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여름 활동 합동 수료식 및 수료여행
- 제10기 광활팀 | 제8기 섬활팀 | 제3기 농활팀 :
2008여름활동자명단.hwp
: 철암, 생일도, 거창, 곡성, 완주의 센터 전화번호와 지도자 핸드폰번호와 학생들 핸드폰번호 그리고 나이순 명단 / 8월 17일 수정판 (우보라 번호 변경, 송숙희 이름 정정)
일시 : 2008년 8월 19일(화) ~ 22일(금) 3박 4일
장소 : 전남 완도 청해진다원 + 강진 여행 + 해남 관광 + 완도 여행 + 진도 여행
8월 19일 강진 여행
강진 여행 http://www.gangjin.go.kr/tour
12시 30분까지 강진터미널 뒤 피자윙클럽(061-434-9992, 010-8744-0311)에 집결
각 팀 자율적으로 영랑생가, 향토문화관, 전라병영성지, 하멜기념관 등 강진을 둘러보고 오십시오.
(다산초당, 다산유물전시관, 백련사 제외 - 이곳은 식사 후에 단체로 갑니다.)
피자윙클럽에서 점심 식사를 하고 2시쯤에 출발하겠습니다.
다산 정약용 유적 답사 : 백련사~다산초당 - 다산유물기념관 (예상 시간 14:00 ~ 16::00)
청해진다원 061-554-7073 오주은 교무님 011-632-6673
청해진다원(숙소)에 오후 5시쯤 도착 예정, 식사 후 휴식
슈퍼바이저 발표, 과제 나누기, 별 보기 (일몰 이후 12시까지, 모둠별 대화 및 전체 발표)
8월 20일 땅끝 여행, 달마산 산행, 진도 여행
땅끝탑, 달마산 산행(도솔봉 ~ 달마봉=불썬봉 ~ 미황사) (달마산 산행기)

지도출처 : 위 산행기
진도 여행 http://tour.jindo.go.kr
우수영관광지(명량대첩공원), 진도대교, 녹진전망대, 진도역사관(역사유물전시관)
남도석성, 세방낙조 일몰(낙조전망대), 진도대교 야경(녹진전망대)
8월 21일 완도 여행, 수료식
완도 여행 http://tour.wando.go.kr (완도 지도, 완도군 관광 안내도)
모둠 또는 팀별 자유 여행을 할 수도 있습니다.
상황봉 산행 | 또는 섬 여행
동·서·남 삼면으로 아름다운 다도해가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완도 최고의 산, 오봉산. 상황봉(해발 644m)을 중심으로 숙승봉(534m), 업진봉, 백운봉(600m), 쉼봉(600m) 다섯 봉우리가 섬 한가운데 솟아 있습니다.

출처 : http://www.busanilbo.com/news2000/html/2005/0203/072420050203.1033093359.html
상황봉(완도) 안내도 | 상황봉(완도) 안내도 | 상황봉 안내도
신지도 명사십리해수욕장 : 해수욕
장도 청해진유적지, 장보고기념관, 완도항
어촌민속전시관, 정도리 구계등, 서부해안도로, 완도수목원에 들를 수도...
상황봉 산행 대신에 보길도와 소안도 또는 청산도 여행을 할 수도 있습니다.
수료식
이 날 저녁에 수료식을 합니다. 각 팀 자체적으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이미 자체적으로 수료식을 한 팀은 이 시간을 다른 용도로 활용해도 됩니다.
사례나 소감 발표를 해도 좋습니다.
8월 22일 : 다담, C-sheet 나누기, 작별 인사
청해진 다원 - 복지순례 때 이곳 다원에서 밤이 깊도록 차를 마신 적이 있습니다.
수련인지 수국인지 아주 특별한 차를 마신 적도 있습니다.
고요하고 운치 있는 곳입니다.
이번에도 녹차, 고구마, 떡, 수련 등 먹을 것을 많이 준비하셨습니다.
게다가 거창에서 복수박, 생일도에서 다시마, 철암에서 옥수수, 고창에서 복분자를 선물 또는 우리 먹을 용으로 가져옵니다.
예전에 곡성 농활 마치고 포도를 산 적이 있는데 아주 맛있더군요. 곡성에서 포도를 가져오면 좋겠군요.
합동수료 과제
먼저 A4용지에 정리하고 더하여 발표용으로 전지나 커다란 도화지에 표현해 보십시오.
수료 모임에서 광활.섬활.농활 혼합 모둠을 만들어 이 이야기를 나누겠습니다.
1. 추억 이야기 : 즐거웠던 일, 에피소드
2. 광활.섬활.농활 중 잘된 것, 자랑하고 싶은 사례
* 가급적이면 사회사업적으로 설명해 보십시오.
그 사례에 적용한 비전, 철학, 방법, 그 사례에 담긴 사회사업적 의미를 정리해 보자는 것입니다.
3. 광활.섬활.농활 준비과정부터 마칠 때까지 읽고, 듣고, 보고, 배우고 경험한 것 중에
가슴에 깊이 와 닿은 것이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나, 오래도록 기억하고 싶은 것...
4. 광활.섬활.농활 하면서
- 잘 발휘되었거나 발견한 나의 강점 (재능, 가능성, 잠재력, 좋은 성품....)
- 활동하면서 반성하고 다듬게 된 점, 앞으로 더욱 훈련하여 다듬고 싶은 점, 앞으로 계발, 개발하고 싶은 점 / 동료의 성품, 언어행실, 실천방법, 실천사례에서 본받고 싶은 것, 나의 것으로 체화하고 싶은 것 (성품, 언어, 행실, 대인관계, 다른 사람을 잘 이끌고 돕는 능력 leadership, 잘 따르고 협력하는 능력 followership, 신앙...)
5. 광활.섬활.농활은 내게 어떤 의미였나?
또는 자신을 위하여 어떻게 즐기고 누리고 배우고 성장했는가, 자신에게 어떤 유익이 있었는가?
6. 감사 인사
고마운 사람, 고마웠던 일...
감사할 것을 찾아 하나 하나 글로써 나열해 봅시다.
고마운 사람 고마운 일을 떠올리며 쪽지글이나 문자처럼 감사 인사를 써 보는 건 어떨까요?
보내지 않아도 좋습니다.
감사 기도문도 좋습니다.
때로는 자신에게 칭찬 또는 감사의 글을 쓰는 것도 의미가 있지 않을까요?
※ 종결 과제 사례 : 이여울 선생(섬활 1기)의 글 세 편
① 종결을 준비하며
② 수료식 하던 날의 실습일지
③ 섬사회사업은 내게 어떤 의미였는가?
복지요결-사례집(http://welfare.or.kr)에서 이 제목으로 검색하십시오.
* 참가비 : 없음
준비물
1. 모든 팀에서 각각 8식 분량의 쌀과 김치를 가져오십시오.
2. 철암, 생일도, 거창, 곡성에서 모기향과 멀티 콘센트, 세면용품(비누그릇1, 세수비누1, 빨래비누1, 치약1, 대야1), 옷걸이(빨래건조용 다수), 의약품, 맨소래담을 가져오십시오.
3. 생일도에서는 바르는 모기약과 얇은 담요(1기 섬활 때 구입한 얇은 이불 전체)도 가져오십시오. 거창도 부피 나가지 않을 얇은 이불 있으면 가져오십시오.
4. 모든 참가자 : 합동 수료 및 수료여행 일정(이 계획서 - 8월 18일판), 종결 과제
5. 남도 (강진, 해남, 완도, 진도) 지도를 숙지해 오십시오.
강진 여행 http://www.gangjin.go.kr/tour 해남 관광 http://tour.haenam.go.kr 완도 여행 http://tour.wando.go.kr 진도 여행 http://tour.jindo.go.kr을 참고하십시오.
수료여행 차량
거창 12인승 / 철암 12인승 / 생일도 15인승 / 곡성 12인승
* 기록 : 2008년 여름활동팀 합동연수
첫댓글 합동수료 모임 과제가 참 마음에 듭니다. 아이들과도 이렇게 종결평가하고 싶습니다.
광활이 얼마나 의미있고 유익한지 잘 설명해주어야 겠습니다.
합동수료과제와 일정을 확인했습니다. 지난 겨울 수료식 장소가 다시 수료식 장소가 되니 좋습니다. 또한 합동으로 여행을 할 수 있으니 참 좋습니다.
합동수료식 잘 준비해서 가겠습니다. 농활팀의 활동이 농활팀은 물론 제게 유익이 큽니다. 거창팀수료식에서도 잘 나누고, 합동 수료식에서도 열심히 나누겠습니다. / 수료여행 마련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박경희, 박시현, 김동찬, 김요섭 선생님의 발표 시간을 배정하겠습니다. 이번 활동의 의미, 유익 등을 설명할 기회를 드리겠습니다.
유수상 목사님께서 12인승 차량을 보내주신다 하셨습니다. 한 대면 됩니까? 하시더군요. 고맙습니다. / 윤병오 목사님 형님 소유의 12인승 차량을 사용할 수 있는지 아직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기대합니다. / 곡성에서는 현정지역아동센터의 12인승 차량을 빌릴 수 있을 거라고 했습니다. / 철암팀은 김동찬 선생님의 9인승 밴으로 여행하며 내려오겠지요.
고창 처가에 들러 하룻밤 쉬어갈까 합니다. 순례때 갔던 정읍사 시비와 황토현, 김제평야와 망경사가 그립네요.
캠프다녀와 이제 확인했습니다. 잘 준비해서 가겠습니다.
잘 준비하겠습니다. 농활하면서 느꼈던 저의 생각과 느낌, 비전 모두 느낄 수 있는 과제인 것 같습니다.
일정 숙지하고 즐거웠던 일 즐겁게 발표하겠습니다.
마지막이니 만큼 준비 잘하겠습니다. 짧은 농활 일정, 동문들과 나누고 싶은 얘기가 많습니다. 정리 잘해서 가지고 가겠습니다.
합동수료식에 참석할 수 있도록, 일정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꼭, 참석해서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보라와 잘 준비하겠습니다. 과제에 대하여 이제부터 보라와 나누어야 겠네요^^
남도여행.. 얼마나 좋을까요 ^-^ 발표과제도 참 유익하고 뜻 깊겠어요. 생생하게 듣고 싶지만, 안타깝네요. 지지하고 응원하겠습니다!!! *^^*
겸손하고 겸허하게, 그러나 누리고 배운 것은 기쁘게 나누겠습니다. 다른 팀의 활동도 가슴 깊이 느끼며 듣겠습니다. 이모저모 많이 신경써주셔서 마지막까지 편안하게 누릴 수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선생님.
선생님~ ㅋ놀러가도 될까요?
1318전국 캠프에 다녀왔습니다. 이제 과제를 확인 했습니다. 명화와 잘 의논하고 나누겠습니다. 좋은 과제 나눠 주어서 감사합니다.
================= 강진 다산수련원에서 완도 청해진다원으로 장소를 변경했습니다. 일정과 준비물 다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계획안은 더 다듬을 수도 있으니 8월 18일에 인쇄하시기 바랍니다. =================
수정된 내용 확인했습니다. 잘 준비하겠습니다.
================= 종결과제 한 가지 추가했습니다.
과제물을 하며 지금까지 구이에서의 추억을 되새겨 보는 시간을 가지게 될 것 같습니다^^
과제 확인 했습니다^^ 준비 열심히 해서 동료들과 함께 나누겠습니다.
강진 피자 윙클럽에 예약했습니다. 12시 30분에 피자가 나옵니다. 1차로 열 판이 나오고, 조금 후에 더 맛있는 것으로 다섯 판이 또 나옵니다. 처음 나오는 것은 1인당 2조각, 뒤에 나오는 것은 1인당 1조각입니다. 테이블에는 4명씩 세팅하기로 했으니, 각자 앉고 싶은 곳에 앉으십시오. 규칙 없습니다. 편안히 즐기시기 바랍니다. 단, 12시 30분에 음식이 나오므로 그 전에 여유 있게 도착해야 합니다. 12시쯤 도착해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