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지역민으로부터 가장 지지를 받는 정당은 자유한국당인 것으로 조사됐다. 영남일보와 리얼미터가 공동으로 지난 8~9일 대구·경북 지역민 1천637명을 대상으로 정당 지지도를 묻는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35.6%가 자유한국당이라고 답했다.
더불어민주당을 지지한다는 답은 24.1%였으며, 이어 바른정당(9.5%), 국민의당(4.8%), 정의당(3.2%), 기타 정당(2.2%) 순이었다. ‘지지 정당이 없다’(12.2%)와 ‘잘 모름’(8.4%)이라는 답변도 20.6%에 달했다.
한국당 지지율은 경북(38.3%)이 대구(32.6%)보다 높았으며, 민주당 지지율은 대구(24.8%)가 경북(23.5%)보다 약간 높았다. 지역별로 한국당 지지율이 가장 높은 지역은 경북 북부내륙권(안동·영주·문경·예천·상주·군위·의성·청송)으로, 이 지역 응답자의 45.4%가 한국당을 지지한다고 답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현재 국정수행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가’라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46.8%가 ‘잘한다’고 답했으며, 40.7%가 ‘잘 못한다’고 했다.
노진실기자 know@yeongnam.com
■ 조사개요 ◇조사기관=<주>리얼미터 ◇의뢰사= 영남일보 ◇조사지역·대상 및 표본크기= 대구(825명)·경북(812명) 거주 성인남녀 1천637명 ◇조사일시= 2017년 10월8~ 9일 ◇조사방법=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유선 자동응답전화(75%) 및 무선 스마트앱(25%) 혼용 ◇표본오차= 95%신뢰수준 ±2.4%p ◇응답률= 2.7%(총 6만980명 중 1천637명 응답 완료) ◇피조사자 선정방법= 무선(25%)·유선(75%) 병행 무작위생성·모바일티머니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 및 임의 스마트폰 알림 ◇가중값 산출 및 적용방법= 성, 연령, 지역별 가중 부여(2017년 8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 기준)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같이일하는 젊은 대구사람 있는데 이명박근혜 욕하는건 한번도 못들어봣고 문대통령은 아들취업관련으로 그렇게 욕을해대더군요... 국당이 삽질한걸로 드러난 이후에는 안꺼네던데. 이명박근혜 정권때 잘못한것은 다 실무담당자들이 잘못한거라고 욕하고 노무현문재인 정권에서 조금이라도 이상한게 있으면 대통령 탓으로 몰아갑니다... 안만날수도 없고 첨에는 따지다가 나중에는 한귀로 흘려버립니다.
첫댓글 무인도로 따로 독립을 시키던가 해야지
적폐세력 양산지역
싫음 진짜
저쪽은 진짜 안변하나봐요 ㅋㅋㅋ 아니면 지금 20:30대들이 주가 될,, 한 10년 뒤는 다를지;;
진짜 징글징글하네요
사람 안변해요..
설마 이거 욕한다고 또 지역차별이라고 하진 않겠죠.
솔직히 TK만 분리 독립하면 되는데 네이버 댓글에는 맨날 전라도 분리 독립 얘기. 이런 말 하는 제 본가는 포항ㅋ
진짜 개돼지 새끼들.....
사실 고무적인게 덮어놓고 한쪽만 지지하는 지역에서조차 문 대통령 잘한다는 의견이 못한다는 의견보다 더 많다는 점이죠. 이런 경우는 처음입니다. 저 지역은 원래 보수 후보에게 최소 80~90% 몰표 주는 지역이잖아요
우리 홍대표님 분발한 보람이 있네요. 그렇게라도 해야 지지율 끌어오죠.
이정도면 그래도 좀 많이 바뀐거죠.. 저도 경북에 사는데 얼마 전 내년 시장선거 지지율보니까 자유당이랑 더민주랑 1%정도 차이더라구요. 느리고 답답하지만 조금씩은 바뀌고 있다고 봅니다. 다만 너무 느려서 그렇죠...
같이일하는 젊은 대구사람 있는데 이명박근혜 욕하는건 한번도 못들어봣고 문대통령은 아들취업관련으로 그렇게 욕을해대더군요... 국당이 삽질한걸로 드러난 이후에는 안꺼네던데. 이명박근혜 정권때 잘못한것은 다 실무담당자들이 잘못한거라고 욕하고 노무현문재인 정권에서 조금이라도 이상한게 있으면 대통령 탓으로 몰아갑니다... 안만날수도 없고 첨에는 따지다가 나중에는 한귀로 흘려버립니다.
대구에서 저정도면 그냥 선방했다 생각하는게 속 편하죠. 너무 다 좋아도 오히려 반발 심리가 생기죠.
차라리 대구가 저리 버텨주는게 긴장감도 있고 좋죠.
이 정돕니다 제가 사는 여기 tk가...
5개월간 선진국 못 되고 통일 못 시키고
축구 못 하고 동네 교통사고도 문대통령 탓하는 사람이 다수인 ...
이지역은 과연 몇십년후에나 여론이 바뀔지.. 바뀌긴 할까요?
자한당을 지지할수는 있다고 보는데 그냥 저당을 지지한다는 그 이유가 너무 어의가 없어서 이해하기 힘들더군요. 그당이 뭔짓을 해도 뭘 해쳐먹어도 배신 때려도 지지하니 말이죠.
저 정도면 그나마 양호해진 거라
그냥 욕하면 지역비하가 되니 삼가하는 게 맞는데, 연일 터져나오는 비리 사건이 있어도 저런 여론이라면 욕 들어도 쌉니다.
통계가 증명한 거니까 이제는 색안경, 선입견 이런 게 아닌 것 같습니다.
저 정도면 많이 나아진 거죠. 한국당이랑 10퍼센트밖에 차이가 안나는데... 바른 정당까지 하면 20퍼센트긴 하네요.
그나마 나아졌네요. 이 사람들 판단력, 도덕성의 문제가 아니라 오랜기간 세뇌의 결과인데요. 사람의 판단력이 그렇게 독립적이고 주체적이진 않기에...
그나마 나아진게 이수준... 김대중 전대통령 당선땐 그냥 초상집이었습니다.
10여년전에도 바뀔줄알았고 바뀌고있다고 믿었죠...그결과가 지난십년을 개돼지로 산거고요..전 사람안변한다고봅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철저하게 밟아버려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