해 경의본선과 합류하며. 서울역을 경유해 다시 용산역으로 돌아오는 약 10km 정도의 짧은 순환선입니다.
(3) 서강~가좌간 연결선의 건설과 용산선/관련노선의 폐지
1943~4년경에 서강~가좌간 연결선이 개통되면서 용산선은 새로운 기능을 하게 되는데, 경의본선의 우회선 등으로 활용되게 된 것으로 우리가 알고있는 용산선의 모습은 이 때 갖추어집니다. 여전히 당인리방면의 여객기동차는 운행을 하고있는 상태였으나, 교외순환철도는 이때 폐선된 것으로 보입니다.
당인리방면 여객기동차는 1975년경까지도 줄곧 운행 (출근시간 1왕복, 퇴근시간 1왕복) 하다 폐지되었습니다. 다만 발전소인입선으로서 계속 존속되다가 1982년에 무연탄을 사용하던 당인리3호기가 철거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철도역시 철거의 길을 걷게 됩니다.
이후 최근까지도 경의선의 우회노선으로 사용되다가 경의선복선전철 지하화공사 등으로 단계적으로 철거되기 시작... 2006년에 용산~효창간까지 용산선의 남아있는 전구간이 철거되면서 용산선 및 관련노선은 완전히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첫댓글 교외순환선은 예전부터 학교다니면서 하루에 한번쯤은 반드시 밟아주는 코스인데 처음에는 몰랐다가 나중에 알게되니 무척 반갑더군요^^
선로는 사라져도 선로명은 남습니다. 폐선된 선로가 철거되면 그 주변의 길은 폐선을 기념한 '철길'이 됩니다. 수려선은 폐선된지 40년이 다 되어 갑니다만, 수원을 돌아다니다 보면 지금도 곳곳에 '영화역1길', '수려선길'과 같은 수려선과 관련된 푯말이 세워져 있습니다.
그외에 성수동의 경우 "전차길"이라는 곳도 있습니다.
마포지역에 거주하고있어서 용산선과 당인리선에 관심이 무척 많았는데 Imperatore 님의 "조선열차시각표"와 이 게시물을 읽어보니 모든 궁금증이 해소된것 같습니다^^;;
교외순환선은 못살려도.6호선 2호선 경의선 용산선 수월 환승통로로 회생하라 회생하라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