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노선 개통한지 거의 20일 쯤 넘었습니다만.. 시외버스 노선에서도 서울~부산 간 노선이 있군요.
부산~서울을 오고 가는 방법이 하나 더 늘어난 셈입니다.
열차의 경우 경부선 무궁화, 새마을, KTX 말고도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는 부전~청량리 무궁화 열차도 행정구역상 서울~부산을
오가는 노선이지요. 물론 전구간 다 타는 사람은 거의 없겠지만요.
버스의 경우 고속노선인 서울고속터미널~부산종합터미널(노포역)이 있습니다. 다만 이 노선의 소요시간 걸림돌은
중앙고속도로지선이죠.
또 해운대~울산~동서울 시외버스도 있습니다. 우등이 투입되며 울산에 아예 안들르고 좌천만 경유하는 시간대도 있지요.
그런데 최근에 개통한 이 노선은 요금도 해운대~동서울 우등버스보다도 가격이 더 쌉니다.
해운대~동서울이 25500원이거든요. 이로써 일반고속 하고 해운대~동서울에 이어서 2만원대로 서울~부산 오가는 법이 하나
더 생긴 셈이거든요.
중간에 남지나 장유를 들르긴 하지만, 부산 사상에서 출발하니 접근성도 좋고 말이죠..
시간만 잘 맞는다면 알뜰파들은 이 노선을 자주 이용하겠네요. 최소한 무궁화, 새마을보다는 더 경쟁이 되니까요.
그럼 이 노선은 감전IC~남해고속제2지선~(장유IC)~냉정분기점~남해고속~칠원분기점~중부내륙고속~(남지IC)까지는
같이 갈 것 같은데, 그 이후에는 김천분기점에서 경부고속을 타고 쭉 가는지, 낙동분기점에서 청원상주고속을 타고 청원분기점
에서 경부고속을 타고 쭉 가는지, 아니면 여주분기점에서 영동고속 탄 후에 신갈분기점에서 경부고속을 타고 서초에서 빠지는지
는 기사분마다 제각각이겠죠?
첫댓글 만약 부산고텀하고 동부산텀을 노포동으로 안가고 사상을 확장해 이전시켰다면?이라든가
사상이 고텀이었거나 아님 규모를 더 키워서 동서울정도 규모의 종합텀이었다면 등의 상상도 들고는 하지요;
사상쪽엔 교통량이 많아서 서부터미널을 팽창시키기엔 아무래도 역부족이 아닐까 싶습니다.. 노포동으로 옮긴 것도 교통문제 때문에 터미널을 이전했다고 들었습니다.
맞습니다 원래 부산의 버스터미널은 만덕동에 있었고 고속버스가 고속도로로 가려면 만덕터널을 지나야 했습니다
기차놀이님 //네 그렇습니다. 반면 구 동부터미널은 명륜역에 있었고 시외버스는 구서 나들목에서 진출을 했었죠.
기차놀이님 //부산고속터미널은 원래 사직동에 있지 않았나요? 부산백화점과 같이?? 만덕동에 있던적도 있었나요?
사직동이 맞구요... 정확히 현재 온천반도스카이뷰 부지(구.부산백화점)에 있었습니다. 노포동으로 이전하기 전에는 '미남역'도 '고속터미널'이라는 역명을 사용할 예정이었죠~
고속회사들도 강남-서부산 개통시킨다고 합니다.1월15일일에 개통한다고 하네요.금호 동양 중앙 천일 한일이 참여한다네요.
고속으로 우등일반 구분해서 요금받으면 아마 가격경쟁력에서 위의 시외버스에게 완전밀릴 듯 합니다
우선 이 노선의 단점을 보자면, 하루에 6회뿐이라는 것, 시외버스의 특징상 중간에 경유지가 있다는 것 등이 되겠네요. 고속쪽에서는 이 점을 잘 파고들어야 할 것입니다..
며칠전에 이용했는데 서울서 김천까진 경부선으로 쭉~ 가더군요...금강휴게소 휴식하구요...차종은 신형그랜버드 파크웨이 28석 우등이었고 110km/h 속도로 달려서 남해고속도로 서부산쪽에서 도로정체로인해 김해부터는 국도로달려서 사상까지 4시간 40분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장유경유차량이었는데 탑승객이 전부 부산가는 사람이어서 장유는 경유하지 않고 사상으로 직통했습니다. 싸고 편리하더군요..참고로 해운대-동서울차량은 4시간 50분 소요라 되어있지만 거의 5시간걸립니다.
해운대~동서울은 울산을 들를 경우 거의 5시간 30분이 걸리겠지요. 김천~대전은 선형이 불량하다고 알고 있는데 경부고속을 쭉 타는군요. 제가 김천~대전 구간 경부고속을 탔을 때 진해~서울 시외버스를 본 적도 있어서 김천분기점에서 경부고속으로 쭉 서초까지 갈 가능성도 있다고 예상했는데 역시 그랬었군요.
요즘 해운대-동서울 전부 울산 미경유로 바뀌었더군요.
서울 급행님//그럼 동서울~울산 차량하고 동서울~해운대 차량이 별도가 된거군요..
우와! 최고다!!! 사상에 학교가 있어서 친구들 모두 사상에, 군생활은 연천에서 하니 항상 학교로 가려면 고민이었는데... 가격도 무지 착하고, 지하철 한 시간도 아낄 수 있고... 최고네요!!ㅎㅎ
부산~서울을 가는 방법이 다양해져서 골라타는 재미도 있는 것 같습니다. ㅎㅎ 대신 하루에 6회뿐이니 이 노선 타실거면 시간을 사전에 잘 확인해 두는 편이 좋아요.
좋은 정보입니다.^^ 그런데 혹시 장유에서 탑승을 하게되면 장유농협 앞에서 타라고 되어 있던데 시내버스승강장과 겸용인가요? 아니면 시외버스 탑승장이 따로 있는지?
제 생각엔 다른 시외버스들 타는 곳(편의점 앞)에서 함께 타지 않을까 싶습니다. 정류장은 시내버스와 함께 쓰구요.
지금은 좀 바뀌었습니다. 시외버스는 종전과 같이 장유농협에서 탑승하지만, 고속버스(김해↔장유↔서울)는 승차장소가 바뀌었습니다. 장유면사무소 옆에 신설된 간이정류장을 이용합니다.
역시 '사상'하면 고려,천일여객이죠~
그러고보니 밀성도 있군요. 세 회사모두 같은 계열사니..
김천-대전구간 선형이 왜 불량한가요???선형 괜찮습니다 참고로 대전-옥천,김천-영동은 이미 왕복6차선입니다...왕복 4차선인곳은 영동-옥천 구간만 이고요 영동-옥천 구간도 선형 개량공사를해서 터널안에는 이미왕복6차선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영동-옥천구간 지금 6차선 확장공사 중입니다...선형 나쁘지 않습니다 오히려 중부내륙고속도로는왕복 4차선입니다 더군다나 김천분기점 ~~상주 분기점 구간은 지정체가 자주발생하는구간입니다...그냥 경부 타는게 훨씬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