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의 희망-착한소비, 착한경제'의 마지막 순서로 강원일보가 개최한 전문가 좌담회에서 참석자들은 지역순환경제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주민들의 의식 변화와 자치단체의 정책적 지원, 그리고 중소상인들의 마인드 향상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도내 연평균 성장률 2.4% 친환경농업·향토산업 육성 나서자
사회적·마을기업 올 58억 투입 지원확대 위해 성공모델 나와야
소비자 착한소비가 성공 핵심 … 윤리적 소비·유통 교육 시급△ 기조발제 = 유정배 (사)강원살림 상임이사
△ 토론자 = 김재관 강릉 유한회사 들살림 대표, 방승일 화천시장조합장·도의원, 배진환 도 기획
관리실장, 엄한진 한림대
교수, 이천식 도사회적기업협의회
공동대표(가나다 순)
△ 사 회 = 유병욱 강원일보
경제부장■ 기조발제 내용지역은 주민들이 공동체적 일체감을 갖고 상호 연대해서 생활하는
공간이다. 그러나 신자유주의 물결 속에 지역이라는 공동체가 흐트러져 버렸는데, 최근
고용위기와
경제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지역'이 경제의 새로운 단위로 인식되고 있다. 예를 들면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커뮤니티 비즈니스 등이 지역기반형 경제적 모델로 등장했다.
과거에는 외부에서 자원이 유입되고 그 힘으로 지역경제를 일으키는 방식이었다면, 내생적 발전, 즉 내부에서 갖고 있는 고유의 힘으로 인간의 삶, 지역 환경, 인간 행복이라는 것에 초점을 두고 경제적 사업들이 전개되고 있는 것이다.
현재 강원도의 현실은 생각보다 심각하다. 도내의 산업과 금융은 수도권으로 빨려들어 가고 있고 수도권 의존도가 상당히 높다. 반면 수도권은 자급자족형이다. 또 자치단체들은 기업유치에 매달리지만 이 역시 성공했다고 보기 어렵다. 기본적으로 유치됐던 기업들이 다시 떠나갔고 현재에도 여전히 강원경제는 어렵고 힘들기 때문이다. 그러나 향토기업에 대해서 중앙정부가 지원하는 것은 거의 없다. 도내 연평균 성장률은 2.4%(1995~2005년)인 반면에 전국 평균은 4.1%이다.
지역 경제는 외적인 것, 정부에 의한 지원으로는 살아남을 수 없다. 앞으로 지역순환경제 형성을 위해서는 친환경 농업 확대와 로컬푸드 체계구축, 지역 향토산업 육성, 전통시장 활성화,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등 주민참여형
경제조직 구성체를 만드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 사회 : 이번 토론회의 주제는 어떻게 하면 지역경제를 살릴 것인가 이다. 그렇다면 지금까지 어떤 문제가 있었나방승일 화천시장조합장·도의원 : “전통시장 현장에서 오랫동안 일해왔다. 가장 큰 문제는 현장의 목소리가 행정에 반영되지 않는 것이다. 지자체가 전통시장에 그동안 지원한 것은 대부분 시설위주였다. 하지만 실제 시장 상인들이 무엇을 원하고 돈을 벌기 위해서 소소한 시스템이 어떻게 굴러가야 하는지를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천식 도사회적기업협의회 대표 : “선순환경제로 가장 많이 거론되는 곳이 사회적기업이다. 그러나 사회적기업이 최근 조명받고 있다지만 아직 이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 많다. 자치단체의 강원도만의 특색있는 지원책이 없다는 것도 문제다.”
엄한진 한림대교수 : “지역에 대한 논의를 할 때 통상 지역의 상황이 좋지 않다는 진단에서 출발하는 경우가 많다. 대개 인구나 경제와 관련된 몇몇 통계자료가 제시되고 수도권 등 타 지역과 비교를 하곤 한다. 그런데 타 지역과의 비교에 치중한 평가는
강원지역의 조건에 맞는 발전방식을 만들어가는 데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양적 지표를 제시할 경우에도 상투적으로 하지 말고 그것이 어느 정도 중요한 지표인지 보다 신중히 생각해야 한다.”
- 사회 : 발제자는 지역순환경제, 즉 착한경제를 지역경제 활성화의 대안으로 내놓았다김재관 강릉 유한회사 들살림 대표 : “지역순환경제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소비자들의 인식 개선이 전제돼야 한다. 대기업은 다량 생산으로 값싼 핫도그를 만든다. 그러나 우리 들살림에서는 화학제품을 사용하지 않고 소비자의
건강과 환경오염까지 생각한 핫도그를 만든다. 당연히 값도 대기업 제품보다 비싸다. 그렇다면 소비자는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가. 이제는 한발 앞선 소비자 의식이 필요한 때다.”
이 대표 : “예를 하나 들겠다. 제주 `무'가 춘천 대형마트에서는 980원이다. 그러나 생산지인 제주도에서는 1,480원에 팔린다. 또 제주도 이마트에는 제주에서 나오는 `삼다수' 물이 없다. 이것이 현재의 유통구조다. 문제 아닌가. 강원도에서도 이러한 경우가 허다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면 강원일보가 올해 진행했던 착한소비, 착한경제 캠페인은 굉장히 큰 의미가 있다.”
- 착한경제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구체적으로 언급해달라방 조합장:“강원도가 타 시·도에 비해 가장 풍부하게 갖고 있는 것은 `산'이다. 산을 매개로 한 사업들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즉, 삼림 목재 등을 이용한 그린산업과 같은 것 말이다. 또 접경지역에는 `
군인'도 많다. 군인들이 실전처럼 벌이는 훈련도
관광상품으로 개발할 수 있어야 한다.”
엄 교수 : “사실 현재로서는 마을기업이나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재래시장의 활성화를 얘기할때 현실에 대한 진단은 매우 포괄적이지만 그에 대한 해결책은 부분적인데 그치는 측면이 있다. 물론 새로운 것을 시도할 경우 단기간에 성과를 거두기 어렵고 모델의 창출이 필요하지만 양극화가 심각한 현실에 대한 종합적인 비전도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앞으로 지역순환경제를 어떻게 실현해 나가야 할까이 대표 : “지자체의 역할이 중요하다. 지역순환경제는 1~2년 만에 해결할 수 없다. 자치단체가 뒷받침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현장에서 실천돼야 한다. 또한 소비자들은 습관에서 벗어나 의식적으로 지역의 물건을 우선
구매해야 한다. 윤리적 소비, 유통과정 등에 대한 학습이 필요한 이유다.”
엄 교수 : “대기업 등 주류 기업과는 다른 형태의 기업들 예를 들어 지역기업,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지역기반의 소기업, 재래시장 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그리고 이들을 함께 고려하는 지자체의 접근방식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지역순환경제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가면
강원도민의 삶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에 대해 주민들에게 설득력 있게 제시해야 할 것이다.”
김 대표 : “결국 사람의 문제이다. 지역순환경제는 단지 돈이 지역에서 움직이는 것뿐 아니라 인간에게 안전하고 유익한 것인지, 자연과 건강을 생각했는지를 판단하는 것도 포함된다. 농촌은 죽고 있고
고령화되고 있으며 힘과 에너지가 고갈되는 이 문제를 공동체적 가치로 접근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을 소비자들이 알 수 있도록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 자치단체의 역할에 대한 얘기가 많았다. 배 실장이 정리해달라배진환 도기획관리실장 : “올해 국비 50억 도비 8억원 등 총 58억의 예산이 사회적기업과 마을기업에 지원됐다. 새로운 시도였다. 지속적인 정부와 지자체의 재정지원이 확대되려면 성공모델이 나와야 한다. 내년부터 도내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전면 무상급식이 시행된다. 이를 잘 활용하면 친환경 농업을 근간으로 하는 사회적기업, 마을기업들이 나올 수 있을 것이다. 전통시장은 도가 늘 지원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다. 최근 셀렙마케팅 등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있다. 도내에서 생산된 물건을 서울이나 타 지역에서 판매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유통비와 인건비를 제외하면 농민과 자영업자들에게 돌아가는 이익이 너무 적다. 지역에서 판매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데 소비자를 전통시장으로 끌고 올 수 있는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앞으로 이런 부분에 있어 시민사회단체와 관계기관·단체와 많은 소통을 하겠다.”
정리=진유정기자