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근육통몬
안녕 여시들!!! 앞으로 튀르키예 여행 갈 여시들한테 조금이나마 도움되고 싶어서 올려!! 혼자 갔고 자유여행으로 다녀왔어~
2022.11.30~2022.12.14
경유지인 카자흐스탄 포함 총 12박14일
🇷총 일정
1,2 이스탄불
3,4,5 카파도키아
6,7,8 안탈리아
9 데니즐리/파묵칼레
10,11,12 이스탄불
🇷총 경비-대략 250만원
비행기(에어아스타나 이용)-102만원(보험 포함)
튀르키예 국내선-12만원(2회)
숙소(부킹닷컴, 에어비앤비 이용)-대략 50만원
하루경비-아래 사진처럼 하루에 약 4만원
💙치안관련
다들 치안을 제일 걱정하는 거 같아! 나도 처음에 혼자 간다했을 때 주변에서 여자 혼자가면 위험하다 등등 엄청 들었기 때문에 걱정하긴 했어!
결론적으로 튀르키예는 매우 안전하다‼️ 한달 전에 탁심테러 있었던건 알지? 우선 그거때문인지 길거리에 경찰이 엄청 많아서 안전하다 느꼈음!
그리고 무엇보다 소매치기가 없다!!
너무 늦게만 안다니면 우리나라랑 비슷한 거 같아(탁심도 버스타느라 새벽에 가봤는데 사람 개많고 경찰 개많아서 안전했음)
그리고 캣콜링도 불쾌한 정도로 받은 적 없었음..인종차별도 칭챙총 한번 들어보고xx
다만, 카파도키아/파묵칼레는 밤에 사람이 없어서 좀 위험하다 느낌!
💙교통
👆이거는 카르트라는 건데 이걸로 버스, 트램, 페리 심지어 화장실까지 이용가능해!
‼️카르트는 지역별로 있고 지역별로 발급받아야 함
‼️어디서 발급받나?
보통 트램역 주변에 카르트 기계가 있음.
나는 파워 계획형이라 도착하자마자 발급받아야한다! 하면 이스탄불 신공항 하바이스트 타는 곳 2번 승강장에 카르트기계가 있으니까 거기서 발급받으면 됩니당. (카드 가능, 보증금50리라 포함 100리라 충전 추천)
‼️안탈리아는 하나비바X카드로 버스이용 가능!
‼️안탈리아 카르트 어플
안탈리아에서 이 어플 필수! 카르트 기계있는 곳 알려주는 어플이야! 생각보다 안탈리아에서는 카르트기계를 찾기 힘들더라고ㅠㅠ
‼️구글맵관련
걸을 때 빼고는 구글맵 믿지 마세요,,^^ 내가 이스탄불에서 구글맵 믿고 버스 탔다가 두시간 헤맴ㅎㅎ 그래도 의지를 안할순 없으니 1차적으로 구글맵 보되 꼭 현지인한테 물어보기!! 다들 친절하게 알려줄거야
‼️페리
페리는 이스탄불의 교통수단이야!
이스탄불의 유럽지구-아시아지구는 물론 신시가지-구시가지까지 페리라는 배 타고 편하게 이동 가능!!
가격도 일반 버스랑 비슷하고 시간대도 거의 30분씩 자주 있는편!! 참고로, 페리는 구글맵 믿어도 됩니다
새벽에 타면 이런 멋진 광경 보는거 쌉가능ㅜㅜ
낮에 타는 페리도 넘 좋아~~
💙지역간 이동
이스탄불👉카파도키아 (터키항공 이용, 6만원, 1시간 소요)
카파도키아👉안탈리아 (야간버스 이용, 2만원, 8시간 소요)
데니즐리(파묵칼레)👉이스탄불 (터키항공 이용, 6만원, 1시간 소요)
튀르키예는 지역간 이어주는 기차가 없어ㅜㅜ 그래서 선택지가 국내선 이용, 야간 버스 두가지야!
야간버스 8~9시간 오바아니야..? 할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야간버스 탈만했어!!!
퉈르키예 버스는 이렇게 간식도 준당ㅋㅋㅋㅋ 물도 틈틈히 줌!!
숙소값도 아낄 수 있고 난 체력 좋다! 하는 여시들은 야간버스 추천해~ 근데 허리 안좋고 나는 시간 세이브하고싶다!하면 국내선 추천~ 국내선도 아무리 비싸도 10만원은 안넘더라고!!
개인적으로 여행 중에 한번쯤은 야간버스 이용해보는 것도 추천!!!(중간에 휴게소도 들려서 휴게소 체험도 가능)
obilet이라는 어플 이용하면 한국에서 버스시간, 소요시간, 가격, 버스회사 등등 다 확인 가능해! 물론 예매도 가능~ 근데 한국카드는 안되는 카드도 많더라고ㅜㅠ(경험상 신한카드는 됐음!)
근데 미리 예매 안해가도 현장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으니까 걱정 ㄴㄴ
💙날씨(12월 기준)
이스탄불/카파도키아/파묵칼레-우리나라 초겨울 비슷 패딩필수ㅜㅜ
안탈리아(남부지방)-초가을 정도..? 얇은 긴팔 쌉가능 난 니트입었는데 낮엔 더웠음..
그리고 전체적으로 비가 자주왔음! 다행히 내가 간 기간동안은 많이오진 않았지만 최근에 더 많이 오는거같더라!!!!
💙언어/환전
일단 언어는..숙소에서만 영어통하고 나머지는 음..ㅎ 젊은이들 중에는 그래도 영어 잘하는 사람 많은데 음식점이나 카페같은 곳에서는 영어 안통하는게 일반적이라 기본적인 터키어 알아가면 좋아!
이건 내가 쓸라고 적어놨던 기본단어들ㅋㅋㅋ
❗️Bir tane(비타네)=1개 Iki tane(이키타네)=2개 uc tane(우추타네)=3개 dort tane(됼타네) Biftek=소고기 Tavuk=닭고기 Kuzu=양고기 kanat=날개 pirzola=춉 su=물❗️
감사합니다는 테셰큘레 에데림! 아니면 사올~이라고 하면 됩니당
환전같은 경우는 비상용으로 소액만 달러/유로로 환전해가고 그냥 카드 쓰는게 나아
❗️달러/유로👉리라로 환전할거면 바자르 근처나 안탈리아에서 하는거 추천
(한국카드 대부분 다 됨: 경험상 신한, 하나비바, 카뱅, 삼성O 스벅에서는 한국카드 잘 안됐음ㅜㅜ)
아니면 ATM으로 인출해서 쓰는 것도 추천!
(수수료 낮은 은행은 네이버치면 나오니까 참고해서 인출하길!!)
일단 전체적인 후기는 여기서 마무리하고 이스탄불 여행기로 돌아올게😃🤗
궁금한 거 있으면 댓 달아줘~ 추가할 거 있으면 글에 더 추가하겠음‼️‼️‼️
여샤여샤 나 여행지 튀르키예 고민하다가 여시글보고 바로 항공권 예매 했잖아~! 여시루트대로 가려구! 그래서 빨리 후기 써달라구!!ㅜㅜ나 기다리고 있을거야!
나랑 일정 완전 비슷하다!
나도 이스탄불-카파도키아-안탈리아-파묵칼레 이렇게 가려구!
안탈리아에서 파묵칼레는 어떻게 갔어?!
후기 넘 고마워! 터키 여행 갈까 고민하는 중에 이런 강 같은 글을 발견하다니ㅠㅠ 정말 고마워!!!
헉 여샤 고마워~~~!!! 에어 아스타나 괜챀ㅎ았어?!! 가격 보고 있는데 그나마 저렴해서 탈까하고 있었걸랑
갑자기 시간 변경되고 그런건 없었제...?!
여샤 혹시 이스탄불-카파도키아 국내선 어디서 예매했어????
헴2편 없나요
헉 나 터키 여행 고민중인데 글 너무 정성,,, 고마워유!!!
고마워 여샤ㅠㅠ!!
올 여름에 가야지
넘나 정성스러운 글 거마워ㅠㅠㅠ참고할게!
으아 연어하다가 여기까지 왓다 여시글보거 터키가기로 최종 결정!! 혹시 6박 7일 일정이면 이스탄불 카파도키아에서 안탈리아 추가하는건 욕심일까..? 이동시간 아까워하는 편이긴해 체력도 좀 안좋은편이공..근데 그만한 가치가 있다면 무리해서 넣고 싶어서!!
꿀팁고마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