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동차의 중요성
1. 왜 차를 구입해야 하나? 미국생활에서 자동차는 한국에 비해 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건물과 이동경로 범위가 넓고 보통 대중교통 수단이 우리나라의 대도시보다 불편하기 때문이다. 즉 자동차가 없는 사람은 자동차를 갖고 있는 사람에 비해 행동반경이 훨씬 줄어들 뿐만 아니라 매번 필요할 때마다 타인에게 부탁 해야 하는 불편이 따른다. "한국에서 집 없는 설움, 미국에서 차 없는 설움"
2. 고려할 점 방법이 있으나 유학생의 경우 이곳에서의 Credit History가 없기 때문에 이의 혜택을 받기 어렵다. 그러므로 결국 자동차의 구매결정은 자신의 경제적 여건과 주변환경을 이해한 후 이루어져야 할 합리적인 의사결정인 것이다.
|
|
|
신차 구입하기
미국에서는 대부분 정찰제로 물건을 사고 파는데 유일하게 물건을 흥정해서 사는 곳이 바로 차를 파는 곳이다. 그러기에 차를 사려고 하면 철두철미한 준비를 해야 한다.
1. 어떤 차를 살 것인가 자신의 경제력과 비교해서 두서너 가지의 차종을 고른다. 미국에는 수백 가지의 차가 있기 때문에 차종을 고르고 나면 차 사기는 훨씬 쉬워진다. 색깔도 두어 가지로 한다.
2. 자동차는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산다. 가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서두르면 반드시 손해 보게 되어있다. 충분히 시간을 두고 결정해야 하는 데 적어도 5군데 이상 가 보고 사는 것이 좋다. Blue Book을 살펴 보면 모든 차가 연도에 따라 적정 가격이 나와 있다.
3. Triple A 여행 서비스 기관에 가서 사고자 하는 차의 quotation(견적)을 받아 본다. 그러면 새 차의 예정가격을 알 수 있다.
4. 미국에서 어떤 조사를 보면 가장 못미더운 사람 1위로 자동차 딜러가 뽑힐 정도로 딜러는 믿기 힘들다. 차 딜러에게 가서 그들과 장기간의 대화를 통해 딜러가 요구하는 최저 가격을 알아 낸다 그리고 전화 번호만 남겨두고 간다.
5. 다른 곳에 가서 방금 전에 알아 낸 최저 가격을 제시하며 이 곳에서는 얼마나 싸게 할 수 있는가를 묻는다. 이 곳의 딜러는 더 싸게 살수 있는지 없는지 쉽게 파악 가능하다.
6. 최소한 5군데를 돌아 다니면 최저 가격이 나오고 이 가격을 파악한 후에 남겨둔 전화 번호로 자기 집에 전화하는 딜러들과 전화로 흥정을 한다. 다시 자기가 발견한 최저의 가격에서 조금 더 싸게 제시한다.
7. 이렇게 2-3주 기다리다 보면 당신이 상상할 수 없는 최하의 가격으로 offer가 들어와 싼 값으로 살 수 있다. 절대로 한 두 군데 가서 사지 않는다.
8. 최하의 가격이 결정된 후에도 after service를 요구한다. 예) 1년간 오일 체인지 무료, warranty기간 연장, 이자를 조금 더 낮춤, 이렇게 하면 차 종에 따라 다르나 한 $1000에서 $2,000까지 싸게 살 수 있다.
9. 차 딜러와 대화할 때는 언제나 덤덤한 표정(poker face)으로 시종 일관 대한다. 당신이 차를 좋아하는 줄을 알면 절대 안 깎아 준다.
10. 차는 한 해가 거의 지나서 새 차가 나올 무렵에는 1년의 감가상각을 계산해서 싸게 흥정할 수 있다. 그래서 매년 11월 이후에는 최고의 딜을 할 수가 있다.
11. 전시용으로 사용하던 차를 구입하면 타고 다니던 mileage로 인하여 상당히 싸게 살 수 있다.
12. 이따금 선전용으로 손님을 끌기 위하여 최저의 가격을 설정한 차들이 신문광고에 나올 때가 있다. 순식간에 팔리고 없기 때문에 전화로 확인하고 가서 산다.
13. 절대로 딜러들의 달콤한 유혹에 넘어가 말라. 마치 금새 차가 동이 날 것처럼 말하는데 속지 말아야 한다.
14. 최근에 나온 인기 차종 (예를 들어 독일의 신제품 Beetle 차 같은 것)은 피한다. 이런 것들은 인기가 있어 오히려 딜러들이 프리미엄을 얹어서 판다. 이런 것은 흥정을 하기가 힘들다.
15. 구입즉시 차를 가지고 오고 싶다면 보험을 들어야 한다. 보통 딜러에서도 주선을 해주지만 되도록이면 사전에 주의 분들의 도움을 얻어 보험 에이전트를 미리 정한 후에 차를 구입하도록 한다. 그러면 차를 구입한 후 에이전트에게 연락해서 보험에 가입한 후 차를 곧바로 가지고 올 수 있다.
미국에서 신차를 구입하는 요령에 대해서는 Kelly Blue Book, Edmunds, Autotrader 등의 웹사이트에서 구체적인 신차구입요령을 자세하게 제시하고 있다.
참고: 자동차 계약
자신이 원하는 차와 가지고 있는 돈과는 항상 차이가 있게 마련이다. 이럴 때는 은행에서 돈을 빌려야 한다. 보통 두 가지 정도의 방법이 있다. 예를 들어, 만약 자신이 결정한 차가 15,000달러인데 가진 돈은 9,000달러라고 하자. 첫 번째는 자신이 가진 돈 9,000달러 전부를 다운 페이먼트(down payment)로 지불한다. 그리고 나머지 6,000달러를 빌린다. 그러면 딜러에서 여기저기 은행에 직접 알아본다.
그러다 보면 돈을 빌려주겠다는 은행이 나온다. 처음 돈을 빌리면 이자율이 꽤 높을 것이다. 돈을 갚아나가는 방법은 1년, 3년, 5년 정도의 상환기간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대신 상환기간이 길면 길수록 이자가 높아진다. 두 번째는 자신이 가진 돈은 목돈으로 갖고 있고 더 많이 돈을 빌린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가격의 30%만 다운 페이먼트를 하면 나머지는 은행에서 돈을 빌려 차를 살 수 있다. 그러면 4,500달러만 다운페이하고 나머지는 은행에서 빌리자. 그 이후는 위의 첫 번째와 같다.
우리나라는 자동차를 할부로 구입하면 매달 금액을 자동차회사로 납입하는데 미국은 일단 은행에서 돈을 빌리면 이것이 딜러에게 지급된다. 그러면 고객은 은행에게 빌린 돈이므로 은행에게 돈을 갚아 나가면 된다. 그러니까 고객과 은행과의 채무관계가 성립하는 것이다.
계약 할 때 여러 가지 부가적인 것들이 있는데 연장 워런티(extension warranty, 예: 기본 워런티가 3년에 36,000마일이라면 5년에 50,000마일 등으로 연장하는 것)는 여유 시 선택하는 것도 좋다. 계약을 하고 자동차를 구입하면 주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4-6주 후에 번호판과 등록증이 우편으로 배달된다. 참고로 흥정 할 때 번호판 등록비와 세금도 딜러에서 해주는 것으로 조정 할 수 있다.
| |
중고자동차 사기
중고차는 개인한테 사는 것이 보다 싸고 좋은 차를 가질 수 있다. 중고차 딜러는 신뢰성이 낮으므로 가급적 이용을 파하는 것이 좋다.
1. 먼저 동네 도서관가서 consumer report지(誌)와 blue book을 가지고 가격과 성능을 비교하여 필요한 차를 선별한다. J.D.파워 등 자동차에 관한 공신력을 인정 받은 기관에서 주는 정보도 참고한다.
2. 구매 전 2-3개월 정도의 시간을 가지고 중고차를 구경한다. 절대 충동구매 하지 않도록 하며 가격 정도만 파악한다. 중고차 가격의 바이블처럼 불리는 켈리북의 웹사이트에서 자신이 원하는 모델의 가격을 확인한다.
3. 차를 고르는데 있어 비교적 쉬운 방법은 신문이나 마켓 앞에서 공짜로 얻는 중고 차 판매에 관한 책자나 "벼룩신문" 같은 각종 중고품을 파는 곳을 알려 주는 신문 등이 있다.
4. 새 차와 마찬가지로 여러 군데 가서 본다. 단, 파는 분들이 아마추어 개인들이기에 너무 흥정할 것이 없다. 적당한 가격을 제시해서 싫으면 바로 떠나도록 한다.
5. 제일 싸게 사는 또 다른 방법 1) 신문에 auction으로 파는 차가 있다고 소개한다. 제일 싼 곳은 공항에서 하는 경매다. 파킹랏에 두고 본국으로 갔다가 돌아 오지 않는 사람들이 부지기 수이기에 이럴 때 공항에서 일년에 여러 차례 경매를 한다.
2) 공인된 중고도매상을 이용한다. 수 천대가 경매로 나가는데 이 때 아침 일찍 가서 경매장에 들어가는 라이센스 있는 분들에게 일당을 주고 같이 들어갈 수가 있다. 모든 경매하는 차들은 사전에 차를 볼 수 있도록 하는데 이 때 차를 좀 아는 분을 데리고 가서 미리 점검하여 여러 대를 점 찍어 놓는다. (라이센스 있는 분들을 본인이 동행할 경우 하루 일당을 한 $200 - 300 받는다.)
6. 평소 동네에 차 고치는 분을 알고 있으면 부탁해 본다. 이들은 차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한 차를 소개하고 문제가 있으면 보통 자기들이 고쳐 준다.
7. 제일 무난한 방법은 자기 차를 팔고 새 차를 살려고 하는 주변 분들에게 사는 것이다.
중고 자동차 구입시 주의할 점
1. 절대로 서두르지 않는다. 절대로 밤에 가서 보지 않는다. 반드시 차 후드를 열어 보아 보관 상태를 알아 본다.
2. 될 수 있으면 마켓만 왔다 갔다 한 차들은 마일리지는 작으나 차가 작동불량인 경우가 많다. 반드시 차 밑에 들어가 오일이 새는지의 여부를 확인한다.
3. 차의 페인트 색깔이 일정한 것인가 본다. 만약 차의 색깔이 서로 다르거나 아니면 연도에 비하여 너무 새 것이면 사고 난 차일 확률이 높으므로 이런 차는 절대로 사지 말아야 한다.
4. 중고차 딜러는 소비자가 사고여부를 물어 보았을 때 대답해 줘야 할 의무가 있으니 사고유무를 반드시 물어본다.
5. 차를 너무 험하게 몰은 증거가 있는 차나 상처가 많이 난 차는 사지 않는 것이 좋다.
6. 년도에 비하여 마일리지가 너무 안된 차는 큰 사고를 당한 차일 확률이 많다. 이러한 경우는 브레이크 고무를 살펴 보면 많이 닳아 있다.
7. 기아를 중립에 놓고 액셀레이터를 힘있게 밟았을 때 차가 흔들리지 않는 것을 고른다. 희귀한 모델은 피한다.
8. 중고차는 모든 것이 수동일 수록 좋다. 그만큼 고장이 안 난다. 자동문 하나만 때가 되어서 모터를 고치려고 할 때 그 값은 $300 - 500 든다. 차가 너무 컴퓨터에 의존하는 차는 고장확률이 많다.
9. 차를 살 때는 에어컨의 작동여부를 꼭 확인한다. 에어컨이 한번 고장 난다면 수리비가 많이 들기 때문이다.
10. 차 뒤의 배기통이 깨끗하지 않고 기름이 묻어 나오면 그 차는 곧 폐차장으로 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11. 그 동안 정비한 자료 (service records)나 카 히스토리(Car History)가 있는 차가 좋다. 첫 번째 owner가 타던 차는 신뢰성이 높아진다. 소유자가 자주 바뀐 차라면 그만큼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12. 스포츠카는 기름도 많이 먹고, 보험도 비싸고 불편하고 parts도 비싸다.
13. 사고 혹은 도난 됐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차량 등록번호를 통해 carfax에서 간단히 확인할 수 있다.
|
|
|
기초적인 차량관리 요령
차량 관리의 기초는 소모성 부품의 점검과 교환으로 주행거리에 따라 철저하게 관리해 주는 것이다.
1. 차계부를 활용 엔진오일을 교환하고 날짜를 기록하지 않으면 적정 교환 시기를 놓쳐 비용이 더 들거나 차량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된다. 차계부를 통해 차량에 대한 비용이 들어갈 때마다 이를 기록하여 위와 같은 문제를 방지할 수 있다.
2. 취급설명서는 차량관리의 지침서 출고 시 지급된 차량 취급설명서에 표기된 대로 차량을 관리한다. 취급설명서는 각 회사별로 시험에 의해 검증된 내용대로 관리요령과 소모품 교환주기를 권장하므로 되도록 그대로 실천하도록 한다.
3. 정비는 가급적 메이커 정비업소를 이용 가급적 자동차 메이커에서 지정하는 정비업소를 찾아 정비를 한다. 지정 정비업소는 각 메이커에서 정기적으로 신차 정비교육과 정비정보에 대한 자료를 계속 제공하기 때문에 정확한 정비를 받을 수 있다.
4. 반드시 순정부품을 사용 순정품은 메이커에서 품질을 보장하기 때문에 순정품을 사용하는 업체를 찾는다. 정비를 의뢰할 때 반드시 순정품을 사용해 달라는 주문을 하면 된다.
5. 이상 현상의 자세한 설명 수리를 의뢰할 때 서면으로 이상 부위와 현상을 상세히 적어서 정비사에게 보여주면 예상외로 빨리 수리 받을 수 있다. 차량만 주고 알아서 고쳐달라고 하는 것보다 정비사가 쉽게 원인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잘못된 자동차 상식 10가지
잘못된 자동차 상식은 차량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것은 물론 운행 중 위험을 불러오기도 한다.
1. 추운 날엔 워밍업을 길게 해줄수록 좋고, 시간을 단축하려면 가속페달을 밟는다? 필요이상의 공 회전은 연료만 낭비하고 배기가스만 배출한다. 겨울철 2분, 여름엔 1분 정도면 충분하다. 또 고속 공회전은 엔진에 무리를 줘 차량수명을 단축시킨다.
2. 고갯길을 내려갈 때 기어를 중립에 놓거나 시동을 끄면 연료를 절약할 수 있다? 대형사고를 낳을 수 있는 위험 천만한 일이다. 전자제어장치 등이 작동하지 않아 핸들조작이나 브레이크 작동이 안되기 때문이다.
3. 새 차를 구입한 직후엔 고속 주행해 엔진을 길들여야 한다? 새 차는 실린더 안쪽 벽면과 트랜스미션 등에 아주 미세한 입자들이 남아있어 1천㎞ 주행까지는 고속주행을 삼가야 한다.
4. 새 차 구입 뒤 코팅광택을 하면 차량수명이 오래간다? 광택은 날지 모르나, 사람의 피부를 벗기는 것과 같이 차량의 수명을 단축한다. 새차엔 세차 뒤 왁스 칠이 가장 좋은 유지 법이다.
5. 겨울철엔 오버히트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 오버히트는 기온이 높을 때만 일어나는 게 아니다. 냉각수가 들어있지 않을 경우나 농도가 낮을 때, 또 엔진내부가 동결돼 냉각수가 순환하지 않을 때도 오버히트 현상이 일어난다.
6. 주차 때 항상 핸드 브레이크를 해놓는 게 안전하다? 수동변속기를 단 차량엔 맞는 말이다. 그러나 자동변속기 차량의 경우 기어가 풀릴 염려가 없고, 겨울철에는 브레이크 드럼과 패드가 얼어붙을 수 있어 언덕길 주차가 아니면 핸드 브레이크는 쓰지 않는 게 좋다.
7. 운행하지 않을수록 차를 오래 사용할 수 있다? 자동차도 적당한 운동은 필수적이다. 차량을 오랫동안 세워 두면 잔 고장을 일으키기 쉽다. 장기간 차량을 세워놓아야 할 때는 주1회 이상 시동을 걸어 워밍업을 시켜주는 게 좋다.
8. 지프형 승용차엔 파이프로 된 범퍼를 추가 장착하는 게 좋다? 보기엔 좋을지 모르지만 충돌 시 범퍼가 충격 완충작용을 하지 않아 범퍼가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가 된다. 무게가 30∼50㎏에 이르러 차량연비에도 나쁜 영향을 끼친다.
9. 코너링 도중에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편리하다? 노면이 미끄러운 곳에는 금물이다. 겨울철엔 코너에 진입하기 전에 속도를 줄이는 감속주행이 더욱 긴요하다.
10. 출발은 언제나 1단으로 한다? 눈 쌓인 평지나 언덕길에선 1단에서 출발하는 게 더 어렵다. 이 때는 2단이나 3단으로 출발하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 |
|
|
보험사 찾기
구입한 자동차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자동차보험을 가입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 보험사에서 미국 내 운전경력이 없는 운전자를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에 보험구입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 또한 보험체계가 복잡하고 용어도 생소해서 에이젼트가 인내를 가지고 설명해 주지 않는다면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많을 것이다. 그러므로 주변의 지인을 통해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보험 종류
한국 자동차보험은 대인. 대물. 자 차. 자손. 무보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국도 이와 비슷하다.
1. Liability 대인대물에 해당하고 가입이 의무이며, Colorado의 경우에는 Liability 최소금액이 법적으로 정해져 있음. 대략 Personal Injury가 5만불 이상, Property Damage는 2만 5천불 이상임.
2. Collision 자신의 과실로 충돌하여 자신의 차가 망가졌을 때를 대비한 보험.
3. Comprehensive Collision은 충돌로 인한 본인 차의 피해만 보상되고 도난, 자연재해로 차가 손상된 경우 보상이 안되기 때문에 이런 때를 대비해서 드는 게 Comprehensive이다. Collision을 구입한 경우에만 Comprehensive를 구입할 수 있음. Collision과 Comprehensive는 보험료 Liability에 비하면 가격이 높음
4. full coverage 위의 모든 보험을 커버하는 것.
5. 추가로 가입여부를 물어보는 것들 Uninsured와 견인 서비스가 있는데, Uninsured는 '무보험' 차량으로부터 피해를 입었을 경우에 대비한 보험이며, 견인 서비스는 여행 중 차의 고장으로 견인이 필요한 경우에 대비한 보험.
기타 참고사항
1. 가입하는 데는 1시간 정도가 소요
2. 보험료는 매월, 또는 6개월 치를 한번에 낼 수도 있는데, 한번에 내는 경우 할인 혜택
3. 가입이 끝나면 가입했다는 증명서를 싸인 해 주고, 이는 자동차 등록 시 필요하니 가져 가도록 할 것.
4. 나중에 우편으로 보험증권(Policy), 약관, 보험료 내역 등 날라 오며, 차에 보험가입카드 비치하도록 되어 있음
5. 운전면허증(운전할 사람 모두), 신분증, 현금 또는 Check, 자동차등록증(Title) 가져갈 것.
6. International Driver's License도 가능하지만 이는 보험료가 올라감. 미국 면허증이 없는 경우 나중에라도 면허를 따고 에이젼트를 통해 면허증 종류를 변경해야 함.
7. 운전할 사람을 모두 등록해야 하며, 보험료는 운전자 중 가장 조건이 좋지 않은 사람을 기준으로 산정
8. 보험은 6개월 단위로 취급하며, 만기가 되면 갱신하게 됨. 갱신은 특별한 절차가 필요한 것은 아니고 보험료를 납부하면 됨.
6. 보험은 언제든지 변경 가능하며,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추가, 삭제, 금액 상향이 가능
7. 무사고인 경우 갱신할 때마다 보험료가 할인되며, 자동차를 2대 이상 가입해도 할인이 됨.
8. 렌트카를 사용할 경우에 자신이 보유한 차량의 보험으로 렌트카의 보험이 처리됨 (가끔 여행갈 때 별도로 렌트하는 경우 참조)
자동차 보험료 책정방법
자동차의 왕국 미국. 이 땅에서 꼭 필요한 자동차. 그러나 차와 같이 꼭 필요한 것은 바로 자동차 보험이다. 자동차 보험은 크게 상업용 보험과 개인용 보험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개인용 자동차 보험은 자동차를 소유한 개인과 보험회사와의 상호 합의 계약으로써 사고로 인한 보험가입자의 인명이나 재산 손실을 보상해 주기 위한 다양한 내용의 혜택으로 만들어져 있다.
자동차 보험료의 산출
1. 거주지역 미국에서는 가입자의 거주지역이 중요한 보험료 산출의 기준이 된다. 텍사스에서는 대부분의 보험 회사가 카운티 별로 지역을 나누는데 예를 들자면 달라스 카운티는 포트워스시가 있는 테런트 카운티 보다 비싸고 테런트 카운티는 덴톤 카운티 보다 비싸다. 즉 대도시 지역일수록 비싼 경향이 있다. 지역별 기준 요율은 자동차 보험사고 보상에 대한 지역별 통계수치에 근거한다.
2. 나이, 성별, 결혼 유무 통계적으로 25세 미만의 운전자가 25 - 64세의 운전자보다 사고가 더 많다. 이와 비슷하게 65세 이상도 사고율이 높은 경향이 있으므로 높은 연령층의 보험료가 더 높다. 또 성별의 경우 25세 미만의 남성 운전자가 통계적으로 가장 높은 사고율을 가지고 있으므로 같은 나이의 여성보다 높은 보험료를 내게 된다. 또한 결혼한 운전자가 통계적으로 미혼보다 낮은 사고율을 가지고 있으므로 낮은 보험료를 내게 된다.
3. 자동차의 사용 용도 보험료 산출의 중요한 기준중의 하나는 자동차를 어떤 목적을 가지고 사용하는가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일주일에 두 번 즐기기 위해서 사용하는 자동차의 보험료는 매일 출퇴근 용으로 쓰는 경우보다 낮은 보험료를 내며 출퇴근용은 보험 에이젼트나 브로커 등의 직업인이 쓰는 비즈니스 용보다 낮은 보험료를 부담한다. 또한 사용 용도와 더불어 사용 마일리지도 고려된다.
4. 자동차의 종류 자동차의 종류도 보험료 산출에 영향을 미치는데, 예를 들어, 사고 시 밴즈의 수리비가 시보레니 포드의 자동차보다 높으므로 차체 보상을 위한 부분의 보험료 또한 높을 수 밖에 없다. 또한 같은 가격의 자동차 일지라도 안전성의 정도에 따라 조금씩의 차이가 있다. 그러나 라이어빌리티는 대부분 자동차의 종류에 관계없다. 그 밖에 자동차 제작 년도, 가격, 수리의 어려움 정도 등도 고려된다.
5. 개인의 운전기록 나쁜 운전기록을 가지고 있다면 통계적으로 좋은 기록을 가지고 있는 경우보다 사고의 가능성이 높고 그러므로 더 높은 보험료를 내게 된다. 이 운전기록이란 대개 두 가지를 말하는데 하나는 경찰을 통해 보고된 티켓이나 사고에 대한 것이며 또 다른 하나는 보험회사를 통해 처리된 사고의 유무에 대한 기록이다. 보험회사마다 다르지만 대개의 경우 3년간의 기록을 주로 보며 또 어떤 회사는 5년간의 기록을 검토하기도 한다.
6. 개인의 크레딧 점수 - credit record 근래에는 개인의 크레딧 점수가 낮을수록 사고 가능성이 높다는 통계 자료에 의해서 대부분의 회사들이 크레딧을 조회하고 그 외 다른 문제가 없더라도 크레딧이 나쁘면 많은 보험료를 부과한다. (경우에 따라 SSN이 필요할 수 있다.)
7. 디덕티블 금액 - deductible 차체 보상에 대한 부분까지 포함하는 경우(대개 풀 커버레지라 부름)는 디덕터블 금액의 선택에 따라 차체 커버레지 부분의 보험료가 달라진다.
자동차 보험료 절약 방법
1. 여러 곳에서 알아본다. 보험회사마다 보험료 산출 기준이 조금씩 다르다. 그러므로 여러 곳에서 알아보는 것이 좋다. 보험료를 알아 볼 때 커버레지와 디덕터블이 서로 같은지도 확인한다.
2. 차를 살 때 가능하면 보험료 율이 낮은 차를 산다. 적격의 자동차로써 유사한 만족감을 가지면서도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다. 또 경주용 자동차와 같은 경우 어떤 차는 보험회사에서 스포츠카로 분류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3. 커버레지를 조정한다. 보험료를 줄이기 위해서 디덕터블을 올린 다든지, 옵션은 사지 않는다든지 한다.
4. 디스카운트의 이점을 활용한다. 때마다 다르지만 다양한 디스카운트의 혜택을 활용한다. 하나의 보험에 여러 대의 자동차를 함께 드는 멀티카 디스카운트, 한 회사에 자동차보험과 집 보험을 가입, 방어운전, 금연가 할인, 도난방지 시스템장치, 자동벨트, 에어백, 55세 이상의 운전자, 우등 학생운전자 할인 등등
5. 충분한 시간을 알아 두고 미리 알아본다. 미리 시간을 두고 알아보시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사고 시 Claim 절차
사고가 발생하면, 당황하여 꼭 필요로 하는 조치를 취하지 않고 지나치는 경솔함을 범할 수도 있다. 특히, 미국에선 상황과 법이 틀리고 또한 말 조차 통하지 않기에 더욱 어려운 상황에 처할 수도 있다. 하지만 흥분된 마음을 가라앉히고 냉정하게 주변 정황과 상대방과 나의 피해상황을 파악하고 적절하게 대처하는 것이 사고처리에 가장 필요하다. 특히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부상자에 대한 조치로서 사고현장에 부상자가 있으면 부상자를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먼저이다. 가능하면 주변 사람들에게 사고를 알리고 도움을 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함부로 부상자를 움직여서는 안 된다는 것도 꼭 염두 해야겠다.
1. 사고 처리 절차
1) 사고발생시 보험계약자 이름, 사고 낸 운전자 이름, 집 전화번호, 직장, 핸드폰 전화번호, 사고 날짜, 사고 장소, 사고 경위, 부상당한 사람, 차의 종류, 차 번호, 차의 색깔 등 가능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 둔다. 증인을 확보할 수 있으면 좋은데, 경우에 따라서는 증인 확보가 절대적으로 중요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2) 보험회사에 클레임 해당 보험회사에 연락해서 사고 내용을 보고해야 한다. 직접 보험회사에 연락하는 경우 빠르게 처리 된다. 만약 언어에 불편함이 있으시면 에이전트에 연락해도 된다.
3) 각 보험회사 사고 처리 담당자로부터 연락 일반적으로 사고 내용을 접수 한 후 2-3일 이내에 보험회사의 사고처리 담당자(Adjuster)가 클레임을 한 사람에게 사고 경위 확인을 위해 전화를 한다.
4) 손해금액측정과 조사과정 사고 처리 담당자가 사고의 원인과 과실의 책임을 확인하고, 사고 차에 대한 손해 금액 측정을 하는 기간이 몇 일 걸리게 되는데, 어떤 경우에는 3~4주 이상 소요 될 수도 있다.
5) 상해와 관련된 보상서류 청구 신체 부상에 대한 의료비용이 있을 경우, 해당 보험회사에 서류로 신청하여야 한다. 보상청구 양식을 받으면, 사고와 관련된 피해에 대해 모든 정보를 적어 싸인 후 보험회사로 보낸다.
6) 보상완료 각 보험회사에서 내부적으로 검토한 후 자신들의 지급기준에 따라 보상금액을 지급한다. 고객이 보험회사의 보상에 만족할 경우 클레임보상은 완료된다.
2. 사고 과실 유무
1) 가입자의 과실로 인한 피해 a. 자동차 피해 자기 보험의 커버리지로 처리 b. 신체 피해 가입자 또는 본인보험의 P.I.P로 처리 단, 종합보험(Full Coverage)이 아니고, 책임보험(Liability)만 있으면, 자동차 피해에 대해선 자기 보험으로 처리할 수가 없다.
2) 상대방의 과실로 인한 피해 상대방의 보험회사에 클레임 한다. 또한, 자신의 보험회사에도 클레임 해서 처리하고 보험회사끼리 처리하고 보험회사끼리 처리하도록 할 수도 있다
3) 쌍방의 과실로 인한 피해 각자 자신이 가입한 보험회사에 클레임 한다.
4) 뺑소니 차량으로 인한 피해 만일, 자신의 보험이 무 보험자 보상 혜택조항(UM/UIM)에 가입되어있으면 그것으로 처리한다.
-자동차 사고의 경우 인적 피해와 차량 피해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또한 경찰 리포트의 유무에 대해서도 알아보겠다.
3. 차량피해의 경우 자기 과실의 경미한 사고인 경우 클레임을 접수할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견적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 클레임을 해야 한다면, 자동차 정비업체에 의뢰한다.
4. 인적 피해의 경우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클레임 넘버를 병원 측에 준다. 이 경우 병원에서는 환자의 사인을 받은 후 보험회사에 직접 병원비를 청구한다. 또는, 환자가 우선 지불하도록 요청 받기도 한다. 그러면, 본인이 직접 보험회사에 P.I.P 청구를 위한 서류를 신청하여 내용을 기입하고, 사인한 후 보험회사로 보내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5. 경찰리포트 유무 1) 경찰이 사고현장에 왔을 경우 경찰이 리포트(사고경위서)를 작성 할 수도 있고, 또 사고 당사자끼리 처리할 것을 권유하고 그냥 갈 수도 있다. 만약, 경찰 리포트가 진행되면, 리포트 넘버를 받고, 경찰 리포트가 없다면, 상대편 정보를 받아야 한다. 경찰이 리포트를 하는 경우에는 약 2~3일 후에 사고지역 관할 경찰서에서 경찰 리포터를 구할 수 있다.
2) 경찰이 오지 않은 경우 (상해와 관련 없는 경우) 서로의 보험카드를 교환하고, 상대방에 대한 정보를 받아야 한다. 자세하게 받으면, 클레임을 처리하는데 신속하고 편리하다.
자동차보험 보상안내
자동차 보험의 보상에는 어떤 보상이 있는지 알아본다. 주 마다 부 법에 따라 강제적으로 첨부해야 하는 조항도 있고 Option사항도 있다. 일반적으로 다루어지는 보험의 보상 내용을 알아보겠다.
1. 운전자 책임 보험 (liability coverage) 이 커버레지는 가입자가 자동차 사고로 인해 법적으로 책임져야 하는 상대편의 신체부상이나 재산피해에 대해 보험 회사가 약정된 금액 한도 내에서 상대편에게 보상해 주도록 되어있다. 다시 말하면 부상이나 재산 피해가 자기에 의해서 자기 자신에게 주어졌다면 이것은 라이어빌리티 항목으로는 커버 받지 못한다. 가입자란 대부분의 경우 보험 가입자 자신, 같이 살고 있는 그의 가족, 또는 허락 하에 그 차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을 의미한다.
1) 신체부상이란? 신체 부상이나 재산 피해란 부상과 피해가 각각 발생하는 경우를 동시에 의미하며 또한 유형의 피해(예로 부상에 대한 치료비 또는 파손에 대한 수리비)보상과 무형의 피해(예로 고통 또는 고난)보상을 포괄적으로 의미한다.
2) 약정된 금액 한도란? 이는 자동차보험 계약 체결 시에 가입자가 선택한 보상 지불 최고금액(상대편에서 제기한 법적인 소송을 처리하기 위해 보험 회사측의 소송비용으로 보험회사가 별도로 부담한다.)으로써 텍사스 경우 법으로 정한 최저 한도액이 신체부상의 경우 한 사람당 $20,000 이며 한 사고당 $40,000 그리고 재산 피해 시 사고당 $15,000 이다. (주 마다 최저 한도액은 다를 수 있다.)
2. 개인상해보험 pip 가입자 본인 또는 승객의 부상 시 보험회사는 정해진 한도 내에서 의료비, 장례비, 손실 수입의 80%, 가사 유지를 위한 피고용자 비용을 보상해 준다.
3. 무보험 또는 적은 한도액 보험자에 의한 피해보상 보험 (um/uim) 이 커버레지는 보험회사가 가입자 측에 보상해 주기 위한 것으로써 상대편의 과실로 인하여 신체부상이나 재산손실을 당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편이 보험이 없거나 충분치 못할 경우 약정된 금액한도 내에서 보상을 받게 된다. 또한 도주 차량으로부터 피해를 당했을 경우에도 보상을 받을 수 있지만 이런 경우 보험회사는 경찰의 사고보고서를 요구한다. 대개의 경우, 이 커버레지의 약정 한도금액은 Liability의 것과 동일한 금액을 선택한다..
4. 본인자동차 피해보상보험 충돌로 인한 피해 시나 충돌 이외의 피해 시에 디덕터블을 제외한 금액을 정해진 한도 내에서 보상해 준다.
1) 충돌사고 피해 (Collision Loss) 충돌사고 커버레지는 가입된 자동차가 전복하거나 다른 차량과 또는 그밖의 물체(새나 동물과의 충돌은 제외)와의 충돌로 인해 파손 되었을 때 그 피해에 보상을 해준다. 여기엔 디덕터블이 있는데 이것은 충돌피해 보상 시에 가입자가 가입 시 선택한 정해진 금액만큼은 본인의 부담으로써 보험회사는 보상해 줄 금액에서 이 금액(디덕터블 금액)만큼을 빼고 준다. 이 디덕터블 금액이 작을수록 선택할 수도 있으나 보험료가 더 많아진다.
2) 충돌 이외의 사고 피해 (Other Than Collision Loss) 이 커버레지를 흔히Comprehensive라고 부르는데, 이 항목은 충돌 피해를 제외한 거의 모든 피해에 대한 보상을 해준다. 여기에도 디덕터블 금액이 있다.
RENTAL CAR 혜택
견인비용과 렌트카를 위한 옵션보험 가입 시 이 옵션을 선택한 사람들에게 해당 1. 보험 계약 시 렌트카 옵션을 선택한 가입자만 렌트카를 할 수 있다. 차 사고로 차량 운행이 불가능한 경우 렌트카를 사용할 수 있다. 2. 폐차(Total Loss)로 판정이 나거나 보상 받은 후에 사용한 렌트카는 보상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3. 렌트카 보상 시 렌트카에 관련한 보험 한도액이 넘는 금액은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 4. 렌트카 보상은 약정 기간에 한해 가능하다.
자동차 견인(Towing)금액 보상은 보험 가입 시 이 옵션을 가입한 사람만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주 교통국에 사고 보고 여부
교통사고 피해액이 $500 이상(물적, 인적) 또는 사망자나 부상자가 발생한 경우엔 주 정부에 10일 내에 사고 보고를 하도록 법으로 규정되어 있다. 이 때, Blue Form(ST-2)의 서류가 필요하다. 주 마다 금액과 기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
|
|
|
교통 표지판 (Traffic sign)
한국과 가장 큰 차이는 교통 표지판(Traffic Sign)이 없는 곳에서 일어난다. 우리나라에서는 아무런 지시 사항이 없으면 아무 것도 할 수 없다. 즉 사거리에서 U-turn을 할 수 있다는 표지판이 없으면 U-turn을 할 수 없다. 그러나 미국은 반대이다. U-turn을 하지 말라는 표지판이 있으면 못 하지만, 아무런 언급이 없으면 U-turn이든 좌회전이든 마음대로 할 수 있다. 이런 차이는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도 나타난다. 한마디로 요약하면 미국에서는 기본적으로 아무것이나 할 수 있으나 금지되어 있는 것만 못한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기본적으로 아무 것도 할 수 없으나 하라는 지시가 있는 것만 할 수 있다.
교통 법규와 관습
1. First-in, First-out 신호등(Traffic light)이 없는 교차로에서 통행 방법이 우리나라는 직진 가 우선이고 우회전, 좌회전 순이다. 하지만 미국 에서는 First-in, First-out(선입 선출) 법칙이 적용되어 교차로에 조금이라도 먼저 온 차가 먼저 지나가게 되어 있다. 똑같이 도착하면 우측의 차가 먼저 지나간다. 그러나 애매한 경우에는 손짓으로 양보하는 것이 좋다.
2. STOP 표지판 도로 교차로와 학교 옆 도로 같은 곳에서 'STOP'이라는 표지판이 있는데 이때는 반드시 멈추고 고개를 좌우로 돌려 보아야 한다(정지와 함께 오른쪽 시선을 보고 그 다음으로 왼쪽을 본다). 한국에서는 '우선 멈춤' 혹은 'STOP' 표지판이 있지만 이 신호를 잘 지키지 않는 편이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반드시 지켜야 하는데 이것을 안 지키면 Ticket(딱지)은 100% 발부 받기 때문이다.
3. Four Way Stop 교차로 중에서도 4방향 모두 'STOP' 표지판이 있는 곳이 있다. 이런 곳을 Four Way Stop라고 하는데 이런 곳은 대체로 낮에는 한가하나 출퇴근 시간에는 자동차가 네 방향 모두 줄을 서 있다. 신호등이 없기 때문에 어느 차가 먼저 지나 가야 하는지 당황스럽다. 하지만 전혀 당황할 필요는 없다. 네 방향 모두 줄을 서 있어서 First-in, First-out도 적용되지 않는다. 이런 곳에서는 한 차가 지나가면 시계바늘 도는 방향으로 다음 차선의 차가 한대씩 지나간다. 즉 오른쪽 방향의 차선에 서 있는 차가 지나가면 다음 순서가 내 차례이다. 만약 꾸물거리고 있다가 순서를 놓치면 다음 순서가 올 때까지 기다린다.
미국의 교통경찰
미국의 경찰과 한국의 경찰은 많이 틀리다. 걸리면 벌금 내는 것은 같지만 대처하는 방법은 많이 틀리다. 한국에서는 경찰에 교통법규 위반에 걸리면 차에서 내려서 선처를 호소하기도 하지만 미국에서도 이와 같은 행동을 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 특별히 도심지역의 경찰들은 총에 대한 노이로제가 있어 자신들을 과잉 방어하는 경향이 있다. 과격한 행동을 하지 말고 서로 존중하는 것이 좋다. 언제 어디서든 안전 운전이 언제나 최고 이다.
미국경찰의 성향 미국은 한국과는 틀리 다는 것을 항상 기억하도록 한다. 영화에서 총격 장면이 과장된 것이긴 하지만 항상 그런 일이 있을 수 있는 나라가 미국이다. 그렇기에 조금이라도 경찰의 신분에 위협이 될만한 행위를 엄히 막고 있다. 이를 잘 이해하지 못한 분들이 간혹 무모한 행동을 하다가 예측 못한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따라서 미국의 법은 경찰 보호를 위해 최대한의 노력을 하고 있고 미국경찰의 권한은 상당히 높다는 것을 알아두도록 한다.
교통법규 위반 시 대처방법
1. 경찰차가 온다면 경찰이 차를 세우면 바로 차를 멈춘다. 단, 늦은 밤이면 될 수 있는 한 밝은 곳에 세우거나 실내등을 켜는 배려를 한다. 경찰은 뒤에서 걸어오는데 이때 되도록 움직이지 않으며 뒤를 돌아보거나 자리를 뜨지 않는다. 백미러를 통해 접근하는 모습을 확인하도록 하며 손이 보이도록 반드시 운전대에 얌전히 올려 놓는다. 손이 이곳 저곳으로 움직이면 수상히 여길 수 있으니 주의한다.
2. 교통경찰이 온 후 경찰이 운전 면허증과 차 등록증과 차 보험을 요구 할 것이다 이때 교통법규 위반상황 이외에 다른 것은 질문하지 않으니 경찰과 침착하게 대화하도록 한다. 특별한 지시가 없을 경우 하차 하지 않도록 한다.
3. 면허증 보여주기 만약 옆 좌석 앞에 있는 수납장 (glove compartment)에 면허증이 있다면 반드시 그 곳을 가리키며 열어도 좋겠냐고 말한다. 보통 이곳에 권총을 넣어 두고 있기 때문이다. 뒤 트렁크에 옷과 함께 넣었을 때는 허락을 받고 천천히 일어난 후 밖에 나가 트렁크를 열어 보여 준다. 혹시 운전 면허증이 없을 때는 순순하게 그 이유를 설명한다.
4. 티켓 받기 미국의 경찰은 때에 따라 무섭고 위협적이기도 하지만 약간의 융통성은 있다. 보통 분명한 교통 위반이 아니거나 납득할 만한 이유가 있다면 경고하고 용서해 준다. 언성을 높이거나 따지는 행위는 자신을 더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할 수 있다. 일단 경찰이 티켓을 끊게 되면 절대로 취소할 수가 없다. 티켓을 발부 받으면 집에 가서 수표(check)를 쓴 후 함께 받은 편지봉투에 넣어서 우편으로 보낸다.
|
|
|
운전면허의 역할
자동차가 생활의 필수품인 미국에서는 운전면허증이 자동차운전을 위한 허가증이란 본연의 의미 외에 대표적인 신분증으로 사용된다. 예를 들어 credit 카드나 개인수표를 이용하여 물건을 살 때, 담배나 맥주 등의 구입시에 운전면허증을 제시할 수 있다.
주의사항: 미국에서 취득한 면허증은 한국에서 한국 면허증으로 바꿀 수 없다.
운전면허 취득방법
미국의 운전면허시험 및 응시절차는 필기시험(written test)과 실기시험(road test)으로 구분된다.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임시면허를 받으며, 이후 도로에서 연습운전 뒤 실기시험에 합격하면 본 면허를 받는다.
1. 필기시험(Written Test) 우선 가까운 주정부 차량국 (DMV - Department of Motor Vehicles이하 DMV표기)에 가서 그 주(州)의 교통법규, 안전 운전법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는 책자 Driver's Manual 또는 Driver's Handbook을 받아서 공부한다. 시험 볼 준비가 끝나면, 여권(또는 생년월일이 기재된 증명서) 지참 후 DMV에 신청료와 신청서를 내고 필기시험 용지를 받는다.
시험내용: 도로 표지 테스트, 교통법규 테스트, 시력 테스트, 운전자 테스트 | |
시험장에서 우선 시력검사를 받고 이에 합격하면 필기시험을 보게 되는데, 구두시험을 행하는 주도 있다. 만약 한글 문제지로 시험을 보게 되면 도로표지판 구두시험을 별도로 보아야 한다. 영어가 서툴면 통역을 해 줄 수 있는 사람을 대동하는 것이 좋다. (주에 따라서 신체검사추가, 시력검사 후 필기시험 실시 등 작은 차이가 있다.)
2. 필기시험의 종류 두 종류의 필기시험이 있는데, 시험 보는 방식은 수험자의 선택에 맡기고 있다.
1) 문제지를 이용한 방식 각 문제마다 해답이 셋(캘리포니아) 또는 네 개(뉴욕 주)가 마련되어 있으며 그 가운데서 정답을 택하여 표시한다.
2) 슬라이드를 이용한 방식 한 장의 슬라이드에 사진과 문제 하나, 그리고 해답이 세 개 준비되어 있고 사진의 상황을 보면서 해답 중에서 정답이라고 생각하는 것의 버튼을 누르는 방식. 버튼을 누르고 나면 정정할 수 없다.
3. 실기시험 1)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임시 면허증(Driving Permit)이 발행되고 차에 탈 자격이 주어진다. 한국에서 면허를 갖고 있던 사람은 대부분의 주에서 바로 실기시험을 치를 수 있지만 워싱턴 주 등은 얼마간의 기간을 두지 않고는 실기시험을 볼 수 없는 등 주마다 세부 규칙이 다르기에 DMV 홈페이지를 통해 정확한 정보를 얻도록 한다.
2) 임시 면허증을 가진 사람은 옆자리에 면허를 가진 사람을 동승시키고 차가 적은 도로나 빈터를 찾아 연습한다. 운전학교(driving school)는 전화번호에서 찾으면 많이 있는데 LA와 뉴욕 같은 도시에는 한국인 운전학교도 있다. 전화로 이를 신청하면 자택이나 신청자가 지정한 장소까지 연습용 차가 오며 그 장소에서 연습이 시작된다. 또 연습이 끝나면 원래의 장소까지 데려다 주는데, 1시간당 $18~25이며 초심자는 최저 15시간의 연습이 필요하다. 여러 방법을 통해 운전에 자신이 생기면 DMV에 실기시험 예약을 하고 시험을 치른다.
3) 운전면허를 취득하기 위한 실기시험은 비교적 단시간이지만 기본적인 운전기술을 여러모로 테스트한다. 주로 주의력, 일반적 차의 조작 및 일반 도로상황에서 교통법규를 잘 지키느냐 하는 것을 중점으로 실시한다. 여기서 응시자는 보통의 도로 상황에서 완전하게 에티켓을 지켜 차를 제대로 조작할 수 있음을 시험관에게 납득시켜야 한다. 한국에서 자신의 운전경력을 과신하며 너무 성급하게, 조심성 없이, 감독관의 지시에 어긋나는 운전 행위, 의사 전달이 제대로 안되 떨어지는 경우도 많으니 사전에 주위로부터 충분한 정보를 얻고 시험에 임해야 하겠다.
• 발진 차를 움직이기 전에 전후 좌우를 잘 살펴야 한다. 일반 도로에 진입하기 전에, 반드시 방향 지시 등을 켜고 좌우, 양 방향을 살핀 뒤 올바른 차선으로 들어간다.
• 후진 차를 후진하기 전에 전후 좌우를 잘 살핀다. 오른손을 시크 등에 얹고 왼손으로 핸들을 잡고 오른쪽 어깨너머로 뒤를 본다. 차를 후진시키고 싶은 방향으로 핸들을 돌린다. 어떤 목표물을 정하고 똑바로 차를 후진시킨다. 차를 세울 때까지 결코 앞쪽을 봐선 안 된다.
• 주차방법 깃발이나 표지판에 차가 닿지 않도록 유념 한다. 이는 사고로 간주되어 그 자리에서 불합격 되기 때문이다. 또 주차 후에 차를 발진시킬 경우, 반드시 방향 지시 등을 켜고 어깨너머 뒷 방향을 주의 해서 보도록 한다. 또한 도로의 좌우 어느 방향에서나 똑같이 주차할 수 있도록 연습해 둔다.
• 언덕길에서 주차와 발진 언덕길에서의 주차에는 여덟 가지 방식이 있다. 모든 경우에 주차시의 타이어의 방향을 기억해 두도록 해야 한다.
• 자세 운전에 앞서 시트 위치의 고정, 백미러, 사이드 미러의 조정, 안전벨트와 숄더 벨트의 착용, 그리고 올바르게 핸들을 잡는 법이 체크된다.
• 자동 변속 장치의 사용 기어의 위치를 바꿀 때는 반드시 브레이크를 밟도록 해야 한다. 또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기 전에 다시 한번 기어의 위치를 확인한다.
• 브레이크의 사용법 아주 부드럽게 발진과 정지가 되어야 한다. 개스와 브레이크는 반드시 오른발만으로 조작해야 한다.
• 일방통행 일방통행의 도로로 좌회전할 때는 진입차선과 좌회전을 완료하는 차선이 틀리다. 교통법규집을 보고 익히도록 한다. 시험장에서는 일방통행이라고 명시되어 있으므로 잘 확인하도록 한다.
• 신호와 교통표지 보도가 있는 교차점에서는 백선 바로 뒤에다 정지시킨다. 우선 정지하는 데 전력을 기울여 주되 좌우를 잘 살피도록 하며 중요한 것은 완전히 정지하는 것임을 잊지 말도록 한다. 보도가 없는 곳에서도 시간을 오래 끌며 정지하지 않도록 한다. 도로를 가로지를 때는 우선 일단 정지한다.
• Yield sign 좌우 어느 쪽에서 오는 차에 대해서도 길을 양보한다. 길을 양보하지 않으면 안될 경우를 제외하고는 차를 정지시켜서는 안 된다.
• 도로상의 우선권 교통표지가 없는 교차점에서는 오른쪽 전방에서 오는 차, 또는 교차점에 들어서려고 하는 차에 길을 양보해야 한다. 물론 교차점을 건너가려는 보행자에게도 길을 양보해야 한다.
• 급정거 노상 테스트에서는 시험관이 급정거를 명시할 때가 있다. 그 경우엔 가능한 단거리에서 브레이크를 자주 밟으면서 차를 정지시키는데, 이것은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항시 차를 올바르게 콘트롤 한다.
• 교차점에서 정지라인 확인 어떤 교차점에서도 반드시 진입하기 전에 좌우를 살핀다. 푸른 신호로 발진할 경우에도, 에서 발진할 경우에도 실제로 고개를 돌려 좌우를 확인하는 일이 중요하다. 눈으로만 보면 안 된다.
• 차선의 확인 차를 운전할 때는 자주 차선을 변경하지 말고 가능한 한 차선으로 주행하도록 해야 한다. 일반도로에도, 프리웨이에도 차를 운전할 정도의 충분한 폭을 지닌 차선이 있다. 차선이 때로는 분명하게 표시가 되어있지 않을 경우가 있는데 표시가 없더라도 차선이 거기에 있다고 생각한다.
• 차선의 변경 차선의 변경은 4차선의 도로 등에서 행하는 경우가 있다. 차선변경에서의 중요한 점은 '방향 지시 등', '확인', '차선변경'인데, 방향 지시 등을 켜는 것만으로 차선을 변경하는 권리를 지녔다고 할 수 없다. 반드시 자기 눈으로 후속 차가 없는지를 확인한다.
• 교차점에서 속도 법률로 정해진 제한속도를 넘어서는 안 된다. 정지 또는 일시 정지를 할 필요가 없는 교차점에서는 적절한 속도로 통과한다. 교통표지가 없는 교차점에서의 속도는 그 시계(視界)에 의해 결정된다. 너무 속도가 느리면 테스트를 통과할 수 없다.
• 차의 정지 노상 테스트가 다 끝나간다고 마음을 놓아서는 안 된다. 길가에서 삐어져 나오거나 길가에서 12인치 이상을 떨어져서 정지하면 안 된다. 정지장소에 접근하면 방향 지시 등으로 다른 차에게 신호를 보내야 한다. 차를 최종적으로 정지할 때는 기어를 park에 넣고 파킹 브레이크를 당겨 엔진을 정지시킨다.
• 우회전과 좌회전 적어도 우회전(좌회전)하기 100피트 전에는 방향 지시 등을 켠다. 이것은 대체로 반 블록의 거리다. 좌회전 때는 10~20마일, 우회전 때는 커브의 방법이 급하므로 8~10마일의 속도로 운전한다. 너무 늦어서도 안되며, 또 겁먹은 채로 돌아서도 안 된다. 커브하기 전에는 반드시 고개를 돌려 양 방향을 살피되 눈으로만 확인하지 않도록 한다. '회전하시오' 하면 되도록 올바른 차선에 들어가야 하는데 우회전의 경우는 커브에서 3피트 정도가 올바른 차선위치이며 좌회전의 경우는 센터라인의 바로 오른쪽 차선이 올바른 위치이다. 진입차선과 같은 차선에서 우(좌)회전을 종료해야 하지만 우회전 때 코너에서 100피트 이내에 다른 차가 서 있을 때는 바로 옆 차선을 돌아도 상관없다.
4) 실기시험은 시험장의 경우와 일반도로상에서 행해지는 경우가 있다. 실기시험은 시험장이나 일반도로상에서 합격 하면 그날부터 가면허로 운전할 수 있다. 면허증 교부신청서에 필요한 사항을 기입하고 수수료(불합격의 경우 필요 없음)를 지불하면 4-6주 후 면허증이 우송되어 온다. 1차 시험에 합격하지 못 했을 경우, 이미 납부한 신청료로 6개월 이내에 세 번 시험을 치를 수 있다.
4. 특별한 경우 1) 하와이주는 면허증 취득 전에 Social Security Number필요함 면허증 유효기간은 각 주에 따라 다름 면허갱신 신청용지와 실효예고를 관할 관청에서 보내오는 경우 이름이나 주소 변경 시 30일 이내에 낡은 면허증을 반환하고 새로 갱신해야 하는 경우
2) 이렇듯 지금까지 설명은 운전면허증을 따려는 사람을 위한 일반적인 방법이며, 시험은 국제면허증의 유무와 주법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따라서 각종 절차를 밟기 전, 친지나 이웃에 묻거나 주정부의 DMV에 가서 그 주에 맞는 취득 법을 반드시 확인하도록 한다.
운전면허의 종류
미국에서는 보통 일반승용차, Motorcycle 및 Moped를 위한 6가지의 Non-Commercial License (비상용면허)를 발행하고 있으며 그 외의 차량을 운전하기 위해서는 CDL (상용면허)을 소유하여야 된다.
1. 일반면허 1) Class D(5종) 일반적으로 갖고 있는 운전면허증으로서 나이는 18세 이상 또는 17세로서 Blue Card를 소지한 자로서 총 적재량 18,000 lbs 이하의 차량과 10,000 lbs 이하의 견인 차량을 운전할 수가 있으나 이때 2차량과 적재량의 무게가 26,000 lbs 이하라야 가능하다.
2) Junior, Operator Class DJ(6종) 최소 나이는 16, 17세로서 Class D와 같은 차량을 운전 할 수 있으나 많은 제약이 따른다. 제약이란 뉴욕 시 5개 도로에서는 어떤 경우든 운전을 못하고 Nassau and Suffolk County에서는 5am과 9pm 사이에 License를 가진 부모, Guardian 또는 Driver Education Teacher나 Instructor (운전강사)와 같이 운전해야 함을 말한다. 단, 혼자 운전 가능한 경우는 직장과 Work-Study Program, Course at college, Farm employee등 이다. Upstate인 경우는 9am에서 9pm사이에 혼자 운전 가능하며 9am에서 5pm 인 경우는 위의 Nassau County경우와 같다.
3) Non-CDL, Class C(3종) 18세 이상인 자로서 18,000 lbs 이상 26,000 lbs 이하의 차량을 운전 할 경우와 10,000 lbs 이하의 차량을Tow(견인)할 경우
4) Class M(Motorcycle) 18세 이상인자로서 Motorcycle이나 Moped를 운전할 경우에 필요한 License이다.
5) Class M(Junior Motorcycle) 16세의 나이로, Class M의 차량을 운전할 수 있으나 Class D 의 경우와 같은 제약이 따른다.
2. 상용면허 1) 상용면허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 • 총 적재량 26,000 lbs 이상의 상용 Truck을 운전할 경우. • 적재량 10,000 lbs 이상의 Trailer와 Truck과 Trailer의 적재량이 26,000 lbs 이상인 경우. • 승객 15인승 이상의 차량을 운전할 경우. • 학생들이나 신체장애자들이 승차하게 되는 Bus를 운전하게 되는 경우(이때 몇 인승 인지는 불문함) • 미 연방법에 의한 유해물질을 운반하는 차량을 운전할 경우
2) 상업용 면허 (A.B.C. CLASS) 취득절차 • 필기시험(Written Test)은 일반 면허에 필요한 소정 양식과 동일하다. • 자격은 만21세 이상으로 현 일반면허 소지자여야 한다. • 영어로 필기시험을 치르는데 영어가 부족하거나 또 다른 부족한 사항이 있다면 수속 대행 권한이 있는 전문 기관(운전학교)을 통해 필요에 따라서 응시한다. • 실기시험 Pre-Test(차량점검): 시험 시작 전 내부 점검사항 10가지, 외부 점검사항 8가지 등을 질문한다. SKILL-TEST(실기시험) : Truck이나 Bus로 시험 볼 수 있다.
|
|
|
DMV란?
DMV는 Department of Motor Vehicles의 약자로 차량의 관한 모든 업무를 담당하는 미국의 기관을 뜻한다. 운전면허 시험의 접수와 시행, 운전면허증의 발급과 관리, 자동차의 등록 및 관리 등의 업무를 맡고 잇는 곳이며, 운전을 못 하는 사람들에게 신분증 대용으로 쓸 수 있는 ID를 발급해 주기도 한다.
DMV의 업무종류 및 필요한 서류
1. 새로 차량을 구입할 경우 자동차를 구입하여 신규등록 하실 경우 필요한 서류 및 절차 1) Title (차량 소유 증명서) 2) 차 등록 신청서 (Registration & Title Application-MV-82) 3) Sales Tax Clearance (세금 보고용 서류): DTF 802 4) 보험 I.D. card(Proof of Insurance in the Registrant's Name) 5) Driver's License (운전면허증) 6) 등록비 (일반승용차 $80-100 2년간) : 만약 차 소유주와 등록자가 틀린 경우는 차 소유자의 운전면허증 필요함.
새 Title은 보통 2개월 전, 후로 본인에게 우편으로 발송 된다.
2. 등록을 갱신할 경우 2년간의 등록기간이 끝나 다시 재등록 할 경우, 보통 1달 전에 DMV으로부터 재등록 용지가 발송되며 (Registrations Renewal Reminder) 등록비와 같이 등록갱신 신청서를 DMV으로 보내면 된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Proof of Insurance (보험증명카드) 필요 하다. 1) 등록기간 동안 보험회사가 바뀐 경우 2) 차 등록자의 이름을 바꾸었거나 차의 모양이나 색깔을 (Description) 바꾸었을 경우 3) 차 등록 갱신 기간이 30일 이상 지났을 경우.
또한 재(再) 신청 용지를 못 받았을 경우에는 직접 DMV에 가서 현재 등록증 보험 Card, 등록신청서, 운전면허증 Fee를 제출하면 된다.
3. 현재 가지고 있는 차 번호판을 다른 차로 옮길 경우 (Transfer Plate to Different Vehicle) 현재 가지고 있는 차를 팔고 다른 차를 새로 구입한 경우 만약 현재 사용하고 있는 Plate (번호판)를 그대로 쓰고 싶다면 신규등록 할 때와 같은 절차를 밟으면 되겠다. 또 이때 현재의 Plate No를 증명하기 위해 Current Registration (등록증)이 추가로 필요하다.
4. 등록증이나 Plate등을 분실 또는 도난 당한 경우 (To Replace Lost, Destroyed or Damaged Registration Items) 1) Registration and Title Application (MV-82차량등록 신청서) 2) 재(再) 차량등록증 3) 만약 Plate 1개만 분실하였을 경우, 나머지 Plate 1개만 반납하여 다시 Plate를 신청하면 된다. 4) Plate 2개를 분실하거나 도난 당하였을 경우에는 Report of Lost or Stolen Plates (MV-78B) (번호판 분실과 도난 신고서) 또는 Police Agency로부터 편지를 받아 첨부한 뒤 Plate 재(再) 신청 교부 받아야 한다. 5) Driver's License (Proof of identity) 6) Fee (등록비)
5. 차량 소유 증만 이전할 경우 (To title only a 1973 or Newer Vehicle) 1) 차량등록 신청서 (MV-82) 2) Proof of Ownership (차 소유증명서) 3) Proof of Identity (신원 증명서) 4) If titling for a Corporation; Proof of Corporation (회사명의로 소유권을 등록할 경우는 회사증명요구) 5) Sales Tax Clearance Form 6) Fee
6. Title을 분실한 경우 Title 재신청서 (Application for Duplicate Certificate of Title)에 Plate 번호와 Vehicle Identification 번호를 기입하여 운전면허증 Copy와 신청비(약$10 - 주(州) 마다 다름)를 D.M.V. 앞으로 Check을 발행하여 주소로 발송하면 된다. 발송할 주소 NYS Dept of Motor Vehicle Title Bureau Empire State Plaza Albany, NY 12228
이때에 처음 Title과 주소가 틀릴 경우는 새주소 증명을 Copy하여 첨부하면 된다. (예: 전기 Bill, 전화요금 Bill, 은행 Statement, Credit Card Statement등. 재발급 기간은 우편으로 청구 시에 10일에서14일 가량 걸리고 직접 DMV에 가서 신청하면 7일에서 8일 정도 걸린다.
7. DMV (Department of Motor Vehicles)
● 애리조나
|
소재지 |
|
Arizon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Motor Vehicle Division 1801 West Jefferson Street Phoenix, AZ 85001 |
|
전화 |
|
602-255-7011 |
|
신청비용 |
|
임시면허증 7달러, 면허증 7달러 |
|
다른 주 면허증 유효기간 |
|
SSN을 면허증의 번호로 하는 것도 가능 Social Security 카드, 납세서, 급여 지불전표, 건강보험증 등 번호를 증명할 수 있는 것이 요구 기한은 없지만 가능한 빨리 해당 사무소에서 면허를 취득 (통상 30일 이내)
|
|
주소, 이름변경 신고 |
|
10일 이내에 신고 |
● 일리노이
|
소재지 |
|
Division of Motor Vehicles Office of the Secretary of State Centennial Building Rm.312 Springfield, IL 62706 |
|
전화 |
|
217-785-3000 |
|
신청비용 |
|
10달러 |
|
다른 주 면허증 유효기간 |
|
90일 |
|
주소, 이름변경 신고 |
|
10일 이내에 신고 |
● 오하이오
|
소재지 |
|
Ohio Bureau of Motor Vehicles P. O. Box 16520 Columbus, OH 43266-0020 |
|
전화 |
|
614-752-7600 |
|
신청비용 |
|
10달러 |
|
다른 주 면허증 유효기간 |
|
기한은 없지만 가능한 빨리 해당 사무소에서 면허증 취득 (통상 30일 이내) |
|
주소, 이름변경 신고 |
|
특별한 기한 없이 30일 이내에 신고 |
● 오레곤
|
소재지 |
|
Attn: Driver's Department Oregon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Motor Vehicle Division Public Affairs and Legislation Section 1905 Lana Avenue NE Salem, Oregon 97314 |
|
전화 |
|
503-299-9999 |
|
신청비용 |
|
26.25달러 |
|
다른 주 면허증 유효기간 |
|
SSN을 면허증의 번호로 하는 것도 가능 Social Security 카드, 납세서, 급여 지불전표, 건강보험증 등 번호를 증명할 수 있는 것이 요구 |
|
주소, 이름변경 신고 |
|
주소 30일 이내, 이름 즉시 연락 |
● 캘리포니아
|
소재지 |
|
Department of Motor Vehicles 2415 First Avenue Sacrament, CA 95818 |
|
전화 |
|
916-732-7126 |
|
신청비용 |
|
10달러, 1년간 3회까지 수험 가능 |
|
다른 주 면허증 유효기간 |
|
10일 |
|
주소, 이름변경 신고 |
|
10일 이내 |
● 켄터키
|
소재지 |
|
Kentucky State Police Driver Testing Section 919 Versailles Road Frankfort, KY 40601 |
|
전화 |
|
502-695-6338 |
|
신청비용 |
|
8달러 (4년 유효) |
|
다른 주 면허증 유효기간 |
|
2개의 ID 필요(최소 하나는 사진 첨부) 외 전기, 수도, 전화요금 등의 청구서도 필요 |
|
주소, 이름변경 신고 |
|
10일 이내 |
● 커네티커키
|
소재지 |
|
Connecticut Department of Motor Vehicles 60 State Street Wethersfield, CT 06109 |
|
전화 |
|
203-566-4710 |
|
신청비용 |
|
70-90달러 드라이빙, 레코드에 의해 요금이 다르다 |
|
다른 주 면허증 유효기간 |
|
다른 주로부터의 전입자가 같은 주의 허가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시력 검사와 필기 시험을 받지 않으면 안 되지만, 아칸사, 코네티컷, 테네시는 필기 시험 면제가 된다. (유효 기한 내, 시력 검사만 실시) |
|
주소, 이름변경 신고 |
|
60일 이내 |
● 콜로라도
|
소재지 |
|
Colorado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Colorado Motor Vehicle Division 140 West 6th Avenue Denver, CO 80204 |
|
전화 |
|
303-572-1203 |
|
신청비용 |
|
15 달러 |
|
다른 주 면허증 유효기간 |
|
콜로라도 주에서 비즈니스를 시작하거나 계속해서90일 이상 체재하는 사람, 혹은 주안에서 수입을 얻는 직에 오른 사람은 같은 주의 주민으로 보고 허가증 취득까지30일간의 유예가 주어진다. |
|
주소, 이름변경 신고 |
|
10일 이내 |
● 조지아
|
소재지 |
|
Georgia Department of Public Safety P. O. Box 1456 Atlanta, GA 30371-2303 |
|
전화 |
|
404-624-7400 |
|
신청비용 |
|
8.50 달러 (4년간 유효) |
|
다른 주 면허증 유효기간 |
|
30일 |
|
주소, 이름변경 신고 |
|
즉시 연락 |
● 텍사스
|
소재지 |
|
Texas Department of Public Safety Highway Building,40th St Jackson Austin, TX 78701 |
|
전화 |
|
512-465-2000 |
|
신청비용 |
|
최저 요금5달러 (1년간 유효), 최장4년간 유효16달러 |
|
다른 주 면허증 유효기간 |
|
30일 |
|
주소, 이름변경 신고 |
|
30일 이내 |
● 테네시
|
소재지 |
|
Department of Safety 1150 Foster Avenue Nashville, TN 37249-2000 |
|
전화 |
|
615-244-1000 |
|
신청비용 |
|
16달러 |
|
다른 주 면허증 유효기간 |
|
30일 |
|
주소, 이름변경 신고 |
|
10일 이내 |
● 네바다
|
소재지 |
|
Department of Motor Vehicles and Public Safety Driver's License Division 555 Wright Way Carson City, NV 89711 |
|
전화 |
|
702-687-5360 |
|
신청비용 |
|
10달러 |
|
다른 주 면허증 유효기간 |
|
45일 |
|
주소, 이름변경 신고 |
|
10일 이내 |
● 하와이
|
소재지 |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Pawaa Annex,1455 S. Beretania Street Honolulu, HI 96814 |
|
전화 |
|
808-943-3428 |
|
신청비용 |
|
3달러 (시험 합격자만 지불) |
|
다른 주 면허증 유효기간 |
|
하와이주에서는 한국의 유효 면허 소지자는 전입 일부터1년간 사용할 수 있다. |
|
주소, 이름변경 신고 |
|
30일 이내 |
● 플로리다
|
소재지 |
|
Department of Highway Safety and Motor Vehicles Neil Kirkman Building Tallahassee, FL 32399-0565 |
|
전화 |
|
904-488-1234 |
|
신청비용 |
|
19달러 |
|
다른 주 면허증 유효기간 |
|
30일 |
|
주소, 이름변경 신고 |
|
10일 이내 |
● 메사추세츠
|
소재지 |
|
Registry of Motor Vehicles 100 Nashua Street Boston, MA 02114 |
|
전화 |
|
617-727-3720 |
|
신청비용 |
|
신청료 5달러, 면허증 25달러 |
|
다른 주 면허증 유효기간 |
|
30일 (4년간 유효) |
|
주소, 이름변경 신고 |
|
30일 이내 |
● 미시간
|
소재지 |
|
Michigan of Department State Office of Traffic Safety Lansing, MI 18918 |
|
전화 |
|
517-322-1460 |
|
신청비용 |
|
12달러 (시험 합격자만 지불) |
|
다른 주 면허증 유효기간 |
|
SSN을 면허증의 번호로 하는 것도 가능 Social Security 카드, 납세서, 급여 지불전표, 건강보험증 등 번호를 증명할 수 있는 것이 요구 |
|
주소, 이름변경 신고 |
|
즉시 연락 |
● 뉴저지
|
소재지 |
|
Division of Motor Vehicles Department of Law & Public Safety 25 S.Montgomery Street, NJ 08625 |
|
전화 |
|
518-474-0841 |
|
신청비용 |
|
신청료 5달러 (4년간 유효) 면허증 17.50 달러 |
|
다른 주 면허증 유효기간 |
|
60일 |
|
주소, 이름변경 신고 |
|
30일 이내 |
● 워싱턴
|
소재지 |
|
Department of Licensing Highways-Licenses Building Olympia, WA 98504 |
|
전화 |
|
206-753-6976 |
|
신청비용 |
|
시험 신청료 7달러, 면허증 사진료 14 달러 (4년간 유효) |
|
다른 주 면허증 유효기간 |
|
180일 |
|
주소, 이름변경 신고 |
|
1일 이내 |
● 워싱턴 D.C.
|
소재지 |
|
Bureau of Motor Vehicle Services 301 C Street N.W. Washington, DC 20001 |
|
전화 |
|
202-727-6680 |
|
신청비용 |
|
15달러 |
|
다른 주 면허증 유효기간 |
|
30일 |
|
주소, 이름변경 신고 |
|
30일 이내 |
|
|
|
미국 운전면허 필기시험 준비 할 수 있는 사이트
QUIA http://www.quia.com/de
각 주 DMV 사이트
유명 자동차회사 웹사이트 주소
| |
첫댓글 좋은 자료 고맙습니다.
L.A 에 사신다면 이재희에게 전화 하세요. 차에 관계된 궁금하신 모든 내용을 상세히 잘 가르쳐 드립니다. 213-200-8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